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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 방송 전국 확산을 위한 DTV대역 채널 재배치 추진 - 울산․강원권(원주․평창) 세부 추진계획 및 시청자 지원 대책 마련

하이거 2016. 12. 27. 08:15

UHD 방송 전국 확산을 위한 DTV대역 채널 재배치 추진 - 울산강원권(원주평창) 세부 추진계획 및 시청자 지원 대책 마련

 

작성일 : 2016. 12. 26. 전파방송관리과

 







UHD 방송 전국 확산을 위한 DTV대역 채널 재배치 추진
 - 울산․강원권(원주․평창) 세부 추진계획 및 시청자 지원 대책 마련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광역시권 및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역의 ‘17.12월 지상파 UHD 본방송을 위해, 울산․강원권(원주․평창) DTV대역 채널을 재배치하고, 이에 따른 시청자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ㅇ 미래부는 지상파 UHD 방송 전국 확산을 위해 울산․강원권은 ‘17.6월, 전국 시․군지역은 ’18년부터 ‘19년까지 순차적으로 DTV채널(470~698㎒) 재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 ‘18년말(5개 권역) : 제주, 강원(춘천), 경북, 충남, 충북, 
       ‘19년말(4개 권역) : 전남, 전북, 경남, 수도권(경계지역인 강원(춘천), 충남(천안․당진)에 공급하는 470~698㎒대역 UHD 주파수로 인한 전파혼신 우려시)
 
 ㅇ 울산은 ‘17.6.14일 14시, 강원권은 ’17.6.21일 14시 등 해당 권역 9개 방송보조국 대상으로 채널 재배치를 추진하고, 채널 재배치로 영향을 받는 4개市(양산, 포항, 경주, 태백)․3개君(홍천, 평창, 단양) 지역의 약 2,800여 직접수신가구는 TV리모컨으로 채널 재설정(재검색)을 해야 TV 시청을 할 수 있다.
      ※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가입자는 별도의 조치 없이 TV시청 가능
□ 미래부는 채널 재배치로 영향을 받는 직수가구가 정상적으로 TV 시청이 가능하도록 사전 홍보․교육 및 취약계층 지원을 할 예정이다.

 ㅇ 뉴스보도, 자막방송, 각종 홍보물 제작․배포 등을 통해 시청자가 리모컨을 통해 스스로 채널 재설정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마을이장, 집배원 등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채널 재설정을 지원하고,

 ㅇ 현재 저소득층 디지털방송 시청 지원 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콜센터(124번), 지원센터(부산․강릉)를 활용하여 시청자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콜센터를 통한 설명만으로 채널 재설정이 곤란한 기술적 취약계층과 공동주택 공시청설비에 대해서는 정부, 방송사,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방문 기술지원반이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조치할 계획이다.

□ 미래부 최영해 전파정책국장은 “지자체, 방송사, TV제조사 등이 참여하는「DTV채널재설정 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채널 재배치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시청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정책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울산․강원권 DTV대역 채널재배치 시청자 지원 주요내용


붙임

 울산․강원권 DTV대역 채널재배치 시청자 지원 주요내용


□ 채널재배치 및 재설정 대상 규모

 o (재배치 일정) 민원 분산처리 등을 고려하여 울산은 ‘17.6.14일 14시, 강원권은 ’17.6.21일 14시 등 2개 권역으로 분리하여 추진



 o (채널재배치 규모) 울산․강원지역 지상파 UHD 주파수 공급을 위해서는 기존 HD방송 보조국 中, 총 9개 보조국 채널 변경 추진
< UHD 주파수 및 재배치 대상 보조국 >

구분
울산광역시
강원(원주․평창․동해) 지역
UHD
주파수
29, 39, 49번
19, 22, 34, 50번
재배치 보조국
(9개국)
KBS2: 하북(39→23번, 양산)
EBS: 구룡포(29→36번, 포항)
      감포(38→26번, 경주)
KBS1: 홍천(22→27번), 대화(34→24번) 두산(19→21번, 단양)
MBC: 두산(22→39번, 단양)
EBS: 대화(50→48번), 황지(50→29번)
재설정
대상 지역
(4개市,
3개君)
양산시: 상북면, 동면, 하북면
포항시: 구룡포읍
경주시: 감포읍
태백시: 소도동
홍천군: 홍천읍, 북방면, 동면, 화촌면
평창군: 대화면
단양군: 단양읍, 매포읍, 가곡면

□ 시청자 홍보

 o 뉴스보도, 자막방송 등을 통해 시청자의 자발적인 채널 재설정 유도를 위한 사전 홍보․교육에 주력

 o 채널 재설정 일정․방법 등을 마을이장(305명), 집배원, 초․중․고생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 추진

□ 시청자 채널재설정 지원

 o (단독주택) 콜센터(124번)를 통해 자체적으로 채널 재설정 유도, 노인․장애인 등 기술적 취약계층 가구(약 400가구)는 현장 방문을 통해 지원
     ※ 기기 이해 및 조작 능력이 미숙한 노인․장애인의 경우 전화 안내만으로 해결 곤란

 o (공동주택) 공시청설비를 보유한 아파트(29개 단지)를 직접 방문하여 TV 수신환경 점검 및 재설정 방법 사전 교육 실시(’17.1~3월)

  - 사회복지시설 365개소는 직접 방문하여 TV 수신환경 점검 및 재설정 방법 사전 교육 실시(’17.1~3월)
     ※ 마을공시청 4개소는 관리주체인 KBS가 자체적으로 추진

□ 시청자 지원 체계
 
 o 채널 재설정 시청자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자체, 방송사, TV제조사, 콜센터, 지원센터 등과 연계를 통해 권역별로 시청자 지원체계 구축

 o (콜센터․지원센터 운영) 현재 저소득층 디지털방송 시청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콜센터(124번)와 2개(부산․강릉) 지원센터 활용

     ※ 콜센터는 3개월(5~7월), 지원센터는 지역 전파관리소 체제로 4개월(4~7월)간 활용하되, 민원 건수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o (방문 기술지원반) 취약계층(노인․장애인) 기술지원을 위해 전파관리소, 방송사, KCA, RAPA, 지원센터 등으로 방문 기술지원반(7~8팀) 운영

  - 방문 기술지원반을 4개市(양산, 포항, 경주, 태백), 3개君(홍천, 평창, 단양) 지역에 배치하여 신속하게 현장 대응(재배치 후 7일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