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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부채ㆍ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햇살론뱅크”를 알아보세요!-「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 후속조치

하이거 2021. 7. 26. 11:22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부채ㆍ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햇살론뱅크를 알아보세요!-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 후속조치

담당부서 : 서민금융과

 

 

제 목 :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후 부채ㆍ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햇살론뱅크”를 알아보세요!

-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 후속조치 -

 

■ 은행권 신규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인“햇살론뱅크”7.26일 출시

 

ㅇ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이용하여 부채·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가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

 

ㅇ 연 4.9~8%대 금리(보증료 포함)로 최대 2천만원 한도의 생계자금을 지원(은행별 성실상환자 우대금리 추가 지원) 

 

■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 사전조회 가능

 

ㅇ 그 외 햇살론뱅크 협약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

 

1 개 요

 

□ 지난 3.31일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 및 13개 은행*이 참여한 ‘햇살론뱅크 업무협약(7.1일)’에 따라, 

 

* (햇살론뱅크 참여 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13개은행, 가나다 순)

 

ㅇ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 서민이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를 7.26일부터 출시합니다.

 

2 햇살론뱅크 주요내용

 

□ (지원대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①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②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합니다.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① (부채·신용도 개선)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② (소득·신용요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대출한도) 신용도·부채 개선도에 따라 차등하여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대출을 제공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동일인 보증한도(3,000만원) 이내에서 부여 

 

□ (자금용도) 별도 용도의 제한없이 생계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 (상환방식) 3년 또는 5년의 원리금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년)방식이며 타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 (은행금리)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고객은 연 4.9% ~ 8%의 금리(보증료 연 2.0% 포함*)를 부담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이 90%보증을 제공

 

ㅇ 또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 우대금리(예시 : 성실상환시 매년 △0.3%p)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ㅇ 사회적배려대상자*(△1.0%p),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0.1%p)는 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 (공급계획) 7.26일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에서 1차 출시 하고 이 외의 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3천억원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3 햇살론뱅크 이용방법

 

□ (신청방법)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ㅇ 7.26일부터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의 모든 창구에서 햇살론뱅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전북은행은 모바일 웹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별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 >

 

□ ʼ21.7.26일 출시

은행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방문 또는 창구 방문

모바일 웹 접속

 

□ ʼ21.8.17일 출시(예정)

은행 KB국민 광주 BNK부산 SH수협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창구 방문

 

□ ʼ21.9.27일 출시(예정)

은행 DGB대구 신한 우리 제주 하나

신청방법 창구 방문 창구 방문 앱 접속 창구 방문 창구 방문

 

※ 세부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은 은행 내부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사전조회) 협약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를 간편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자격요건은 ①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후, ②“햇살론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 후 “사전조회” 클릭하여, ③대상임을 확인함으로써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서금원 앱을 통한 사전조회 결과 자격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협약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정책서민금융 사칭 문자 및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세지*나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민금융기관 로고를 도용하거나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사칭하여 접근, 전화상담 등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유도

 

ㅇ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 포함)은 1년 이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중인 서민에 대한 단순 제도안내(햇살론뱅크) 외에는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광고를 하지 않으며, 

 

ㅇ 특히, 고금리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등을 미끼로 카드, 통장, 비밀번호는 물론 일체의 현금 수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은행 등 금융회사 명의의 대출지원 문자도 함부로 링크를 클릭하거나 기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해서는 안 됩니다. 

 

➡ 피해가 있을 시 금감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적극 신고 요망

 

□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맞춤대출 앱, 서민금융콜센터(☎1397) 등 공식 상담채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 주요 QA>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자료를 인용 보도할 경우 출처를 표기해 주십시오. 금융위원회 대 변 인

http://www.fsc.go.kr prfsc@korea.kr

“혁신금융, 더 많은 기회 함께하는 성장”

 

첨부 주요 QA

 

1. 대출 신청 대상은?

