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석·박사 창의인재 양성 본격 지원- ‘ICT명품인재양성’ 2개 대학, ‘ICT혁신인재4.0’ 7개 대학 선정·지원
부서 정보통신산업기반과 2020.06.16.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석•박사 창의인재 양성 본격 지원
-‘ICT명품인재양성’2개 대학,‘ICT혁신인재4.0’7개 대학 선정•지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대학원의 교육·연구과정 혁신을 통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ICT 명품인재 양성’ 추진 2개 대학 및 ‘ICT 혁신인재 4.0’ 추진 7개 대학을 신규 선정하고 본격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ㅇ 이번 선정을 통해 매년 9개 대학 약 230명의 석·박사생이 과제 수행에 참여하게 되어, 향후 혁신성장을 견인할 ICT 창의·융합형 고급인재로 양성될 전망이다.
□ ‘ICT명품인재양성’은 도전적·모험적 미래기술 연구와 교육 운영을 위해 연 30억원 수준(1차년도는 15억원)으로 최장 10년간(4년+3년+3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고려대와 성균관대가 선정되었다.
ㅇ 고려대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의료 초지능** 분야와 관련하여,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고난도 기술개발 및 인재양성을 위한 의료 인공지능(AI)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 자기주도적 양방향 교과 편성, 글로벌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한 질적 평가 등을 창의적 교육과정에 포함․운영할 예정이다.
*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하고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특성 정보를 확보하고 검증하는 기술
** 기존에 의사의 보조자 역할을 하는 진단 위주의 인공지능에서 발전하여 예방, 진단, 치료 등 전의료과정에서 의사와 협업 가능한 양방향 인공지능
ㅇ 성균관대는 미래 사회의 스마트하고 능력이 증강된 신인류를 만들기 위해 기계와 사람간 상호 연결 확대 수단(두뇌·신경 이식형 컴퓨터 인터페이스 구축 등) 등 관련 기술연구와 함께,
- 이를 위한 인문·의료·공학의 융합 교과목 편성, 팀 티칭 등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 ‘ICT혁신인재양성4.0’은 기존 일방향적인 교과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기업·대학이 공동으로 기업 현장문제 기반의 연구·교육과정(PBL, Problem Based Learning)을 설계·운영함으로써 실전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ICT 분야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 신규 사업이다.
ㅇ 이번에 총 7개 대학, 11개 과정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대학은 1개 과정 당 연간 2.5억원 수준(1차년도 1.25억원)으로 최장 5년간(3년+2년) 지원받게 된다.
대학
지원과정 수
기술분야
대학
지원과정 수
기술분야
건국대
1
자율주행
성균관대
1
인공지능
국민대
2
인공지능
순천향대
2
전파‧위성
단국대
1
인공지능
포항공대
3
헬스케어 등
부산외대
1
정보보안
□ 과기정통부 오상진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ICT를 통하여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리더형 인재가 향후 미래사회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 말하고,
ㅇ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고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질 핵심인재들이 신속히 양성될 수 있도록 기존의 상식과 상상력을 뛰어넘는 도전적·모험적 연구·교육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붙임1
2020년도 「ICT명품인재양성」 및 「ICT혁신인재4.0」 선정 과제
□ ICT 명품인재양성
선정대학
책임자
내 용
고려대
한정현
o 의료 인공지능 및 원격 진료 분야 후발주자인 한국이 단시간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적 연구개발 수행 및 핵심인력 양성
- (목표) 세계 최초 의료초지능연구소 신설을 통해 다학제 연구를 수행하고 고난도 기술 기반 진입장벽 구축
