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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일본 수출길이 열린다- KOTRA, 한국 유망 패션뷰티 日진출 패키지 사업 추진

하이거 2016. 12. 9. 11:30

한국 패션, 일본 수출길이 열린다- KOTRA, 한국 유망 패션뷰티 진출 패키지 사업 추진

 

작성일 2016-12-09 10:53:00

 













 

 


한국 패션, 일본 수출길이 열린다
- KOTRA, 한국 유망 패션뷰티 日진출 패키지 사업 추진 -
- 6개월간 패션뷰티 中企 78개사 집중 지원...수출 성과로 이어져 -

KOTRA(사장 김재홍)는 국내 패션뷰티 기업의 일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9월부터 6개월간 일본 오사카에서 ‘한국 패션뷰티 패키지 사업(K-Fashion Creative in Osaka)’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KOTRA 오사카무역관은 우리 패션 홍보․판매․수출로 이어지는 시장직결형 사업을 구상, 지난 2013년부터 추진 중인데 특히 이번에는 유관기관의 전문성을 살려 우리기업이 일본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서울디자인재단, 한국패션협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관광공사 등과 협업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관서컬렉션 패션쇼, 수출상담회, TV 판촉전, 인터넷 쇼핑몰 입점 사업 등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수출확대 플랫폼으로 구성됐다. 

지난 9월 18일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개최된 관서컬렉션 한국 소비재 패션쇼(K-Fashion Runway)를 시작으로, 11월 29일은 패션전문 국내기업 40개사가 방일해 오사카 시내전시장(OMM)에서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12월 4일에는 지상파 TV 판촉전 방송, 12월 부터 3개월간 日 최고의 인터넷 쇼핑몰인 라쿠텐 입점사업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수출상담회와 라쿠텐 입점사업 실적을 중간 집계한 결과, 수출상담회를 통해 360여만 달러(39억원)의 상담이 이루어져 약 37만 달러(4억천만원)의 계약추진 실적을 달성했다. 인터넷 쇼핑몰 입점사업은 화장품 업체 등 25개사가 9만불(1억원) 수출을 거뒀다. 이 사업이 종료되는 내년 2월까지 수출액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TV 판촉전에서는 12월 4일 방송된 1차 판매에서 2만 3천불(2,500만원)의 수출 실적을 거두었고 2차, 3차 판촉 방송이 예정되어 있어 수출액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판촉전을 진행한 TV 가나가와 야마다 부장은 “한일 협력분위기가 확산되고 엔고로 환율도 개선되어 일본 소비자들의 한국 소비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한국상품을 TV로 판매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특히, TV 판촉전과 인터넷 쇼핑몰 입점 사업은 일반소비자 안방시장을 먼저 공략, 소비자 반응을 분석해 이를 토대로 대리점 발굴사업으로 발전되는 새로운 수출 촉진 사업이다. 단기간에 판로를 개척하고 미래의 수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데 최적화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광호 KOTRA 오사카무역관 관장은 “한국 패션뷰티는 부품소재 위주의 對 일본 수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분야”라고 지적하면서 “우리기업의 일본시장 진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6개월 동안 준비한 것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융합 마케팅이 지속적인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사화사업 등을 연계해 참가기업을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에는 한국 패션뷰티기업 120여개사가 신청했는데 전문 바이어, TV 방송국 관계자, 라쿠텐 MD 그룹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서류심사와 방한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기업을 선정했다. 심사에 참여한 바이어 다키다 에이큐브社 부장은, “상담회 40개사, TV 판촉전 8개사, 인터넷 쇼핑몰 입점 25개사, 한국 소비재 패션쇼 5개사 등 총 78개사를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한국 패션은 세련되고 일본 시장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선정된 만큼 일반 소비자는 물론 잠재 바이어 들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첨부 : 1. 사업계획(안)
       2. 관련사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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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캡션>

사진01~03 KOTRA(사장 김재홍)는 금년 9월부터 6개월 동안 일본 오사카에서 ‘한국 패션뷰티 패키지 사업(K-Fashion Creative in Osaka)’을 추진했다. K-Fashion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한국기업과 현지 바이어들이 1:1 수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K-Fashion Creative in Osaka 추진계획(안)

오사카무역관,‘16. 11.10

◈ K-Fashion Creative in Osaka는 2013년 최초 개최 이래 금년 4회째
   - (2013년) 수출상담회: 韓 22·日 185개 / 백화점 특판: 10개 / 디자이너 취업상담: 12명
    - (2014년) 수출상담회: 韓 24·日 206개 / 관서TV 판촉전: 8개사(판매 5, 홍보 3개사)
    - (2015년) 수출상담회: 韓 23·日 388개 * 15년은 한국우수상품전 전시회와 병행 추진
              관서TV 판촉전: 40개사(판매 15개사, 홍보 9개사, 인터넷판매 16개사)

