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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K-뷰티 수출 50억 달러 위해 발벗고 나선다- 작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12일 2017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 개최

하이거 2017. 10. 11. 18:31

KOTRA, K-뷰티 수출 50억 달러 위해 발벗고 나선다- 작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122017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 개최

 

작성일 : 2017-10-11|













KOTRA, K-뷰티 수출 50억 달러 위해 발벗고 나선다
- 작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서 세계시장 트렌드 및 지역별 진출전략 소개로 수출확대 전략 제시 -
- 36개국 184개 해외바이어 참여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서 수출 직결 모색 -

KOTRA(사장 김재홍)는 대한민국 뷰티박람회와 연계, 세계 시장에서 K-뷰티로 통용되는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12일 일산 킨텍스에서 ‘2017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Global Cosmetic Trend Forum 2017)’과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시장 트렌드 조망과 해외 유력바이어와의 1:1 수출 상담을 한자리에서 진행해 올해를 화장품 수출 50억 달러 달성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 英, 中, 日 제치고 작년 화장품 수출 세계 5위… 올해 50억 달러 수출도 가능 전망
한국 화장품은 작년에 프랑스, 미국,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수출 세계 5위를 기록해 영국, 중국, 일본 등을 뛰어넘어 전통적 뷰티 강국인 이탈리아와 격차를 좁히고 있다. 최근 5년 간 한국 화장품 수출금액은 400% 급증했고,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수도 약 5.7배 증가하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우리 화장품 수출액/순위 : (‘11)USD 8.2억/18위 → (‘14)USD18.6억/12위 → (’16)USD41억/5위
 * 작년 화장품 수출 : (이탈리아)USD 44억/4위, (영국)USD 40.8억/6위, (중국)USD 32.2억/9위, (일본)USD 25억/12위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22.5억 달러로, 중국시장의 비중을 줄이면서 선진시장에서 고성장세(대 미국 수출 증가율 48.3%, 유럽 54.2% 등)를 유지하고 있다. 이 추세라면 연말까지 50억 달러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글로벌 뷰티 트렌드는 ‘ABC+4M’… 위생기준 철저(중국), 제품의 현지화(신흥시장), 대형유통망‧SNS 활용(선진시장) 등 지역별 진출전략 병행 필요
먼저, 포럼은 세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소개하는 전반 세션과 중국‧미국‧중남미‧유럽‧러시아 5개 지역별 진출 전략을 제시하는 후반 세션으로 구성했는데, 국내 화장품기업 관계자 400명이 참가해 K-뷰티에 대한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 KOTRA는 이를 정리한 ‘글로벌 화장품 산업 백서’도 선착순 300명에게 현장 배포한다.
포럼에서 KOTRA는 글로벌 뷰티 트렌드로 ‘ABC+4M’(Active Beauty, Brisk Cosmetic, Cosmeceutical + Minimalism, Multi-functionality, Masstige, Multi-brand Shop)을 꼽았다. 가볍고 편리한 메이크업을 위해 화장품 가짓수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성분, 기능 및 브랜드를 꼼꼼히 비교 후 스마트한 구매를 하는 경향을 반영한 키워드이다. 또한 친환경·웰빙 라이프 스타일로 인해 천연재료 혹은 바이오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이다.

지역별 진출 전략으로는, 중국의 경우 높아진 중국 정부의 기준에 맞출 수 있도록 위생허가증 취득 등 사전준비를 보다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중국의 대체시장으로서 러시아, 중남미 등 잠재력 높은 신흥시장으로 다변화를 위해서는 주 공략 층인 젊은층 수요에 부응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편,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1, 2위인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은 자국산 대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세포라 등 대형 유통망 납품 및 소셜인플루엔서를 활용한 공격적인 SNS 마케팅이 필요하다.

▶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 개최… 해외 대형 화장품유통망 앞다퉈 “한국제품 매력 있다”
또한 KOTRA는 이러한 세계시장 분석을 수출과 직결시키기 위해 12일부터 이틀간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도 동시 개최한다. 킨텍스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대한민국 뷰티박람회(K-뷰티 엑스포)’ 참가기업에 해외 유력 화장품 유통기업과 수출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36개국 화장품 전문 유통기업 184개사가 새로운 한국 제품을 찾으러 방한한다.

