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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분기 및 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하이거 2021. 4. 13. 13:50

2021 1분기 및 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담당부서 자동차과등록일 2021-04-13

 

 

2021년 1분기 및 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21년 1분기는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증가,‘14년 1분기 이후 처음 - 

그린 뉴딜 추진성과에 따라 친환경차 분기 수출 사상 최대, 내수도 역대 2위 - 

월간 수출액은 3개월 연속 증가,‘16.12월 이후 역대 최고 수출 기록 -

전기차 ‧ 수소차 월간 역대 최다 내수 ‧ 수출 판매 달성 -

 

2021년 1분기

 

【 자동차 】

 

□ (총괄) ‘21년 1분기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생산 12.2%, 내수 11.3%, 수출 16.9%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특히, 내수는 역대 1분기 중 최고 판매대수 기록, 수출금액은 14.1분기(124.8억불), 12.1분기(123억불)에 이어 3번째 기록 시현

 

< ‘21년.1분기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만대, 억불, %) >

구 분 ’21.1-3월 ’21.3월 전년동기비(%) ’20.1-3월 전월비(%)

생 산(대) 908,823 333,848 12.2 809,845 28

내 수(대) 432,349 171,340 11.3 388,499 38.9

국산차(대) 356,651 140,523 8.2 329,653 39.5

수입차(대) 75,698 30,817 28.6 58,846 36.6

수 출(대) 555,430 203,837 16.9 475,165 27.8

수출금액(억불) 119.2 44 31.5 90.7 24.7

부품수출(억불) 59.4 22 8.5 19.3 13.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ㅇ (그린뉴딜) 「미래차 발전략(‘19.10월, ’20.10월)」등 민관 공동 노력으로 친환경차 역대 분기 수출 사상 최대

 

* 분기별 친환경차 수출 현황(만대) : 1위(‘21.1Q) 9.2 2위(‘19.4Q) 7.8 3위(‘20.4Q) 7.6 4위(21.3Q) 6.9 5위(18.4Q) 2.6

 

- 친환경차 내수판매 또한 역대 2위 실적 시현, 전체 자동차 內 친환경차 판매비중(15.9%)은 역대 최대 기록 달성

 

* 전체 자동차 內 내수판매 비중(%): 1위(‘21.1Q) 15.9 (‘20.4Q) 15.2 3위(‘20.2Q) 10.6 4위(20.1Q) 9.3 5위(19.2Q) 9.0

 

□ (생산) 내수․수출 동반 판매 증가 및 전년 동기 기저효과 등으로 12.2% 증가한 908,823대 

 

* 1분기 월별 증감률: (21.1월)+24.9%, (‘21.2월) +37.8%, (‘21.3월)△ 9.5%

 

ㅇ ‘21.1~2월 국가별 생산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증가세(+30.4%) 시현

 

* 한국 생산국 순위 : (‘20.1~2월) 7위 → (’21.1~2월) 6위

 

* 주요국 생산증감률(’21.1~2월, %) : (중국) 89.6%, (미국) △15.0%, (일본) △9.3%, (인도) △19.0% (독일) △18.9%, (멕시코) △21.7% 등

 

□ (내수) 역대 1분기 중 최다 판매달성, 개별소비세 30% 감면 연장(‘21.1~6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 확대 등으로 11.3% 증가한 432,349대

 

ㅇ ‘21.1~2월 국가별 판매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두 자릿수 증가세(+21.9%) 시현

 

* 한국 국가별 판매 순위 : (‘20.1~2월) 12위 → (’21.1~2월) 9위

 

* 주요국 생산증감률(’21.1~2월, %) : (중국) 76.9%, (미국) △8.1%, (일본) 3.4%, (인도) △14.0% (독일) △23.8%, (프랑스) △14.2% 둥

 

ㅇ ‘21.1분기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판매 TOP5: 1위그랜저(25,861대) 2위카니발(23,716대), 3위쏘렌토(20,782대) 4위 아반떼(20,130대) 5위 K5(17,869대)

 

- (국산차) 트레일블레이저, 쏘렌토, 투싼 등 SUV(+14.3%), 카니발 등 CDV 판매 확대(+162.3%)가 호조를 견인하며 8.2% 증가한 356,651대 

