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온라인 개최- 비대면 시대,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 모색부서

하이거 2020. 11. 2. 11:34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온라인 개최- 비대면 시대,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 모색

 

부서 디지털방송정책과 작성일 2020.11.02.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온라인 개최
- 비대면 시대,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 모색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행사를 11월 2일(월)부터 6일(금)까지 5일 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올해로 6회째 개최되는 동 행사는 올 한해 방송ㆍ미디어 분야 정책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방송ㆍ미디어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과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하현회)가 공동 주관한다.

ㅇ 이번 행사는 특히 코로나19 환경을 감안하여 “비대면 시대,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하는 온라인 행사로 기획되었으며, 세계 각국의 한국어 방송사들이 참여하는 「2020 해외 한국어 방송인 대회」도 온라인으로 함께 열린다.

- 뿐만 아니라 한·중, 한·아세안 방송미디어 교류회 등 행사를 신설하여 콘텐츠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교류의 장을 확대하였다.

□ 개막식(11.2.)에서는 올해 과기정통부의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 또는 방영된 방송콘텐츠(초고화질 콘텐츠 포함), 해외 한국어 방송콘텐츠 등 분야별 우수콘텐츠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 ‘방송콘텐츠대상(4점)’, ‘코리아 UHD 어워드(7점)’, ‘스마트미디어대상(3점)’, ‘해외한국어방송대상(2점)’ 등 우수 작품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상(총 16점) 등 수여(상세내역은 붙임 참조)

□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강연) 해외 미디어업계 임원의 기조연설(총 3회), 분과별 국내 미디어 전문가 강연(3개 분야 15개 분과), 방송제작 현업인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총 2회)로 구성되었다.

ㅇ 기조연설의 경우 영국 공영방송 BBC그룹의 리비 맥퀼런(Libbie McQuillan) 영상전략총괄본부장, 중국의 대표적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인 아이치이(iQIYI)의 겅샤우화(耿晓华, LEO GENG) 부사장, 이스라엘의 인공지능(AI) 기반 스포츠 콘텐츠 제작사인 픽셀롯(Pixellot)의 앨런 웨버(Alon Werber) 대표를 초청하여,

- 글로벌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영국 BBC의 대응전략, 중국 OTT의 글로벌 진출전략, 인공지능 기반의 스포츠 중계 기술 혁신 사례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ㅇ 국내 미디어 전문가 강연에서는 ‘방송 미디어의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AI)과 방송 미디어’, ‘비대면 시대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을 주제로 한 15건의 강연이 이루어져 업계 종사자들에게 사업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토크콘서트에는 방송미디어 현업인들이 참석하여 ‘코로나19 이후 시대 위기 상황에서 미디어 관점을 바꾼 성공 사례’, ‘미래 미디어, 미래 콘텐츠 유형 탐색’을 주제로 생생한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 (해외 한국어 방송인 대회) 매년 12개국 82개 한국어 방송사의 종사자를 국내로 초청하여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개최하게 되었다.

ㅇ ‘디지털 대전환시대 해외 한국어 방송의 미래전략’ 등을 주제로 방송전문가의 강연과 토크쇼를 진행하며, 국내 방송사와 해외 한국어 방송사간 워크숍을 통해 방송콘텐츠 판매, 공동제작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 (부대행사)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 강화,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한 민간교류·협력의 장도 다양하게 준비되었다.

ㅇ ‘초고화질 콘텐츠 국제교류회(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행사에는 해외 방송ㆍ제작사(11개국 22개사)와 우리나라 방송ㆍ제작사(43개사)가 영상회의를 통해 차세대 방송콘텐츠의 국제 공동제작 및 판매·유통을 위한 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된다.

ㅇ 또한,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투자 설명회·상담회’, ‘한·중, 한·아세안 방송미디어 교류회’도 영상회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ㅇ 한편, 해외 국가별 방송동향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국제 방송 동향 교육(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과 가상제작 환경에서 필요한 촬영·조명 기법을 배우는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도 마련되어 방송 현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영상개회사를 통해 “세계인을 사로잡는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세계 최고 수준의 단말기와 네트워크라는 장점을 적극 활용한다면 우리나라도 충분히 디지털 미디어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방송 미디어 업계의 도전과 노력을 당부”하는 한편,

ㅇ “정부도 국내 업계의 자율적인 혁신을 위한 규제 완화, 콘텐츠 투자와 제작, 해외진출 지원 확대, 국내ㆍ외 사업자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등 방송ㆍ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 세부 정보는 행사 누리집(www.nextmedia2020.kr),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누리집(www.kca.kr), 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www.rapa.or.kr),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ㅇ 온라인 행사는 2020 차세대미디어대전 누리집(www.nextmedia2020.kr) 뿐만 아니라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에서 “차세대 미디어 대전”을 검색하여 시청할 수 있다.


