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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테크노밸리]기술과 인문의 장벽을 트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관 모집 2016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 공고

하이거 2016. 2. 29. 11:36

기술과 인문의 장벽을 트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관 모집 2016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신규 사업계획 공고

 

담당부서 창의산업정책과 등록일2016-02-29

 

 

기술과 인문의 장벽을 트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관 모집

 

 

- 2016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신규 사업계획 공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2. 29. 인문학과 공학간 다()학제적 소양을 갖추어 산업현장의 창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을 공고했다.

 

동 사업은 ’17년까지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10개교 선정하여 360여명 석사급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원하는 것으로 현재 총 8개 대학을 선정한 바 있다.

 

* 선정대학 : (’13) 성균관대학교, 조선대학교, 호서대학교(’14) 건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한양대학교(’15)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라대학교

 

금년에도 미래 유망 신()산업과 융합 신제품·서비스 분야에 신규 2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을 선정하여 5년간 각각 2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2016년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사업 개요>

 

 

사업기간 : '16.4 '17.2 (1차년도)

지원규모 : '16년도 총 5억원(대학별 2.5억원 수준), 2개 대학 선정

- 2차년도 부터 5억원 내외 지원 예정

교육인원 : 대학원별 매년 15명 이상 석사 신입생 선발, 교육 실시

신청자격 :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원 학과를 신설 또는 개편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일제 정규 주간 대학원 과정이 개설된 4년제 대학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의 주요 특징은 인문경영계, 자연공학계 등 폭 넓은 융합역량을 갖춘 교수진을 갖추고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선발해,

 

()학제적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에 기반 한 프로젝트를 교수와 학생, 기업이 공동 수행하면서 융합화 역량과 창의성, 팀워크, 리더쉽 등을 배양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선정된 8개 대학은 학제적(인문+공학 등) 융합 교육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기반의 실무 역량 강화를 통해 논문(94), 특허출원 및 등록(52), 산학협력프로젝트 시제품 개발(38) 등 다양한 성과를 거양하였다.

 

<대학별 주요성과>

 

(성균관대 휴먼ICT융합학과) UI/UX, 감성디자인 등을 융합한 식도암환자들의 식사 컨트롤을 위한 앱과 디바이스 개발11건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대학생 앱 개발 챌린지에서 우수상 등 공모전에서 4건을 수상

 

(조선대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광기술, 전자공학, 디자인을 융합한 광융합 분야를 특성화하여 사운드반응형 LED 조명6건의 프로젝트를 진행, 국제광산업전시회 등 2건의 전시회 참가와 공모전 대상을 수상

 

(호서대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나노,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등을 융합한 초고령화 사회 대비를 위한 의료장치 및 기술개발4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1건의 기술이전 및 외부 연구 과제 추진

 

(건국대 스마트ICT융합학과) 웨어러블 스마트 제품·서비스 융합분야를 연구, ‘자세 교정을 지원하는 웨어러블 스마트 백팩5건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현대중공업 해커톤 혁신상 등을 수상

 

(단국대 창의융합제조공학과) 기계, 화학, 디자인 기술을 융합하여 해외 수출형 기능성 화장품 개발9건의 프로젝트를 진행, Health Innovators 최우수상 등을 수상

 

(한양대 융합시스템학과) 센서, 제어, 생체공학에 기반한 인간중심의 교감형 기계시스템을 특성화하여 뇌졸중 상지 편측 마비환자의 작업 및 인지 치료용 재활 장비 개발6건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진행하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3건의 참여 학생이 창업

 

(서울과기대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생산제조분야와 임베디드 기술을 융합하여 ‘CPS, IoT와 빅데이터를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4건의 프로젝트를 수행, ‘3D 프린티드 오브젝트를 위한 소형 표면처리 장치를 개발

 

(신라대 그린화학융합공학과) 친환경공정, 화학융합소재를 생산하는 그린화학융합공합공정분야 특성화 학과로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장치2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시제품을 개발

 

산업부는 앞으로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을 적극 지원하여 미래 유망 산업과 융합 신제품·서비스 분야 등에 전문성을 강화하고 기술 융복합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을 주도해 나갈 핵심인재를 적극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사업 개요

 

 

참 고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사업 개요

 

 

1. 사업 추진 방향

 

 

새로운 융합 트렌드에 걸맞는 학제적(인문+공학 등) 융합화 역량을 갖추고 차세대 유망 산업서비스 분야의 융합화를 주도해 나갈 고급 특성화 융합인재 양성

 

* 신산업서비스 분야 수요에 기반 한 융합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학제적 융합교육

 

 

인문-공학間 多학제적 융합화 소양 배양

 

기존 기술연구 중심의 융합인재양성과 차별화하여 인문, 공학, 경영,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화 능력을 배양

 

- 학제적 융합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현장의 융합화 코디네이팅, 융합경영 및 사업화 등을 주도해 나갈 ‘Leader급 융합인재양성

 

* 공학-인문예술 등 원거리 전공자소통교류 기법,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시장 동향 파악 및 사업화·시장개척 등 종합적 융합경영 역량 배양

 

특히 인문적 관점에 기반한 융합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신산업 분야 창출 역량 제고

 

* 학제적 관점을 기반으로 신산업 분야 창의적 융합 신제품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 창의융합인재 양성체계 구축

