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이스피싱 피해자 속성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금융소비자 맞춤형 예방업무를 추진합니다
등록일2020-08-10
제 목 : 금감원, 보이스피싱 피해자 속성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금융소비자 맞춤형 예방업무를 추진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3년간 보이스피싱 피해자(135,000명)에 대한 사기피해 취약 유형 파악을 위해 피해자 속성 빅데이타 분석을 실시하였음
◦분석 결과, 피해자들은 사칭형 피해보다는 대부분(76.7%)이 대출빙자형 사기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연령별로는 50대(32.9%)가 대출빙자 뿐만 아니라, 사칭형, 메신저피싱 등 모든 사기유형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고
- 사기유형과 성별 관계에서는 여성 피해자(69.0%)가 사칭형 피해에 취약함을 보임
◦피해자 신용도와 사기유형 관계의 경우, 고신용자는 사칭형 피해에 취약하고,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빙자형 피해에 취약하였으며
- 대출빙자형 피해 자금의 원천은 ’17년 대부업체 중심에서 점차 카드사‧캐피탈로 전환되었고, 최근 카드사의 비중(48.2%)이 급증
◈금융감독원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금융회사로 하여금 취약고객에 대한 이상거래 모니터링 탐지기준 고도화를 추진토록 하고,
◦고객특성별·사기유형별 취약고객에 대한 맞춤형 예방요령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안내하도록 하는 한편,
◦피해고객의 신규대출이 집중 발생하고 있는 제2금융권(카드·여전사 등) 대출취급시 보이스피싱 예방 문진제도(비대면)를 강화할 예정
Ⅰ. 보이스피싱 피해자 분석 개요
□금융감독원은 ´17년 ∼ ´20년 1분기중 보이스피싱 피해구제를 신청한 피해자(총 135천명)의 연령, 성별, 신용등급 등 특징 분석을 실시
◦피해자 특징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전적 피해 예방체계를 수립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금융소비자 중심으로 예방자원을 집중하여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업무를 추진
Ⅱ.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주요 특징
1 유형별 피해자 현황
□전체 피해자 135천명중 대출빙자형 피해자(104천명)의 비중은 76.7%이며, 사칭형(31천명)은 23.3%를 차지
◦´16년 이후 전체 피해에서 대출빙자형 피해비중(´19년 77%)이 사칭형 피해비중(´19년 23%) 보다 높은 추세를 지속 유지
◦메신저피싱은 ´18년 이후 증가하는 모습이 두드러진 가운데, 연중 여타 분기에 비해 4분기에 증가하는 계절적 모습을 보임
* 분기별 메신저피싱 피해자 발생 현황(명)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7년 151 164 310 491
´18년 991 1,683 2,113 3,365
´19년 1,417 1,702 1,654 1,914
유형별 보이스피싱 피해자 현황
(단위 : 명, %)
구 분 ´17년 ´18년 ´19년 ´20년 1Q 합계
전체 30,420 48,116 49,597 7,288 135,421
대출빙자 25,036 -82.3 32,649 -67.9 38,213 -77 4,990 -68.5 103,929 -76.7
사칭형 5,384 -17.7 12,426 -25.8 11,384 -23 2,298 -31.5 31,492 -23.3
메신저 1,116 -3.7 8,152 -16.9 6,687 -13.5 1,741 -23.9 17,696 -13.1
* ( ) 안은 해당연도 전체피해자에서 유형별 피해자가 차지하는 비중
2 연령별·성별 피해자 현황
□연령별 피해비중을 살펴보면 50대(32.9%)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40대(27.3%), 60대(15.6%) 등 順
◦(대출빙자형)50대(33.2%), 40대(31.4%), 30대(16.1%) 등 順으로 자금수요가 많은 40·50대 피해비중이 높음
◦(사칭형)50대(32.0%), 60대(24.3%), 40대(13.6%), 20대(12.3%) 등 順으로 50·60(56.3%)대 피해비중이 높음
-(메신저)50대(41.6%), 60대(28.4%), 40대(16.5%) 등 順으로 50대 이상이 메신저피싱 피해의 대부분(74.5%)을 차지
□성별 피해비중은 남성이 51.6%, 여성은 48.4%로 비슷한 수준
◦대출빙자형 피해는 남성(57.9%)이 여성(42.3%)에 비해 조금 높은 수준이고, 사칭형과 메신저피싱은 여성(69.0%, 70.6%)이 남성(31.0%, 29.4%)에 비해 더 취약
연령별·성별 보이스피싱 피해 비중* 현황