붙임 1.「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포스터
2.「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행사일정
3. 방송ㆍ미디어 미래전략 강연 세부일정
4. 개막식 시상내역

붙임1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포스터


붙임2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행사일정 * 온라인 중계

구분 시간 행 사 명
11.2 16:00~16:02 □ 개막식 (빛마루방송지원센터 스튜디오, 온라인)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
(월) 개막영상 (온라인)
16:02~16:07 개회사(과기정통부 장관)
16:07~16:16 축하영상
16:16~16:40 시상식
16:40~17:20 [기조연설(1)] 글로벌 미디어 환경변화와 BBC의 대응전략
- BBC그룹 영상전략총괄본부장 리비 맥퀼런
17:20~18:00 □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
[토크 콘서트(1)] 코로나19 이후 시대 위기상황에서 미디어의 관점을 바꾼 성공사례
11.3 10:00~10:40 [기조연설(2)] 중국 OTT 등 신규미디어의 글로벌 진출 전략 숏폼 투자설명회 사전 리허설
(화) - 아이치이(iQIYI) 부사장 겅샤우화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10:40~11:20 [토크 콘서트(2)] 미래 미디어, 미래 콘텐츠 유형 탐색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11:20~13:00 우수 제작지원작 홍보 영상 (RAPA 회의실, 영상회의)
13:00~13:40 [전문세션(1)] 방송미디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전략
13:50~14:30 [전문세션(2)] 지상파방송의 뉴미디어 실험과 도전, 성장 - ‘구라철’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 (온라인)
14:40~15:20 [전문세션(3)] 종합편성채널의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전략
15:30~16:10 [전문세션(4)] 생활전문채널의 슬기로운 변신 – 방송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과 가능성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
16:20~17:00 [전문세션(5)] 인공지능이 가져온 스포츠 미디어 대중화 (온라인)
11.4 10:00~11:00 방송콘텐츠 제작발표회 숏폼 분야 투자설명회·투자상담회
(수)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한·아세안 방송미디어 교류회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다큐멘터리 분야 기획역량 리허설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11:00~11:40 [기조연설(3)] 인공지능 기반의 스포츠 중계 기술 혁신 (RAPA 회의실, 영상회의)
- 픽셀롯(Pixellot) 대표 앨런 웨버
11:40~13:00 우수 제작지원작 홍보 영상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
13:00~13:40 [전문세션(6)] 넷플릭스의 인공지능 활용 (외부스튜디오 실습)
13:50~14:30 [전문세션(7)] 인공지능의 쇄도(AI Invasion), 미디어 콘텐츠로 들어오고 있는 인공지능
14:40~15:20 [전문세션(8)] 인공지능이 이끄는 방송미디어의 제작 변화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
15:30~16:10 [전문세션(9)] 양방향(인터랙티브) 미디어 창작 기술 (온라인)
16:20~17:00 [전문세션(10)]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로벌 IT, 미디어 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미디어 시장의 미래 전망
11.5 10:00~12:00 해외한국어방송인대회 다큐멘터리 분야
(목) - 토크쇼, 세미나 투자설명회·투자상담회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12:00~13:00 우수 제작지원작 홍보 영상
13:00~13:40 [전문세션(11)]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확장에 따른 미디어 정책 및 대응방향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13:50~14:30 [전문세션(12)]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OTT의 플랫폼 전략 (RAPA 회의실, 영상회의)
14:40~15:20 [전문세션(13)] 코로나 이후 시대 디지털 영상 콘텐츠 스타트업의 플랫폼 전략
15:30~16:10 [전문세션(14)] 현대자동차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OTT 활용방안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
16:20~17:00 [전문세션(15)] 틱톡, 숏폼 동영상 플랫폼이 몰고 온 크리에이터 혁명 (외부스튜디오 실습)
11.6 10:00~15:00 해외한국어방송인대회 한·중 방송미디어 교류회
(금) - 특별강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구축 워크숍 (빛마루 세미나실, 영상회의)
붙임3 방송ㆍ미디어 미래전략 강연(콘퍼런스) 세부일정
◇ 주제 : “비대면 시대, 방송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
◇ 구성 : 기조연설(3회), 토크 콘서트(2회), 전문세션(3개 분야, 15개 세션)

