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아시아 대표 한류 행사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개최 중소기업 63개사 참가, 해외 대형 유통망, 벤더 등 120개사와 열띤 상담

하이거 2016. 12. 5. 11:26

아시아 대표 한류 행사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개최 중소기업 63개사 참가, 해외 대형 유통망, 벤더 등 120개사와 열띤 상담

작성일2016-12-05 10:46:34

 

 











 
아시아 대표 한류 행사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개최
<엠넷아시안뮤직어워즈>
- 중소기업 63개사 참가, 해외 대형 유통망, 벤더 등 120개사와 열띤 상담 -
- 한류 가수 ‘김세정’ 홍보대사로 나서 中企 한류마케팅 지원 -
                 <걸그룹 구구단과 I.O.I 소속>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12월 2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에서 아시아 대표 한류행사인 2016 엠넷 아시안 뮤직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MAMA)와 연계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MAMA 연계 수출상담회는 정부, 유관기관 및 대기업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참여중소기업 선정, 해외바이어 모집, 해외바이어 사전 매칭’ 등 일련의 과정을 철저히 준비하여 수출상담 총 510건, 계약추진액 668만불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는 코트라의 해외네트워크와 CJ E&M이 보유한 한류마케팅 역량을 우리 중소․중견기업에 접목하여 수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한류 융합형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이라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제시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의 참여기업은 약 3대1의 경쟁률을 뚫고 총 63개의 소비재 중소․중견기업이 선정되었다. 세부 분야별로는 화장품 31개사, 생활유아용품 13개사, 패션 9개사 및 문화콘텐츠 10개사 등 한류마케팅의 효과가 큰 소비재 위주의 기업들로 구성되었다. 해외 바이어도 중화권 외에 동남아 지역까지 확대하여 120개사를 모집, 기업과 1:1 사전매칭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충분히 계약까지 이끌어내도록 지원하였다. 그 결과, 화장품 제조업체 C사(社)는 홍콩과 대만에 총 50여개 매장을 갖춘 유명 백화점, 에스라이트몰(Eslite Mall) 두 곳에 입점을 확정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공연장 입구에 마련된 중소기업 홍보관에서는 참가 기업 제품 40여점이 전시돼 3만 여명의 참관객이 우리 소비재 중소기업의 제품과 문화콘텐츠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홍보관에는 전시된 제품에 QR 코드를 부착하고 이를 Kmall24(온라인 역직구 쇼핑몰)와 연계하여 참관객들이 손쉽게 제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올해 수출상담회는 한류스타를 활용한 중소기업 마케팅이 눈길을 끌었다. 최근 ‘꽃길’이라는 곡으로 솔로가수로 데뷔해 국내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한 바 있는 그룹  아이오아이(I.O.I) 소속의 ‘세정’이 홍보대사로 위촉이 되어 현장에서 참가 기업들의 브랜드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가했다. 한류스타 세정은 수출상담회 개막식 기자회견을 통해, 수출상담회의 취지와 참가기업 제품을 소개하며 우리 중소기업의 우수성을 알렸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이번 MAMA 연계 수출상담회를 통해 최근 대외 악재와 수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이 중화권과 동남아 수출에서 모멘텀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참고 (별 첨) : 1.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및 홍보대사 소개
                 2. 관련사진.  끝.
-------------------------------
<사진캡션>
 
사진 01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12월 2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에서 아시아 대표 한류행사인 2016 엠넷 아시안 뮤직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MAMA)와 연계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행사에 참가한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락균 KOCCA 본부장, 이종석 홍콩 총영사관 상무관, 홍보대사 세정(걸그룹 I.O.I),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노용석 중소기업청 과장
 
사진 02 ~ 0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12월 2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에서 아시아 대표 한류행사인 2016 엠넷 아시안 뮤직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MAMA)와 연계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행사에 참가한 우리 중소기업과 현지 바이어가 1:1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



 『2016 MAMA』연계수출 상담회 및 홍보대사 소개



콘텐츠융합팀

1

 추진 배경


 □ (한류활용 해외마케팅) 한류 붐을 활용한 중소기업 비즈니스 수출 모델 창조

  ㅇ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한류 페스티벌의 열기를 국내 중소기업이 활용 수출
     비즈니스 기회 창출, 한류 팬에게 홍보 및 판촉 활동 진행 
 
