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담당부서자동차과 등록일2021-03-15
2021년 2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생산, 내수, 수출 2개월 연속 트리플 증가,‘17년 8~9월 이후 처음 -
수출액은 2개월 연속 40% 이상 증가,‘14년 이후 역대 2월 최고 수출 기록 -
친환경차 수출은 역대 2월 중 최고 수출 기록, 7억불 달성 -
【 자동차 】
□ (총괄) ’21년 2월 자동차 생산은 37.9%, 내수는 24.2%, 수출은 35.0% (수출액 47.0%) 2개월 연속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1.2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대, %)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260,958 △16.9 37.9 575,148 30.5
내 수(대) 123,317 △10.4 24.2 261,009 21.1
국산차(대) 100,753 △12.7 24.3 216,128 20.2
수입차(대) 22,564 1.1 23.5 44,881 25.4
수 출(대) 161,886 △15.7 35 353,959 31.8
수출금액(억불) 35.3 △11.8 47 75.2 43.3
부품수출(억불) 19.6 8.4 8.9 37.7 6.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ㅇ 금년 2월 생산․내수․수출은 전년 동월 부품 공급 차질 등에 따른 기저 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
* ‘20.2월 실적: 생산 △26.4%, 내수 △17.7%, 수출 △26.9%, 수출액 △16.7%
- 특히 2월 일평균 생산은 62.2%, 내수는 46.1%, 수출은 58.8% (수출액 72.9%) 증가하여 트리플 증가를 달성, 최근 10년간 금년 2월이 유일
* ‘21.2월 일평균(%): 생산 15,350대(+62.2), 내수 7,254대(+46.1), 수출 9,523대(+58.8, 2.1억불 +72.9)
□ (생산) 전년 동월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 수출물량 확대 등으로 37.9% 증가한 260,958대
□ (내수) 영업일수가 감소하였으나, 신차(카니발, GV70, 투싼 등) 호조세 지속 등으로 24.2% 증가한 123,317대
ㅇ 국산차(+24.3%)가 5개월 만에 수입차(+23.5%)보다 더 큰 증가율을 기록, 이번달 베스트 셀링카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1.2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21.1~2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국산차) 신차 효과(투싼, 카니발 등) 지속과 SUV( 쏘렌토 등)․세단(그랜저 등) 판매호조 등으로 24.3% 증가한 100,753대 판매
-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하였으나, 벤츠, BMW 등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23.5% 증가한 22,564대 판매
* 독일계 브랜드는 벤츠(+18.5%), BMW(+48.5%) 등 판매호조로 +59.1% 증가
* 일본계 브랜드는 도요타(△19.1%), 혼다(△38.9%) 등 판매 감소로 △20.6% 감소
* 브랜드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1.2, 영국 △3.6, 스웨덴 +29.5, 이탈리아 △1.0, 프랑스 △65.8 등
□ (수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매호조 지속과 SUV(+30.2%)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1,886대(+35.0%), 35.3억불 달성(+47.0%)
ㅇ 2개월 연속 40% 이상 수출금액(+47.0%) 증가, 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매호조 지속과 수출품목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인
※ ’21.2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611, 33.8%), EU(784, 98.9%), 동유럽(247, 49.2%), 중동(274, △1.3%), 중남미(109 34.8%), 아프리카(30, 30.7%), 오세아니아(225, 131.9%), 아시아(243, 54.2%)
- 특히, 이번 달은 SUV 수출비중이 소폭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가 호조세를 견인
* 수출비중 : [SUV] (’20.2월) 74.1% → (’21.2월) 72.0%(2.1%p↓)
[전기차] (’20.2월)3.5% → (’21.2월) 5.6%(2.1%p↑)
[친환경차] (’20.2월) 12.2% → (’21.2월) 15.4%(3.2%p↑)
ㅇ 일평균 수출액 또한 최근 10년간의 역대 2월 중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총 수출액, 일평균 수출액 동반 증가
