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1%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1-02-25
‘21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5.8%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22.6% 증가 -
<‘21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1. 전체 매출 동향
□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5.8%)의 감소에 비해 온라인 부문(22.6%)에서 큰 폭으로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6.1% 상승
ㅇ (오프라인 매출) 매장 영업시간 제한, 한파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과 전년대비 늦춰진 설 연휴* 시기에 기인한 수요 감소로 매출이 감소
* (‘20년 설날) 1.25일 → (’21년 설날) 2.12일
ㅇ (온라인 매출) 온라인‧비대면 소비 확산과 온라인을 통한 사전 설 선물 주문 수요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년 21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전체 6.6 9.1 △3.3 3.9 2 4.6 4.4 6.6 8.5 8.4 6.3 9 6.1
오프라인 4.1 △7.5 △17.6 △5.5 △6.1 △3.0 △2.1 △2.4 1 2.1 △2.4 △4.4 △5.8
온라인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37.5%), 해외유명브랜드(21.9%), 생활/가정(9.8%) 순으로 매출이 늘었고, 패션/잡화(△13.5%), 서비스/기타(△7.3%)는 줄어듦
ㅇ 오프라인은 상품군 대부분의 매출이 감소했으나 해외유명브랜드(21.9%)‧가전/문화(9.9%) 매출은 증가하였고, 반면 온라인은 상품군 대부분의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서비스/기타(△14.2%) 매출이 감소
<’21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37.5 △13.5 0.3 6.4 9.8 △7.3 21.9
오프라인 9.9 △27.8 △17.6 △6.5 △2.8 △0.1 21.9
온라인 43.3 3.8 10.2 48.8 22.1 △14.2 -
□ (구매건수‧구매단가) 매장 방문 횟수를 줄이고 방문 시 대량구매 하는 경향에 따라 구매건수는 줄고(△14.8%) 구매단가(10.6%)는 높아짐
<’21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14.8 △18.3 △25.2 △14.0 △10.9
구매단가 10.6 8 25.2 19 8.6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8.0%→51.5%)이 감소하고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2.0%→48.5%)은 증가
ㅇ 오프라인의 각 업태별 매출 비중이 줄었으며, 대형마트(△3.7%p), 백화점(△2.0%p), 편의점(△0.5%p), SSM(△0.3%p) 순으로 큰 감소폭을 보임
<’20년 vs. ’21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년대비 늦춰진 설 명절 시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소비자 인접성이 큰 편의점(2.4%)을 제외한 대형마트(△11.7%), 백화점(△6.3%), SSM(△3.3%) 매출이 모두 줄어 전년동월 대비 5.8% 하락
ㅇ (대형마트) 잡화(△42.0%), 의류(△29.3%), 가정/생활(△26.6%) 등 대부분 품목 판매가 저조하여 전체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잡화(△31.8%)‧여성캐주얼(△30.5%) 판매 부진에 따라 전체 매출은 감소함. 다만 외부활동과 해외여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정용품(41.4%)‧해외유명브랜드(21.9%) 판매 호조로 감소폭은 축소(‘20.12. △16.9%→’21.1. △6.3%)
ㅇ (편의점) 잡화(△18.2%)‧생활용품(△14.8%) 판매는 줄었으나 간편식 선호 경향으로 음료 등 가공식품(7.4%) 매출이 늘고 담배 등 기타(2.4%) 품목 판매도 소폭 늘어 전체 매출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일상용품(△25.4%), 생활잡화(△22.1%) 등 비식품군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신선조리 식품(4.6%)을 제외한 식품군 판매도 저조하여 전체 매출 감소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9.7%), 편의점(△3.1%), 백화점(△3.0%)의 점포당 매출은 줄었으나, 점포수가 줄고 있는 SSM의 점포당 매출은 소폭 증가
<’21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액 증감률 △9.7 △3.0 △3.1 2.7
온라인 유통업체
□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선물 주문이 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가전/전자, 생활/가구 등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어 전체 매출이 증가(22.6%)
ㅇ 설 선물세트 수요 증가 등에 따라 농축산‧가공식품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 식품군의 매출이 온라인 매출 중 가장 큰 비중(25.5%)을 차지
ㅇ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확대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생활가전‧가정용품 수요가 증가하여 가전/전자(43.3%), 생활/가구(22.1%)는 성장세를 지속
ㅇ 반면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 등에 따라 패션/의류(△0.1%)와 공연‧여행상품 등 서비스/기타(△14.2%) 매출은 감소
<‘21년 1월 온라인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 증감률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매출 비중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 유의 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 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12.6 12.4 2.1
