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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테크노밸리]빅데이터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 공모 추진

하이거 2015. 10. 19. 20:15

빅데이터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 공모 추진

 

작성일 : 2015. 10. 19. 융합신산업과

 

 

빅데이터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 공모 추진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K-ICT 빅데이터 정책의 일환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빅데이터 기반 아이디어 사업화 및 국내 우수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의 브랜드화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데이터 처리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각되면서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자금, 인력, 데이터 활용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빅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한, 국내 중소 빅데이터 전문기업들도 외형상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나, 기업 규모,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은 아직 취약한 상황이다.

* 전체 데이터전문기업 중 매출액 10억원 미만 기업이 전체의 70%에 육박

창조경제 시대의 핵심적 미래성장동력인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창조경제 구현 및 경제혁신 3개년 계획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지원 사업은 빅데이터 활용 지원 우수 중소솔루션 공동브랜드화 전문기술 자문 등을 통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과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지원 할 계획이다.

먼저, 빅데이터 분석 수요는 있으나 비용 등 문제로 활용을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국내 빅데이터 상용솔루션을 보급하고, 컨설팅을 통해 30개 중소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솔루션 예시: 다음소프트(SNS 데이터분석), 디지털팩토리(생산품질관리), 마인즈랩(음성텍스트센서기반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비(기업상품브랜드 고객반응분석), Zoy Corporation(와이파이 기반 오프라인 방문객 분석), EC마이너(데이터 마이닝), 웨슬리퀘스트(생산효율화)

 

또한, 가상화 기술, 시각화 기술, 하둡 등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필수적인 기술을 가진 개별 빅데이터 솔루션 중소기업을 연계하여 솔루션 패키지화 및 브랜드화를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를 계획추진 중인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비즈니스화 할 수 있도록 전문가 기술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약 25여명의 전문가 풀을 구성하여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30여개 기업을 중심으로 집중 멘토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요가 있는 국내 중소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해당 솔루션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 된다, “자생적인 민간시장 확대를 위해서라도 중소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 공모 접수는 201510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최종 선정결과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ICT 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kbig.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붙임 1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 지원사업 개요

 

사업개요

 

o 빅데이터 분석 수요는 있으나 비용문제 등으로 애로가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빅데이터 우수 솔루션의 활용을 지원

<솔루션 매칭사업 개요도>

 

대상 중소기업

 

o 오프라인 기업, 인터넷 기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산업의 다양한 기업군의 중소기업 선정(30)

 

지원 내용

 

o 제품서비스 기획, 개발제조품질운영, 마케팅영업서비스 등 각 비즈니스 가치 사슬별로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솔루션 매칭 및 컨설팅 제공

* 소셜 마케팅 분석 다음소프트․㈜리비, 온라인 미디어분석 코난테크놀로지, 트렌드분석 마인즈랩, 스마트공장 FOM, 오프라인 분석 워크인사이트 등

* 첨부1 <중소기업 지원 솔루션 리스트> 참고

 

추진일정

 

 

솔루션

조사

솔루션

지정

 

기업

공모

설문조사

기업

선정

 

솔루션

매칭/분석

사후설문

결과종합

사례화

 

~9.30

 

10.19~25

 

10.27

 

10.27~12.10

 

~12.31

 

<첨부 1> 중소기업 지원 솔루션 리스트

‣ ㈜ 다음소프트

 

솔루션의 목적

SNS에서특정 이슈 및 아이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변화와 트렌드 정보 제공

마케팅 전략수립, 정책 변경 등 다양한 분야의 중요 의사결정을 위한 참고 데이터 제공

활용 데이터

SNS 데이터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등)

주요 분석 서비스

버즈량 분석 : 특정 이슈 및 아이템 관련 문서의 발생 건수를 시간별, 일별, 월별, 연도별로 분석하여 화제가 된 지점을 포착

연관어 분석 : 특정 이슈 및 아이템 관련 문서에서 사용된 단어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처리하여 통계적으로 분석

감성 분석 : 특정 이슈 및 아이템 관련 문서에서 연관어 분석과 비슷한 방식으로 감정과 관련된 단어의 사용 비중을 분석

빅마우스 분석 : 특정 이슈 및 아이템 관련 문서 중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의 작성 여부를 파악(ex. 트위터: 팔로워 수를 조회)

활용사례

방송사(KBS, MBC, SBS) 플랫폼

SNS에서 화제가 된 프로그램을 확인하기 위해 내부에서 지표 개발 (화제성지수)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반응 분석: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방송 전날/당일/다음날 반응 비교, 동시간대 프로그램과의 차이 비교, 급상승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 감지와 화제가 된 이슈 도출

