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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9월 생산, 내수, 수출 트리플 증가

하이거 2020. 10. 19. 11:41

20209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9월 생산, 내수, 수출 트리플 증가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20-10-19

 

 


2020년 9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9월 생산, 내수, 수출 트리플 증가 -
국내 베스트 셀링카 TOP5 모두 국산차, 내수판매 증가 견인 -
친환경차 내수 8개월 연속 증가 및 역대 최고판매 기록 갱신
전기차 수출 38개월 연속 증가에 힘입어 친환경차 수출 증가도 견인 -

□ (총괄) ’20년 9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23.2%, 내수 +22.2%, 수출 +14.8%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내수 증가세 회복과 수출 동반증가에 따라, 특히 중․대형 세단 및 SUV 생산이 확대*되면서 전년동월 대비 23.2% 증가한 342,489대 생산

* 주요 차종별 생산 : (대형세단)2.9만대(53.3%↑), (SUV)19.5만대(35.5%↑), (중형세단)2.2만대(7.3%↑)

ㅇ (내수) 국산차 판매 급증*과 신차효과 및 영업일수 증가**(+3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2.2%로 크게 증가한 162,716대 판매

* 판매비중(‘19.9월 → ’20.9월) : (국산차) 82.9 → 84.7%(+1.8%p↑) (수입차) 17.1 → 15.3%(△1.8%p)
** 영업일수 : (‘19.9월) 18일 → (‘20.9월) 21일/ 전년 9월 추석연휴에 의한 영업일수 증가

- 특히, 베스트 셀링카 TOP5에 모두 국산차가 차지, 특히 그랜저가 압도적인 인기로 판매순위 1위를 달성
‘20.9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20.1~9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 (국산차) 신차모델(그랜저․카니발․쏘렌토․아반떼 등)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8% 급증한 137,771대 판매

* 9월 국산차 판매순위 : 1위 그랜저(11,590대) > 2위 카니발(10,130대) > 3위 쏘렌토(9,151대) > 4위 아반떼(9,136대) > 5위 K5(7,485대)

- (수입차) 독일계 및 일본계 브랜드는 판매회복 중이나, 기타 브랜드의 부진 등으로 상대적으로 소폭 증가(9.7%)한 24,945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일본계 32.2%, 독일계 5.6%, 영국계 △17.0%, 스웨덴계 △19.6%, 프랑스계 △22.2%, 이탈리아계 △35.8%

ㅇ (수출)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 회복 및 SUV․신차 판매호조 등으로 14.8% 증가한 193,081대 수출되어, 코로나19 이후 첫 플러스 전환

* 수출대수 증감율(%) : (4월) △44.6 → (5월) △57.5 → (6월) △40.1 → (7월) △9.2 → (8월) △19.5 → (9월) +14.8

※ ’20.9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943, 61.0%), EU(655, △1.4%), 동유럽(288, 22.4%), 중동(347, △5.6%), 중남미(98, △42.5%), 아프리카(57, △22.1%), 오세아니아(228, 30.7%), 아시아(175, △5.5%)

수출대수 (대, %) 수출금액 (억불, %)


-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ㆍ전기차 수출비중 증가 등으로 수출대수(+14.8%) 보다 더 크게 증가한 38억불 달성(+23.2%)

* 수출비중: [SUV] (’19.9월) 59.2% → (’20.9월) 71.5%(12.3%p↑)
[전기차] (’19.9월) 3.9% → (’20.9월) 6.4%(2.5%p↑)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58.1% 증가한 24,375대, 수출은 9.1% 증가한 26,536대 판매

ㅇ (내수) 전기차(+224.2%), 하이브리드(+107.4%), 플러그인하이브리드(+2,285%), 수소차(+1.5%) 등 전반적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158.1% 증가한 24,375대 판매

-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8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역대 최다 판매기록 갱신(친환경차 판매비중*도 역대 최대)

* 전체내수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9월) 7.1% → (’20.9월) 15.0%(7.9%p↑)

친환경차 내수판매 (대, %)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 (%)


- 특히 쏘렌토HEV, 그랜저HEV 등 국산 HEV(131.5%↑)와 코나, 포터 등 국산 전기차(144.4%↑)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
* 국산 HEV 판매 : (‘19.9월) 5,823대 → (’20.9월) 13,481대(+131.5%↑)
* 국산 전기차 판매 : (‘19.9월) 1,873대 → (’20.9월) 4,578대(+144.4%↑)