◈ 2016년에는 패션쇼+수출상담회+TV판촉전+온라인쇼핑몰의 패키지형 사업 추진
    ⇒ 사후관리의 시장직결형 사업 추진


1. 추진 필요성

 □ 우리 무역관 관할지역은 인구 3,233만명*에 이르는 거대 소비시장이나, 現 지원사업은 산업재 중심으로 소비재 분야 마케팅 지원 부족
    * 오사카부 886만명, 효고현 558만명, 교토부 263만명 등 관할 15개현 합계 3,233만명

 □ 한일 협력 분위기 확산으로, 한국 소비재에 대한 관심 고조 
   ㅇ 한일 정상회담 이후 新협력 분위기 활용, 대일 수출 轉機 마련 필요
   ㅇ NHK 한국드라마 방영 재개(’16.4.), 한일 문화관광교류 페스티벌 개최(‘16.2.) 등
    ㅇ 라쿠텐(온라인 No.2), 코난(315개 홈센터 운영), YAMAZEN(매출 40억 달러) 등 日 대형 유통망 및 전문 바이어, 한국 소비재 구매에 큰 관심
   ㅇ 특히, ‘TV 가나가와 및 SUN TV’는 한국 소비재 구매에 큰 관심
 
 □ 최근, 일본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홈쇼핑, 백화점, 대형유통점 등을 중심으로 소비재 분야 내수 활성화 분위기
   ㅇ 일본 통판일보(‘14.7)에 따르면 2013년 日 통신판매 시장규모는 5조 6,100억엔 규모로 전년대비 9.0% 증가. 특히, TV쇼핑 시장의 매출액 성장세가 두드러짐
   ㅇ ‘14년 1/4분기 대형소매점 판매액은 日 전국이 전기 대비 6.9%, 관서 8.0% 증가세. 긴기산업경제국에 따르면 동기간 백화점 12.6%, 슈퍼 4.9% 증가

 □ 조기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소비재 분야 신규 수출기업화 활동 강화
   ㅇ 소비재 신사업 추진→조기 수출성과 달성→참가기업 중 유망기업을 지사화 기업으로 유치하여 산업재+소비재 분야의 균형있는 마케팅 실시
    
현 지사화 업체구성
향후 지사화 업체 구성(목표)
산업재(78%)
소비재(22%)
합계
산업재(70%)
소비재(30%)
합계
70
20
90
63
27
90


 □ 수출상담회와 연계하여 패션쇼 협찬 + TV판촉전 +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동시 실시
   - 先 안방시장 공략(B2C), 그 반응을 분석하여 後 판매대리점 발굴(B2B) 전개
    - 선정기업이 수출상담회·TV판촉전·온라인 쇼핑몰 등에 집중 참여하여 성과 제고

2 사업 개요

가. 사업개요

□ 사업주관 : KOTRA, 서울디자인재단, 한국패션협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 주요내용
  o 사업명 : 2016년 K-Fashion Creative in Osaka 수출상담회
  o 컨셉 : Fashion·Shoes 등 韓 프리미엄 소비재 상품 일본진출 플랫폼 구축
    * B2B+B2C를 결합한 소비재 상품의 새로운 무역 플랫폼을 구축, 미래의 수출 먹거리 지속적 창출
  o 사업일자 및 장소
    · 관서콜렉션(패션쇼) ‘K-Fashion Runway’ : 2016. 9.18(일), 교세라 돔(오사카)
    · 수출 상담회 : 2016.11.29(화) / OMM전시장(오사카시내소재)
    · TV 판촉전 : 2016.12.4(일) 방송 / TV 가나가와 및 SUN TV
    · 온라인쇼핑몰 입점 : 2016. 12월부터 3개월간 라쿠텐시장에 입점


구분
참가기업
모집
서류심사
관서컬렉션
K-Fashion Runway
수출상담회
TV판촉전/
인터넷 쇼핑몰 입점
한국기업수
112개사
78개사
5개사
40개사
33
비고
9.19(금) 한
9.23(금) 한
9.18(일)
11.29(화)
16.12-17-02
<지원 대상업체 선정 및 프로세스>
    

 * 관서컬렉션 K-Fashion Runway 협찬업체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선정

□ 추진방법

ㅇ 韓 패션 관련기관(단체)과의 공동주관 사업으로 추진

협업부서
K-Fashion Runway협찬
수출상담회
TV판촉전
서울디자인재단
협찬기업 모집
공동주관, 예산투입

한국패션협회
협찬기업 모집
공동주관, 예산투입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협찬기업 모집
공동주관, 예산투입

