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자율주행차 시대를 열어갈 미래인재를 찾습니다! - 2017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하이거 2017. 1. 23. 11:51

자율주행차 시대를 열어갈 미래인재를 찾습니다! - 2017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17-01-23

 

 






 


자율주행차 시대를 열어갈 미래인재를 찾습니다!
- 2017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


□산업통상자원부는 12대 신산업으로 추진하는 전기‧자율주행차 분야 연구 저변 확산과 우수한 인재 발굴을 위해 ‘2017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개최를 공고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대회 개요
대 회 명
 2017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주    최
 산업통상자원부
주    관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
후    원
 대구광역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접    수
 ‘17.01.24(화)~’17.02.24(금)
대회개최
 ‘17.10.26(목)
장    소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內 주행시험장(대구시 달성군)
참가자격
- 한국 소재 대학(원) 학생으로 구성된 10인 이하의 대학생 팀
- 지도교수 2명 이내 선임 필수
- 해외국적 학생 참여 가능
지원내용
- 연구개발비 : 1팀 당 3000만원
- 대회용 차량(자율주행자동차 플랫폼)은 주관기관에서 담당


□ 산업부는 지난해 12월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전기‧자율주행차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12대 신산업 분야로 선정하고 R&D, 인프라 및 융합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ㅇ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학(원)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자율주행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10월 말 ‘2017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 제1차 자율주행 경진대회(2013년), 제2차 자율주행 경진대회(2015년)

□ 이번 대회에서는 지난 2015 자율주행 경진대회의 주요 미션인 교통신호, 표지판, 보행자 인식에서 더 나아가 차선변경, U-턴 등 제어기술까지 포함한 기술을 겨루게 된다.


 ㅇ 또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돌발 상황 대처를 위하여 사전에 고지하지 않은 미션도 일부 포함할 계획이다.

□ 이와 같은 자율주행자동차 구현을 위해서 다음 달까지 참가접수한 팀 중 선발된 팀에 각 3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올해 10월 실제 차량에 기술을 탑재하여 미션 수행의 정확도, 처리의 신속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ㅇ 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에는 1등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및 상금 3천만원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 이번 대회는 ‘전기‧자율주행차’로 변화하는 미래자동차 트렌드에 맞추어 ‘초소형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추진될 계획이며,

 ㅇ 전기차 플랫폼 및 대회 참가에 필요한 기술교육에 대하여 자동차업계 및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에서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 한편, 산업부에서는 미래자동차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올해 R&D 대폭 확대, 전문인력 양성, 생태계 조성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ㅇ 우선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센서 등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올해 상반기에 착수하고,

   *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개발사업: ’17~’21년(5년), 총사업비 1,455억원

 ㅇ 기업이 필요로 하는 미래자동차 R&D 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 연계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 미래형자동차 R&D 전문인력양성사업: ’17년 신규, 15억원

 ㅇ 또한 자동차-타산업 협력 네트워크의 장으로 산업부에서 지난 해 발족한 ‘자동차융합 얼라이언스 포럼’을 활성화하여, 기업 간 비즈니스 협력 촉진 및 융합형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자동차의 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인재 양성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ㅇ “이번 대회를 계기로 우수한 인재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ㅇ 대회 공고는 1월 24일부터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된다.


참 고

 2017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개요


< 대회 개요 >

구분
상세 내용
대 회 명
 2017 대학생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주    최
 산업통상자원부
주    관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
후    원
 대구광역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상훈
상훈
상금
훈격
1등
3,000 만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등
2,000 만원
대구광역시 시장상
3등
1,000 만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상
일    정
 2017년 10월 26일(예정)
장    소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內 주행시험장(대구 달성군)
접    수
 ‘17.01.24(화) ~ ’17.02.24(금)
대회개최
 ‘17.10.26(목) *예정
참가자격
- 국내 소재 대학(원)생
- 1팀에 10명 이하 학생이 참여 (지도교수 2명 이내 필수)
- 해외국적 학생 참여 가능
미션특징
- 전기자동차 기반의 미션 부여
- 미공개 미션(일정비율) 부여
- 주변상황 인식 (환경센서 기술) 및 차선변경 등 제어기술
-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內 주행시험로 이용
  (범용로, 차량-도로연계 시험 교차로 등)
지원내용
- 대회용 차량 제공(자율주행자동차 플랫폼은 주관기관에서 제작)
- 연구개발비 : 1팀 당 3000만원
참가팀수
- 본선 진출 기준 7개 팀


< 예선/본선주행 주요미션 例 >

신호등 인식
(교차로, 횡단보도 포함)
교통표지판 인식
(공사, 제한속도 등)
장애물 인식
(차량, 보행자 등)



차선 변경
U턴
등판로




※ 최종 미션의 경우 기술‧심사위원회 회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
< 대회용 차량 구성부품 >


종류
주요사항

3D Lidar
 - 16 Channels
 - 100m Range
 - ±15deg vertical FOV

스트레오 카메라
 - Output : Left & Right Color Image (24bit/pixel) & Disparity map(128Level, 8bit/pixel)
 - Resolution: 640x360
 - Frame rate: 23.9 fps
 - 전면 유리 부착형

단안 카메라
 - Resolution: 640x480
 - FOV: D-45°, V-32°
 - Frame rate: 30 fps
 - HD급 카메라 검토 중

DGPS
 - 정밀도: 0.5m 미만
 - 데이터 수신속도: 0.1Hz~10Hz/sec

EPS
 - 각도제어, 토크 등

VCU
 - ESC(감속제어), ESP제어, 통합 차량 제어

자율주행제어기
 - i7급 임베디드 PC 하드웨어 제공
V2X 통신모듈
 - WAVE 무선 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