- (교육과정) 자기주도 학습, 개방형 혁신, 사회문제 해결, 글로벌 등 역량 강화를 위한 명품인재 필수 교과목 개설
- (연구내용) 디지털트윈, 초지능 등 요소기술과 영상·재활·방역지능 등 응용기술을 주제로 연구 수행
성균관대
추현승
o 초월적 지각과 추론능력을 획득한 수퍼 사피엔스들이 의료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 연구개발 수행 및 핵심 인력 양성
- (목표) 스마트하고 증강화된 신인류 수퍼사피엔스 창의적 도전
- (교육과정) 대학원 학과를 신설하고 수퍼사피엔스연구소를 신설하여 전공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학제 분야 학습과정 구성
- (연구내용) 다학제·다차원의 미래기술 창출 및 선행연구 수행
※ 상호연결, 인지·추론, 의료융합, 사회융합의 한계를 극복하는 연구 수행
□ ICT 혁신인재 4.0
선정대학
(책임자)
지원과정 수
내 용
건국대
(김기천)
1
o 차세대 지능형 모빌리티 융합 보안 전문가 양성 과정
국민대
(윤명근)
2
o AI 보안 과정
o AI 모빌리티 과정
단국대
(최용근)
1
o 컴퓨터 비전 기반 AI 헬스케어 연구 과정
부산외대
(백남균)
1
o 다학제 기반 스마트 융합 보안 핵심 인력 양성
성균관대
(박은일)
1
o ICT 서비스 기획 인력양성을 위한 사용자 중심 인공지능 교육 과정
순천향대
(안 달)
2
o 전파 메카트로닉스 연구 교육 과정
o 스마트 IT 연구 교육 과정
포항공대
(장수영)
3
o 헬스케어 밸류 플러스 과정
o 스마트 리빙 밸류 플러스 과정
o 소셜 임팩트 밸류 플러스 과정
붙임 2
「2020년 ICT명품인재양성 사업」 주요 내용
□ 사업 개요
ㅇ (목적) ICT기술로 기존 상식과 상상력을 뛰어 넘어 미래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신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리더형 연구인재 양성
ㅇ (지원규모) 2개 과제, 과제당 연간 30억원 지원(1차년도는 15억원)
ㅇ (지원내용) ICT기술 기반의 도전적 미래기술 연구·교육 운영 지원
ㅇ (지원기간) 최장 10년(4+3+3년)
□ 주요 추진내용
ㅇ (미래기술 선도) ICT 미래 신기술을 선도하는 혁신리더형 인재 양성을 위해 ICT 기반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도전적 연구 지향
* (구글X) 20년내 필요한 먹거리 연구 투자(프로젝트룬, 베이스라인스타터 등)
* (싱귤레러티대학) 10년안에 10억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 수행
- (연구분야) ICT와 다학제적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 창출과 패러다임 변화를 유인할 수 있는 현재는 없는 미래기술 개발
ㅇ (창의적 교육과정) 학생의 자기주도적 연구·교육 수행을 위해 다학제적, 연구실습 중심 교육 등 다양한 창의적 교육과정 도입
- 공동 연구개발, 글로벌 창업 등 국제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참여 학생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
□ 기대효과
ㅇ ICT 분야 혁신리더형 전문 연구인재 양성으로 사회문제 해결, 혁신기업 탄생 등 거대 ICT 연구성과 창출의 기틀 마련
붙임3
「2020년 ICT 혁신인재 4.0 사업」 주요 내용
□ 사업개요
ㅇ (목적)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PBL(Problem-based Learning) 기반의 연구교육과정을 설계 및 운영하여 실전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ICT 석‧박사 융합 연구인력 양성
ㅇ (지원규모) 11개 과정, 과정당 연간 2.5억원 지원(1차년도는 1.25억원)
ㅇ (지원내용) 연구교육과정의 개발‧운영 등 연구활동 소요비용, 참여 학생 인건비, 기업체 전문가 수당 등
ㅇ (지원기간) 최장 5년(3+2년)
□ 주요 추진내용
ㅇ (대학원 커리큘럼 개발·운영) 실전문제해결 및 다학제 융합의 PBL 방식 대학원 연구교육과정(커리큘럼) 개발 및 운영
- 과정별 융합분야에 따라 교수요원 2인 이상의 팀티칭 방식을 적용하고 참여기업이 연계된 3개 내외의 세부 프로젝트 수행
* 기업현장의 실전문제를 발굴하여 주제화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학제 융합 과정 및 교과목으로 구성
- 기업이 연구교육과정 개발‧운영에 직접 참여하여 실전 연구주제 제시 및 코칭 역할 수행
ㅇ (개방형 교육체계 마련) 참여 대학(원) 및 학과간 이수학점 교류 확대, 연구교육 자원 공유, 참여기업 고용 연계 지원체계 마련 등
□ 기대효과
ㅇ 실전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ICT 석‧박사 융합 연구인력 양성 및 국내 ICT 대학원 교육혁신 체계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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