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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계획 공고

하이거 2016. 12. 31. 08:56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계획 공고

이름 기획본부

 

  http://www.aerospace.or.kr/dbhome/user/aero/


 









산업통상자원부공고 제2016-679호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과제발굴을 위한 기술수요조사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제안과제가 있을 경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12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원 부 장 관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계획 공고


1. 목 적
 
◦ 세계적 항공우주부품 공급 기지화 및 항공우주분야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수요를 조사하여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발굴시 기초자료로 활용

2. 조사 대상 및 분야
 
◦ 사업화 목적의 항공기 탑재 부품, 시스템 개발 (수출 및 국산화 기술개발)
 
◦ 기술 자립화 및 해외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항공기 부품, 시스템 원천핵심기술 개발
 
- 제안 기술분야는 첨부의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 대상기술」을 참고하여 신청 바람

3. 조사항목
 
◦ 제안기술·제품의 명칭, 개발 목표와 내용, 연구개발 정부지원 필요성 및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 필요성, 파급효과,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기술의 시장동향과 규모, 사업화계획, 기술개발사업비 규모 등

4. 수요조사서 작성·제출시 유의사항
 
◦ 신규지원과제는 첨부 2의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 대상기술」 관련 분야를 우선 검토하여 발굴
 
* 항공기 체계기술 및 우주(위성, 발사체)기술 제외
 
◦ 수요조사서의 주요 검토항목은 사업과의 적합성, 사업화 적용 가능성 (수출 또는 국산화), 중소·중견기업 지원 필요성, 글로벌경쟁력 확보 가능성 등임

◦ 동일한 수요를 제출 시에는 1개 기관명으로만 제출
 
- 동일내용을 여러(기업)기관이 중복으로 제출하는 것을 금지함
 
◦ 수요조사서의 각 항목은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야함
 
◦ 아래의 경우는 접수대상 및 기초자료 활용대상에서 제외
 
- 항공기 부품(모듈, 시스템)이 아닌 체계개발 기술, 훈련시스템, 소재개발은 제외
 
- 부품생산 목적의 생산장비 또는 공정기술, 유지보수 정비 목적의 장비 및 정비기술 개발 등은 제외
 
- 국가예산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 R&D사업 기술개발과제(사업)로 기 지원되었거나 개발 중인 기술은 제외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http://www.ntis.go.kr) 및 e-R&D(https://www.ernd.go.kr)에서 제안하는 기술·품목의 중복성을 사전 검토한 후 제출하시기 바람
 
- 국내 개발로 지원중인 항공기 체계개발사업의 WBS 또는 PBS에 포함된 기술, 품목은 제외
 
* WBS(Work Breakdown Structure), PBS(Product Breakdown Structure)
 
- 첨부된 수요조사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수요조사서를 제출하거나 수요조사서 내 모든 조사항목에 대해 작성되지 않은 경우는 경우 제외함
 
◦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동 사업의 신규 지원과제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만 활용함
 
- 제안 사항의 검토·활용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제출된 내용을 관련 전문가 등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제3자와 공유할 수 있음
 
- 제안 수요에 대해서는 제안자가 권리 등을 주장할 수 없음
 
◦ 금번 수요조사는 신규지원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고, 의견을 수렴하는 것임으로 신규지원대상 선정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는 없음

5. 지원규모 및 기간
 
◦ 지원 규모 : 과제별 특성에 따라 달리함
 
* 정부출연금 지원비율 및 민간부담금은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 제24조, 제25조 참조
 
◦ 개발 기간 : 3개년 이상, 5개년 이하의 과제 지원
 
* 단기과제는 3개년, 중장기과제는 4~5년으로 구성

6. 제안 자격
 
◦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에 관심이 있고 참여 의사가 있는 산업체, 연구소, 대학 등 기관

7. 수요조사서 접수 방법 및 기간
 
◦ 수요조사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수요조사서 파일(HWP) E-mail 접수
 
- E-mail 제출처 : bk@aerospace.or.kr, fortune@aerospace.or.kr
 
- 신청 후 필히 유선으로 접수 결과 확인 요망 (Tel 02-786-4379, 02-2654-8608)
 