관광공사
사업주관, 예산투입


기획팀

사업승인
사업승인
유통전자상거래팀
사업승인, 사업주관
사업승인, 사업주관

수출첫걸음지원팀


사업승인, 사업주관
일본지역본부

본부승인
본부승인
오사카무역관
사업지원(모델의상 협찬)
실행계획, 사업추진
실행계획, 사업추진
 
ㅇ 패션쇼 + 수출상담회 + TV판촉전 + 온라인 쇼핑몰 입점
    ⇒ 사후관리로 이어지는 시장직결형 사업 추진

나. 사업 세부내용

① 日 최대 패션쇼(관서컬렉션)에 K-Fashion 런웨이 협찬

 □ 관서컬렉션 개요

  ㅇ 일시 및 장소 : 2016. 9.18(일). 14:30∼21:00, 교세라 돔(오사카)
  ㅇ 주요내용
    - 오사카 지역 17개 브랜드 패션쇼
    - 소프트뱅크, 립톤 등 21개 스폰서 기업 스페셜 패션쇼
    - 초신성, May J 등 J-Pop 아티스트 6개 팀 공연
    - 전시회 : 40개 전시부스(30개 기업) 
  ㅇ 참관객 : 총 36,000명(참관객)

 □ 관서컬렉션 K-Fashion 런웨이 협찬

  ㅇ 일시 및 장소 2016. 9.18(일) 14:30∼21:00 중 7분, 교세라 돔(오사카)
  ㅇ 주요내용
     - K-Fashion 쇼 Run away 워킹 모델 12명 의상 협찬
  ㅇ 협찬기업 : 5개사 (디자인재단·패션협회·창조경제센터 선정)


 
② K-Fashion 수출상담회 (유통전자상거래팀)

 □ 수출상담회 개요

  ㅇ 일시 및 장소 : 2016.11.29(화) 10:00∼17:00, OMM전시장(www.omm.co.jp)
             *OMM전시장 : 오사카 중심가 위치한 전시장으로, 패션악세서리 위주의 전시가 주로 개최되는 전시장
  ㅇ 규  모 : 총 160개사
    - 한국측 : 40개(의류, 액세서리, 가방류, 신발 등)
    - 일본측 : 120개사(의류 유통업체, 전문 바이어, 편집샵, 백화점 등)
  ㅇ 상담기회 : 참가기업 당 5건 이상의 상담 실시
  ㅇ 주요내용
    - 韓 프리미엄 패션 중소기업-日 패션 유통기업 간 수출 상담
    - 현지 프리미엄 패션몰 견학 등

 □ 주요일정

일 자
시 간
주요일정
비 고
11.28
(월)
오 전
입 국 및 이동(관서공항->전시장)
항공명 : 추후 결정
이동(임차버스)
13:00-14:00
중 식
도시락 제공
14:00-15:00
사전 간담회
전시장 F홀
15:00-17:00
전시부스 디스플레이
전시장 A홀
11.29
(화)
08:00-09:00
전시장 도착
 개별이동
09:00-10:00
상담 준비 및 통역 교육
 전시장 A홀
10:00-12:00
1:1 비즈니스 상담회(오전)
12:00-13:00
중 식
 전시장 F홀
13:00-17:30
1:1 비즈니스 상담회(오후)
 전시장 A홀
17:30-18:00
상담장 사후 정리
18:00-20:00
사후간담회(만찬)
 추후통보
11.30
(수)
07:00-09:00
조 식
 개별 숙박호텔
-
개별 상담 및 산업시찰
 통역원 동행
오후
출국(관서공항 → 서울/부산)
 항공편: 추후 결정

 

□ 바이어 유치 및 매칭상담 추진계획  

  ㅇ 상담 바이어 유치계획 : 120개사 (목표)
    - Gunze, Kurabo, Shikibo, Omikenshi, Shigai, The Japan Wool, Toabo, Suminoe, Yamaki, Dessenti, King, Yamato, Lapine 등 섬유·패션 전문기업
     - 긴테츠, 다이마루, 마쓰자카야, 미쓰꼬시, 이세탄, 다카시마야 등 대형백화점

  ㅇ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해 현지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오사카 무역관의 주요 바이어를 적극 유치하여 협력사업 기회 확대

 □ 상담부스 레이아웃 및 이미지

 


□ 부대행사

  ㅇ 행사명 : 현지의 패션몰 견학
  ㅇ 일자 및 장소 : 2016.11.30(수) 10:00-12:00
  ㅇ 참가자 : 사절단 전원
  ㅇ 견학대상 : LUCUA
     - LUCUA : 10:00∼12:00