* 역대 2월 일평균 수출액(백만불) 순위 : (1위) ’12년 208, (2위) ‘21년 207, (3위) ‘14년 195
연도별 2월 일평균 수출액 (백만불) 월별 수출액 증감률 (%)
ㅇ 수출대수는 전년 월평균(15.7만대) 대비 3.0% 증가, 모델별로는 코나, 트레일블레이저, 스포티지 등 소형 SUV 모델의 수출 호조세 지속
- 특히 이번 달은 중․대형(+165.1%) 차종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소나타(120%↑), K5(448%↑), 스팅어(243%↑)의 수출 확대가 기인
* 차종별 증감률(%): 경형 △13.6, 소형 +29.0, 중형 +170.2, 대형 +150.6, SUV +30.2, PICKUP △99.6
‘21.2월 수출 모델 TOP5 (대) ‘21.1~2월 수출 모델 TOP5 (대)
【 친환경차 】
□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104.5% 증가한 18,342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9% 증가한 24,932대로 2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 (내수) 하이브리드(+215.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579.6%), 수소차(+28.2%) 판매 호조에 따라 13개월 연속 증가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 +21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79.6, 수소차 +28.2, 전기차 △44.5
* ‘21.2월 판매순위: 1위 쏘렌토 HEV(2,519대) > 2위 그랜저 HEV(2,408대) > 3위 투싼 HEV(1,660대) > 4위 니로 HEV(906대) > 5위 K5 HEV(104대)
ㅇ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의 14.9%(5.9%p↑)로 전년 최초 10% 돌파 후 두 자릿수 비중 지속 유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년) 12% → (‘21.1월) 13.1% → (’21.2월) 14.9%(5.9%p↑)
- (국산차) 하이브리드(+196.5%), 수소차(+28.2%) 판매 호조로 9개월만에 수입차(+99.7%)보다 더 크게 증가한 12,455대(+106.9%)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월) 3,362대 → (’21.2월) 9,967대(196.5%↑)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월) 443대 → (’21.2월) 568대(28.2%↑)
- 특히 하이브리드는 12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그랜저․K5․코나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그랜저 HEV(186%↑), K5 HEV(881.4%↑), 코나 HEV(246.4%↑)
- (수입차) 하이브리드(+273.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582.5%) 판매 호조로 99.7% 증가한 5,887대
* 수입차 차종별 증감률(%): 하이브리드 +273.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82.5, 전기차 △87.1
□ (수출) 全 차종 판매 호조로 수출금액, 대수 모두 역대 2월 중 최고 수출을 시현하며 24,932대 판매(+70.9%), 7억불(+102.6%) 달성
ㅇ 친환경차 수출은 전체 승용차 수출대수의 16.0%(3.5%p↑)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9.2월) 9.3% → (‘20.2월) 12.5% → (’21.2월) 16.0%(3.5%p↑)
2월 친환경차 수출대수 (대) 2월 차종별 수출대수 (대)
- 차종별로는 전기차(9,085대, +114.8%)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하며 43개월 연속 증가, 모델별로는 니로 전기차(4,866대, +356.5%) 수출이 크게 증가
* 차종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60.4, 전기차 +114.8, PHEV +25.3, 수소차 +14.4,
* 전기차 수출대수 : (‘19.2) 4,076대(132.9%↑) → (’20.2) 4,229대(3.8%↑) → (‘21.2) 9,085대(114.8%↑)
【 친환경차 차종별・모델별 수출 현황 (대, %) 】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비중 (대, %)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TOP5 (대, %)
ㅇ 수출금액은 전기․수소차가 큰 폭으로 증가(+123.8%)하며, 친환경차 수출액(7억불)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9.9%(5.5%p↑) 차지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123.8, 하이브리드 +103.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9.1