ㅇ (수출) 전기차(87.8↑%)․수소차(9.1%↑)의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한 26,536대 수출되어, 전기차가 친환경차 전체 수출 증가에 크게 기여

- 전기차는 코나EV, 니로EV 등의 판매급증으로 크게 증가, 특히 수출 연속 38개월 증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코나EV 5,593대(124.3%↑), 니로EV 5,211대(208.9%↑)
* 전기차 수출 : (‘18.9) 3,307대 → (’19.9) 6,554대(98.1%↑) → (‘20.9) 12,309대(87.8%↑)
친환경차 유형별 수출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TOP5


- 유형별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가 친환경차 수출의 94.1%, 특히 니로EV․HEV와 코나EV․HEV가 67.1%를 차지하여 주력 수출모델로써 활약

□ ‘20. 9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북미 판매시장 회복 및 EU內 완성차 재고수준 정상화에 따른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증가한 19.6억 달러를 기록하며, 증가세로 전환


* 수출증감(%, 전년동월) : (‘20.4월)△10.1억불(△49.6)→(’20.5월)△13.0억불(△66.7)→(‘20.6월)△7.7억불(△45.1)→(‘20.7월)△5.7억불(△27.7)→(‘20.8월)△4.8억불(△27.0)→(‘20.9월)+1.7억불(+9.4)

※ ‘20.8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752, 8.6%), EU(422, 33.6%), 동유럽(165, △9.3%), 중동(85, 4.2%), 중남미(77, 6.9%), 아프리카(15, △24.0%), 오세아니아(10, 2.0%), 아시아(430, 2.7%)

< ’20.9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342,489 46.8 23.2 2,549,201 △12.6
내 수(대) 162,716 20.2 22.2 1,400,558 8.6
국산차(대) 137,771 23.9 24.8 1,185,822 7.1
수입차(대) 24,945 3.3 9.7 214,736 17.8
수 출(대) 193,081 48 14.8 1,330,859 △25.1
(금액/억불) 38 46.2 23.2 258.1 △18.2
부품수출 19.6 51.1 9.4 128.2 △24.2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9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9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9월 자동차 생산 동향

□ 내수 증가세 회복과 수출 동반증가에 따라, 특히 중․대형 세단 및 SUV 생산이 확대*되면서 전년동월 대비 23.2% 증가한 342,489대 생산

ㅇ (현대) SUV 및 고급차종 등의 국내외 판매호조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24.4% 증가

ㅇ (기아) 8월 출시된 카니발 판매 호조, 친환경차 및 중소형 SUV 수출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7.1% 증가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의 국내외 판매 증가, 특히 북미수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121.6% 큰 폭 증가

ㅇ (쌍용) 주요시장인 유럽지역의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판매감소세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10.2% 감소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생산 중단(3.31)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6.5% 감소

< ’20.9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42,489 100 46.8 23.2 2,549,201 △12.6
현 대 153,174 44.7 54.4 24.4 1,158,367 △10.5
기 아 132,079 38.6 49.5 17.1 952,492 △12.3
한국지엠 38,768 11.3 40.4 121.6 262,173 △14.0
쌍 용 9,573 2.8 9.4 △10.2 74,318 △26.2
르노삼성 8,557 2.5 △6.2 △36.5 97,951 △21.0
대우버스 0 0 △100.0 795 △42.8
타타대우 338 0.1 14.2 △8.2 3,105 △16.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9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국산차 판매 급증*과 신차효과 및 영업일수 증가**(+3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2.2%로 크게 증가한 162,716대 판매

* 판매비중(‘19.9월 → ’20.9월) : (국산차) 82.9 → 84.7%(+1.8%p↑) (수입차) 17.1 → 15.3%(△1.8%p)
** 영업일수 : (‘19.9월) 19일 → (‘20.9월) 21일/ 전년 9월 추석연휴에 의한 영업일수 증가

ㅇ (현대) 세단(그랜저, 아반떼 등), SUV(팰리세이드, 싼타페 등), 고급 차종(G80 등) 등 전반적인 판매호조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33.8% 증가

ㅇ (기아) 쏘렌토(3월), 카니발(8월) 등 올해 출시된 SUV 모델 판매를 견인하며 전년동월 대비 21.9% 증가

ㅇ (한국지엠) 경차 스파크,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7.9% 증가

ㅇ (쌍용)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SUV 인기지속 등으로 13.4% 증가

ㅇ (르노삼성)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는 증가하였으나, QM6 노후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4.1% 감소