 

* CDV(car derived van) : 승합용 미니밴(ex: 카렌스, 카니발 등)

 

ㅇ (수입차) 미국계, 독일계, 스웨덴계 브랜드의 판매 증가로 28.6% 증가한 75,698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6.7%, (미국) 2.9%, (독일) 50.3%, (영국) △0.1%, (스웨덴) 14.5%, (프랑스) △36.4%, (이탈리아) 6.7% 등

□ (수출) 글로벌 자동차 시장 판매호조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9% 증가한 555,430대, 수출금액은 31.5% 증가한 119.2억불

 

※ ’21.1〜3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5,670, 28.2%), EU(2,251, 63.8%), 중남미(433, 36.1%), 아프리카(144, 54.8%), 오세아니아(746, 56.7%), 아시아(735, 43.5%), 동유럽(1,096, 32.9%), 중동(841, △20.1%) 등

 

ㅇ 수출 주력 품목을 SUV․친환경차로 전환하는 등 수출 품목 구조의 고도화가 수출단가 강세로 연결,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 견인

 

* 수출단가 증감률(‘21.2월) : (친환경차) 20.1%↑, (SUV) 10.6%↑

 

- 수출금액은 14.1분기(124.8억불), 12.1분기(123억불)에 이어 3번째 기록 시현

* 對21.1분기 수출대수 증감률: 14.1분기 53.6%↑, 12.1분기 41.8%↑

 

* 수출판매 TOP5: 1위코나(63,789대) 2위트레일블레이저(47,881대), 3위니로(34,148대) 4위 아반떼(32,566대) 5위 스포티지(29,297대)

 

ㅇ 특히, SUV가 21% 증가하며 수출 강세 지속(수출비중도 확대, 72%(2.6%p↑)), 트레일블레이저, 스포티지, 코나 등 소형 SUV 판매 확대가 견인

 

* 트레일블레이저 48%↑, 스포티지 15.8%↑, 코나 8.7%↑ 등

 

- 또한 K5(‘19.12월~), G80(‘20.3월~) 등 신규 차종의 수출 본격화도 금년 1분기 수출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친환경차 】

 

□ (총괄) 내수는 전년 동기 대비 90.5% 증가한 68,546대, 수출은 57.2% 증가한 91,806대

 

□ (내수) 금년 1분기는 20년 4분기(7.5만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친환경차 판매대수 기록,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 중 15.9%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19.1Q) 7.2% → (‘20.1Q) 9.3% → (’21.1Q) 15.9%(6.6%p↑)

 

【 친환경차 내수 판매 현황 (단위 : 대, %) 】 

분기별 친환경차 판매현황 TOP 5 자동차 內 친환경차 판매비중

 

ㅇ 특히,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 모든 차종에서 증가하며 판매 호조를 견인

 

* 차종별 내수판매 : 하이브리드차 48,284대(120.0%↑), 전기차 13,331대(13.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287대(401.6%↑), 수소차 1,644대(33.7%↑)

 

ㅇ (국산차) 하이브리드차(+85.6%), 전기차(+35.0%), 수소차(+33.7%) 판매 확대로 69.7% 증가한 44,928대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1Q) 18,321대 → (’21.1Q) 34,005대(85.6%↑)

* 국산 전기차 판매 : (‘20.1Q) 6,871대 → (’21.1Q) 9,279대(35.0%↑)

* 국산 수소차 판매 : (‘20.1Q) 1,230대 → (’21.1Q)1,644대(33.7%↑)

 

-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큰 증가율을 시현, 그랜저ㆍ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그랜저 HEV(14.7%↑), K5 HEV(141.3%↑), 쏘렌토 HEV(1950.3%↑)

 

ㅇ (수입차) 하이브리드(+29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424.5%) 판매 호조로 148.1% 증가한 5,887대

* 수입차 차종별 증감률(%): 하이브리드 +29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24.5, 전기차 △17.1

 

□ (수출) 역대 최다 수출 달성(91,806대, 57.2%↑), 친환경차 수출액 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9.5% 기록 (대수비중도 17.2%)

 