LUCUA
현장 이미지
· 시설명: 루쿠아(LUCUA)
· 위 치: JR 오사카, 각 지하철 및 사철(私鐵) 우메다역 직결
· 시설개요: 패션관련 의복, 잡화 및 화장품 전문 패션상가
· 규  모: 199개 점포, 지하 1층~지하 10층
· 트렌드: 영 캐주얼 및 30대까지의 여성복 전문
· 층별 안내: 1층(여성복 2점포, 패션잡화 10)            2층(여성복 11점포, 패션잡화 2)
            3층(여성 및 유니섹스 9점포, 패션잡화7)
            4층(여성 및 유니섹스 18점포, 일부점포개장중)
             5층(여성 및 유니섹스 14점포, 패션잡화5)
             6층(여성 걸리캐주얼 19점포, 패션잡화5)
             7층(남성 및 유니섹스 13점포, 패션잡화9)
             8층(패션잡화 및 화장품 17점포)
· 영업시간: 10:00~21:00(식당가 11:00~23:00)
· 홈페이지: http://www.lucua.jp



③ 日 TV판촉전 / 인터넷 쇼핑몰 입점 (수출첫걸음지원팀)

□ 개요

  ㅇ 개요 : 한국의 프리미엄 Fashion & Beauty상품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사례 육성을 위해 日 TV판촉전 및 인터넷 쇼핑몰 입점 지원
  ㅇ 일자 : TV판촉전-12월4일(일), 온라인 쇼핑몰 입점 -12월부터 3개월
  ㅇ 대상 : TV판촉전– 1시간 , 8개사(판매 7개사 홍보 1개사  / TV카나가와+SUN-TV
              온라인 쇼핑몰 입점-25개사 / 라쿠텐 쇼핑몰
 
※ TV판촉전 특별방송(예시)
 - 방송세대수 : 총1,600만 세대 / 타깃 고객층 : 30대 이상의 여성
 - 타깃상품 : 패션, 화장품, 악세서리
 - 판매가격대 : 5,000엔∼30,000엔(Fashion계 상품중 잘 팔리는 상품 가격대)
 - 매출액 : 1천만엔(1시간 쇼핑 특별방송시 기대되는 판매금액)


  ㅇ 참가업체 : 33개사  * 韓 Fashion 전문기업
    - TV판촉전 : 8개사 
    -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 25개사(라쿠텐)
 
※ 참고자료 : TV쇼핑 참가업체 선정 및 방송제작 프로세스
 - 09.30 : 판촉방송 대상 방송사에 TV판촉전 참가 희망업체 리스트 전달(서류심사)
 - 09.30 : 서류심사 통과 업체 MD 측에서 방한심사(TV 판촉전 적격업체 선정)
 - 10.17-21 : 대상기업 확정, 방송 촬영 준비
 - 11월 : TV 쇼핑 방송 선정업체 대상 상품 방한촬영


  ㅇ 사후지원 계획
    - 참가기업을 지사화 업체로 유치하여 신규 수출기업으로 육성
    - 상품 홍보→판매→후속지원 전반에 걸쳐 지사화·물류 담당직원 지원

□ 추진방안

 ㅇ 기본방향 : 수출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판촉활동 중심의 TV판촉전
 ㅇ 대행사 활용 : 물류, 수출입통관, 판매대행 전문업체 활용
    - TV쇼핑 특별방송은 방송시간에 상품이 실시간으로 판매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물류, 통관 및 벤딩업무(주문, 판매, 납품, 반품 등) 대행 전문업체 활용 계획
 ㅇ TV쇼핑 상품선정 및 방송 프로세스   

프로세스
세부 내용
비고
기획,
예산확보
 · 기본계획 협의
 · 사업계획 확정
 · 실해예산 확보

상품선정
 · 상품기획서·샘플 제출: 기업, 상품 등 세부정보
 · 상품 심사 및 선정: 서류심사 및 방한심사 실시
 · 관서TV, MD, 방송 디렉터, 모더레이터와 방송협의
 · 韓 참가기업 - 日 벤더 간 TV쇼핑 상품 유통판매 계약 체결

상품판매
 · 상품판매를 위한 적정 상품 확보 및 포장
 · TV쇼핑 방송 및 상품 실시간 판매
 · 수시 주문 및 수시 판매
 · 적정재고 판매 완료후 추가 주문시 한국에서 제작, 납품 

사후처리
 · 주문고객 대상 상품 배송
 · 상품 교환요구에 대한 대응
 · 클레임 및 반품 요구 대응
 · 수익금 정산 처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