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주차 IR52 장영실상] 뉴로메카 / 인근 작업자 충돌 자동감지해 멈추는 로봇팔
등록일 2020-07-24
△왼쪽부터 뉴로메카 정구희 과장, 박용식 이사, 호탄땀 차장.
산업용 로봇 제조 기업 뉴로메카가 개발한 `로봇 기반 자동화를 위한 저비용 협동 로봇`(제품명 인디)이 2020년 28주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뉴로메카의 협동 로봇 간판 모델인 인디는 기존 산업용 로봇과 달리 로봇 주변에 둘러치는 펜스나 벽 없이도 사람과 함께 안전한 협업이 가능한 로봇 팔이다. 혹여 인근 작업자와 물리적으로 충돌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작업을 자동적으로 멈추는 기능을 갖췄다. 일반적으로 작업자 신체에 부담이 가 사고 위험이 있거나 지루하게 반복하는 작업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성우 뉴로메카 통합마케팅팀장은 "대부분 산업용 협동 로봇은 6개 관절마다 센서를 탑재해 충돌을 감지하는데, 뉴로메카의 인디는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전류 측정만으로 충돌을 보다 빠르게 감지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로봇"이라며 "이를 통해 제작 단가도 상당히 낮췄는데, 중소기업이 구매하는 데 부담이 없는 1000만원대에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팀장은 "별도 티치 펜던트(로봇 프로그램 조작을 위한 디스플레이 및 터치 키보드 기능을 가진 장치)가 아니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업데이트하기 쉽고 대다수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18년 처음 양산한 뒤 매년 200% 이상 매출 성장을 거뒀으며 지난해 중국에 합작 법인을 설립했고, 100대 이상 수출 실적을 냈다. 또 베트남 호찌민에 있는 지사를 발판으로 삼아 동남아시아 시장 진입을 본격화했다.
뉴로메카
로봇기반 자동화를 위한 저비용 협동로봇
회사명 : 뉴로메카대표자 : 박종훈제품명 : 로봇기반 자동화를 위한 저비용 협동로봇모델명 : 인디7(Indy7)개발기술명 : 모델 기반 고속 실시간 임피던스 제어에 의한 직접 교시 및 센서리스 충돌감지 알고리즘을 구현한 협동로봇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차별적 특징 협동로봇 ‘인디(Indy)’는 기존 산업용로봇과 몇 가지 큰 차이점일 갖고 있다. 우선 사람과 같은 작업장에서 안전하게 함께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충돌감지가 가능하여, 같은 환경에 있는 작업자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였을 때 안전하게 멈추고 다음 동작을 한다. 결국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다소 위험하거나, 신체적으로 부담이 되거나, 지루할 수 있는 작업을 대신 수행하게 되는데, 결국 반복적인 동작으로부터 발생하는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작업자가 보다 의미 있는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산업용 로봇이 팬스와 격벽 등 분리 된 공간에서 사용되는 점과 가장 대조적인 부분이다. 또한, 사용이 쉽다. 티치펜던트 ‘콘티(CONTY)’를 이용하게 쉽게 프로그래밍가능하며, 특히 직접교시가 가능하여, 작업자가 손으로 로봇팔을 움직이며 이를 기억, 이용한 조작이 가능하다. 참고로 산업용로봇은 전문 SI를 통한 코드작성이 필요하다.담당부서통합마케팅(07050012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