 

신산업 선점을 위한 무한 경쟁 중인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반영, 차세대 유망 산업서비스* 창출을 위한 특성화 융합인재 양성

 

* 미래 유망 신산업(ICT·복합산업, 에너지신산업, 신소재, 바이오헬스케어, 고급소비재 등) 또는 건강웰빙, 편리안전, 감성, 친환경 등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융합 신제품서비스 분야(기존 산업, 농업, 문화콘텐츠, 서비스 등의 고부가가치 창출·고도화 등 포함)

 

주요 분야별로 특성화된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관을 선정, 집중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창의산업융합 인재확산을 도모

 

* 대학의 기존 강점 인프라, 교수진, 관련분야 역량 있는 기업 등을 활용연계하여 특성화 교육체제 강화

산업현장의 수요와 연계한 창의융합인재양성

 

신산업 분야 현장 수요 기반의 Real_Project 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실무 융합능력 배양과 고용연계가 강화된 창의산업융합 인재 양성 도모

 

* 산업계 수요를 기반으로 특성화분야 융합사업 프로젝트교과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산업체 연구원전문가 등이 참여교수 등으로 활동

 

산학 협력 MOU,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특성화 대학과 산업계간 지속적상시적 동반협력 관계 조성

 

* 고용연계산학협력 MOU, 창의산업융합 인턴쉽 프로그램 등을 통해 졸업취업 연계 강화, 대학의 자립화(기업 투자) 방안 등 도모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과정 운영

 

(Teaching) 하나의 과목에 복수의 유관 교수가 참여하는 팀 티칭방식 도입으로 융합교육의 효과를 제고

 

* () 하나의 과목을 공학사회학경영학 등 다수의 유관 교수가 분담 강의

 

(프로젝트팀 운영) 다수의 실무 프로젝트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각 프로젝트별로 복수의 교수와 다 양한 전공 학생들로 팀을 구성

 

*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인문-공학 전공자간 소통아이디어 교류, 사업화 등 관련 실무교육, 현장실습, 프로젝트 성공모델(기술적비즈니스적) 발굴 등 병행

 

신입생 기준 첫 학기는 기본 융합소양 중심 두 번째 학기 이후 프로젝트 중심 교육으로 강화

 

 

 

창의산업융합특성화대학원 공통 컨셉

 

 

 

 

미래 유망 신산업 또는 융합 신제품·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산업현장 수요에 기반한 실제 융합사업 프로젝트를 발굴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異種분야 전공자 참여를 통한 융합 실무 전문가 (기획·홍보·마케팅 등 상품 전주기 기획 전문가) 양성

 

산학 공동 프로젝트 수행(팀제) 과정에서 산업융합 제품화 전반을 Leading할 수 있는 다학제적 융합인재 양성

 

현장실습, 프로젝트형 과목 이수 등을 통한 산학협력 및 고용연계 강화

 

2. 사업 지원 내용

 

사업기간 : '16.4 ~ '17.2 (1차년도)

 

지원규모 및 기간

 

지원규모 : '16년도 총 5억원(대학별 2.5억원 수준), 2개 내외 대학 선정

 

* 2차년도 부터 대학별 연간 5억원 내외 지원

(, 정부예산 사정에 따라 지원 금액은 변경될 수 있음)

 

지원기간 : 5(3+2)* 지원 후 자립화 유도

 

* 5년 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3년간 지원 후(45차년도)에 대해서는 수행실적 평가를 실시하여 계속지원 여부(차등 지원 포함) 결정

 

대응투자 : 정부출연금 대비 25% 이상 매칭(현금, 현물 포함)

 

* 대학 15% 이상, 참여기업 10% 이상(민간부담금 총액의 10% 이상 현금투자)

 

신청 자격 : 4년제 대학과 참여기업들로 구성된 컨소시엄

 

 

 

< 주요 신청 요건 >

 

 

 

(지원분야) 차세대 유망 산업서비스*에 특화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

 

* 미래 유망 신산업 분야(ICT·복합산업, 에너지신산업, 신소재, 바이오헬스케어, 고급소비재 등) 또는 건강웰빙, 편리안전, 감성, 친환경 등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융합 신제품서비스 분야(기존 산업, 농업, 문화콘텐츠, 서비스 등의 고부가가치 창출·고도화 등 포함)

 

(컨소시엄) 국내 대학(4년제)이 해당 특성화 분야 기업체 3개 이상과 공동 프로젝트, 고용연계 등과 관련된 컨소시엄(협력 MOU ) 구성 후 신청

 

* (’16) 참여기업 3개 이상 (’17) 참여기업 5개 이상 참여 확대 추진

 

(학과개설) 선정일반(전문) 대학원에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학과*’를 신설하거나 설치된 학과를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학과로 개편, 운영

 

* 학과명은 해당 특성화분야에 따라 자체 설정

 

(교수인력) 학과 소속의 전임교수 2인 이상을 포함한 총 5명 이상의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학과소속의 교수(산학협력중점교수 등) 인력 확보

 

 

교육인원 : 대학원별 매년 15명 이상 석사 신입생 선발, 교육 실시

 

중복제한 : 중복지원 방지를 위해 ‘WCU(World Class University) 사업등 인력양성 관련 정부지원을 받고 있는 대학의 학과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