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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온라인 코딩파티 성황리 종료

하이거 2020. 11. 25. 09:26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성황리 종료

 

부서 소프트웨어정책과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성황리 종료
-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66만명 참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8개의 소프트웨어 전문기관*과 함께한 ‘2020 온라인 코딩파티**’에 66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 한국교육방송공사,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비브라스코리아, 테크빌교육(주), ㈜구름, 네이버커넥트재단
** (시즌1) ’20.6.22.∼7.5. / (시즌2) ’20.10.19.∼11.1.

□ ‘온라인 코딩파티’는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익히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체험 행사이다.

ㅇ 올해는 인공지능과 창업 체험 등 새롭고 흥미로운 19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도입한 결과, 총 659,935명이 참가하였다.

ㅇ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쉽게 코딩을 접할 수 있는 블록코딩 ‘달려라 펭수’와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이다.

 

ㅇ (내용)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ㅇ (참가자 수) 159,943명
ㅇ (내용) 블록코딩의 기초 배우기
ㅇ (참가자 수) 125,652명

ㅇ 또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참가자 수는 ’20년 6월 시즌1 5,289명에서 10월 시즌2에는 14,894명으로 181.6% 증가하여 최근 인공지능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ㅇ (내용) 인공지능 개념 배우기
ㅇ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ㅇ (내용) 인공지능 틱택토 프로그램 만들기
ㅇ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ㅇ (내용) 고난이도 인공지능 알고리즘 체험
ㅇ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ㅇ 이번에 새로 도입된 ‘스타트업 만들기’ 프로그램은 코딩을 통해 창업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으로, 팀으로만 참여가 가능함에도 3,803명이 참가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ㅇ (내용) 친구들과 함께 아이디어 공유부터 공동 소프트웨어 제작까지 수행하면서 코딩능력 뿐만 아니라 협업 능력과 기업가 정신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
ㅇ (참가자 수) 3,803명


□ 올해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코딩파티’가 소프트웨어교육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ㅇ ‘온라인 코딩파티’를 통해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더 커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0.9%, ‘그렇다’가 24.9%로 총 85.8%가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고,

- 향후 온라인 코딩파티에 지속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있다’는 92.1%였다.

ㅇ 주요 체험 소감으로는 ‘쉽게 소프트웨어교육을 접하고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었다’와 ‘초보자들도 쉽고 재밌게 할 수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앞으로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되었으면 좋겠다’는 개선의견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