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경험, 실질적인 취업으로 이어진다-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대상 온라인 취업박람회 2월 5일부터 2월 28일까지 개최

하이거 2021. 2. 4. 14:30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경험, 실질적인 취업으로 이어진다-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대상 온라인 취업박람회 25일부터 228일까지 개최

 

등록일 : 2021.02.04. 작성자 : 빅데이터분석활용과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경험, 실질적인 취업으로 이어진다
-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대상 온라인 취업박람회 2월5일부터 2월28일까지 개최 -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으로 활동하며 역량을 쌓은 청년을 대상으로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JOB 페스티벌’을 2월 5일(금)부터 2월28일(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온라인 취업박람회는 데이터분석 전문역량을 갖추고 있는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수료자 500여 명과 현장에서 곧바로 활동 가능한 인력을 모집하는 50여 개 데이터관련 기업이 참여한다.

○ 온라인 취업박람회에서는 이력서 첨삭부터 면접까지 통합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이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쉽 JOB 페스티벌’(www.bigdatafestival.or.kr)에 접속하면 ▴온라인 채용, ▴취업준비, ▴온라인 면접, ▴온라인 직무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① ‘온라인 채용관’에서는 데이터관련 구인기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입사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② ‘취업준비관’에서는 자기소개서, 과제수행 이력 등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첨삭지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개인 맞춤형 직무적성검사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③ ‘온라인 면접관’에서는 실제 면접상황에서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해 AI모의면접을 경험해 볼 수 있고, 구인기업과 청년구직자 간 사전 예약을 통해 화상면접 기회도 가질 수 있다.

④ ‘직무멘토링’에서는 멘토들과 취업성공 스토리, 실무이야기, 입사지원 전략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취업박람회를 시작하는 2월 5일에는 실시간 ‘빅데이터 일자리 토크쇼’를 개최하여 청년들의 취업관련 궁금증 해소에 나선다.

○ 데이터기업 재직자·인사담당자 등이 참여하고 일자리관련 유투브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빅데이터 일자리 토크쇼’를 개최하여 취업 경험담을 공유하고 청년들과 온라인으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아울러, 행안부에서 진행한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사업 참가자 중 우수한 청년을 선발하여 시상하고 우수성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갖는다.

□ 행안부의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 사업은 데이터분석 전문가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관련 전문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교육수료자들을 공공기관에 배치하여 전문적 분석업무를 지원하게 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시행됐다.

○ 청년들은 실무경험 기회를 통해 경력을 쌓을 수 있고, 공공기관은 데이터 분석업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청년‧공공기관 모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취업에 성공한 참가자A는 “빅데이터 활용역량이라는 경쟁력이 취업에 주효했다”면서, “데이터가 중요시되는 현시점에 청년인턴십 경험을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 동 사업에 참여한 B기관 담당자는 청년인턴에 대해 “데이터들을 분석‧시각화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역량에 매우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는 올해에도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1,020명을 4월부터 모집할 계획이다.

□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은 “데이터를 얼마나 잘 다루는지가 앞으로 국가의 경쟁력과 지속 성장여부를 좌우하는 만큼, 빅데이터 청년인턴들이 자부심을 갖고 데이터시대를 선도해 나가기를 바란다.”면서,

○ “앞으로도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청년 일자리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가공·분석 수요 등을 적극적으로 창출하고 청년들이 더 많은 취업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온라인 JOB 페스티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