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해커톤 방식의 실전 수업설계 캠프(SW Edu-thon) 개최

하이거 2020. 12. 22. 13:56

해커톤 방식의 실전 수업설계 캠프(SW Edu-thon) 개최

 

부서 소프트웨어정책과

 


예비교사의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실무역량 쑥쑥!
- 해커톤 방식의 실전 수업설계 캠프(SW Edu-thon) 개최(’20.4~’20.12)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최기영)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예비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2020년 4월 16일부터 12월 23일까지 ‘제5회 SW 에듀톤(Edu-thon)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예비교원이 참여하는 SW에듀톤 대회는「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에 따라 실시되는 초·중·고등학교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에 대비하기 위해 201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5회째 개최되었다.

* (초) 5~6학년 실과 17시간(필수), (중) 1~3학년 정보 34시간(필수), (고) 1~3학년 정보·정보과학·인공지능기초 34~136시간(선택)

□ 이번 대회에는 컴퓨터 교육을 전공하는 교대(12개), 사범대(5개)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469개 팀(2인 1조)이 지원하였으며, 8개월 간의 예선·부트 캠프 및 결선대회를 거쳐 우수 예비교사 7팀(14명)이 선정*되었다.

* (평가기준) 수업내용의 SW교육 목표 실현여부, 창의성, 학생들의 참여 유도, 수업 전후의 예비교사·학생들의 인식변화 등

ㅇ 예선캠프(’20.5~’20.7)에서는 17개의 교대·사범대가 자체교육 후 팀별 수업지도안 심사 및 우수팀(17개팀)을 선정하였다.

ㅇ 부트캠프(’20.8~’20.9)는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을 갖춘 현직 교원이 멘토로 참여하여 예비교원의 수업지도안을 멘토링하고, 멘토교사의 학교에서 모의 수업을 시연하는 절차로 진행되었다.

ㅇ 결선대회(’20.10~’20.12)에서는 부트캠프의 수업실습결과 및 온라인 수업시연(2020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연계 방영)에 대해 2차례의 평가를 실시하였고, 우수교육사례로 총 7팀이 선정되었다.

구 분 소속 대학 및 순위
교대 (1등)광주교육대, (2등)대구교육대, (3등)서울교육대, (4등)제주교육대
사범대 (1등)안동대, (2등)성균관대, (3등)제주사범대

□ 교대·사범대 각 1등(2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상금 200만원을, 나머지 5팀에게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및 상금 100만원을 수여하였다.

ㅇ 광주교육대 김나연, 박정연 예비교사(학생)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수업주제로 시연하였으며, 스토리텔링을 통한 학습자 흥미 유발 및 수업 진행방식이 탁월함을 인정받아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ㅇ 안동대 경수정, 김지연 예비교사(학생)는 ‘코로나 시대 이후 슬기로운 언택트 생활’을 수업 주제로 시연하였으며, 구체적 시청각 자료와 조별과제를 통한 학습자 참여 유도 측면에서 탁월함을 인정받아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게 될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하면서,

ㅇ “앞으로도 예비교원들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적 교수 학습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1 에듀톤 대회 결선 결과

< 교대(초등) >
순위 부문 소속대학 학생명 수업 주제
(팀명)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광주교육대학교 김나연, 박정연 올바른 마스크 착용으로 코로나19 예방해요!
(코로롱)
평가위원 주요 의견
최근 이슈와 관련 된 수업 주제를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일으키고,
학습자의 참여를 통해 AI 모델 훈련에 필요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수업 진행 방식이 탁월함
2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대구교육대학교 김다영, 이도경 인공지능, 분리수거를 도와줘!
(알컴달컴)
평가위원 주요 의견
수업 도입부에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집중도를 높이고,
학습자들 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구를 활용한 수업 구성 방식이 우수함
3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서울교육대학교 설수진, 나지윤 부릉부릉~ 우리 마을 자율주행 버스!
(혜윰)
평가위원 주요 의견
소그룹 활동을 수업 내용에 맞는 교구와 학습지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 방법이 우수함
4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이해인, 이희원 바이러스를 피해라!
(LHsoft) 손씻기 타이머 만들기
평가위원 주요 의견
수업 목표를 학습자가 평소 관심이 있는 주제로 구성하여 학습 동기 유발 및 집중도를
높일 수 있게 하고, 차시별 주제가 연계성이 높게 구성된 점이 우수함

< 사범대(중등) >
순위 부문 소속대학 학생명 수업 주제
(팀명)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안동대학교 경수정, 김지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슬기로운 언택트 생활
(컴퓨터피아)
평가위원 주요 의견
수업 주제에 맞는 구체적인 시청각 자료를 학습자에게 제시하여 수업동기를 유발하고,
교사가 제시한 조별과제를 학습자 간 모둠별 협동학습으로 완성하도록 유도 한 점이 우수함
2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성균관대학교 김희진, 박서영 식물과 더불어 살기 좋은 행성을 만드는 머신러닝 프로젝트
(햄트리)
평가위원 주요 의견
학습자를 수업에 집중시키고 수업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자료들을 잘 활용했고,
학습자가 알고리즘과 머신러닝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전략을 제시하도록 유도 한 점이 우수함
3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김가영, 차소민 머신러닝, 분리수거로 배워보자!
(비오티)
평가위원 주요 의견
수업 주제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좋고,
수업의 토대가 되는 AI 머신러닝 개념학습을 위해 단계별 학습 전략을 제시한 점이 우수함
참고2 에듀톤 대회 결선 현장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