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디지털콘텐츠기업 비대면 해외진출 본격 지원-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 콘텐츠분야 글로벌 시장 확대 기대
디지털콘텐츠과 작성일 2020.07.01.
과기정통부, 디지털콘텐츠기업 비대면
해외진출 본격 지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 콘텐츠분야 글로벌 시장 확대 기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유망한 디지털콘텐츠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비대면(언택트) 해외진출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 코로나19 이후 전시회·상담회 등의 오프라인 마케팅 중심에서 비대면·비접촉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전시·로드쇼 ▲해외진출 주요거점 활용 지원 ▲홍보채널(유튜브) 채널 개설등 다양한 비대면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강화한다.
□ 우선, 유망 디지털콘텐츠들이 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비대면(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 비대면(언택트) 콘텐츠 :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교육·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분야 등에 결합하여 서비스되는 비대면 디지털콘텐츠
ㅇ 구체적으로 ▴해외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대상 크라우드 펀딩 지원, ▴현지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지원·투자유치·법인설립 등 사업화 컨설팅, ▴온라인 유통·서비스에 필요한 네트워크 사용료 등을 지원하며,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을 7월 10일까지 모집한다.
※ (문의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확산팀(043-931-5633)
□ 또한, 해외 전시회의 잇단 취소 등으로 직접적인 해외 판로 개척이 어려운 기업들의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자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로드쇼’를 10월 중 2주간에 걸쳐 추진할 예정이다.
ㅇ 온라인 전시관은 신남방·신북방·중동 3개 권역 VR전시관으로 구성되며, ▴권역별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현지 시장 정보 및 진출 전략을 공유하고 ▴권역별 온라인 상담회를 통한 비대면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회 참여를 희망하는 50개 기업을 7월 8일까지 모집중에 있다.
※ (문의처)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해외사업팀 (070)8765-8307
□ 아울러,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현지 기업지원 거점(5개소)을 통해 현지 시장 정보, 바이어·투자자 발굴, 법률·회계자문, 법인설립 등 현지 진출을 위한 상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해외센터(5개소)] 미국(KIC 실리콘밸리), 베트남(하노이‧호치민 IT지원센터), 싱가포르(싱가포르 IT지원센터), 인도(한인도SW상생협력센터)
※ (문의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확산팀(uri812@nipa.kr, 043-931-5635)
□ 이외에도, 국내 우수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의 상시적인 해외 홍보를 위해 글로벌 OTT 플랫폼인 유튜브에 ‘Korea Digital Content TV’를 신규 개설하였으며,
ㅇ VR·AR, AI, 5G, 모바일콘텐츠 등 신기술 기반의 다양한 국내 디지털콘텐츠의 글로벌 홍보·마케팅을 위한 창구의 하나로 활용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국내 디지털콘텐츠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 및 해외진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ㅇ “과기정통부는 유망한 디지털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1 디지털콘텐츠기업 비대면 해외진출 지원개요
구분 사업명 지원내용 모집기간 지원규모
1 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 ① 해외 크라우드 펀딩 지원 ‘20. 6. 16.(수) ~ 7. 10.(금) 13개사 내외
(’20년 5.7억원) ② 현지화·현지시장 진출시 필요한 사업화 컨설팅
③ 온라인 유통·서비스에 필요한 네트워크 사용료
※ (문의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확산팀(043-931-5633)
2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ㆍ로드쇼 신남방·신북방·중동 진출 희망 기업 대상 온라인 전시회 및 비즈매칭 지원 ‘20. 6. 18.(목) ~ 7. 8.(수) 50개사
(’20년 6.3억원) ① 가상 디지털 부스 지원
(전시용 콘텐츠 제작지원)
② 권역별 온라인 세미나 개최
③ 비대면 상담회 지원
④ IR피칭 지원
※ (문의처)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해외사업팀 (070)8765-8307
3 해외진출 주요거점 활용 상시 지원 현지 기업지원 거점(5개소)과 연계하여 글로벌 진출 상시지원 상시 제한없음
(미국 실리콘밸리, 베트남 호치민‧하노이, 싱가포르, 인도) ① (비즈니스 인프라지원) 바이어·투자자 발굴, 시장정보 제공, 현지 홍보
② (현지화 컨설팅) 법인설립, 출원등록(상표,기술), 펀딩·투자유치지원, 법률·회계 자문
(’20년 10억원) ③ (네트워크 구축) 공동협력 사업 발굴
※ (문의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확산팀(uri812@nipa.kr, 043-931-5635)
4 홍보채널(유튜브) 우수 디지털콘텐츠의 홍보·영상물 채널 구축을 통해 국외 기업·투자자 대상 집중 홍보 - -
