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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 수상-행안부 소통협력공간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수상

하이거 2021. 8. 22. 12:27

행안부,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 수상-행안부 소통협력공간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수상

등록일 : 2021.08.22. 작성자 : 지역사회혁신정책과

 

 

행안부,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 수상

- 행안부 소통협력공간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수상 -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의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COMMONZ FIELD)’가「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는 1955년에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한다.

 ○ 매년 한 차례씩 △제품 디자인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컨셉 등 3개 부문에서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독일 iF, 미국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은 행정안전부에서 2018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지역 유휴공간을 탈바꿈하여 일반주민, 민·관·산·학 등 다양한 분야가 함께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주민참여 지역사회혁신 거점공간이다.

 ○ 그동안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된 강원 춘천․전북 전주는 새단장을 마치고 2019년 정식 개소를 했다. 대전·충남·울산은 개소를 준비하며 주민참여 리빙랩 프로젝트 등 관련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제주는 올해 11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 소통협력공간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는 지역활력의 주요개념인 ‘커먼즈(Commons:공유자원·공동체·규범 간 역동적 상호작용. ex. 두레, 공동어장, 위키피디아 등)’와 현장·일대를 뜻하는 ‘필드’를 결합한 표현이다.

 ○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일상 속 대화나 담론이 막힘없이 공유되는 곳이 필드, 즉 소통협력공간이다.

 ○ 커먼즈필드 브랜드마크는 누구의 이야기도 담을 수 있도록 대화의 말풍선을 모티브로 디자인했고, 누구나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풍선처럼 일상 속 담론이 창의적인 해결책으로 발전하는 것을 상징하여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 한편, 본상 수상작은 레드닷 인증마크 사용권 부여,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독일 소재) 및 누리집 온라인 전시, 디자인 국제연감 수록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브랜드 디자인의 창의성과 우수성이 알려지는 계기가 된다.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행정안전부는 주민들이 서로 소통을 통해 지역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라며, “국제상 수상을 계기로 주민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늘어나는 지역수요에 발맞추어 소통협력공간 커먼즈필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1

 

「소통협력공간 커먼즈필드」사진 자료

 

 

 

누구나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토대로서 소통협력공간 커먼즈필드의 모습을 상징

 

말풍선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소통협력공간을 표현

 

열려있는 이야기와 발전하는 아이디어를 의미

 

 

 

 

 

 

 

 

 

 

 

붙임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국내 주요 수상작(본상 Winner)

 

 

※ 출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누리집 https://www.red-dot.org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Brands&Communication Design)

 

 

 

HYBE / 방탄소년단BTS

(LOVE YOURSELF 앨범 패키지)

삼성전자

(Infinity Tower Contents)

현대카드

(Exhibition Design, RE:ECM)

 

 

 

현대자동차그룹

(GENESIS Infotainment)

CJ제일제당

(Bibigo Kimchi Pot)

롯데면세점

(Corporate Publishing)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30년 특별전)

넥슨컴퓨터박물관

(온라인게임 25주년 기획전)

경기도 화성시

(에코박물관)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LG전자

(Touch LCD TV, 27ART10)

기아자동차

(Passenger Car, Sorento)

카이스트KAIST

(코로나19 ‘이동형 음압병동’)

 

 

붙임3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 및 운영」사업 개요

 

 

□ 사업 개요

 

 ○ (목적) 주민의 일상 속 지역문제해결 참여 문턱을 낮추는 소통협력공간 조성 및 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력 제고 기반 마련*

     *국정과제 -3「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사회혁신 기반 강화 및 생태계 조성

     

주민참여 지역

문제해결 지원

 

   

일상 속 새로운 의제·주체 발굴

 → 

지역문제해결 생활실험·검증 ?

 

?

교육, 설명회, 공유회 등 저변확대

 ← 

공유·확산(정책화/사업화/캠페인화)

 

 

 

 

 

소통협력공간

 

문턱 없는 맞이공간

함께 쓰는 공유공간

입주 하는 독립공간

 

 

 ○ (사업규모) ’18년도부터 지자체 공모를 통한 사업지 6개소* 선정 

     * (’18년) ①강원 춘천, ②전북 전주 (’19년) ③대전, ④제주 (’20년) ⑤충남 (’21년) ⑥울산

 

 ○ (예산) 선정 지자체 국비 연 20억 ※보조율 50%, 기본 3년+차등지원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지방비 매칭 50%

설계․리모델링 등

(토지/건물 현물 별도)

 

 

 

 

 

국비보조율 50%

 

자치단체 경상보조

사업비․운영비 등

지역밀착형 사업추진

 

 

□ 주요 내용

 

 ○ 지역혁신 거점공간 조성 : 주민참여 공간기획 및 리모델링‧개소

 

 ○ 주민 주도 문제해결 혁신활동 지원 : 공간 기반 혁신활동 지원(입주, 다목적공간 대관 등), 지역밀착 생활실험 지원(리빙랩 등), 저변확대(홍보, 컨퍼런스 등) 및 거버넌스, 사례연구 및 아카이브

 

    

□ 사업추진 지자체 개요

 

 ○ 지자체 공모를 통한 전국 소통협력공간 6개소 선정 및 운영

 

 

지자체

강원도 춘천시(’19.11.개소)

전라북도 전주시(’19.10.개소)

개  요

舊 강원지방조달청에 인근 대학교(52천여명, 춘천시 인구 18.6%)와 협업을 통해 주민 주도《청년․지역문제 해결 거점》으로 운영

원도심(전주시청 뒤편) 내 50여년 된 성매매 업소 집결지 ‘선미촌’의 문제 해결을 통한 《인권․지역혁신 상징 거점》으로 운영

조성지

舊 강원지방조달청(’78.) → 춘천도시공사(’99.)

①선미촌 舊 거점건물

②원도심 유휴상가

 

사진

 

 

 

지자체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전광역시

개  요

원도심 내 이주민, 선주민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제주형 공유공간》으로 조성 중

청년․과학연구단지․마을공동체 등 분야를 연결하는《대전형 네트워크공간》조성 중

조성지

舊 산업은행 → 舊 미래에셋대우 제주사옥

*공항 10분 거리, 탐라시대부터 제주의 원도심

舊 도의회(일부) 및 부속건물

*’32.준공 → 임시중앙청 → 미군정청 → 도청

 

사진

 

 

지자체

충청남도 천안시

울산광역시

개  요

천안IC 인근 사통팔달 교통요지에 지역대학․청년․지역혁신․업사이클링 등《충남형 디지털 지역사회혁신의 메카》로 조성 중

읍성, 최초 신작로 등 한때 원도심을 상징했던 성남동 내 청소년․청년, 문화․산업 등《울산 지역사회혁신 허브》로 조성 중

조성지

舊 중부농축산물류센터(일부)

*’99.개장 → ’11.청산 → 충남개발공사 위탁

舊 울산중부소방서(일부)

*’68.준공 → ’14 중부소방서 이전 → 유휴공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