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중이온사업단, 국내 산업체 대상 제1회 사업설명회 개최- 10일 대전 ICC호텔, 중이온가속기 장치 개발관련 구매상담도
보도일2016-02-29 17:23
해당안내 링크주소
IBS 중이온사업단, 국내 산업체 대상 제1회 사업설명회 개최
- 10일 대전 ICC호텔, 중이온가속기 장치 개발관련 구매상담도 -
※ 행사개요
- 일시/장소 : ’16.3.10(목) 13:00∼19:30 / ICC호텔 (대전 유성구)
- 주요행사 : 사업현황 및 구매계획 설명, 구매상담 및 기술교류 등
- 참 석 자 : 약 200여명 (우수 전문기업 및 중ㆍ소기업 관계자 등)
□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김두철)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단장, 정순찬)은 3월 10일(목) 대전 ICC호텔에서 제1회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 기술ㆍ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 과학벨트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구축을 위해 금년부터 ’21년 완공까지 6년간 연차별로 약 2천여억원 규모의 대량 구매ㆍ발주가 예정되어 있어, 국내 산업체의 참여는 국내 기술력 제고와 더불어 경제적으로도 적지 않은 파생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o 특히, 중이온가속기에는 가속관 내부를 우주공간보다 낮은 온도(2K, 섭씨 영하 271도)로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핵심 원천기술(초전도, 극저온, 고진공)과 최첨단 공학기술(측정, 제어 등)이 필요하다.
□ 이러한 배경에서, 사업단은 국내 산업체 참여확대를 통해 국산화율과 국내 기술력 제고를 도모하고 국내 가속기 연관 산업의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행사를 산업체와의 첫 번째 정기적 정보교류의 장으로서 마련하였다.
o 설명회에서는 △핵심장치 및 부품의 구매/조달 계획 △구매/조달절차 △연구소 기업제도 △신동ㆍ둔곡지구 기업유치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구매상담 및 기술교류회가 있을 예정이다.
o 사업단은 앞으로도 매년 이 같은 행사를 개최, 국내 연관 산업계와 지속적인 상호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정순찬 사업단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우수 전문기업과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장치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기업들이 연 5천억달러 규모*의 세계 가속기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美가속기연구센터(IARC) 추정
□ 참가비는 무료이며,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신청 및 문의는 사업단(042-878-8879)으로 하면 된다.
* 붙임 : 제1회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 기술ㆍ사업설명회 개최계획 1부
* 첨부 : 한국형 중이온 가속기 ‘라온’ 로고 및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