① 기조연설

ㅇ (목적) 글로벌 미디어업계의 임원급 인사를 초빙하여 글로벌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및 전망 등 공유(총 3명)

ㅇ (일정) ’20. 11. 2.(월) ~ 4.(수)

ㅇ 주요내용
일자 연사 주제
11.2. BBC그룹 영상전략총괄본부장 리비 맥퀼런(Libbie McQuillan) 글로벌 미디어 환경변화와 BBC의 대응전략
(월) ※ 기조연설 후 질의응답 : 김명중 EBS 사장
(개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영국 진출과 시청자의 이용행태 변화에 따른 BBC의 대응 전략
11.3. 중국 아이치이(iQIYI)* 부사장 겅샤우화(耿晓华) 중국 OTT 등 신규미디어의 글로벌 진출 전략
(화) * 중국 최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
(개요)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중국 OTT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플랫폼 및 콘텐츠 전략
11.4. 픽셀롯(Pixellot)* 대표 앨런 웨버(Alon Werber) 인공지능 기반의 스포츠 중계 기술 혁신
(수) * 세계 최대 AI 방송 콘텐츠 제작사
(개요) 인공지능(AI) 기반의 촬영ㆍ편집으로 제작비용을 기존 대비 90% 가량 절감한 성공사례 및 향후 인공지능(AI) 방송콘텐츠 제작 방향

② 토크 콘서트

ㅇ (목적) 방송미디어 현업인이 패널로 참여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미디어 시장의 영향 및 대응 사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기술 및 콘텐츠 유형 등 논의(총 2회)

ㅇ (일정) ‘20. 11. 2.(월) ~ 3.(화)

ㅇ 주요내용
일시 주제 및 참석자
■ 코로나19 이후 시대, 위기 상황에서 미디어의 관점을 바꾼 성공 사례
11.2.(월) (개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을 이끌어가는 대표 주자들이 생각하는 대응전략과 방향 논의
17:20~18:00 (참석자) 김치호 한양대 교수(좌장),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팀장,
배기영 KBS PD, 홍일한 HB엔터테인먼트 전략기획이사
■ 미래 미디어, 미래 콘텐츠 유형 탐색
11.3.(화) (개요) 미래 미디어 기술과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유형의 사례를 알아보고 국내 미디어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11:00~12:00 (참석자) 김인순 더밀크코리아 대표(좌장), 우상범 메이크어스 대표,
김조한 뉴아이디 이사, 박성조 글랜스TV 대표
③ 전문세션

ㅇ (목적)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 미디어의 전략, 인공지능 등 미디어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혁신,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등 신규 미디어의 경쟁력 확보 전략 등 모색(3개 분야, 15개 분과)

ㅇ (일정) ‘20. 11. 3.(화) ~ 5.(목) * 강연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

? 방송미디어의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

ㅇ (주요내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존 방송미디어가 보다 혁신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사례 및 채널 전략 모색

일시 주제 연사
11.3.(화) 전문세션 【1】 김경달 대표
13:00~17:00 방송미디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전략 (네오캡)
방송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지상파방송, 유료방송 등 미디어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노력 및 사례
전문세션 【2】 원승연 PD
지상파방송의 뉴미디어 실험과 도전, 성장 - '구라철' (스튜디오 K)
KBS '스튜디오K(케이)가 제작하고 김구라가 출연하는 구라철을 통해 KBS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및 노력
전문세션 【3】 박정재 팀장
종합편성채널의 크로스미디어 플랫폼 전략 (룰루랄라 스튜디오)
MZ 세대에 맞춘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통해 TV, OTT 등 플랫폼의 경계를 넘나드는 JTBC의 크로스미디어 스튜디오 전략
전문세션 【4】 박현우 팀장
생활(라이프스타일) 전문채널의 슬기로운 변신 - 방송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과 가능성 (CJ ENM)
디지털과 모바일로 모든 것이 가능한 시대에 콘텐츠의 새로운 상업 전략과 시장 가능성
전문세션 【5】 윤종훈 상무
인공지능(AI)이 가져온 스포츠 미디어 대중화 (와이에스티)
인공지능(AI) 무인 스포츠 중계 솔루션으로 중계되지 않던 다양한 스포츠를 중계하여 스포츠 미디어 서비스에 혁신을 가져온 사례

? 인공지능(AI)과 방송 미디어

ㅇ (주요내용) 인공지능(AI), 빅데이터, 5세대(5G) 이동통신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방송미디어의 변화와 성공사례, 미래 콘텐츠 전략 등을 탐색