 □ (동반진출 플랫폼 구축) 대기업 네트워크를 활용 중기제품 해외진출 지원

  ㅇ 대기업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해외 진출이 어려운 국내 콘텐츠 및 중소
      기업 한류상품의 해외 동반진출 위한 플랫폼 구축


 □ (한류현상 지속 및 수출 부진 타개) 홍콩지역 한류 확대 및 수출 부진 타개

  ㅇ 한류의 열기가 뜨거운 홍콩에서 대규모 한류 행사를 통해 한류 고도화 및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부진 타개
 

2

 사업 개요


 □  사업 개요


  ㅇ 행 사 명 :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 MAMA는 Mnet Asian Music Awards의 약자로 아시아 최고의 전문 음악 시상식
  ㅇ 주     관 : KOTRA, CJ E&M, 대중소기업협력재단, KOCCA, 무역협회
  ㅇ 일시/장소 : ’16.12.1(목)~12.2(금) / Asia World Expo, Hongkong
  ㅇ 참가규모
    - (국내기업) 한류활용 패션/뷰티, MD상품, 콘텐츠분야 63개사
    - (현지바이어) 중화권, 동남아 온오프라인 유통 바이어 120개사(안)
  ㅇ 주요일정

날 짜
사업명
내 용
비 고
11.3(목)
사업 설명회 및 멘토링
- MAMA세부프로그램 및
  수출상담회 안내, 멘토링

12.01(목)
국내기업 사전간담회
- 홍콩무역관 사업 설명
  및 현지진출 전략 설명회

12.02(금)
MAMA 연계 수출상담회
- 중화권 및 동남아 바이어
  1:1 비즈니스 수출 상담

 
□ 행사별 세부 추진계획 

  ① 사업 설명회 및 멘토링
   ㅇ 일시/장소 : 11.3(목) 14:00~18:00 /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
   ㅇ 규      모 : 참가기업 50 개사
   ㅇ 내     용 : 수출상담회 안내, 공동 홍보부스 안내, 운송 및 통관 안내,
                 교육 및 그룹 멘토링(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② 국내기업 사전 간담회
  ㅇ 일시/장소 : 12.1(목) 18:00~20:00 / Paramount Banquet Hall
  ㅇ 내 용 : 사업일정 안내, 질의 응답, 현지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환영만찬 등
  ㅇ 세부일정(안)

시 간
내 용
담 당
18:00~18:10
KOTRA 홍콩무역관 수출상담회 안내
KOTRA
18:10~18:20
2016 MAMA 행사 전체 개요 소개
대중소기업협력재단
18:20~18:40
현지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KOTRA
18:40~18:50
만찬 및 질의 응답 (VIP 인사 말씀)
각 사업 담당자
18:50~20:00
환영 만찬
-


 ㅇ 식당 정보 : Paramount Banquet Hall
   - 주소(영문) : LG(지하 층), South Seas Centre, 75 Mody Road, Tsim Sha Tsui, Tsim Sha Tsui East
   - 주소(중문) : 尖沙咀麼地道75號南洋中心 LG
   - 전화 : (852)2721-8821




③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B2B, KOTRA 주관)
  ㅇ 일  시 : 12.2(금) 10:00~17:00
  ㅇ 장  소 : Asia World Expo, HALL 2
  ㅇ 내  용 : 중화권, 동남아 바이어-참가기업간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
  ㅇ 운영방법 : 사전에 참가기업과 바이어간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미팅 주선. 현장상담에 참여하는 바이어들을 국내기업 해당부스로 안내하여 1:1 미팅실시 및 자율 상담 병행
    * 상담 시간은 30분 단위로 진행 예정(1개사 당 최대 상담가능 건수 : 14회)
  ㅇ 주요 바이어 : 중화권, 동남아 패션/뷰티, 생활용품 유통 벤더 및 바이어
   ㅇ 유치목표 : 120개사(안)


④ 2016 MAMA 연계 수출상담회 개막식 및 홍보대사 기자회견
  ㅇ 일  시 : 12.2(금) 09:00~10:00
  ㅇ 장  소 : Asia World Expo, HALL 2 內 개막무대
  ㅇ 내  용 
   - 홍보대사 기자회견 : 09:00~09:20 / 행사 취지소개, 중기제품 홍보
   - 수출상담회 개막식 : 09:30~10:00 / VIP 환영사, 축사 및 CSR 전달식
   * 참고 1. ‘2016 MAMA 개막식 및 홍보대사 소개‘ 자료 참조
□ 기관 간 업무분장

  