최근 유럽에서 불고 있는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스페인 최대 화장품 유통그룹인 마레모르(Maremor) 그룹*에서 주요 산하 유통기업을 이끌고 방한해 한국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에서 화장품 매장 400여개를 보유한 리리트 코스메틱스(Lilit Cosmetics)도 “이스라엘에서도 한국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한국화장품의 매력을 직접 체험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찾고 싶다”고 밝혔다.
* 기존 스페인 화장품 대표 유통기업인 프리모르(Primor), 마르비문도(Marvimundo), 아레날(Arenal) 3사가 통합, 스페인 최대 화장품 유통 그룹이 됨. 스페인내 300여개 화장품 매장 운영

상담회와 더불어 뷰티패션의 바이블로 불리는 미국 뷰티매거진 WWD(Women’s Wear Daily)*과 공동으로 심층 포럼을 개최한다. WWD는 한국 화장품의 세계 진출에 도움을 주고자 영향력 있는 연사를 유치하는 등 한국 화장품 기업이 ‘가성비’를 넘어 앞으로 추구해야 할 길에 대해 심도깊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패션뷰티 산업의 바이블로 평가받는 미국 전문미디어. 매년 글로벌 화장품기업 Top 100 발표 등 업계 영향력 큼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K-뷰티는 거듭된 혁신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도 주목을 받으며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K-뷰티가 전 세계인의 생활방식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K-라이프스타일(Lifestyle)로 확장돼 우리나라 수출의 새로운 핵심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별 맞춤형 전략 수립 및 마케팅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첨부 : 1.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현황 / 2. 각 사업개요

(첨부 1)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현황


□ 국가별 수출 증가 추이

 ◦ (중국‧홍콩) 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기준 1‧2위, ‘17년 상반기에는 대중 수출애로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저조
 ◦ (유럽‧미국) 최근 3년 간 50% 가량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며, ‘17년 상반기의 경우 수출 증가율 기준 각각 2‧3위 기록

(단위 : 백만 달러,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올해 전체 수출금액 전망 : 50억 달러 내외

 ◦ 45억 달러 ≦ ‘17년 예상금액 ≦ 60.8억 달러
  - ‘17년 상반기 수출금액의 2배 : 45억 달러
  - 최근 3년 연평균 성장률(48.3%) 적용 시 : 60.8억 달러

(첨부 2) 2017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 포럼 개요


□ 행사 개요

 ◦ 일시 : 2017.10.12.(목) 13:00-18:00
 ◦ 장소 : KINTEX 제 1전시장 그랜드볼룸
 ◦ 주최 : KOTRA, 주간코스메틱
 ◦ 후원 : 보건복지부, 대한화장품협회
 ◦ 규모 : 국내 화장품 기업 400명
 ◦ 내용 : 세계 화장품 시장 현황 및 트렌드 소개, 해외 지역별 진출전략 수립, 해외 진출 상담, 글로벌 화장품 산업 백서 배포 등

□ 프로그램


시   간
주요 내용
12:30-13:00 (30’)
등록
13:00-13:05 (5’)
개회사
KOTRA, 윤원석 정보통상협력본부장
13:05-13:25 (20’)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진출 동향 및 향후 공략방안
KOTRA, 박동욱 시장조사팀장
13:25-13:45 (20’)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진출 성공 사례
해브앤비, 김지원 해외사업부장
13:45-14:00 (15’)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진출 성공 사례
산옥스코리아, 한영주 이사
14:00-15:00 (60’)
중국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전략 : 최근 사드 영향 및 대응방안
한아화장품, 김형열 총경리
여전히 매력적인 중국 : 화장품 시장 트렌드
중상그룹, 장벽화 총경리
15:00-15:20 (20’)
Q&A 및 휴식
15:20-15:50 (30’)
북미
북미 화장품 시장의 기회요인과 위험요인
Soko Glam, Charlotte Cho 대표
15:50-16:20 (30’)
중남미
중남미 최대 화장품 시장, 브라질 진출 방안
FARMAX, Rodrigo M. Alvim 이사
16:20-16:40 (20’)
Q&A 및 휴식
16:40-17:10 (30’)
유럽
유럽 화장품 시장 현황, 그리고 유통과 인증
하우스부띠끄, 심형섭 대표
17:10-17:40 (30’)
CIS
바이어에게 듣는 러시아 화장품 시장 동향
Russia Style, Roman Kucha 구매담당
17:40-17:50 (10’)
Q&A


(첨부 3)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 개요


<사업개요>

 ◦ 사업명 : 글로벌 화장품 수출대전
 ◦ 일시/장소 : ’17.10.12(목)~13(금) 10:00~17:00 / KINTEX 제 1전시장
 ◦ 규모 : (해외) 화장품 글로벌 제조・유통사 등 77개사
          (국내) 화장품 제조・유통 200개사
    * 총 유치바이어 : 36개국 184개사 (전시장 방문 상담)
                      이 중 주요바이어 19개국 77개사 상담회 별도 개최