일시 주제 연사
11.4.(수) 전문세션 【6】 이호수 고문
13:00~17:00 넷플릭스의 인공지능(AI) 활용 (SK텔레콤)
넷플릭스가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사례
전문세션 【7】 전석원 이사
인공지능의 쇄도(AI Invasion), 미디어 콘텐츠로 들어오고 있는 인공지능 (머니브레인 이사)
인공지능(AI)이 미디어와 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는 사례와 우리 삶의 변화
전문세션 【8】 정병희 소장
인공지능(AI)이 이끄는 방송미디어의 제작 변화 (KBS 미디어기술연구소)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방송미디어 제작/서비스의 변화 방향과 사례
전문세션 【9】 김선중 박사
양방향(인터랙티브) 미디어 창작 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체험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체험자의 선택에 따라 줄거리와 결과가 달라지는 연출방식이 적용된 콘텐츠 제작기술 사례 및 활용방안
전문세션 【10】 고찬수 회장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글로벌 IT, 미디어 기업들의 새로운 도전과 미디어 시장의 미래전망 (한국PD연합회)
엔비디아, 구글, BBC, 네이버, 빅히트 등 주요 국내ㆍ외 IT, 미디어, 콘텐츠 기업들의 콘텐츠 분야 인공지능(AI) 활용 사례


? 비대면 시대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

ㅇ (주요내용) 코로나19시대 비대면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와의 접점 확대를 위한 미디어 기업의 플랫폼 확장 등에 대해 논의

일시 주제 연사
11.5.(목) 전문세션 【11】 이종관 전문위원
13:00~16:00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확장에 따른 미디어 정책 및 대응방향 (법무법인 세종)
글로벌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에 따른 정부 정책방향 및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방안
전문세션 【12】 이희주 실장 (콘텐츠웨이브)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OTT사업자의 플랫폼 전략
글로벌 OTT 확산과 코로나19로 인한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OTT 기업의 플랫폼 확장 및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전문세션 【13】 한정훈 기자
코로나19 이후 시대, 디지털 영상 콘텐츠 스타트업의 플랫폼 전략 (JTBC)
OTT 서비스의 시작과 성장, 경쟁상황 분석 및 디지털 영상콘텐츠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전문세션 【14】 이무신 PM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OTT 서비스 활용 방안 (채널 현대)
글로벌 OTT를 활용한 현대자동차의 해외 마케팅 사례와 향후 OTT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전문세션 【15】 배정현 이사
틱톡, 숏폼 동영상 플랫폼이 몰고 온 크리에이터 혁명 (틱톡코리아)
영상플랫폼의 변화 속에서 숏폼 동영상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숏폼 동영상 플랫폼을 탄생시킨 변화의 주역, MZ세대의 특징, 어제의 소비자가 오늘의 생산자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의 탄생, 앞으로의 진화방향

붙임4 개막식 시상내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 총 16점

① (방송콘텐츠대상) 국내 방송·제작사의 기획ㆍ제작역량 강화 및 성과확산을 위하여 제작지원작 및 방송콘텐츠 기획안 공모를 통해 우수작 선정

< 수상작(4점) 목록 >
구분 수상자 수상작 주요내용 비고
대 상 제작 ㈜문화방송 팬데믹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자 하는 의료진과 K-방역을 중심으로 밀착 취재하여 코로나19로 무너진 일상부터 소중한 사람의 죽음까지 모든 것을 위로하는 다큐멘터리
지원 (세계적 유행)
기획 ㈜와이낫 키스요괴 인간이 되기 위해 인간과 100번의 키스를 해야 하는 요괴 ‘반숙’이 퇴마사의 추적을 피해 인간 ‘연아’와의 사랑 등 인간의 세계에 머무르려는 고군분투기를 담은 숏폼 웹드라마
개발 미디어
최우수상 방송사 한국교육 방송공사 패밀리 아시아 아시아 다섯 가족의 일상사를 아버지의 시선으로 바라 본 딸의 이야기, 딸의 시선으로 바라 본 아버지의 이야기를 세대 간 단절이 아닌 대화를 통한 이해와 공감의 모습으로 바라보는 다큐멘터리
제작사 ㈜이큐브 미디어 백두산, 항일투쟁사 독립전쟁의 선봉에 선 신흥무관학교에서 봉오동, 청산리전투, 1930년대 백두산 곳곳에서 활동한 항일유격대까지 현장에서 백두산의 지형을 이용한 기습, 매복작전의 현장과 독립전사들의 전략 전술을 살펴보는 다큐멘터리
② (코리아 UHD 어워드) 국내 초고화질(UHD)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 초고화질(UHD) 콘텐츠 공모를 통해 우수작 선정

