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8.5% 증가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1-04-27
‘21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8.5%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21.7%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5.2% 증가 -
<‘21년 3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21.7%)이 크게 증가하고 온라인 부문(15.2%)도 성장세를 유지해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18.5% 상승
ㅇ (오프라인, 21.7%↑)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와 함께 봄철세일을 맞아 잠재된 소비가 표출되어 매출이 크게 증가
ㅇ (온라인, 15.2%↑) 봄 시즌 패션‧잡화 매출이 상당한 호조를 보이고, 온라인을 통한 가전‧생활용품 렌탈, 음식배달 등 서비스 주문이 꾸준히 늘어 매출이 지속 신장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년 21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전체 △3.3 3.9 2 4.6 4.4 6.6 8.5 8.4 6.3 9 6.1 10 18.5
오프라인 △17.6 △5.5 △6.1 △3.0 △2.1 △2.4 1 2.1 △2.4 △4.4 △5.8 14.3 21.7
온라인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매출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89.0%), 패션/잡화(39.5%), 서비스/기타(36.9%) 순임
ㅇ (오프라인) 해외여행 대신 백화점으로 수요가 몰린 해외유명브랜드(89.0%) 매출이 크게 늘고, 외출 자제로 감소세를 보였던 아동/스포츠(100.9%), 패션/잡화(63.8%) 상품군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크게 증가
ㅇ (온라인) 서비스/기타(73.5%) 매출이 현저히 늘고, 패션/잡화(21.2%)‧식품(11.5%)‧가전/문화(9.0%) 매출도 상당히 증가한 반면 아동/스포츠(△4.7%), 생활/가정(△0.3%) 매출은 감소
<’21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9.8 39.5 25.1 5.8 7 36.9 89
오프라인 15.3 63.8 100.9 3.4 19 10.9 89
온라인 9 21.2 △4.7 11.5 △0.3 73.5 -
□ (구매건수‧구매단가) 봄철세일에 따른 매장 방문 고객이 늘어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은 구매건수‧단가가 동반 상승하였으나 SSM은 구매건수‧단가가 모두 감소
<’21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8.6 1.6 67.7 9.2 △15.4
구매단가 12.2 0.5 5.9 1.4 △3.8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지난달에 이어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50.8% → 52.1%)은 늘고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49.2% → 47.9%)은 줄어듦
ㅇ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 증가는 백화점 매출(77.6%↑)의 큰 폭 상승에 따른 것으로, 다른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대형마트 △2.5%p, 편의점 △1.1%p, SSM △1.4%p)은 상대적으로 감소함
<’20년 vs. ’21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봄철을 맞아 그간 잠재된 소비가 표출되며 백화점(77.6%)의 매출이 크게 늘고, 편의점(10.7%)과 대형마트(2.1%)의 매출도 상승해 SSM(△18.6%)의 부진에도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21.7% 증가
ㅇ (대형마트, 2.1%↑) 외출 자제로 감소세를 보여 온 의류(56.1%), 스포츠(36.9%), 잡화(36.9%) 등 비식품군 매출이 전월에 이어 호조를 보이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
ㅇ (백화점, 77.6%↑) 아동/스포츠(109.8%), 해외유명브랜드(89.0%)를 비롯해 여성캐주얼(84.5%)‧정장(79.8%), 남성의류(78.2%) 등 패션 관련 상품군의 전반적인 매출 호조로 전 상품군의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