▪행사 공동기획 및 참가기업 모집, 홍보
▪중화권 바이어 초청 및 상담주선
▪MAMA 연계 상담회 B2B 운영총괄
▪성과창출을 위한 사후 F/U


▪행사 공동기획 및 참가기업 모집, 홍보
▪대기업(CJ) 업무연락 및 협조
▪예산지원 (홍보, 임차, 현지운영비 등)
           
▪MAMA 행사 프로모션 및 홍보
▪사후 미디어 및 매체 홍보

K O T R A
대중소재단
CJ E&M


첨부1

 2016 MAMA 개막식 및 홍보대사 소개


□ 개막식 개요

 ㅇ 일     시 : ‘16년 12월 2일(금) 09:00~10:00
 ㅇ 내   용 : 국가 및 기업 브랜드 제고를 위한 한류스타와 중소기업간 협업 홍보 마케팅 추진
    - (한류마케팅) 개막식, 기자 회견, 상담 전시장 순회 및 중기제품 쇼케이스관 방문 등 홍보대사와 중소기업 브랜드 마케팅
     * (홍콩 매체 대상) 홍보대사 기자회견, 한·중 VIP 참가 개막식, 전시장 VIP순회, 디렉토리북 홍보 등
    - (한류CSR) 한 홍콩 상생 발전한다는 긍정적 이미지 제고 위해 한류스타와 참가기업간 재능·제품 현지 복지시설 기부 및 사회공헌 활동 병행 추진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공헌(책임)
     * 기부대상 : 홍콩 최대 복지단체 ‘보령궉(Po Leung Kuk)’

∎ 기부처 : ‘보령궉(Po Leung Kuk)’
•19세기 후반 설립된 홍콩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명망있는 복지기관으로 미혼모 저소득층 여성과 고아 등 아이들을 후원하는 기관
•홍콩 글로벌기업과 월드스타 ‘성룡’, ‘양천화’ 등이 지원 활동
•매년 개최하는 Charity Ball(Fund Raising Charity Dinner)에서 한국기업들이 기부한 제품을 Charity Auction을 통해 수익금 전액을 고아 및 미혼모 지원활동에 사용 예정


□ 홍보대사 소개 : 가수 김세정 (구구단, I.O.I)


《 김세정 프로필 소개 》


○최근 가장 인기있는 K팝 걸그룹로서, 엠넷TV 예능 Produce101의 상위 11명을 뽑아 결성됨. 그룹명 I.O.I(Ideal of Idol)은 '가장 이상적인 아이돌' 이라는 뜻. 김세정은 가장 인기있는 멤버 중 하나
○‘Pick Me’, ‘Dream Girls’, ‘Whatta Man’, ‘너무너무너무’ 등의 수많은 히트곡을 발매했으며, KBS 뮤직뱅크, SBS 인기가요 등 국내 대부분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 기록. 걸그룹 구구단의 멤버로도 활동중.
○파리, LA 등에서도 공연했으며, 중국 SNS ‘웨이보’ 팬사이트 해시태그 조회수 4억 2천만뷰 기록,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Vchart 1위 (‘16년9월) 기록
○솔로로서도 첫 싱글 “꽃길”을 지코(블락비) 프로듀싱으로 발매하여 멜론차트를 비롯한 국내 8개 음원차트 1위 기록  


첨부2

 MAMA 시상식 소개


 □ MAMA 시상식 개요 * CJ E&M 제공


 ◦ <Mnet Asian Music Awards(MAMA)>는 1999년 영상음악대상으로 시작해 2000년 MMF(Mnet Music Video Festival), 2004년 MKMF(Mnet KM Music video Festival)를 거쳐 대한민국 음악 산업의 성장과 함께 꾸준히 진화를 거듭해 오며 약 10여년간 국내서 개최해 오다, 2009년 MAMA를 기점으로 연말음악시상식을 뛰어넘어 ‘아시아 대표 음악 축제’로 도약

 ◦ 2010년 해외 첫 개최지 마카오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이후, 2011년 싱가포르, 2012년, 2013년 홍콩으로 이어지며 명실상부 아시아 최고의 음악 축제로 자리잡으며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K-pop 위상을 높이고 K-pop 열풍을 확산하는데 영향을 끼쳐옴. 특히 <2013 MAMA>는 아시아, 유럽, 북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5대 대륙에 동시에 방송되며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킴. 아시아 No.1 음악시상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의 문화행사로 자리 잡았다는 호평


□ MAMA 시상식 현장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