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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공모

하이거 2021. 2. 4. 13:43

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공모

 

작성일 2021-02-04 부서 디지털방송정책과 2021-02-04

 



과기정통부, 비대면 시대 새로운 성장동력 스마트미디어 지원
- 「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공모 -
신규 서비스 개발자금 및 개발사-플랫폼사 간 협업기반 상용화 지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비대면 분야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을 2월 5일(금)부터 공고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미디어 : 정보통신 신기술과 미디어가 결합하여 다양한 콘텐츠(동영상 등)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예시 : OTT, 디지털사이니지, AR/VR, 모바일미디어앱, TV앱 등)

ㅇ 동 사업은 수행기관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을 통해 미디어앱․솔루션 등 개발사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자금을 제공하고, 스마트미디어 플랫폼사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올해 18개의 지원과제를 선정하여 총 11.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신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아이디어가 있고 개발역량을 갖춘 중소 개발사는 누구나 본 공모사업에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될 경우 4월 중에 온라인으로 개최 예정인 ‘2021 스마트미디어X 캠프’에 참여하여 오디션 방식을 통해 플랫폼사와 협업체(컨소시엄)를 구성하게 된다.

□ 올해 공모사업 지원분야는 ▲일반형(5개 과제, 과제당 3천만원) ▲융합형(7개 과제, 과제당 7천만원) ▲방송콘텐츠형(6개 과제, 과제당 8.5천만원 이내)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 등 3개이며,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서비스 아이디어의 특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하면 된다.
< 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개요 >
구분 주 요 내 용
ICT 일반형 o 모바일, 디지털사이니지, 스마트TV 등 단일기기 기반의 스마트미디어 앱 개발 및 상용화 지원
ICT 융합형 o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유망 기술과 스마트미디어가 융합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 지원
방송콘텐츠형 o 방송콘텐츠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시청자 참여 기반의 양방향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상용화 지원

□ 특히, 올해부터는 전년도와 달리 먼저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한 이후 스마트미디어 X캠프를 통해 플랫폼사와의 교류․협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세부절차를 변경함으로써 충분한 서비스 개발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ㅇ 또한 X캠프 개최 이후 중소개발사-플랫폼사 간 협업체(컨소시엄)를 대상으로 대면․비대면의 각종 모임을 주선하여 상호간 원활한 협력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오용수 방송진흥정책관은 “지난 7년간(’14~’20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170건 지원을 통해 국내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견인하였다.”라고 평가하면서,

ㅇ “앞으로도 AI·빅데이터 등 ICT 신기술과 융합되는 스마트미디어 분야에 대한 선도적 지원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개발사들이 결실을 맺고 세계 시장으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21년도 스마트미디어 지원 사업의 사업설명회는 2월 10일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2월 5일(금)부터 3월 4일(목)까지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하여 e나라도움 시스템(www.gosims.go.kr)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붙임 1. 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주요내용
2. 스마트미디어 지원사업 주요 추진성과
붙임1 2021년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 주요내용

□ 지원 개요
구 분 내 용
사업목적 o 스마트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의 창의적인 신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
지원내용 o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정부 자금 지원
o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개발사-플랫폼사 협업 매칭 지원
지원대상 o 스마트미디어 분야 중소·벤처 개발사 및 플랫폼사
※ 일반형, 융합형은 중소벤처 개발사에게만 지원자금 지원
접수방법 o 접수기간 : 2021. 02. 05. ∼ 2021. 03. 04. (14시 까지)
o 신청방법 : 온라인 접수(우편 및 방문 접수 불가)
- 사업별 e나라도움 시스템(www.gosims.go.kr)을 통해 신청

□ 지원 분야
분 야 분야 내용 지원예산
ICT 일반형 o 모바일, 디지털사이니지, 스마트TV 등 단일기기 기반의 스마트미디어 앱 개발 및 상용화 지원 150백만원
(30백만원x5건)
ICT 융합형 o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유망 기술과 미디어가 융합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 지원 490백만원
(70백만원x7건)
방송콘텐츠형 o 방송콘텐츠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시청자 참여 기반의 양방향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상용화 지원 510백만원
(85백만원x6건)
합 계 1,150백만원
※ 지원 신청금액의 20% 이상 자부담 의무


□ 지원 절차
공고 ➪ 사업 설명회 ➪ 개발사 ➪ 개발사 ➪ X 캠프 개최 ➪ 플랫폼사 선정평가
서류평가 발표평가
모집공고 실시 지원사업 설명 서류평가 개발사 선정 및 협약 컨소시엄 매칭 플랫폼사 선정 및 협약
(방송콘텐츠형)
2월5일 2월 10일 3월 중 4월 초 4월 중 5월 중
∼3월4일
붙임2 스마트미디어 지원사업 주요 추진성과

□ 주요 성과
○ ’14년부터 스마트미디어 X캠프 및 상용화 모델 개발지원을 통하여 미디어 중소벤처의 창업 및 서비스 상용화 지원 (7년간, 총 138억원)

○ 총 437개의 개발사-플랫폼사 협업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170여개의 신규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창출

⇒ 지원기업 매출액 709억원 달성, 일자리 686명 창출 등 성과

□ 주요 성과 사례
나우버스킹 엘토브 미니게이트
(나우웨이팅) (음성인식 AI 디지털사이니지) (AR 키즈용 양방향 TV 콘텐츠)

․(’18년 정부지원) 7천만원 ․(’17년 정부지원) 7천만원 ․(’18년 정부지원) 7천만원
․투자 유치 100억원(카카오, 야놀자,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 ․싱가포르기업과 디지털사이니지 공급계약 체결(165만불) ․투자유치 2억원(대구창경 등)
․2,800개 매장 계약 / 1,800만명 이용 ․중국기업 인터랙티브 솔루션 ․CES BEST MADE IN KOREA TOP
계약 체결(1.3억원)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모우씨앤아이 버넥트 심포니이미징
(안면‧안구 인식 디지털사이니지) (5G 자동차 AR메뉴얼 서비스) (FHD급 멀티레이어드 무안경 3D 미디어)

․(’18년 정부지원) 7천만원 ․(’19년 정부지원) 7천만원 ․(’20년 정부지원) 7천만원
․2018 스마트미디어대상 대상 및 K-Global 300 선정 ․투자 유치 80억원(산업은행, KB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등) ․2020 스마트미디어대상 대상수상
․수출 100만불, 매출 16억원 달성, 벤처캐피탈 투자유치(3억원) ․매출액 2.5억원(ETRI, 현대제철 등) ․2020 엔젤투자사로부터 투지유치(5억원)
․고용창출 27명 ․항공기 윈도우용 디스플레이장치 등 특허 및 지재권 2건 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