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SW교원 심화연수 성황리 종료

하이거 2016. 11. 16. 19:11

SW교원 심화연수 성황리 종료

 

작성일 : 2016. 11. 16.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심화연수 성황리에 종료
- 초중등 소프트웨어 핵심교원 양성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하 ‘창의재단’)은 11월 12일(토) 세종대학교에서 1박 2일간 726명(초등 521명, 중등 205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제1차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심화연수’ 과정을 운영하여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ㅇ 미래부와 교육부는 2018년 소프트웨어교육 필수화에 대비하여 교원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수업지도 능력향상을 위한 연수를 다양하게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ㅇ 이번 심화연수는 교육부에서 운영한 원격·일반연수를 받은 교원을 대상으로 더욱 전문화 되고 심화된 내용으로 구성하여 핵심 교원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 이번 심화연수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수준별 심화과정을 구성하고, 교사들이 직접 선택하여 수강토록 구성하였다.

 ㅇ 1일차에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에 대한올바른 이해와 컴퓨팅 사고력(CT) 기반의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을 통해 실제 수업지도안을 개발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ㅇ 2일차에는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블록 코딩, 피지컬 컴퓨팅 등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을 적용한 다양한 주제중심 교수·학습방법(26개)과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텍스트 코딩(C언어, 파이썬)을 적용한 알고리즘 설계 및 문제해결과정(6개) 등 총 32개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다.

 ㅇ 이번 심화연수에 참여한 가평초등학교 윤미리 선생님은 “컴퓨팅사고력(CT)에 대해 잘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이후 학교로 돌아가 이번 연수에서 체험했던 것들을 동료 선생님과 공유하고 같이 준비 해서 아이들에게 좋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고 싶다”고 전하였다.

□ 미래부는 소프트웨어교육 핵심교원 양성을 위해 2018년까지 초등교원 약 6천명(학교당 1명)과 정보·컴퓨터 자격증 소지 중등교원을 대상으로 심화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학교에서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선생님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ㅇ “공교육만으로도 충분한 소프트웨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아낌없이 지원 하겠다 ”고 말했다. 

붙임  1. 소프트웨어교육 교원 심화연수 운영 추진계획 1부


붙임1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교원 심화연수 개회식 사진


붙임2

 소프트웨어 교육 교원 심화연수 운영 추진계획


□ 연수 개요

 ㅇ (목적) 교사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수준별 심화연수 과정 개설·운영함으로써 교사들의 교과지도 전문성 및 역량 강화

 ㅇ (참가대상) 각 시·도교육청에서 자격을 갖춘 교원 추천
    * 일반연수(교육부 주최) 이수 교원
    * 중등 교원의 경우, ‘정보·컴퓨터 자격증’ 소지자 교원 중심으로 선정

 ㅇ (일시/장소) 총 2회로 개최

구분
1차
2차
일시
11.12.(토) ~ 13.(일)
’17.1.16.(월)~17.(화)
장소
세종대학교
경기대학교
연수대상
726명
1,150명


□ 연수 내용

 ㅇ 컴퓨팅사고력(CT)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강의 및 실습을 통해 개정 교육과정의 지도 역량 강화

   - 효과적인 내용 전달과 수강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분반 운영

 ㅇ 도구 중심에서 벗어나 교사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수준별 심화과정으로 구성

   - 언플러그드, 블록코딩, 피지컬 컴퓨팅 등의 방법을 활용한 주제 중심 문제해결 워크숍 구성

 ㅇ 교사가 자신이 필요한 분과 과정을 선택 및 수강(15차시 설계)



별첨

세부 프로그램 구성(안)