* ‘20.2월 14.5% → ’21.2월 19.9% / 전기・수소차 8.8%(3.1억불), 하이브리드 8.8%(3.1억불), PHEV 2.4%(0.8억불)
【 자동차 부품 】
□ ‘21. 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 지속, 글로벌 시장 수출호조 등으로 8.9% 증가한 19.6억불 달성, 4개월 연속 증가
ㅇ 4개월 이상 수출이 증가한 것은 ‘18년 4~8월 이후 30개월 만에 처음
* ‘21.2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06, 9.5%), EU(447, 33.3%), 중동(68, △14.7%), 중남미(195, △11.1%), 아시아(446, △5.1%), 동유럽(187, 42.5%), 아프리카(5, 1.7%), 오세아니아(8, △12.8%)
【붙 임】1~4. 2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2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2월 자동차 생산 동향
□ (총괄) 전년 동월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 수출물량 확대 등으로 37.9% 증가한 260,958대
ㅇ (현대) SUV 차종(싼타페, 투싼 등) 내수 판매 호조, 수출 물량 확대(코나, 아반떼, 팰리세이드 등) 등으로 67.5% 증가
ㅇ (기아) 카니발, K5 등 인기차종 판매 호조, SUV 차종(스포티지, 니로, 셀토스, 스토닉 등) 수출 증가로 49.0% 증가
ㅇ (한국지엠) 미국 GM으로부터 공급받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생산차질(부평2공장 1/2 감산)로 △17.2% 감소
ㅇ (쌍용) 일부 부품업체들의 납품거부에 따른 생산 차질로 14일간의 생산휴무가 생산량 감소로 연결되어 △96.0% 감소
ㅇ (르노삼성) QM6 등 주력모델 내수 부진과 ‘20.4월부터 로그(닛산 OEM) 미국 수출중단으로 △29.4% 감소
< ’21.2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60,958 100 △16.9 37.9 575,148 30.5
현 대 119,643 45.8 △16.7 67.5 263,277 36.7
기 아 110,266 42.3 △5.4 49 226,788 35.6
한국지엠 22,499 8.6 △40.0 △17.2 59,989 25.6
쌍 용 199 0.1 △97.9 △96.0 9,851 △27.6
르노삼성 7,832 3 20.3 △29.4 14,342 △22.3
대우버스 0 0 - - - -
타타대우 519 0.2 35.9 27.2 901 18.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2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총괄) 영업일수가 감소하였으나, 신차(카니발, GV70, 투싼 등) 호조세 지속 등으로 24.2% 증가한 123,317대
ㅇ (현대) 투싼, 팰리세이드 등 중ㆍ대형 SUV, 제네시스, 그랜저 등 대형 세단 위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며 32.6% 증가
ㅇ (기아) 카니발, 쏘렌토 등 SUV 신차모델과 쏘렌토 HEV 등 친환경차가 내수판매 호조를 견인하며 31.0% 증가
ㅇ (한국지엠) 스파크, 트레일블레이저 등 경차 및 SUV의 견고한 판매 호조세와 2월 단종이 된 다마스, 라보의 판매 증가 등으로 2.4% 증가
ㅇ (쌍용) 일부 부품업체들의 납품거부에 따른 생산 급감(생산휴무 14일)으로 △47.6% 감소
ㅇ (르노삼성) QM6 내수부진에도 불구, XM3 판매호조로 6.2% 증가
ㅇ (수입차) 일본계ㆍ미국계 브랜드는 부진하였으나, 독일계(벤츠, BMW 등)와 스웨덴계(볼보 등)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23.5% 증가한 22,564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18.5%), BMW(+48.5%) 등 판매호조로 +59.1% 증가
* 일본계 브랜드 : 도요타(△19.1%), 혼다(△38.9%) 등 판매 감소로 △20.6% 감소
< ’21.2월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내수판매 123,317 100 △10.4 24.2 261,009 21.1
현 대 52,102 42.3 △12.4 32.6 111,603 28.5
기 아 37,583 30.5 △9.4 31 79,064 20.3
한국지엠* 5,098 4.1 △16.5 2.4 11,204 11.2
쌍 용 2,673 2.2 △52.7 △47.6 8,321 △21.9
르노삼성* 3,900 3.2 10.4 6.2 7,434 △6.8
대우버스 0 0 - - 0 -
타타대우 379 0.3 35.4 45.2 659 32.9
수 입 차 22,564 18.3 1.1 23.5 44,881 25.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2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총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매호조 지속과 SUV(+30.2%)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1,886대(+35%), 35.3억불 달성(+47%)
