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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즐기는 소프트웨어, 같이 누리는 인공지능-‘2020 소프트웨어 교육 축제’온라인 개최

하이거 2020. 11. 2. 13:13

함께 즐기는 소프트웨어, 같이 누리는 인공지능-‘2020 소프트웨어 교육 축제온라인 개최

 

소프트웨어정책과 작성일 2020.11.02.

 



함께 즐기는 소프트웨어, 같이 누리는 인공지능
‘2020 소프트웨어 교육 축제’온라인 개최
◈ 소프트웨어 교육을 넘어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공유의 장 마련
◈ 온라인 개최로 시공간적 한계를 넘어 교육 체험 기회 확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는 11월 3일(화)부터 23일(월)까지 「2020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ㅇ 이 행사는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그동안 오프라인으로 이틀간 진행되어 온 것과 달리 비대면 시대에 발맞추어 3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 누리집: festival.software.kr
※ 참여인원: (’15)18,442명→(’16)20,297명→(’17)36,874명→(’18)48,046명→(’19)51,184명
ㅇ 페스티벌에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함께 즐기는 소프트웨어, 같이 누리는 인공지능’을 주제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 올해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넘어 누구나 쉽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241개 기관*이 참여한 온라인 전시관과 16개의 부대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17) 106개 기관 → (’18) 138개 기관 → (’19) 167개 기관 참여
ㅇ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선도학교‧중심대학‧교육대학 등 171개의 학교와, 36개의 에듀테크‧정보기술(IT)‧비영리기관, 14개의 연구기관, 정부부처 및 시도교육청 등 20개의 정책기관이 참여하여 운영 사례, 연구 성과, 교육용 콘텐츠 등을 전시하고 가상현실(VR)을 통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한다.
< 온라인 전시관 구성 >
순 전시관 주요내용 참여기관
1 학교 학교 안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운영 사례 및 성과 전시 및 체험 171개
2 산업 최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술 및 교육용 콘텐츠 등 전시 및 체험 36개
3 연구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관련 연구 성과 및 사업 추진 현황 소개 14개
4 정책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정책 추진현황 및 성과 소개 20개
ㅇ ‘부대행사*’로는 세계 인공지능 기술동향 및 교육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학술대회, 개발자와 기업인들의 이야기 마당, 온라인 체험 교실**, 정보기술(IT) 기업들과 함께하는 교원 연수, 인공지능과 함께 만드는 음악, 온라인 코딩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붙임2] 세부 일정 참조
** 온라인 체험 교실 사전신청 누리집: event.software.kr
< 부대행사 3개 주제 프로그램 구성 >
테마 공감마당 온라인 학교 온라인 놀이터
프로그램 -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 컨퍼런스 - 온라인 교실 - 온라인 나들이
-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공감 이야기 - 소프트웨어 에듀톤 결선대회 - 인공지능 X 음악
-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개발자 이야기 - 소프트웨어 교육 으뜸교원 워크숍 - 인공지능 X 댄스 챌린지
-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학생 이야기 - 학교 속에 녹아드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연수 - 인공지능 X 교육
- 소프트웨어 교육 수업 콘서트 -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연수 - 온라인 코딩파티
- 인공지능 수업 엿보기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행사가 세계 주요 나라에서 진행 중인 인공지능 교육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공유하고,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준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이번 행사에서 우리 소프트웨어교육의 현주소와 미래를 살펴보고, 앞으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볼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교육부와 함께, 소프트웨어교육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개요
2.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리플릿
3.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포스터
붙임1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개요

□ 개요
◦ (일시) ’20. 11. 3.(화) ~ 11. 23.(월) / 3주간
※ 개막식: 11. 3.(화) 14:00~14:30 / 실시간 온라인 송출(네이버TV)
◦ (장소) 비대면 온라인 개최(festival.software.kr)
◦ (주최)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한국과학창의재단
◦ (참가대상)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 (슬로건) ‘함께 즐기는 소프트웨어, 같이 누리는 인공지능’
⇒ 다함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배우고 즐기며,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가져올 우리 삶의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중심메세지


- (교육체험 확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넘어 누구나 쉽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학습 및 체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장

- (네트워크 확장) 다양한 학교·기업·기관 등과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관련 경험‧정보‧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확장의 장

- (공감대 확산) 삶에 더욱 밀접해질 소프트웨어·인공지능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전 국민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강화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의 장
◦ (주요 프로그램) 전 국민 누구나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전시・체험(온라인 전시관) 및 다양한 참여형 부대행사 프로그램 운영
□ 온라인 전시관
◦ (세부 내용) 4개 테마 총 241개 기관 참여
순 테마관 주요내용 참여기관
1 학교 학교 안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운영 사례 및 성과 전시 및 체험 171개
2 산업 최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술 및 교육용 콘텐츠 등 전시 및 체험 36개
3 연구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관련 연구 성과 및 사업 추진 현황 소개 14개
4 정책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정책 추진현황 및 성과 소개 20개
□ 부대행사 프로그램
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공감 스테이지) 공감대를 높이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이야기
- 개막식,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 컨퍼런스,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공감 스피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개발자 토크쇼,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프렌즈 스토리, 소프트웨어 교육 수업 콘서트
②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랜선 스쿨) 랜선으로 배우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 랜선클래스, 소프트웨어 에듀톤 결선대회, 소프트웨어 교육 으뜸교원 워크숍, 학교 속에 녹아드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연수,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연수, 인공지능 수업 엿보기
③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플레이 그라운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으로 넓어진 세상 즐기기
- 랜선나들이, 인공지능 X 뮤직, 인공지능 X 댄스 챌린지, 인공지능 X 에듀, 온라인 코딩파티
붙임2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리플릿


붙임3 2020 소프트웨어(SW) 교육 페스티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