ㅇ (편의점, 10.7%↑) 생활용품(13.9%), 음식 등 가공식품(13.1%), 잡화(11.4%) 등 전 상품군 매출이 고르게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18.6%↓) 일상용품(△23.6%)‧생활잡화(△17.1%) 등 비식품군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전월에 이어 신선조리(△21.1%), 가공(△19.3%) 등 식품군의 매출도 줄어 전체 매출이 감소
□ (점포당 매출) 백화점의 점포당 매출이 크게 늘고(80.7%), 편의점(4.6%)‧대형마트(1.9%)의 점포당 매출은 소폭으로 증가한 반면, SSM(△12.4%)의 점포당 매출은 감소함
<’21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액 증감률 1.9 80.7 4.6 △12.4
온라인 유통업체
□ 봄 세일을 계기로 그간 감소세를 보여 온 패션/의류(26.1%) 매출이 증가로 전환되고, 가전‧생활용품 렌탈, 음식배달, 쿠폰 판매 등 서비스/기타(73.5%)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늘어 매출 상승세 유지
ㅇ (증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패션/의류(26.1%), 화장품(10.6%) 등 외출 관련 상품군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고, 온라인을 통한 신선식품 구매 경향 확산에 따라 식품(11.5%) 매출도 지속 증가
ㅇ (감소) 대형마트‧백화점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아동/유아(△13.1%) 상품군 매출의 큰 감소와 함께, 집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신장세를 보여 온 생활/가구(△0.3%) 상품군은 매출이 전월에 이어 소폭 감소
<‘21년 3월 온라인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 증감률 9.2 7.3 26.1 6.3 10.6 △13.1 11.5 △0.3 73.5
매출 비중 22 2.5 10.3 3.4 4.2 3.7 22.1 15.6 16
< 일 러 두 기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 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12.6 12.4 2.1
21. 1월 9.9 △29.3 △26.6 △20.2 △42.0 △17.4 △8.4 △11.7
21. 2월 21.8 32.5 2.8 16.8 1.1 11.4 17.1 15
21. 3월 15.3 56.1 △6.8 36.9 36.9 10.2 △2.1 2.1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0.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 4Q 12.1 4.1 14 1.6 2.9 34.9 63.4 100
21. 1Q 11.6 3 13.9 1.3 2.2 32 68 100
21. 1월 11.9 2.4 13.5 1.1 1.9 30.9 69.1 100
21. 2월 10.8 2.8 14.3 1.1 2.1 31.1 68.9 100
21. 3월 12.2 3.8 13.7 1.6 2.7 34.1 65.9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구매건수 △12.3 △18.1 △15.0 △14.9 △13.7 △9.3 △8.4 △12.7 △9.2 △18.3 △1.9 1.6
구매단가 12.9 10.3 11.4 11 13.1 16.1 11.7 9.8 12.3 8 17.2 0.5
점포당 매출 △0.3 △9.0 △4.3 △4.6 △0.4 8.2 5.4 △1.7 4.6 △9.7 18.2 1.9
* 21.3월 1인당 구매단가 : 52,624원 (전년동월 52,349원)
** 21.3월 점포당 매출액 : 49.1억원 (전년동월 48.2억원) / ‘21.3월 점포 수 : 406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1. 1월 △31.8 △21.0 △30.5 △20.1 △17.1 41.4 21.9 △0.2 △29.3 △6.3
21. 2월 11.1 12.2 18.3 21.1 54.4 44.5 45.7 35.3 66 39.6
21. 3월 55.4 79.8 84.5 78.2 109.8 60.4 89 81 54.9 77.6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31.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4Q 9.4 8.6 7.5 5.7 14.9 14.9 30.8 88.5 11.5 100
21. 1Q 8.6 7.5 6.8 5 10.9 16.3 30.7 85.7 14.3 100
21. 1월 8.7 7.5 5.5 4.9 7.9 18.9 31 84.4 15.6 100
21. 2월 8.6 6.5 5.8 3.9 9.8 16.7 31.7 83.1 16.9 100
21. 3월 8.6 6.5 5.8 3.9 9.8 16.7 31.7 83.1 16.9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구매건수 △31.5 △20.3 △24.6 △24.1 △27.5 △28.9 △17.3 △23.4 △35.3 △25.2 14 67.7
