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8.5% 증가- 2016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17-01-31
2016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8.5%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4.5%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8.1% 증가
- 백화점과 대형마트 비중 축소, 편의점과 온라인 비중 증가
<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증가율(%) 추세 >
< 2015년 및 2016년 업태별 매출구성비(%)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社)
∙백화점(3社)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社)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社) : 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SSM(4社)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社)
∙오픈마켓(3社)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소셜커머스(3社) : 쿠팡, 티몬, 위메프
∙종합쇼핑몰(7社) :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Ⅰ
2016년 매출동향(연간)
1. 전체 매출 동향
□ 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2015년 대비 8.5% 증가한 가운데, 오프라인(4.5%)에 비해 온라인(18.1%)이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
ㅇ 오프라인 매출은 경제성장 부진에 따른 내수 침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의 성장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의 영향으로 최근 3년 중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연도별 오프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율>
구 분 (’16년 비중)
2014
2015
2016
대형마트
(23.8%)
△3.4%
△2.1%
△1.4%
백화점
(22.9%)
△0.7%
△1.2%
3.3%
편의점
(16.5%)
8.3%
26.5%
18.1%
SSM
(4.4%)
△3.3%
△1.3%
△0.8%
오프라인
전 체
1.9%
3.5%
4.5%
ㅇ 온라인 매출은 온라인과 모바일 중심으로 소비행태가 변화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오픈마켓 중심으로 매년 두 자리 이상의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유통업체 전체의 성장을 견인
< 연도별 온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율>
구 분 (’16년 비중)
2014
2015
2016
오픈마켓
(20.5%)
7.7%
7.4%
21.5%
소셜커머스
(8.2%)
72.9%
46.6%
13.5%
종합유통몰
(3.7%)
12.9%
11.2%
10.9%
온라인
전 체
17.7%
16.0%
18.1%
□ 유통 업태별 비중은 대형마트, 백화점 및 SSM의 비중이 감소하는 가운데, 1인 가구 수 증가 및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유통몰) 비중이 확대
< 연도별 유통업체 매출 비중>
구 분
2014
2015
2016
대 형 마 트
27.8%
26.3%
23.8%
백 화 점
25.2%
23.1%
22.9%
편 의 점
13.4%
15.6%
16.5%
S S M
5.2%
4.8%
4.4%
오 픈 마 켓
18.9%
18.7%
20.5%
소 셜 커 머 스
5.9%
8.0%
8.2%
종 합 유 통 몰
3.6%
3.7%
3.7%
합 계
100.0%
100.0%
100.0%
□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정책의 영향을 받은 가전/문화, 유명브랜드제품 등의 비중이 소폭 증가하고 패션과 식품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은 다소 감소
< 2015년 및 2016년 상품군별 매출구성비(%)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15년 대비 편의점(18.2%)과 백화점(3.3%)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1.4%), SSM(△0.8%) 매출은 감소
ㅇ (편의점) 점포수 증가(12.8%), 1인 가구 증대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에 적극적 대응*, 즉석·신선식품 인기상승(46.7%) 및 담배가격 상승 효과 등으로 매출이 상․하반기 연속 상승
* 도시락 강화를 통한 편의점의 푸드점화 및 점포 위치에 따른 특화점포 시행
ㅇ (백화점) 대형가전과 해외명품 등 고가 상품의 판매 호조, 코리아세일페스타 및 각종 할인행사 등으로 연중 지속적 성장을 하였고, 식품(5.5%), 의류·잡화(1.3%)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상승
ㅇ (대형마트) 온라인 부문 성장에 따른 시장 잠식 현상과 1인 가구 증대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로, 식품부문의 상승(0.5%)에도 불구 非식품군(△4.1%) 매출 부진 등으로 역신장
ㅇ (SSM) 온라인 부문 성장에 따른 시장 잠식 현상 등에 의해 非식품군 매출이 하락(△6.0%) 하였으나, 주력 품목인 식품부문 매출 증가(0.1%)로 인해 전체 매출은 소폭 하락
온라인 유통업체
□ ’15년 대비 오픈마켓(21.5%), 소셜커머스(13.5%), 종합유통몰(10.9%) 모두 매출이 증가하여 온라인 유통업체는 3년 연속 크게 성장
ㅇ (오픈마켓) 온라인․모바일 중심의 소비행태 변화 및 오픈마켓에 입점한 백화점 등의 맞춤형 프로모션 등으로 패션/의류(39.9%) 및 화장품(30.6%) 등 전체 상품의 매출이 크게 성장
ㅇ (소셜커머스) 오픈마켓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패션/의류 부문의 매출 하락(△8.0)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부문(52.3%)과 생활가구(40.3%), 가전/전자(27.2%)의 매출 호조로 두 자리 수 성장을 기록
ㅇ (종합유통몰) 오프라인 매장을 같이 운영하는 업계 특성상, 다른 온라인 유통업체에 비해 비중이 큰 식품(13.9%/32.1% 비중)과 스포츠부문(29.8%/8.4% 비중)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
Ⅱ
2016년 12월 매출동향(월간)
1. 전체 매출 동향
□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기와 비교하여 오프라인이 3.9%, 온라인이 11.0%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6.2%가 증가
<’16년 월별 전년동기 대비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단위: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년 동기 대비 편의점(14.5%), SSM(4.6%), 백화점(3.3%)의 매출이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1.9%) 매출은 감소
ㅇ (편의점) 점포수 증가(12.9%), 편의점 이용계층 다양화로 인한 구매고객 증가(11.2%)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14.5% 증가
ㅇ (SSM) 일부 업체 할인행사 강화로 축산물 매출 증가, 채소류 가격과 AI사태에 따른 계란류 가격 상승 등 구매단가 증가로 인해 전체 매출이 4.6% 증가하여 3개월 연속 성장세를 지속
ㅇ (백화점) 일부 업체의 매장 확대, 연말 선물세트 구매를 위한 방문고객 증가(5.5%) 등의 영향으로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여 전체 매출이 3.3% 증가
ㅇ (대형마트) 방문고객 감소(△3.4%)와 전 상품군에 걸친 매출 하락으로 인해 전체 매출이 1.9%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 전년동기 대비 종합유통몰(21.1%), 오픈마켓(12.6%), 소셜커머스(3.5%) 등 업종 전반에 걸쳐 성장세를 지속
ㅇ (종합유통몰) 적극적인 연말 프로모션을 통해 모든 품목의 매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매출비중이 높은 식품(30.9%)과 패션/의류(16.3%)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
ㅇ (오픈마켓) 연말을 맞아 카테고리별 맞춤 프로모션과 식품관 당일 배송 등 적극적 마케팅의 영향으로 통해 패션/의류(18,6%), 화장품(16.4%), 식품(20.4%)을 중심으로 전 부문에 걸쳐 매출이 상승
ㅇ (소셜커머스) 오픈마켓과의 경쟁 속에서 생활/가구(23.9%), 식품(17.0%)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하였으나, 다른 품목이 다소 부진하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5% 소폭 증가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오픈마켓 3社, 소셜커머스 3社, 종합몰 7社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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