* 친환경차 수출비중: (‘19.1Q) 9.9% → (‘20.1Q) 12.8% → (’21.1Q) 17.2%(4.4%p↑)

 

* 차종별 수출액(증감률) : 전기・수소차 10.5억불(65%↑), 하이브리드 10.8억불(86.6%↑), PHEV 2억불(2.8%↑)

 

【 친환경차 수출 현황 (단위 : 대, %) 】 

분기별 친환경차 수출현황 TOP 5 자동차 內 친환경차 수출비중

 

 

ㅇ 전 차종 두 자릿수 증가세 시현, 특히 수소차가 20.2분기(426대)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판매 대수 기록

 

* 차종별 수출대수 : 하이브리드차 50,455대(64.3%↑), 전기차 31,110대(54.2%↑),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834대(35.2%↑), 수소차 407대(59.6%↑)

 

- 코나 HEV(+22.0%), 니로 EV(+282.0%), 넥쏘(+59.6%) 등 판매 증가에 기인

 

* 주요 모델(‘20.1Q → ’21.1Q) : (코나 HEV) 7,639대 → 9,322대, (니로 EV) 4,578대 → 17,488대,

(소나타 HEV) 905대 → 3,199대, (넥쏘) 255대 → 407대

 

□ (부품) 글로벌 시장 회복세에 따른 기저 효과와 주요시장에서 완성차 판매 호조세 등으로 8.4% 증가한 59.4억불 기록

 

* ‘21.1〜3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1,870, 10.6%), EU(1,181, 24.5%), 중동(222, 1.6%), 중남미(665, △2.5%), 아시아(1,445, 1.4%), 동유럽(519, 10.5%), 아프리카(16, 8.6%), 오세아니아(25, △10.4%)

 

2021년 3월

 

【 자동차 】

 

□ (총괄) ’21년 3월 자동차 생산은 △9.5%, 내수는 △0.9%, 수출은 △1.4%(수출액 15.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1.3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대, %)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333,848 28 △9.5 908,823 12.2

내 수(대) 171,340 38.9 △0.9 432,349 11.3

국산차(대) 140,523 39.5 △6.2 356,651 8.2

수입차(대) 30,817 36.6 33.7 75,698 28.6

수 출(대) 203,837 27.8 △1.4 555,430 16.9

수출금액(억불) 44 24.7 15.3 119.2 31.5

부품수출(억불) 22 13.9 13.9 59.4 8.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ㅇ 전년 동월 부품공급 차질 해소에 의한 생산 만회* 등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감소

 

* 20.3월 증감률: 생산 +6.7%, 내수 +10.0%, 수출 △0.7%, 수출액 +3.0%

 

- 3월 생산・내수・수출은 ‘20년 월평균 및 코로나19 이전인 ’19년 월평균 대비 모두 증가

 

* 對19년 월평균 증감률: 생산 +1.4%, 내수 +15.3%, 수출 +1.9%, 수출액 +22.5%

* 對20년 월평균 증감률: 생산 +14.2%, 내수 +9.0%, 수출 +29.6%, 수출액 +41.0%

 

□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 대외여건 변수*에 따른 일부 생산 차질 영향 등으로 △9.5% 감소한 333,848대

 

* (한국GM)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부평2공장 감산, (르노삼성) 닛산로그 수출중단, (쌍용) 내수・수출 부진 등

□ (내수) 국내 업계의 신차효과(전월비 38.9% 증가)로 전년 월평균 대비 9% 증가하였으나,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등으로 △0.9% 감소한 171,340대 

 

* 20.3~6월 개별소비세 70% 감면 등 / ‘21.1~6월 개별소비세 30% 감면 

 

ㅇ 이번 달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1.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21.1~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국산차) 투싼, 카니발 등 신차 효과가 지속으로 전년 월평균 대비 5.8% 증가하였으나, 부품공급 차질 등으로 △6.2% 감소한 140,523대 판매

 

- (수입차) 대다수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33.7% 증가한 30,817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49.2%), BMW(+25.0%) 등 판매 호조로 +46.3% 증가

* 일본계 브랜드 : 도요타(+31.7%), 혼다(+43.5%) 등 판매 호조로 +23.5%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8.4, 영국 2.5, 스웨덴 7.7, 이탈리아 51.4, 프랑스 △4.5 등