방송트렌드 분석: 프로그램 구별 없이 방송 관련 문서 전체를대상으로 연관어, 감성 정보 등을 통계 분석하여 최근 방송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분석

 

 

‣ ㈜디지털팩토리 (FOM)

 

솔루션의 목적

기업의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시스템으로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통해 생산현장의 각종 정보를 분석하여 핵심지표 또는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핵심요인 제거를 위한 개선혁신 활동을 지원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 된 소프트웨어와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 KPI 지표 관리를 통한 생산관리 효율화

활용 데이터

4M기준의 생산정보, 비 가동/불량/부적합의 요인 및 수량

주요 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

생산관리 분석- 생산성, 비 가동, 불량요인 특성 분석  1) 생산관리 분석- 생산성, 비가동, 불량요인 특성 분석

품질관리 분석- 입출고 및 공정 검사불량률 관리

생산성 저해요인 추적 관리 : 생산성, 비 가동, 불량요인의 연계성 상세 분석

관리하고 있는 설비,제품,작업자의 capacity 및 표준정보 비교분석 및 개선

활용사례

열처리 전문기업

활용중인 기존 IT 솔루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제안

기존 IT 솔루션 활용의 문제점 분석개선을 통해 활용도향상 및 FOM시스템과 연계하여 15개 코드 기반의 생산현장 분석 수행

FOM시스템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숨겨진 저해요소와 부서 간 연관성 관리 및 개선활동 수행

 

 

‣ ㈜마인즈랩(i-Voc)

 

솔루션의 목적

음성, 텍스트, 센서데이터 등 비정형 고객의 소리를 State-of-the-art수준의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텍스트마이닝,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통해 처리하고 이를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정보 및 기업 내부의 정형 데이터와 교차 분석하여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정보 제공

고객 Segmentation, 고객이탈 방지, 리스크 관리, 신규고객 발굴, 신상품 개발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목적에 필요한 정보 제공

활용 데이터

콜센터 녹취 데이터, 상담 게시판, 고객 민원, 센서데이터 등 기업 내부 비정형 데이터

고객정보, 상품정보, 거래정보, 상담이력 등 기업 내부 정형 데이터

트위터, 블로그, 뉴스 등 기업 외부 소셜 빅데이터 등

주요 분석 서비스

음성인식: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기술을 활용한 높은 인식 정확도 제공

텍스트마이닝 : 고품질 개체명 인식, 내용기반 자동분류, 이슈 군집분석 등 고난이도 고품질 결과 제공

분석확장성 : 다양한 형태의 내외부 데이터 및 분석모델 적용을 지원하는 유연성 제공

활용사례

L 전자회사

콜센터로인입된 콜을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Virtual Assistant 서비스 제공 추진

최신 기계학습 기술을 통한 내용기반 콜 자동분류

콜 내용에 대한 자동 요약,분석, 시각화

상담사 콜 처리생산성(AHT감소) 향상, QA 생산성 향상, 인건비 감소, A/S 업무개선,

신제품 개발및공정 개선 활용 등

 

 

주식회사 리비(Media Lenz)

 

솔루션의 목적

온라인 빅데이터 기반의 기업 상품 및 브랜드에 대한 고객 반응 분석

실시간으로 변하는 온라인 상의 여론을 빠르게 파악하여 즉각 대응

활용 데이터

온라인상의 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SNS등 다양한 채널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

주요 분석 서비스

자연어 처리 : 자연어 형태소 사전을 구축하고 있으며 기계 학습을 통한 신조어 보유. 확률 기반 감성 분석, 조건부 기반 형태소 분석 기술을 통해 자연어 분석 수행

데이터 마이닝 : 유사 패턴 매칭을 통해 주요 정보를 군집화하여 추출. 주제어 추출, 연관 키워드, 서술어 추출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제

지표 기반 보고서 생성 : 브랜드 상태를 요약할 수 있는 각종 지표 기반의 보고서를 생성하여 인사이트를 제공. 보유한 데이터를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시각화된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

활용사례

국내 최대 가구 회사(A)

세계 최대 가구사인I사가 국내 가구 업계에 진출하면서 I사에 대한 관심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이에 대한 온라인 상태를 분석하고 A사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향후 방향 제시

 

 

 

‣ ㈜코난테크놀로지, Pulse-K

 

솔루션의 목적

온라인 미디어 상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온라인 미디어 분석서비스

숨어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이에 대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함

소셜 미디어 상에 잠재돼 있는 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숨어있는 맥()을 찾음

활용 데이터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온라인 뉴스, 블로그 등

주요 분석 서비스

감성 분석: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긍정/부정/중립적 평판 분석

실시간 분석: 온라인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관심사, 분위기를 실시간으로 감지