 ◦ 주관 : KINTEX, KOTRA 공동주관

 ◦ 세부내용

프로그램
내용
비고
수출상담회
 글로벌/유력 바이어 중심 70여개사 규모
 * Avon, Sasa, Zalora, Maremor 등 글로벌기업 중심
전시장내 상담회장
뷰티산업
글로벌
미디어 초청
특별 프로그램
(WWD*)
 (오픈포럼) WWD초청 글로벌 뷰티 세미나
 * 전시장 내방객, 기업, 외국 참관 바이어 대상 / 150명 내외
전시장내 Event Stage
 (워크샵) 브랜드마케팅, 재무, 유통 전략 수립 지원
 * 사전 선정 기업 대상 심층 세미나 및 토론 (50개사 규모)
2층 세미나룸(210호)
 (라운지) 국내외 기업 대상 협력 상담
 * 상담회 참가 바이어-국내기업 대상 협업상담, 미국진출 조언 등
전시장내 상담회장

 * Women’s Wear Daily : 패션뷰티 산업의 바이블로 평가받는 미국 전문미디어,
                        매년 글로벌 화장품기업 Top 100 발표 등 업계 영향력 다대

<세부 사업개요>

1

 글로벌 화장품 유통기업 수출상담회


□ 추진목적
 ◦ 전세계 주요 화장품 제조・유통 기업 초청 상담회 개최 통해 중화권 편중 수출구조 개선 및 브랜드진출・OEM협력 등 수출형태 다각화 추진

□ 사업개요
 ◦ 일시 : ’17.10.12(목)~13(금) 10:00~17:00
     * 13일(금)13:00-17:00 자율상담
 ◦ 장소 : 일산 KINTEX 제1 전시장 내 1,368㎡
 ◦ 규모 : (해외) 화장품 전문유통 77개사, (국내) 200개사
    * (바이어) Zalora(홍콩), Avon(미국), El Corte Ingles(스) 등 화장품 주요 글로벌 기업
     * (국내기업) K-Beauty Expo 전시 기업 중심 (바이어 희망기업 부재 시 미전시 기업 발굴)

 ◦ 사업유형 : 1:1 비즈니스 상담회
    * 바이어 1:1 비즈니스 상담 공간 제공, 국내기업이 스케줄에 맞추어 방문상담(KOTRA 상담주선)
    * 참고 : 전략전시팀 유치 바이어(115개사) 국내기업 전시부스 방문상담(KINTEX 상담주선)

 ◦ 세부일정

일자
시간
내 용
장소
10.12(목)
10 :00-12:00
오전상담
바이어 전용부스
12 :00-13:30
오찬
13 :30-17:00
오후상담
바이어 전용부스
10.13(금)
10 :00-12:00
오전상담
바이어 전용부스
12 :00-13:30
오찬
13 :30-17:00
자율상담
전시부스 방문 및 미전시기업 상담주선


□ 특기사항

 ◦ 국내기업이 손쉽게 바이어 정보 확인 가능토록 상담부스별 QR코드 설치, 현장상담주선 정확도 개선 추진
 ◦ 상담장내 한국 화장품 산업 인포월 설치, K-Beauty 로고 개발 등 통해 글로벌 바이어 대상 한국 화장품산업 인지 제고 실시


2

 뷰티산업 글로벌 미디어(WWD) 초청 특별 프로그램


□ 추진목적

 ◦ 글로벌 전문 미디어의 저명 “뷰티산업 포럼・컨설팅 프로그램” 유치를 통해 뷰티기업 해외진출 지원 및 K-Beauty Expo 글로벌화 지원
    * (국내기업) 글로벌 인사이트 및 노하우 제공, (해외기업) WWD를 통해 K-Beauty 위상 재인식
    * (전시회 육성) 고부가 프로그램 개발 → 전시회 업그레이드 → 국내외 참여 확대 → 전시회 발전 

< WWD 협업 추진과정 및 의의 >

WWD(Women’s Wear Daily) : 1910년 창간 美 뷰티‧패션분야 대형매거진으로 매년 Global Top 100 뷰티기업 발표, 뷰티 패션 산업의 바이블로 평가
 
WWD는 뉴욕, LA, 런던을 중심으로 CEO, 전문가 중심 비공개 컨퍼런스인 WWD Global Beauty Summit*을 개최 중(아시아 최초로 ’16년 베이징, ’17.10 홍콩 개최)
 * 사전 엄선된 기업만 참가하는 비공개 워크샵

KOTRA는 K-Beauty의 인지도 확산을 활용, WWD와 다양한 협업을 통해 신뢰형성, WWD Global Beauty Summit유치 위한 Pilot 프로젝트를 K-Beauty Expo에 개최협의 (참가비 무료, 공개, 비공개 워크샵, 상시상담 부스로 구성)
 * 산업별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포럼 연사참가(뷰티패션분야, COEX, ’17.7.11)
 * K-Beauty in USA 포럼 연사 및 상담회 참가(뉴욕, ’17.9.8) 