21. 1월 9.9 △29.3 △26.6 △20.2 △42.0 △17.4 △8.4 △11.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연간 11.6 3.4 15.1 1.6 2.9 34.5 65.5 100
20. 3Q 10.9 2.9 15 1.5 2.5 32.8 67.2 100
20. 4Q 12.1 4.1 14 1.6 2.9 34.9 63.4 100
20. 11월 13.2 4.6 14.7 1.7 3.1 37.3 62.7 100
20. 12월 12 3.2 13.1 1.3 2.4 31.9 68.1 100
21. 1월 11.9 2.4 13.5 1.1 1.9 30.9 69.1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구매건수 △16.1 △22.8 △12.3 △18.1 △15.0 △14.9 △13.7 △9.3 △8.4 △12.7 △9.2 △18.3
구매단가 6.6 11.6 12.9 10.3 11.4 11 13.1 16.1 11.7 9.8 12.3 8
점포당 매출 △9.7 △13.0 △0.3 △9.0 △4.3 △4.6 △0.4 8.2 5.4 △1.7 4.6 △9.7
* 21.1월 1인당 구매단가 : 59,194원 (전년동월 54,787원)
** 21.1월 점포당 매출액 : 56.2억원 (전년동월 62.2억원) / ‘21.1월 점포 수 : 396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1. 1월 △31.8 △21.0 △30.5 △20.1 △17.1 41.4 21.9 △0.2 △29.3 △6.3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연간 10.4 8 7.1 5.1 10 15.5 30 86 14 100
20. 3Q 10.2 7.1 6.1 4 8.6 16.2 31.7 83.8 16.2 100
20. 4Q 9.4 8.6 7.5 5.7 14.9 14.9 30.8 88.5 11.5 100
20. 11월 9 9.7 8.1 6.2 12 15.4 28.9 89.2 10.8 100
20. 12월 10.2 7.1 6.1 4.7 9.6 14.1 35.1 86.9 13.1 100
21. 1월 8.7 7.5 5.5 4.9 7.9 18.9 31 84.4 15.6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구매건수 △33.0 △52.1 △31.5 △20.3 △24.6 △24.1 △27.5 △28.9 △17.3 △23.4 △35.3 △25.2
구매단가 17.4 24.7 24.4 16.1 28.2 29 29.1 32 26 24.8 28.5 25.2
점포당 매출 △18.7 △38.2 △11.9 △4.1 0 1.4 △3.2 △2.9 7.8 △1.0 △15.0 △3.0
* 21.1월 1인당 구매단가 : 120,966원 (전년동월 96,608원)
** 21.1월 점포당 매출액 : 333.7억원 (전년동월 344.1억원) / 21.1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1. 1월 △14.6 △18.2 2.4 0.2 7.4 △8.7 4.4 2.4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연간 3.9 1.3 42 47.2 43.4 9.3 52.8 100
20. 3Q 4.1 1.3 41.4 46.8 43.9 9.3 53.2 100
20. 4Q 3.6 1.2 41.6 46.5 44.3 9.3 53.5 100
20. 11월 3.7 1.2 42.2 47.2 43.8 9 52.8 100
20. 12월 3.4 1.3 41.2 45.9 45.2 9 54.1 100
21. 1월 3.5 1.2 41.4 46.1 45 8.9 53.9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구매건수 2.3 △15.3 △15.9 △12.7 △6.7 △5.0 △8.6 △11.3 △8.9 △8.2 △14.5 △14.0
구매단가 5.3 14.9 16.7 15.4 9.7 9.2 11.9 15.3 12.9 12.5 20.1 19
* 21.1월 1인당 구매단가 : 7,096원 (전년동월 5,96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점포증가율 6.2 5.9 6 5.9 6 6 5.9 5.9 5.8 5.8 5.7 5.7
점포당매출액 1.5 △8.1 △7.4 △4.9 △3.5 △2.2 △3.5 △3.4 △2.8 △2.4 △2.8 △3.1
* 21.1월 점포당 매출액 : 4,610만원 (전년동월 4,759만원) / 21.1월 점포 수 : 40,101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1. 1월 △25.4 △22.1 △23.9 △1.0 4.6 △3.9 △0.8 △3.3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연간 5.6 4.2 9.8 39.7 23.6 26.9 90.2 100
20. 3Q 5.6 4.3 9.8 40 24.1 26.1 90.2 100
20. 4Q 6.2 4.9 11.1 38.7 23.2 27 88.9 100
20. 11월 5.6 4.6 10.2 38.4 23.7 27.7 89.8 100
20. 12월 4.9 4.1 9 39.5 23.5 28 91 100
21. 1월 4.5 3.9 8.4 41.6 19.7 30.3 91.6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구매건수 0.6 △3.3 △8.2 △16.5 △16.1 △15.5 △13.7 △6.8 △16.6 △12.9 △6.8 △10.9
구매단가 7.5 9.1 6.2 4.9 1.6 4.3 7.1 12.2 5.1 3.5 11.5 8.6
점포당 매출 11.2 9.4 1.4 △8.1 △10.2 △5.9 △1.8 10.4 -6.7 △3.2 11 2.7
* 21.1월 1인당 구매단가 : 17,710원 (전년동월 16,314원)
** 21.1월 점포당 매출액 : 3.86억원 (전년동월 3.76억원) / 21.1월 점포 수 : 1,138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21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1. 1월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22.6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7 15.7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1. 1월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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