‘Korea Digital Content TV’
※ (문의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콘텐츠확산팀(043-931-5632)
참고2 「2020년 언택트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사업」추진개요
□ 사업개요
ㅇ (목적) 언택트 콘텐츠 관련 기업을 포함 국내 디지털콘텐츠 기업의 맞춤형 ‘글로벌 사업화 지원’을 통한 글로벌 성과창출 기반 마련
ㅇ (공고기간) 2020. 6. 16.(수) ~ 7. 10.(금)
ㅇ (지원규모) 총 5.7억원(13개사 내외, 기업당 30백만원(VAT포함) 내외)
ㅇ (지원대상) 언택트 콘텐츠*를 개발하는 국내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
* 언택트 콘텐츠(예시) : VR·AR, AI 등 신기술을 교육·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분야 등에 결합한 콘텐츠·서비스
□ 사업내용
ㅇ (글로벌 서비스지원) 현지화·현지시장 진출시 필요한 사업화 컨설팅 등 지원
- 해외시장 진출 시 필요한 콘텐츠·기업별 기술지원 및 애로사항 해소 관련 전문 컨설팅* 비용 지원
* 법인설립 / 출원등록(상표, 기술) / 투자유치 / 인사노무(채용) 컨설팅 등
- 글로벌 유통 플랫폼(아마존, 알리바바 등) 등록 및 운영관련 교육 지원
ㅇ (비즈니스 인프라지원) 국내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서비스에 필요한 글로벌 서비스 인프라 지원
- 콘텐츠 해외 서비스에 필요한 CDN(Content Delivery Network), 클라우드, 웹서비스 등 네트워크 사용료* 지원
* SW/솔루션 사용료 지원 및 콘텐츠 시범용 테스트 서버 사용료 포함
ㅇ (크라우드 펀딩지원) 해외 투자유치 및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대상 펀딩 맞춤형 홍보페이지 제작, 캠페인 홍보 및 펀딩 운영지원
ㅇ (전시회·로드쇼 참가지원) 디지털콘텐츠기업 수요 기반의 맞춤형 국·내외 온·오프라인 활동 지원
참고3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ㆍ로드쇼」 추진개요
□ 사업개요
ㅇ (목적)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내 DC기업의 글로벌 진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온라인 전시ㆍ로드쇼를 통한 비대면 해외진출 지원
ㅇ (공고기간) 2020. 6. 18.(목) ~ 7. 8.(수)
ㅇ (지원규모) 총 6.3억원(50개사 내외(신남방(20개사), 신북방(15개사), 중동(15개사))
ㅇ (지원대상) 국내 유망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
* 지원기업 분야(예시) : 비대면 솔루션, VR·AR, 5G, 핀테크, 홈테크, 에듀테크, IoT, 음성AI, 빅데이터 등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
디지털콘텐츠 온라인 전시·로드쇼 2020 개요
o 행 사 명 :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로드쇼 2020
o 주최/주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o 일 시 : 2020년 10월 中
o 지원권역 : 신흥시장 3개 권역(신남방ㆍ신북방ㆍ중동)
※ (문의처)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해외사업팀 (070)8765-8307
□ 사업내용
ㅇ (온라인 세미나) 신흥시장 시장 동향 및 현지 진출 전략 등 DC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한 동영상 온라인 세미나 개최
ㅇ (온라인 전시회) 권역별(신남방/신북방/중동) 온라인 VR전시관 가상 부스 지원(전시용 콘텐츠 제작지원)을 통한 기업 및 콘텐츠 홍보 기회 제공
ㅇ (비대면 상담회ㆍIR피칭) 해외 바이어·VC 사전 비즈매칭 및 비대면 상담회, IR 투자피칭 등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제공
ㅇ (홍보·마케팅) 해외 바이어 및 VC 대상 홍보채널(글로벌 SNS 및 유튜브 등) 구축 및 유관 기관 협력을 통한 온라인 전시회 홍보
ㅇ (비즈매칭 상시지원) 해외진출 관련 정보교환, 상담 및 비즈니스 매칭 활동을 행사 이후에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 상시지원 서비스 제공
참고4 2020년 해외진출 주요거점 인프라 지원사업 개요(’20년 10억원)
□ 사업개요
ㅇ (지원대상)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
* VR, AR, AI, 5G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기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콘텐츠(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등)을 제작·공급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 기업
ㅇ (사업목적) NIPA 해외센터*와 연계한 디지털콘텐츠 지원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여 국내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 기업의 수시 요구에 협조·대응할 수 있는 상시 지원 체계 구축
* ①미국(KIC 실리콘밸리), ②베트남(하노이‧호치민 IT지원센터), ③싱가포르(싱가포르 IT지원센터), ④인도(한인도SW상생협력센터)
□ 주요 추진내용
지원 비즈니스 인프라 지원 현지화 컨설팅 네트워크 구축
내용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공동
협력
사업
바이어‧ 투자자 시장 정보 제공 현지 홍보 법인 출원 콘텐츠 펀딩, 법률 발굴
발굴 설립 등록 현지화 투자 회계
컨설팅 (상표, 기술) (번역) 유치 자문
컨설팅 컨설팅
단 Meet-up Match-up Scale-up
계
ㅇ (비즈니스 인프라 지원) 현지 바이어·투자자 등 발굴, 콘텐츠 관련 현지 시장보고서 및 시장전망 정보 적시제공, 현지 홍보 지원 등
ㅇ (현지화 컨설팅) 현지 법인설립에 따른 법률‧애로사항 자문 등 글로벌 진출시 필요한 프로그램 상시 운영 및 비즈니스 연계
ㅇ (네트워크 구축) 현지 기업과의 공동개발‧제작프로젝트 등 협력사업 발굴 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간접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