구매단가 24.4 16.1 28.2 29 29.1 32 26 24.8 28.5 25.2 22.4 5.9
점포당 매출 △11.9 △4.1 0 1.4 △3.2 △2.9 7.8 △1.0 △15.0 △3.0 42 80.7
* 21.3월 1인당 구매단가 : 108,876원 (전년동월 102,783원)
** 21.3월 점포당 매출액 : 426.4억원 (전년동월 236.0억원) / 21.3월 점포 수 : 58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1. 1월 △14.6 △18.2 2.4 0.2 7.4 △8.7 4.4 2.4
21. 2월 △23.6 △15.9 1.3 △1.7 8.9 △8.4 5.7 2.1
21. 3월 13.9 11.4 8.9 9.3 13.1 7.2 12.1 10.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5.1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연간 3.9 1.3 42 47.2 43.4 9.3 52.8 100
20. 3Q 4.1 1.3 41.4 46.8 43.9 9.3 53.2 100
20. 4Q 3.6 1.2 41.6 46.5 44.3 9.3 53.5 100
21. 1월 3.5 1.2 41.4 46.1 45 8.9 53.9 100
21. 2월 3.5 1.3 41.7 46.5 44.9 8.6 53.5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구매건수 △15.9 △12.7 △6.7 △5.0 △8.6 △11.3 △8.9 △8.2 △14.5 △14.0 △8.7 9.2
구매단가 16.7 15.4 9.7 9.2 11.9 15.3 12.9 12.5 20.1 19 11.8 1.4
* 21.3월 1인당 구매단가 : 6,549원 (전년동월 6,457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점포증가율 6 5.9 6 6 5.9 5.9 5.8 5.8 5.7 5.7 5.8 5.9
점포당매출액 △7.4 △4.9 △3.5 △2.2 △3.5 △3.4 △2.8 △2.4 △2.8 △3.1 △3.5 4.6
* 21.3월 점포당 매출액 : 4,828만원 (전년동월 4,617만원) / 21.3월 점포 수 : 40,531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1. 1월 △25.4 △22.1 △23.9 △1.0 4.6 △3.9 △0.8 △3.3
21. 2월 △33.5 △26.2 △30.4 △14.2 △21.7 △20.1 △17.8 △19.2
21. 3월 △23.6 △17.1 △20.8 △16.5 △21.1 △19.3 △18.4 △18.6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13.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4Q 6.2 4.9 11.1 38.7 23.2 27 88.9 100
21. 1Q 4.9 4.1 8.9 41.6 19.4 30.1 91.1 100
21. 1월 4.5 3.9 8.4 41.6 19.7 30.3 91.6 100
21. 2월 4.9 4.2 9.1 41.5 18.8 30.6 90.9 100
21. 3월 5.1 4.2 9.3 41.7 19.7 29.4 90.7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구매건수 △8.2 △16.5 △16.1 △15.5 △13.7 △6.8 △16.6 △12.9 △6.8 △10.9 △21.0 △15.4
구매단가 6.2 4.9 1.6 4.3 7.1 12.2 5.1 3.5 11.5 8.6 2.4 △3.8
점포당 매출 1.4 △8.1 △10.2 △5.9 △1.8 10.4 -6.7 △3.2 11 2.7 △12.2 △12.4
* 21.3월 1인당 구매단가 : 16,111원 (전년동월 16,744원)
** 21.3월 점포당 매출액 : 3.85억원 (전년동월 4.17억원) / 21.3월 점포 수 : 1,112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2021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1. 1월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22.6
21. 2월 10.9 3.6 △2.9 △3.8 △3.0 △19.3 16.7 △5.7 13.4 5.5
21. 3월 9.2 7.3 26.1 6.3 10.6 △13.1 11.5 △0.3 73.5 15.2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연 2021년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14.3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1. 1월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100
21. 2월 24.7 2.4 8.3 2.9 4.4 3.8 24 15.8 13.8 100
21. 3월 22 2.5 10.3 3.4 4.2 3.7 22.1 15.6 16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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