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ICT-문화·예술융합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플랫폼(ARters)과 융복합공연콘텐츠 (프라텐 스튜디오) 대상 영예
작성일 : 2016. 12. 25. 창조융합기획과
‘2016 ICT-문화·예술융합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플랫폼(ARters)과 융복합공연콘텐츠 (프라텐 스튜디오) 대상 영예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은 「2016 ICT-문화·예술융합 공모전」(이하 공모전) 시상식을 12월 22일(목) 광화문 KT스퀘어(드림홀)에서 개최하였다.
o 올해 최초로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판교 창조경제밸리(제2밸리) ICT-문화융합센터(가칭)의 개소(`17.8월)를 앞두고 진행한 첫 번째 융합 프로젝트로서, 첨단 ICT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참신한 아이디어·창작품과 융합형 인재를 발굴하고자 추진되었다.
□ 하이브리드 아트, 미디어아트, 뮤직테크놀로지, 테크노인문학 등 ‘인문, 문화·예술, ICT의 융합’을 주제로,
o 아이디어 부문과 창작품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 `16년 10월 17일(월)부터 11월 18일(금)까지 5주간 총 127개 작품이 접수되었다.
□ 1차 서류 심사(11.24)를 거쳐 각 부문별로 18팀(총 36팀)을 선정하였으며, 중간발표회(12.5)를 통해 분야별 전문가를 배정하여 멘토링 으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o 그리고, 12월 21일(수) 최종 심사발표회를 통해 각 부문별로 동상부터 대상까지 6점, 총 12점이 선정되었다.
□ ① 아이디어 부문 대상(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이하 장관상)은 ‘ARTers’로 △까페 및 식당 고객이 가상공간에 그래피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플랫폼이며, ②창작품 부문 대상(장관상)은 ‘프라텐스튜디오’라는 융복합콘텐츠로 △로봇공학과 미디어파사드, 라이브DJ, VJ를 결합한 전천후 공연콘텐츠 이다.
o 공모전에 입상한 수상작에 대해서는 시상금뿐만 아니라, 희망자에 한하여 판교 창조경제밸리 ICT-문화융합센터(`17.8월 개소)의 입주심사 시 가점 부여 등의 특전이 제공될 예정이다.
□ 미래창조과학부 오태석 창조경제기회국장은 “최초로 개최된 「2016 ICT-문화예술융합 공모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됨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참신한 아이디어 및 창작품이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16 ICT-문화·예술융합 공모전 수상자 명단 1부
2. 아이디어 및 창작품 부문 대상자 작품 1부
□ 아이디어 부문
부 문
이 름(팀)
소 속
작 품 명
작품 내용
대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상금 : 500만원)
송지혁
(팀 4명)
중앙대학교
ARters
ㅇ 증강현실 기반 그래피티 온라인 플랫폼
- 까페 또는 음식점 고객이 가상공간에서 그림이나 글(그래피티)를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앱(APP)
금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상금 : 200만원)
유근정
프리랜서
문자 + 음악 +
빛과 ICT융합예술
ㅇ 문자(한글) + 음악(국악) + 빛 (조명)과 ICT를 융합한 예술
- 아름다운 의미를 가진 한글과 국악과 조명을 활용하여 3D 조형물과 영상 예술로 표현하여 스마트폰으로 제어 하는 융합 예술
은상
(한국과학기술원장상)
(상금 : 100만원)
백지수
(팀 2명)
서강대학교
내 손 안의 문학관
ㅇ 증강현실 활용 언제 어디서나 한국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신광철
㈜빌리언
아이즈
웹3.0시대,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지식영상 플랫폼서비스 howberry
ㅇ 지식영상과 웹툰으로 특화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 전문가의 지식, 경험, 노하우 등의 지식정보자원을 온라인플랫폼에서 공유하며 상호편익과 적정이윤까지 획득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동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상금 : 50만원)
김준구
경기고등학교
자동차 레이저 발광장치
ㅇ 레이저 광을 활용한 자동차 위치추적 발광장치
- 지하주차장 등 어두운 곳에서 기존의 소리로 자동차 위치를 추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빛(레이저 광)만으로도 자동차 위치 파악
박승순
(팀 2명)
한국과학 기술원
이미지 콘텐츠 분석을
활용한 사운드 스케이프 디자인 활용방안
ㅇ 이미지 콘텐츠 분석을 활용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활용장치
- 컴퓨터 소스로 이미지에 포함된 다양한 요소를 분석하여 검출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운드 스케이프 작곡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플렉시블 플랫폼
□ 창작품 부문
부 문
이 름(팀)
소 속
작 품 명
작품 내용
대상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상금 : 500만원)
프라텐 스튜디오
(팀 4명)
프라텐 스튜디오
Live Media
Performance Module
ㅇ 로봇 공학의 모터제어기술과 미디어파사드, Live DJing, VJing을 결합한 융복합 공연 콘텐츠
-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개별화 시킨 모듈을 통해서 장소와 상황에 따라 형태와 구성이 변형 가능한 전천 후 공연 콘텐츠
금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상금 : 200만원)
김정현
(팀 3명)
고려대학교
Teleported
Music Performance
ㅇ 가상/증강현실과 디지털음악을 결합한 나만의 음악 연주 시스템
- 가상/증강현실로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에서 다양한 가상 효과를 즐기고 체험하며 나만의 예술적 음악 연주를 가능하게하는 시스템
은상
(한국과학기술원장상)
(상금 : 100만원)
김성필
(팀 4명)
홍익대학교
스펙트럼
(SPECTRUM)
ㅇ LED와 드럼을 접목한 라이브 공연콘텐츠
- 미술과 음악이 가진 감각적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결합하여 조명작품을 만들어, 영상 및 라이브 공연 콘텐츠로 사용
이문기
-
불의 수정 피아노
ㅇ 투명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자동연주 피아노
- 투명 디스플레이로 제작된 피아노 건반과 본체를 통해 아름다운 조명과 빛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영상까지 출력
동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상금 : 50만원)
이정섭
한국과학
기술원
인체만화경
ㅇ 인체의 움직임을 뉴미디어를 이용하여 확장한 무용퍼포먼스
- 자연의 중요법칙인 ‘대칭’을 키워드로 하여 눈앞의 무용수의 움직임에 적용하여 인체를 해체, 재구성, 확장하는 모습을 표현한 무용퍼포먼스
이영호
(팀 7명)
FORCE
Infection(MERS)
ㅇ 사회이슈 등을 LED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판 융복합 공연 콘텐츠
- 단순히 즐거운 공연 만이 아닌 유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표현하는 공연예술작품을 LED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개발, 실험, 제작하여 시연
아이디어
수상자명
송지혁(팀 4명)
아이디어
증강현실 기반 그래피티 온라인 플랫폼
⦁까페 및 음식점 고객들이 가상공간에서 그림이나 글(그래피티)을 적을 수 있게 하는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플랫폼
⦁실내 벽면에서 이용자의 그림 및 글이 보이게 하는 App(앱)으로 App 상에서 이용자는 증강현실을 통해 벽면에 표현된 자신과 다른 사람이 남긴 그림과 글을 보며 공유
창작품
수상자명
프라텐스튜디오(팀 4명)
아이디어
Live Media Performance Module
⦁로봇공학의 모터제어기술과 미디어 파사드, Live DJing, Vjing을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개별화시킨 모듈을 통해 장소와 상황에 따라 형태와 구성을 변형할 수 있는 전천후 공연콘텐츠
<참고: 시상식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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