영향력 분석: 특정 키워드와 관련해 영향력 있는 인물 감지, 영향력 정도 산출

UX : 분석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각화 기능 강화  

활용사례

농심, 브랜드 및 제품 소비자 인식 분석

 펄스K를 활용해 농심 브랜드와 대표 제품인 신라면, 신라면 블랙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과 소비자들의 식문화 라이프 스타일의 마이크로 트렌드를 분석하여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Zoy Corporation(Walk Insight)

 

솔루션의 목적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객 통계정보와 기반으로 매출 원인 분석 및 영업관리 개선

이를 기반으로 한 퍼널 개선, 프로모션 효율화, 매장 Layout 변경 등 매장관리를 통한 매출 증대

활용 데이터

매장 내 설치한 Walk Insight의 센서가 추적하는 스마트폰의 Wi-Fi / 블루투스 신호

주요 분석 서비스

퍼널(Funnel)분석 : 매장 앞을 지나가는 통행객 수, 매장에 들어오는 고객 수, 매장 안에 일정시간 이상 머무는 고객 수 분석

(Zone)분석 : 매장 안에서 고객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과 머물지 않는 곳 등의 동선 분석

상권 분석 : 상권의 트렌드 분석 (요일/시간대 별 통행량, 통행량 중 매장 방문객 비율, 통행량 중 외국인 비율 등)

스태프 운영 최적화 : 매장 직원들의 행동 패턴 분석, 출퇴근 등의 근태관리

활용사례

글로벌 어패럴 회사

매장 앞 디스플레이에 따른 상품별 고객전환율 분석 : A상품의 경우에는 93% 노출 시 15%의 전환율, B상품의 경우 동일 노출량 대비 38%의 전환율 파악

고객전환율이 낮은 A상품보다 효율이 좋은 B상품으로 주력 디스플레이를 변경

고객전환율에 집중하여 수시로 제품을 교체한 결과 2년 동안 동일 점포 매출 30% 성장

 

 

붙임 2

 

우수 중소솔루션 공동브랜드화 지원 사업

 

사업 개요

 

o 창업자 및 중소벤처의 빅데이터 우수 기술들을 상호 연계 및 브랜드 제품화하여 국산 중소기업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의 시장 진출 지원

 

지원 내용

 

o (분야) 빅데이터 관련 솔루션 간 통합 패키징

 

o (총 예산) 1억원 (12개 과제)

 

지원 사항

지원 규모

솔루션 간 호환기능 개발, 인터페이스 패키징, 표준화 연계, 솔루션 다국어 지원, 매뉴얼 통합, 테스트 지원 등

 

* 상품예시) ‘가상화 + NoSQL’, ‘하둡 + 시각화

1억원

(1~2개 과제)

< 지원 분야 및 세부 내역() >

 

 

 

선정 방식

 

o 공모를 통하여 분야별 제안 된 과제중 시장수요 및 기술 우수성 등을 평가하여 지원과제 선정

- 56명의 전문가로 과제선정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서면평가 진행

평가항목 : 시장수요, 기술 우수성, 해외진출 가능성, 지원 시급성 및 타당성, 예산사용 적절성 등

 

 

 

추진 일정

 

o 접수 : 10.1910.25

 

o 결과발표 : 10.27(예정)

 

 

붙임 3

 

2015년 빅데이터 기술자문(멘토링) 지원 사업

 

 

사업 개요

o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비즈니스화 할 수 있도록 전문가 기술 멘토링 제공

 

추진 내용

o (대상)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계획추진 중인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

 

o (분야) 서비스 기획, 인프라 구축, 분석 기술 분야 등

 

o (진행 절차) 25여명의 전문가 풀을 구성하여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신청과제 중심으로 멘토링 수행

 

지원 계획

 

o (접수) K-ICT 빅데이터센터(www.kbig.kr)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서 접수

 

o (심사) 선정위원들이 사업화 가능성 등 평가하여 약 20~30개 과제 선정

* 심사항목 : 사업화 의지/가능성/현실성, 독창성, 시장수요, 자문 지원 시급성 등 평가

 

o (전담 멘토링) 전담멘토를 지정하고 협력이 필요한 분야의 멘토가 참여하도록 구성하여 현장방문 및 온라인 멘토링 진행

 

o (결과 통보) 멘토링 결과는 보고서로 작성하여 해당기관에 전달하고 멘토링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o (사례집 제작배포) 멘토링 과제 중 창업 및 사업화로 이어진 우수 사례들을 사례집으로 제작하여 배포

 

< 기술자문 서비스 제공 절차 >

 

 

 

추진 일정

o 접수(10.1925), 과제 선정 및 자문(10.27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