WWD 프로그램 개최는 K-Beauty가 일시적 관심이 아닌 세계 뷰티산업의 주류로 등극할 계기를 마련,
한국 기업의 Brand 제고 및 중국편중 수출구조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베이징 Global Fashion Forum 사례 : 토미힐피겨, 토리버치 등 연사참여>


□ 세부 프로그램 개요

① WWD 초청 K-Beauty 오픈포럼 (The Beauty Bulletin)

 ◦ 일시 : ’17.10.12(목) 10:30~12:20 
 ◦ 장소 : 일산 KINTEX 제 1전시장 내 EVENT STAGE (150석)
 ◦ 규모 : 전시회 참가 기업, 학계, 해외 바이어 등 150명 (공개 포럼)
 ◦ 내용 : K-Beauty Expo 참여 내방객 및 참관바이어 대상 공개 세미나

일시 및 장소
내   용
연 사
10:30-10:40
오프닝
KOTRA 개막사회
WWD 포럼 진행
10:40-11:20
Beauty trends aroud the globe and U.S.
- K-Beauty’s opportunity focused -
Jenny B. Fine (WWD Beauty Inc)
11:20-12:20
Back to Nature : How a 140-year-old Healing Balm is Paving the Way for Natural Skincare in the US

Breaking into the US Market as a K-Beauty Brand
Tyler Lee (LG) &
Amy Regan (SkinFix)

    *  진행언어 : 한-영 동시통역 진행

② 대미 진출전략 워크숍 (Deep Dive in K-Beauty)

 ◦ 일시 : ’17.10.12(목) 13:20~16:00
 ◦ 장소 : 일산 KINTEX 세미나룸 210호 (100석 규모)
 ◦ 규모 : 심충정보 필요 수출 경쟁력 보유 기업 중심 50개사 100명
 ◦ 내용 : 미국 진출 전략 수립을 위한 분야별(마케팅, 재무, 유통) 심층 토의

일시 및 장소
구   분
연 사
13:20-13:30
오프닝 및 개회사
KOTRA 개막사회
WWD 포럼 진행
13:30-14:00
(Session1) Beauty Innovators: The Dynamic US Beauty Consumer and the Brands that are Winning
Lucie Greene (JWT)
14:00-14:30
Session2) Opportunities in Color Cosmetics
oanna Chan (Euromonitor)
14:30-15:00
(Session3) Hair Color in the Digital Age
Francisco Gimenez (E-Salon)
15:00-15:30
(Session4) Millennial Insights + Experiential Events in the U.S
WWD Amber Mundinger
15:30-16:00
참가기업 네트워킹


    *  진행언어 : 한-영 동시통역 진행


③ WWD 라운지 운영

 ◦ 일시 : ’17.10.12(목)~13(금) 10:00~17:00
 ◦ 장소 : 일산 KINTEX 제 1전시장 내 상담회장
 ◦ 내용 : 글로벌 뷰티트렌드 및 Brand 마케팅 방안 등
   - 상담회 참여 국내기업, 글로벌 뷰티기업, 국내 뷰티패션 관련 학생 대상
 ◦ 참석 : WWD 그룹사, 신사업부 부사장, 자매지 수석에디터, PR이사
□ 방한연사 정보

 ① Jenny Fine (WWW Beauty Inc, Editor-in-Chief)
  - 글로벌 뷰티트렌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WWD의 Beauty 전문 자매지
  - 16년째 Beauty Inc Annual Award를 진행

 ② Amy Regan (SkinFix, CEO)
  - 북미에서 급성장 중인 캐나다 스킨케어 브랜드

 ③ Tyler Lee (LG 화장품 오가닉 브랜드 Belif, GM)
  - K-Beauty를 미국 시장에서 선도하고 있는 대표 한국 브랜드

 ④ Lucie Greene (JWT, Worldwide Director, Innovation Group)
  - JWT(J. Walter Thompson), 1864년 설립된 글로벌 마케팅/광고 그룹, 전세계에 200여개의 오피스, 10,000 명 이상의 직원 보유, 유니레버, AVON, 존슨앤존슨, 롤렉스, 킴벌리-클락 등과 수십년간 업무 진행

 ⑤ Francisco Gimenez (E-Salon, CEO)
  - Allure Beauty Awards 3회 수상
  - 미국 화장품 기업, 2016년기준 매출액 $31.3M 규모
   
 ⑥ Amber Mundinger (WWD Fairchild Live, VP)
  - WWD의 국제 컨퍼런스 개최 부문(대표) Global Fashion & Beauty Summit 개최

 ⑦ Quin Acciani (WWD, Public Relations Director)

 ⑧ Joanna Chan (Euromonitor International, Reserch Analy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