ㅇ (현대) 전년 동월 부품공급 차질 영향에 따른 기저효과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SUV(코나, 펠리세이드 등) 판매 호조로 40.4% 증가
ㅇ (기아) 기저효과 및 SUV 차종(스포티지, 니로, 셀토스, 스토닉 등), 친환경차(니로EV・HEV, 쏘울EV 등)의 판매 호조 등으로 64.3% 증가
ㅇ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 등으로 △16.5%로 감소
ㅇ (쌍용) 일부 부품협력사들의 납품거부에 따른 부품공급 차질이 수출물량 감소로 연결되어 △94.3% 감소
ㅇ (르노삼성) 주요 수출모델인 로그* 생산ㆍ수출중단(‘20.3월)에도 불구하고, XM3 유럽 수출 초도물량 확대로 1.8% 증가
* 로그는 ‘19년 르노삼성 전체 수출의 77.2% 차지(전량 대미수출)
< ’21.2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61,886 100 △15.7 35 353,959 31.8
현 대 65,773 40.6 △19.6 40.4 147,608 21.3
기 아 73,300 45.3 △1.6 64.3 147,762 49.9
한국지엠 19,167 11.8 △36.2 △16.5 49,222 27.7
쌍 용 116 0.1 △96.1 △94.3 3,116 △24.7
르노삼성 3,444 2.1 31.6 1.8 6,062 14.1
대우버스 0 0 - - - -
타타대우 86 0.1 △16.5 △24.6 189 1.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수소차 판매 호조 등으로 104.5% 증가한 18,342대를 판매하며 13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21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579.6), 수소차(+28.2), 전기차(△44.5)
ㅇ 특히 하이브리드는 12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기록, 그랜저ㆍK5ㆍ코나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가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그랜저 HEV(186%↑), K5 HEV(881.4%↑), 코나 HEV(246.4%↑)
< ’21.2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합 계 18,342 1.9 104.5 36,335 114.8
하이브리드(HEV) 14,047 △11.6 215.4 29,930 162.5
전기차(EV) 2,130 578.3 △44.5 2,444 △4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1,597 △3.4 579.6 3,251 527.6
수소차(FCEV) 568 300 28.2 710 35.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全 차종 판매 호조로 수출금액, 대수 모두 역대 2월 중 최고 수출을 시현하며 24,932대 판매(+70.9%), 7억불(+102.6%) 달성
ㅇ 친환경차 수출은 전체 승용차 수출대수의 16.0%(3.5%p↑), 수출액의 19.9% (5.5%p↑) 기록
* ‘20.2월 12.5% → ’21.2월 16.0% / 전기・수소차 8.8%(3.1억불), 하이브리드 8.8%(3.1억불), PHEV 2.4%(0.8억불)
ㅇ 전기차는 43개월 연속 증가하며 가장 큰 폭으로 증가(9,085대, +114.8%↑)하였고, 모델별로는 니로 전기차(4,866대, 356.5%↑) 수출이 크게 증가
* 전기차 수출대수 : (‘19.2) 4,076대(216.7%↑) → (’20.2) 4,229대(3.8%↑) → (‘21.2) 9,085대(114.8%↑)
* 전기차・수소차 수출액 증가율(백만달러, %) : (‘20.2) 138(+6.2) → (’21.2) 309(+70.8)
- 일평균 수출액은 역대 세 번째, 일평균 증감률(+138.3%)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총 수출액, 일평균 수출액 동반 증가
* 역대 일평균 수출액(백만불) 순위: (1위) ’21.1월 45.1, (2위) ‘20.10월 42.2, (3위) ‘21.2월 41.4 * 역대 일평균 증감률 순위: (1위) ’21.2월 +138.3, (2위) ‘21.1월 +80.3, (3위) ‘18.12월 +97.9
< ’21.2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2월 전년동기비
합 계 24,932 △24.0 70.9 57,731 76.3
하이브리드(HEV) 13,137 △27.0 60.4 31,127 79.4
전기차(EV) 9,085 △23.2 114.8 20,912 82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2,607 △9.7 25.3 5,495 47
수소차(FCEV) 103 9.6 14.4 197 19.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타타대우
참고 6 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
(단위: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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