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독감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복용 후 이상행동 발현 등 주의 요청

하이거 2020. 10. 30. 09:40

독감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복용 후 이상행동 발현 등 주의 요청

 

담당부서 | 의약품안전평가과2020-10-30

 

독감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복용 후 이상행동 발현 등 주의 요청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이 다가옴에 따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독감 치료제)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안전 정보를 제공합니다.
○ 주요 내용은 ▲독감치료제 종류 ▲치료제별 복용 방법 ▲소아·청소년의 주의사항 등입니다.
□ 독감치료제는 투여 경로에 따라 ‘먹는 약’(오셀타미비르 성분, 발록사비르 성분), ‘흡입제’(자나미비르 성분), ‘주사제’(페라미비르 성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감염 후 72시간 이내에 증식이 일어나므로 초기증상 발현 또는 감염자와 접촉한 48시간 이내에 약을 투여해야 합니다.
- 치료를 위해서는 먹는 약 중 오셀타미비르 성분 제제와 흡입제는 1일 2회 5일간, 먹는 약 중 발록사비르 성분제제와 주사제는 1회 투여합니다.
□ 독감치료제는 투여받은 환자 중 특히 소아·청소년에게서 경련과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추락과 같은 이상행동 발현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 섬망 : 심한 과다 행동과 생생한 환각, 초조함, 떨림 등이 자주 나타나는 상태
○ 이러한 사례는 약을 투여하지 않은 독감 환자에게도 유사하게 나타나 약으로 인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 따라서, 보호자께서는 치료제 투여와 관계없이 독감 환자와 적어도 이틀간 함께하며 창문과 베란다, 현관문 등을 잠그고, 이상행동이 나타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 식약처는 이번 안전사용 안내를 통해 국민께서 안전하게 독감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의약품 부작용 예방을 위해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 안전사용 길라잡이
<첨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 안전사용 길라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