 

□ (수출) 전년 동월 대기수요 물량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수출대수는 △1.4% 소폭 감소한 203,837대, 수출금액은 15.3% 증가한 44.0억불 

 

ㅇ 수출금액은 품목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수출 단가 강세가 이어지면서 3개월 연속 증가, ‘16.12월(45.2억달러) 이후 4년 3개월만 최고치 경신

 

※ ’21.3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2,215, 16.2%), EU(853, 14.3%), 동유럽(279, 50.4%), 중동(284, △28.8%), 중남미(182, 35.9%), 아프리카(51, 92.0%), 오세아니아(265, 18.6%), 아시아(262, 35.4%)

 

- 특히, SUV 및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가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

 

* 수출비중 : [SUV] (’20.3월) 67.7% → (’21.3월) 71.3%(3.6%p↑)

[전기차] (’20.3월) 4.2% → (’21.3월) 5.0%(0.8%p↑)

[친환경차] (’20.3월) 12.9% → (’21.3월) 16.9%(4.1%p↑)

 

 

 

 

ㅇ 수출대수는 전년 월평균(15.7만대) 대비 29.6% 증가, 니로(+2.4%), 스포티지(+4.0%), 트레일블레이저(+23.2%) 등 소형 SUV가 수출 호조세 견인

 

* 차종별 증감률(%): 경형 △43.9, 소형 △17.1, 중형 +10.6, 대형 +34.9, SUV +3.4, PICKUP +75.5, CDV +106.9 

 

‘21.3월 수출 모델 TOP5 (대) ‘21.1~3월 수출 모델 TOP5 (대)

 

 

 

【 친환경차 】

 

□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59.0% 증가한 30,316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9.3% 증가한 33,164대로 3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 (내수) 14개월 연속 증가하며 월간 판매대수 최초 3만대 돌파, 특히 이번 달은 전기차(9만대)ㆍ수소차(0.9만대)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대수 기록 

 

* 차종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8,354대(74.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036대(279.9%↑), 전기차 8,992대(+23.4%↑), 수소차 934대(32.3%↑)

 

ㅇ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7%(6.7%p↑) 차지 월간 역대 최고 기록 경신(前 ‘20.11월, 16.5%)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년) 12% → (‘21.1월) 13.1% → (‘21.2월) 16.4% → (’21.3월) 17.7%(6.7%p↑)

 

- 니로 EV(+19.0%)의 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포터 EV(+221.8%) 봉고 EV(+77.8%), 넥쏘(+32.3%) 판매 확대가 호조 견인

 

- (국산차) 하이브리드(+38.6%), 전기차(+26.4%), 수소차(+32.3%) 판매 호조로 8.1% 증가한 18,708대 판매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3월) 9,009대 → (’21.3월) 12,488대(0.9%↑)

* 국산 전기차 판매 : (‘20.3월) 4,181대 → (’21.3월) 5,286대(26.4%↑)

* 국산 수소차 판매 : (‘20.3월) 706대 → (’21.3월) 934대(32.3%↑)

 

 

 

- 특히 하이브리드는 13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K5 HEV(45.7%↑), 쏘렌토 HEV(679.9%↑) 등

 

- (수입차) 하이브리드(+282.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314.7%), 전기차(+19.3%) 판매 호조로 126.2% 증가한 11,608대

 

□ (수출) 全 차종 수출 호조로 33,164대(+29.3%) 수출, 역대 월간 최다 수출 달성, 수출금액은 더 크게 증가(+34.4%)한 8.2억불 

 

ㅇ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6.9%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9.3월) 9.6% → (‘20.3월) 12.9% → (’21.3월) 16.9%(4.0%p↑)

- 투싼 HEV(‘20.10월~) 판매 확대 등으로 하이브리드가 크게 증가, 전기차는 니로EV(6,185대, +178.2%) 견고한 호조세로 44개월 연속 증가

 

* 차종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35.4, 전기차 +17.6, PHEV +32.0, 수소차 +133.3 

* 전기차 수출대수 : (‘19.3) 4,905대(168.9%↑) → (’20.3) 8,680대(77.0%↑) → (‘21.3) 10,212대(17.6%↑)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비중(대, %)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비중 (대, %)