 ㅇ 기조강연

강의일자
대상
연수주제
(프로그램명)
강사

비고
소속
직위
12일
전체
컴퓨팅 사고력(CT)의 이해
고려대학교
교수


 ㅇ CT 기반 교육과정재구성 워크숍

강의
일자
대상
연번
연수주제
(프로그램명)
강사
비고
소속
직위
12일
초등
1
CT 기반 교육과정재구성
워크숍
서울이태원초등학교
교사

2
충북청성초등학교
교사

3
안산교육지원청
파견교사

4
부천원일초등학교
교사

5
이대부속초등학교
교사

6
춘양초등학교
교사

7
서울신남성초등학교
교사

8
인천삼산초등학교
교사

9
용인 초당초등학교
교사

10
인천청람초등학교
교사

11
광주광명초등학교
교사

12
서울강월초등학교
교사

13
서울계남초등학교
교사

14
부천부곡초등학교
교사

15
서울군자초등학교
교사

16
김포 신곡초등학교
교사

17
광주용산초등학교
교사

18
인천부평동초등학교
교사

19
서경초등학교
교사

20
광주극락초등학교
교사

21
봉선초등학교
교사

22
서울신남성초등학교
교사

23
신산초등학교
교사

24
호암초등학교
교사

중등
25
CT 기반 교육과정재구성
워크숍
경기북과학고등학교
교사

26
석정중학교
교사

27
인하사대부속중학교
교사

28
부천부곡중학교
교사

29
마포고등학교
교사

30
월곶중학교
교사


 ㅇ SW교육 방법론 심화과정

강의
일자
대상
연번
연수주제
(프로그램명)
강사
비고
소속
직위
13일
초등
1
디지털 데이터 만들기
제주대학교
교수
언플러그드
2
협력활동을 촉진하는 언플러그드 CS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3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교육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4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력
임진초등학교
교사
5
CT중심 교과연계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 개발
임진초등학교
교사
6
코딩으로 그림 그리기
세종대학교
교수
블록코딩
7
교과 예제를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교원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8
디버깅을 통한 프로그램의 개선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9
나도 앱 개발자-두더지 잡기 게임 만들기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10
SW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절차 기반의 뮤직 코딩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11
스토리텔링, 게임 프로그래밍을 통한 CT 교육 방법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12
나의 주변의 문제를 EPL과 로봇을 활용하여 해결해보자
용인 독정초등학교
교사
13
효과적인 EPL수업을 위한 온라인 학급운영과 알고리즘 중심 프로그래밍 교육
파주대원초등학교
교사
14
알고리즘과 함께하는 문제해결력 키우기
파주송화초등학교
교사
15
초등 텍스트형 EPL활용수업의 실제
용인 한터초등학교
교사
16
게임을 만들면서 배우는 알고리즘
임진초등학교
교사
17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대구교육대학교
교수
피지컬
컴퓨팅
18
피지컬 컴퓨팅 활용 교과 연계 프로그래밍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19
게임 제작을 통한 의사소통 중심의 EPL 교수법 익히기
전주교육대학교
조교수
20
피지컬 컴퓨팅으로 나만의 악기 만들기
춘천교육대학교
부교수
21
아두이노를 활용한 PC제어 피지컬 컴퓨팅 제작하기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22
센서를 이용한 무인자동차 제어하기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23
비트브릭을 이용한 로봇 손 만들기 프로젝트
파주 심학초등학교
교사
24
피지컬 컴퓨팅으로 배우는 컴퓨팅사고력
통진초등학교
교사
25
로봇활용 문제해결을 통한 알고리즘 체험
파주적서초등학교
교사
26
과학상자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으로 로봇팔 제어하기
삼성초등학교
교사
중등
27
CT기반 알고리즘 설계 및문제해결의 실제
단원고등학교
교사
C언어
28
경기북과학고등학교
교사
29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교사
30
수원하이텍고등학교
교사
파이썬
31
한성과학고등학교
교사
32
한민고등학교
교사


 ㅇ CT 기반 교육과정재구성 자료 개발

  - 1일차 CT 기반 교육과정재구성 워크숍 분반과 동일

 ※ 세부 프로그램은 일부 변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