(단위 : %)
구 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이상 성별 합계
남성 여성
전체 6.7 15.2 27.3 32.9 15.6 2.3 51.6 48.4 100
대출빙자 5 16.1 31.4 33.2 12.9 1.4 57.8 42.2 100
사칭형 12.3 12.2 13.6 32 24.3 5.6 31 69 100
메신저 2.4 6.6 16.5 41.6 28.4 4.5 29.4 70.6 100
* 최근 3년간 전체 피해자 대비 연령별·성별 피해자 비중
3 신용등급별 피해자 현황
□피해자의 신용등급 분포*는 사기유형별로 차별화된 모습
* 1∼3등급은 고신용, 4∼6등급은 중신용, 7∼10등급은 저신용 등급으로 분류
◦(대출빙자형)저신용자(58.8%), 중신용자(36.4%), 고신용자(4.8%) 順으로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빙자형 피해에 취약
◦(사칭형)고신용자(65.1%)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저신용자는 6.1%에 불과
일반인 대비 피해자 유형별 신용등급 분포비중* 현황
(단위 : %)
구 분 1 2 3 4 5 6 7 8 9 10
대출빙자 1 1.4 2.4 5.4 11.9 19 37.7 15.5 3.3 2.2
사칭형 26.6 21.7 16.8 13.6 9.5 5.8 4.1 1.3 0.4 0.2
일반인** 15.7 15.9 18 18.6 15.2 7.1 3.9 3.3 1.4 0.9
* 10단계 신용등급 체계에서 최근 3년간 유형별 피해자가 각 등급에서 차지하는 비중
** KCB 보유한 고객중 50만명을 표본 추출한 고객의 신용등급 분포 비중
4 권역별 피해자의 신규대출* 이용 현황
* 피해자 피해금 이체일 기준 3일 이내에 금융권에서 받은 대출
□최근 3년간 피해자는 금융권에서 총 2,893억원을 대출받았으며, 대출빙자형 피해자(91.0%)의 대출금이 대부분을 차지
◦(대출빙자형)업권별 비중은 카드사(29.1%), 저축은행(23.4%), 대부업(19.1%) 등 順
◦(사칭형)업권별 비중은 은행(32.2%), 카드(31.8%), 기타*(17.2%) 등 順
*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등
피해자의 업권별 신규대출 비중* 현황
(단위 : 억원, %)
구 분 은행 카드 저축은행 대부업 캐피털 기타 합계
전체 224 -7.7 849 -29.3 626 -21.6 571 -19.7 532 -18.4 91 -3.1 2,893
대출빙자 140 -5.3 766 -29.1 616 -23.4 561 -21.3 503 -19.1 46 -1.7 2,632 -91
사칭형 84 -32.2 83 -31.8 10 -3.8 10 -3.8 29 -11.1 45 -17.2 261 -9
* 최근 3년간 전체 피해자의 신규대출 대비 각 업권별 신규대출이 차지하는 비중
□대출빙자형 피해자의 경우 신규대출 이용 금융회사가 대부업에서 카드·캐피털 등 여전사로 이동한 것이 주요 특징
대출빙자형 피해자의 업권별 신규대출 비중* 현황
(단위 : %)
구 분 은행 카드 저축은행 대부업 캐피탈 기타 합계
‘17중 3 18.2 18.4 43.8 15.3 1.3 100
‘18중 5.1 24.4 23.9 25.1 19.3 2.2 100
‘19중 6.7 37.3 26.5 6.8 21 1.7 100
‘20.1Q중 7.3 48.2 19.7 2.9 20.6 1.3 100
누 계 5.3 29.1 23.4 21.3 19.1 1.7 100
* 최근 3년간 각 업권별 전체 신규대출 대비 대출빙자형 피해자의 신규대출 비중
Ⅲ.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업무강화 추진방안
금융회사별 자체 보유고객 속성 분석을 통해 사기유형별 피해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피해예방을 위한 대고객 맞춤형 안내 실시*
* 정기적으로 보이스피싱 주의·피해예방법 등을 문자, 안내장 등을 통해 발송
고객 피해자금이 집중되고 있는 카드·여전사 등 제2금융권이 대출을 취급할 경우 보이스피싱 예방 문진(비대면)* 강화
* (예) 대출받고 바로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로 대출 가능하다고 하였습니까?
보유고객에 대한 속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 취약고객을 중심으로 금융회사의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을 고도화하여 피해예방기능 제고
* 제2금융권으로부터 대출금이 입금된 당일, 그간 거래가 없던 제3자에게 이체시 등
피해자 속성을 반영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홍보 및 교육 강화
◦사기유형별 취약계층에 대한 홍보문구 개편 및 정기적 보도자료 배포
◦연령별·성별*에 따른 보이스피싱 맞춤형 교육* 실시
* 40·50대(남·여)는 대출빙자형, 50대 이상의 여성은 사칭형 중심으로 교육 실시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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