< 수상작(7점) 목록 >
구분 수상자 수상작 주요내용 비고
대상 ㈜문화방송 휴머니멀 동물들이 급속히 멸종으로 치닫는 현실, 동물을 이용하려는 사람과 동물을 지키려는 사람의 사투를 생생한 UHD 화면으로 담아낸 다큐멘터리
최우수상 다큐 한국방송공사 23.5 계절, 바람, 해류 등 다양한 리듬을 만들어내는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 등 익숙한 계절의 순환을 과학적으로 풀이하고 우리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다큐멘터리
멘터리
엔터 ㈜에스비에스 슈퍼콘서트 K-POP 스타들이 한자리에 모여 UHD 방송의 성공을 기원하고 지역문화 활성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UHD 실시간 중계 콘서트
테인 IN 인천
먼트
드라마 필름라인 선샤인 패밀리 남편이 뺑소니 사고를 일으킨 차를 집안에서 해체하며 벌이는 소동을 통해, 현대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를 부각하는 코미디 드라마
연출상 이미솔 뇌로 보는 인간 인간만의 독특한 현상인 ‘돈, 폭력, 예술, 섹스, 종교’를 통해 인간이 지구상의 다른 종들과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다큐멘터리
(한국교육방송공사)
촬영상 임완호 슈퍼 번식, 보호 등 다양한 이유로 무리를 형성하는 지구상에 생물들을 관찰하여 대자연의 현장과 작동원리를 알아보는 다큐멘터리
(㈜디엠지와일드) 오거니즘
작가상 정은희 나도 자연인이다 가짜 자연인, 가짜 청년농부 등 각각의 사연을 안고 강원도 산골에서 살게 된 두 남녀의 좌충우돌 로맨스를 보여주는 드라마
(㈜수호미디어)
③ (스마트미디어대상) 국내 스마트미디어 개발사의 개발 역량강화 및 성과 확산을 위하여 스마트미디어 지원사업의 우수 서비스 선정

< 수상작(3점) 목록 >
구분 수상자 수상작 주요내용 비고
대상 일반형 더좋은운동으로 VR 360º 멀티뷰를 이용한 피트니스 트레이닝 실감콘텐츠(AR, VR)를 통해 운동을 하고, 360º 멀티뷰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홈트레이닝 운동 서비스
융합형 심포니이미징 FHD급 멀티 레이어드 무안경 3D 미디어 별도의 기기 장착 없이 고품질의 AR/VR 콘텐츠 영상을 서비스 할 수 있고, 스마트미디어 광고를 포함하여 다양한 디스플레이 적용이 가능한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방송콘텐츠형 제주채널/셀러비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방송 프로그램 연계 양방향 커머스 제주지역의 숨어있는 기업과 상품을 방송프로그램으로 송출하고, 관련 상품을 앱으로 구매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

④ (해외한국어방송대상) 해외 한국어방송사가 직접 제작한 방송콘텐츠 중 우수작 선정

< 수상작(2점) 목록 >
구 분 수상자 수상작 주요내용
대상 TV 몽골 KCBN K-Culture, 몽골 청년들이 한국문화를 직접 배우고 익혀 몽골 지방 및 러시아를 방문, 한국을 알리는 다큐멘터리
부문 버스를 타고
Radio 호주공영 호주에 부는 호주의 한국어 교육 열풍의 이유와 해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방향성을 재조명해보는 다큐멘터리
부문 방송 SBS 한국어 교육 열풍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원장상 : 총 4점

ㅇ 해외한국어방송대상 : 우수상 총 4점

< 수상작(4점) 목록 >
구분 수상자 수상작 주요내용
우수상 TV Happy World TV 봅을 찾아서 한국전 참전으로 전사지역에 시신이 남겨진 뉴질랜드 해군 봅의 흔적을 찾는 가족의 사연을 담은 다큐멘터리
부문 TVK24 e스포츠도 스포츠다 e스포츠가 안고 있는 과제들을 분석, ‘4차 산업’ 속
e스포츠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다큐멘터리
Radio 뉴욕메트로 특집 라디오 드라마-인생극장 무수한 역경 속에 낯선 타향에서 터전을 잡은 한인의 이야기를 담은 라디오 드라마
부문 라디오코리아
연길인민방송국 라디오소설 위안부 소재를 다룬 중궁 장편소설을 라디오 소설로 각색한 이야기
《춘자의 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