 

 

ㅇ 수출금액은 전기ㆍ수소차가 큰 폭으로 증가(+277.8%)하며, 친환경차 수출액(8.2억불)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8.6%(2.7%p↑) 차지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277.8, 하이브리드 +33.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4.9

* ‘20.3월 15.9% → ’21.3월 18.6% / 전기・수소차 7.9%(3.5억불), 하이브리드 8.1%(3.6억불), PHEV 2.5%(1.1억불)

 

【 자동차 부품 】

 

□ ‘21. 3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 지속, 글로벌 시장 수출호조 등으로 13.9% 증가한 22억불 달성

 

* ‘21.3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92, 13.8%), EU(422, 21.8%), 중동(100, 24.1%), 중남미(247, 0.7%), 아시아(535, 10.2%), 동유럽(189, 23.4%), 아프리카(6, 13.5%), 오세아니아(12, 1.4%)

【붙 임】1~4. 3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3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3월 자동차 생산 동향

 

□ (총괄)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 대외여건 변수에 따른 일부 생산 차질 영향 등으로 △9.5% 감소한 333,848대

 

ㅇ (현대) 지난해 와이어링하네스 공급 순차적 재개(2월중순〜)로 인해 생산 증가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9.4% 감소

 

ㅇ (기아) 1차 협력업체 부품공급(차체프레임부품) 차질로 인한 광주공장 4일간(3.16〜19일) 가동중단으로 전년 동월 대비 △0.5% 감소

 

ㅇ (한국지엠) 차량용 반도체 공급 지연에 따른 생산차질(부평2공장 50% 감산)로 전년 동월 대비 △25.0% 감소

 

ㅇ (쌍용) 일부 협력업체의 부품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평택공장 1라인 3일 중단)로 전년 동월 대비 △30.4% 감소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수출 중단(‘20.4월) 및 QM6, XM3 등 주력모델 내수 ㆍ수출 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45.8% 감소

 

< ’21.3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33,848 100 28 △9.5 908,823 12.2

현 대 156,680 46.9 31 △9.4 419,961 14.9

기 아  134,536 40.3 22.2 △0.5 361,147 19.4

한국지엠 26,410 7.9 17.4 △25.0 86,399 4.1

쌍 용 7,653 2.3 3,745.70 △30.4 17,504 △28.8

르노삼성 7,719 2.3 △1.4 △45.8 22,061 △32.5

대우버스 0 0 - - - -

타타대우 850 0.3 63.8 148.5 1,751 58.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3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총괄) 국내 업계의 신차효과(전월비 38.9% 증가)로 전년 월평균 대비 9% 증가하였으나,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등으로 △0.9% 감소한 171,340대 

 

* 20.3~6월 개별소비세 70% 감면 등 / ‘21.1~6월 개별소비세 30% 감면 

 

ㅇ (현대) 팰리세이드, 투싼 등 중ㆍ대형 SUV, 제네시스, 그랜저, 아반떼 등 대형 및 소형 세단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

 

ㅇ (기아) 카니발, 쏘렌토 등 RV 모델과 쏘렌토, K5 HEV 등 친환경차의 내수판매 호조로 전년 동월 수준 유지

 

ㅇ (한국지엠)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스파크, 트레일블레이저 등 경차 및 SUV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31.4% 감소

 

ㅇ (쌍용) 수출물량 위주의 생산운영으로 전년 동월 대비 △37.2% 감소

 

ㅇ (르노삼성) QM6, XM3 등 SUV 판매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52.6% 감소

 

ㅇ (수입차) 프랑스계(푸조, 시트로앵) 브랜드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월 대비 33.7% 증가한 30,817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49.2%), BMW(+25.0%) 등 판매호조로 +46.3% 증가

* 일본계 브랜드 : 도요타(+31.7%), 혼다(+43.5%) 등 판매 감소로 +23.5% 증가

 

< ’21.3월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내수판매 171,340 100 38.9 △0.9 432,349 11.3