 

□ 정책서민금융을 성실히 이용하여 신용도ㆍ부채가 개선된 분들의 은행권 상품이용을 통한 제도권 금융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ㅇ ①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 정책서민금융 상품 :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햇살론유스,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2, 새희망홀씨

 

<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이상 이용중인 경우 >

신청가능기간

+1년 정상상환 +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 개선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후 

이용 시작 1년 경과 시점

 

< 정책서민금융상품 정상완제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

신청가능기간

정상상환 +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 개선 정상완제 후 1년 경과시 신청불가

정책서민금융상품  완제후 

완제 1년 경과 시점

 

②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 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NICE, KCB 기준)의 개선이 확인되며,

 

* 한국신용정보원, NICE, KCB를 통해 확인되는 1, 2금융권 대출잔액이 대상이며 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및 사인 간의 금전거래는 대상에서 제외

 

③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지원대상 관련 참고사항

 

ㅇ 2개 이상의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한 경우

 

→ 1개의 정책서민금융상품만 1년 이상이면 지원대상 해당

 

ㅇ 연체 판단조건 

 

→ 현재 연체 중이거나 현재는 연체중이 아니더라도 빈번한 연체 확인 시 보증제한

2. 대출한도와 금리는?

 

□ 대출한도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 대출금리는 연4.9~8%대(보증료 연2%* 포함, 은행별 금리상이)로 신청자의 신용도ㆍ상환의지 등에 따라 지원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 성실상환시 우대금리 혜택은 협약은행에서 확인

 

< 은행별 성실상환 우대금리 예시 >

은행 성실상환시 우대금리

BNK부산 성실상환시 매년 △0.3%p

DGB대구 성실상환시 매년 △0.3%p

신한 성실상환시 △0.3%p

제주 성실상환시 △0.3%p

BNK경남 성실상환시 매년 △0.1%p

하나 성실상환시 매년 △0.1%p

(단, 최대 인하폭은 △0.3%p)

SH수협 성실상환시 매년 △0.05%p

※ 그 외의 6개 은행은 성실상환 우대금리 미운영 

(단, 은행별 사정에 따라 일부 변동 가능)

3.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관련 보증료 인하는?

 

□ 서금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p 보증료 인하 혜택 제공

 

ㅇ (금융교육) 햇살론 보증신청 접수 전 1년 내 서금원 온라인 금융교육(햇살론뱅크)* 수강 시 자동적용

 

* 서금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內 ‘햇살론뱅크’ 교육 3개 중 

1개 이상 수강 필요

 

ㅇ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용 시** 자동적용

 

* 정책서민금융(햇살론17,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이용 후 6개월 경과한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홈페이지(https://loan.kinfa.or.kr) 및 1397콜센터에서 신청 가능 →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제공

 

ㅇ (보증료 인하) 금융교육, 신용ㆍ부채관리컨설팅 중 하나만 이수하면 되고 모두 이수하더라도 0.1%만 보증료 자동인하(중복적용 X)

 

4. 어디로 문의ㆍ신청하면 되나요?

 

□ (대출문의) 협약은행 콜센터(IBK기업은행 1588-2588, NH농협은행 1661-3000, 전북은행 1588-4477, BNK경남은행 1600-8585)를 통해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보증문의)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를 통해 상품내용 상담 및 안내

 

 

 

□ (모바일) 서금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 여부 실시간 조회

 

□ (방문) 7.26(월)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은행 4개 선행출시 은행지점 및 은행 앱(전북은행)

 

□ (신청) 햇살론뱅크는 위탁보증 상품으로 이용 시에는 협약은행 지점 방문 또는 은행 앱(전북은행)을 통한 신청 필요

 

5. 신청만 하면 반드시 대출이 지원되는지?

 

□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음

 

* 소득, 부채, CB사의 연체이력정보 등을 감안하여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ㅇ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함

 

* 국세 및 지방세 체납자, 개인회생 진행, 파산면책결정, 신복위 채무조정 확정자 등

 

ㅇ 햇살론뱅크는 서금원 90% 보증상품으로 은행이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는바, 은행 심사에 따라 대출이 제한될 수 있음

 

 

6.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없는지?