ㅇ (수입차) 독일계 및 일본계 브랜드는 판매회복 중이나, 기타 브랜드의 부진 등으로 상대적으로 소폭 증가(9.7%)한 24,945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일본계 32.2%, 독일계 5.6%, 영국계 △17.0%, 스웨덴계 △19.6%, 프랑스계 △22.2%, 이탈리아계 △35.8%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62,716 20.2 22.2 1,400,558 8.6
현 대 67,075 22.9 33.8 583,659 6.6
기 아 51,211 33.1 21.9 415,011 10.6
한국지엠* 6,097 3.4 17.9 60,075 11.4
쌍 용 8,208 20.8 13.4 62,558 △21.7
르노삼성* 5,934 △2.8 △24.1 73,581 21.8
대우버스 0 △100.0 838 △42.0
타타대우 296 2.4 23.3 2,571 △9.3
수 입 차 24,945 3.3 9.7 214,736 17.8
< ’20.9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9월 자동차 수출 동향

□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 회복 및 SUV․신차 판매호조 등으로 14.8% 증가한 193,081대 수출되어, 코로나19 이후 첫 플러스 전환

* 수출대수 증감율(%) : (4월) △44.6 → (5월) △57.5 → (6월) △40.1 → (7월) △9.2 → (8월) △19.5 → (9월) +14.8

ㅇ (현대) 코나, 투싼, 팰리세이드 등 SUV 차종 판매수요 증가 및 북미 등 주요지역의 회복세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7% 증가

ㅇ (기아) 친환경차(니로 EV․HEV 등) 및 중소형 SUV(셀토스, 스포티지 등) 차종의 수출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8% 증가

ㅇ (한국지엠) 트레이블레이져, 트랙스 등 SUV 차종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7.2% 증가

ㅇ (쌍용) 주요시장인 유럽지역의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46.7%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 31.7% 증가하는 등 급감세 완화중

ㅇ (르노삼성) 닛산OEM 로그 수출 중단(‘20.4월)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80.3% 감소

< ’20.9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93,081 100 48 14.8 1,330,859 △25.1
현 대 78,165 40.5 46.9 6.7 577,484 △22.6
기 아 77,200 40 45.8 12.8 513,519 △25.2
한국지엠 34,498 17.9 59.9 117.5 208,925 △18.1
쌍 용 1,626 0.8 31.7 △46.7 12,150 △36.2
르노삼성 1,452 0.8 △1.0 △80.3 17,963 △74.2
대우버스 0 0 - △100.0 10 △83.9
타타대우 140 0.1 154.5 4.5 808 △36.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9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107.4%), 전기차(+224.2%), 플러그인하이브리드(+2,285%), 수소차(+1.5%) 등 전반적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158.1% 증가한 24,375대 판매

ㅇ 특히 쏘렌토HEV, 그랜저HEV 등 국산 HEV(131.5%↑)와 코나, 포터 등 국산 전기차(144.4%↑)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

* 국산 HEV 판매 : (‘19.9월) 5,823대 → (’20.9월) 13,481대(+131.5%↑)
* 국산 전기차 판매 : (‘19.9월) 1,873대 → (’20.9월) 4,578대(+144.4%↑)

< ’20.9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합 계 24,375 53 158.1 151,609 50
하이브리드(HEV) 14,023 29.6 107.4 103,193 48.1
전기차(EV) 6,815 77.1 224.2 36,759 43.4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3,076 425.8 2,284.50 7,209 127.3
수소차(FCEV) 461 △31.7 1.5 4,448 71.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친환경차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한 26,536대, 특히 전기차는 87.8% 큰 폭으로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ㅇ 전기차는 코나EV(124.3%), 니로EV(208.9%)의 판매급증이 크게 기여, 전기차 수출 연속 38개월 증가를 기록

* 전기차 : (‘18.9) 3,307대 → (’19.9) 6,554대(98.1%↑) → (‘20.9) 12,309대(87.8%↑)

< ’20.9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9월 전년동기비
합 계 26,536 60.9 9.1 198,120 9.8
하이브리드(HEV) 12,655 55.4 △11.8 89,614 △18.0
전기차(EV) 12,309 76.4 87.8 87,334 7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1,512 10.9 △55.1 20,337 △6.5
수소차(FCEV) 60 900 9.1 835 46.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9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9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9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9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윤성준 주무관(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