현 대 73,810 43.1 41.7 2.3 185,413 16.6

기 아  51,011 29.8 35.7 0 130,075 11.4

한국지엠* 6,149 3.6 20.6 △31.4 17,353 △8.9

쌍 용 4,306 2.5 61.1 △37.2 12,627 △27.9

르노삼성* 5,695 3.3 46 △52.6 13,129 △34.3

대우버스 0 0 - - 0 -

타타대우 611 0.4 61.2 92.7 1,270 56.2

수 입 차 30,817 18 36.6 33.7 75,698 28.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3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총괄) 전년 동월 대기수요 물량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대수는 △1.4% 소폭 감소한 203,837대, 금액은 15.3% 증가한 44.0억불 

 

ㅇ (현대) 작년 3월 와이어링하네스 공급 재개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7.1% 감소

 

ㅇ (기아) 니로 스포티지, 스토닉, 셀토스 등 SUV 차종의 수출 호조로 전년 동월 대비 12.2% 증가

 

ㅇ (한국지엠)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스파크, 트랙스 등 경차 및 SUV차량의 수출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18.9% 감소

 

ㅇ (쌍용) 부품공급 재개와 함께 수출 위주의 생산운영으로 지난 달 휴업으로 인한 적체물량을 해소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3.3% 증가

 

ㅇ (르노삼성) QM6, XM3 등 SUV의 수출 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6.8% 감소

 

< ’21.3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03,837 100 27.8 △1.4 555,430 16.9

현 대 88,911 43.6 34.8 △7.1 236,713 8.9

기 아  85,500 41.9 20.9 12.2 230,702 32

한국지엠 23,469 11.5 22.4 △18.9 72,691 7.7

쌍 용 2,816 1.4 2,327.60 13.3 5,932 △10.4

르노삼성 2,877 1.4 △16.5 △6.8 8,939 6.4

대우버스 0 0 - - - -

타타대우 264 0.1 207 29.4 453 16.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3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내수) 14개월 연속 증가하며 월간 판매대수 최초 3만대 돌파, 특히 전기차(9만대)ㆍ수소차(0.9만대)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대수 기록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74.1), 플러그인하이브리드(+279.9), 수소차(+32.3), 전기차(+23.4)

 

ㅇ 특히 하이브리드는 13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K5 HEV(45.7%↑), 쏘렌토 HEV(679.9%↑) 등

 

< ’21.3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합 계 30,316 49.8 59 68,546 90.5

하이브리드(HEV) 18,354 30.7 74.1 48,284 120

전기차(EV) 8,992 123.4 23.4 13,331 13.4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2,036 27.5 279.9 5,287 401.6

수소차(FCEV) 934 64.4 32.3 1,644 33.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 차종 수출 호조로 29.3% 증가하며 역대 월간 최다 수출 달성, 수출금액은 더 크게 증가(+34.4%)한 8.2억불

 

ㅇ 투싼 HEV(‘20.10월~) 판매 확대 등으로 하이브리드가 크게 증가, 전기차는 니로EV(6,185대, +178.2%) 견고한 호조세로 44개월 연속 증가

 

* 차종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35.4, 전기차 +17.6, PHEV +32.0, 수소차 +133.3 

* 전기차 수출대수 : (‘19.3) 4,905대(168.9%↑) → (’20.3) 8,680대(77.0%↑) → (‘21.3) 10,212대(17.6%↑)

 

ㅇ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6.9%, 수출액(8.2억불)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8.6%(2.7%p↑)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9.3월) 9.6% → (‘20.3월) 12.9% → (’21.3월) 16.9%(4.0%p↑)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277.8, 하이브리드 +33.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4.9

* ‘20.3월 15.9% → ’21.3월 18.6% / 전기・수소차 7.9%(3.5억불), 하이브리드 8.1%(3.6억불), PHEV 2.5%(1.1억불)

 

< ’21.3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3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3월 전년동기비

합 계 33,164 28.3 29.3 91,806 57.2

하이브리드(HEV) 18,076 25.6 35.4 50,455 64.3

전기차(EV) 10,212 12.6 17.6 31,110 54.2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4,666 104.6 32 9,834 35.2

수소차(FCEV) 210 103.9 133.3 407 59.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3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1.3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타타대우

 

참고 6  3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1.3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

(단위: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