 

□ 햇살론뱅크 지원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

 

➊ 신용도 및 부채조건 미충족시에는 신용ㆍ부채컨설팅을 소개하여 전문컨설턴트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신용도 향상 지원

 

➋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추가대출이 어려운 경우 서금원 맞춤대출 서비스를 안내하여 보다 좋은 조건의 신용대출 확인ㆍ알선

 

➌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에서 추가대출 가능 여부 확인

 

 

 

 

 

7. 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 (은행 방문 시) ➊신분증 및 ➋재직·소득증빙 서류 필요

 

ㅇ 소득증빙 구비서류는 소득금액증명원, 근로ㆍ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및 3개월간 입금통장, 세무사 확인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연금기관 발급 지급내역서 등

 

ㅇ 위 소득증빙 서류 외 은행별 추가적인 서류제출 또는 별도 인정소득 서류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모바일 앱 이용 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정보 취합 후 보증ㆍ대출 가능여부 확인*

 

* 보증ㆍ대출 심사 중 확인이 어려운 정보 및 신청자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의 제출 요청 가능

 

8. 부채감소 판단 대상 부채종류 및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 부채감소 판단 대상이 되는 부채는 한국신용정보원, KCB, NICE를 통해 확인 가능한 1금융권 및 2금융권 부채를 말함

 

ㅇ 단기카드대출, 대부업, P2P 업체 및 사인 간 금전거래는 가계대출잔액 감소 판단 대상에서 제외

 

 

 

 

 

 

9. 소득 판단기준은?

 

□ 소득은 세전 소득이 기준이며 소득금액증명원 등 관공서 발급 서류제공 원칙(전산 확인 가능 시에는 실물제출 불필요)

 

ㅇ 다만,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및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에 따른 환산소득 인정

 

* 재직회사가 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 월급여 통장 이체내역 제출

 

※ [참고]의 재직증명 및 소득증빙을 위한 서류 제출·구비가 불가할 경우, 햇살론뱅크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에 유의

참고 방문 신청 시 필요서류 및 발급기관

 

※ 근로·사업 구분별 아래 재직 및 소득 증빙 중 선택하여 제출 가능

구분 필요서류 발급기관

근로 재직증명 ➀재직증명서 재직회사

소득자 (택1) ➁국민연금가입자 증명  국민연금콜센터 1355,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minwon.nps.or.kr)

➂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보험콜센터 1577-1000,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minwon.nhis.or.kr)

소득증빙 ➀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회사

(택1) ➁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 국세청홈택스

(www.hometax.go.kr)

➂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연금콜센터 1355,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minwon.nps.or.kr)

➃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건강보험콜센터 1577-1000,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minwon.nhis.or.kr)

➄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통장사본 재직회사

사업 사업증명 ➀사업자등록증 또는  세무서, 국세청홈택스

소득자 (택1) 사업자등록증명원 (www.hometax.go.kr)

➁재직사실확인서 재직회사

(고용계약서, 위촉증명서 등)

소득증빙 ➀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 국세청홈택스

(택1) (www.hometax.go.kr)

➁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연금콜센터1355,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서비스

(minwon.nps.or.kr)

➂국민건강보험 ‘건강·장기요양보험 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건강보험콜센터1577-1000,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minwon.nhis.or.kr)

➃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세무사 확인분

➄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회사

연금 ➀연금수급증서 국민연금(1355, minwon.nps.or.kr)

소득자 공무원연금(1588-4321, www.geps.or.kr)

(택1) ➁연금수급권자 확인서 사학연금(1588-4110, www.tp.or.kr)

➂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 군인연금(1577-9090,www.mps.mil.kr)

※ 상기 서류의 제출·구비가 불가할 경우, 햇살론뱅크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