* 기술수요조사서 양식 등은 www.aerospace.re.kr 또는 www.keit.re.kr 에서 다운로드
 
◦ 접수기간 : ′17년 1월 16일 ~ 2월 1일 18:00시 까지
 
- 수요조사서 접수는 접수마감일 18시 이전까지 제출이 완료되어야 함

8. 근거 법령 및 규정
 
◦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 「기술료 징수 및 사용・관리에 관한 통합요령」, 「산업기술혁신사업 사업비의 산정, 관리 및 사용, 정산에 관한 요령」, 「산업기술혁신사업 보안관리요령」, 「산업기술혁신사업 연구・윤리 진실성 확보 등에 관한 요령」, 「산업기술혁신사업 평가관리지침(기술개발사업)」

9. 향후 추진 일정
 
◦ 2017년 3월 : 신규기획 대상분야 발굴
 
◦ 3월 ~ 4월 : 과제기획
 
◦ 5월 ~ 6월 : 신규사업 공고 및 사업계획서 접수
 
◦ 7월 : 신청 사업계획 평가 및 협약체결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10. 문의처
 
◦ 수요조사 및 기술기획 관련
 
- 한국항공우주기술연구조합 총괄사업팀 : T. 02-786-4379, 02-2654-8608
 
◦ 사업 관련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수송플랜트평가팀 : T. 053-718-8478
 
-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 T. 044-203-4355
 


※ 첨  부 : 1.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 대상기술
            2.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서 제안양식


2017년도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 대상기술


1. 항공산업전략기술로드맵 10대 항공핵심기술 및 30개 중점추진기술


기술체계
항공핵심기술
코드
중점 추진 기술 분야
체계종합
1
전략
핵심
항공기 통합설계
기술
1-1
고효율 비행체 설계 기술
1-2
친환경 고효율 미래형 비행체
객실 편의성
설계
2
시급
확보
객실 안락성․편의성 향상 기술
2-1
항공기 소음 저감 기술
2-2
객실 안락성 향상 기술
차세대
기체구조
3
시급
확보
차세대 소재 및 구조물 일체화 기술
3-1
기능융합 복합재 및 일체형 구조물기술
3-2
경량금속 부품 고난도 성형기술
항공전자/
비행제어
4
시급
확보
차세대 항공전자 기술
4-1
합성운용체계 구현기술
4-2
IMA 기반 항공전자 체계기술
4-3
실시간 영상합성 기술
4-4
음성명령 인식기술
4-5
대체전원 개발기술
5
전략
핵심
지능형 자율비행
기술
5-1
지능형 자율항법 비행 기술
5-2
통합 비행제어 시스템 기술
6
시급
확보
외부장착물/
무장통합 기술
6-1
무장관리 컴퓨터 설계기술
6-2
외부장착물 설계 및 안전기술
고성능 기계/
전기/보기류
7
시급
확보
서브시스템 고기능화 기술
7-1
고성능 착륙장치 핵심기술
7-2
고성능 전기/유압식 서보 작동기 핵심기술
7-3
환경제어장치 핵심기술
7-4
연료공급 및 측정 핵심기술
7-5
결빙방지 시스템 기술
7-6
저소음/저진동 능동제어 로터 시스템 기술
7-7
회전익기 주기어박스(MGB) 핵심기술
고효율
추진시스템
8
전략
핵심
고효율 가스터빈 추진 기술
8-1
차세대 고신뢰성 FADEC 기술
8-2
차세대 고효율 고부하 압축기/팬 기술
8-3
고효율 고온 냉각터빈 기술
8-4
친환경 고성능 연소기 기술
친환경
추진시스템
9
전략
핵심
전기/하이브리드 추진 기술
9-1
고효율 고출력 전기추진 기술
9-2
전기추진/하이브리드 통합 최적화기술
MRO
10
시급
확보
성능개선/개조 기술
10-1
기체/구성품 정비 기술
10-2
기체/객실 개조 기술



2. 산업기술분류표(예시)


분류
코드번호
고정익/회전익 항공기 기체
100801
고정익/회전익 항공기 동력장치
100802
고정익/회전익 항공기 기계 시스템
100803
고정익/회전익 항공기 전기전자시스템
100804
항공/우주 시스템 관련 IT·SW
100809
기타 항공/우주 시스템 관련기술
100810












30개 중점추진기술별 요소기술


항공핵심기술명
코드
중점추진기술분야
요소기술
항공기 통합설계
기술
1-1
고효율 비행체 설계기술
-공력성능 향상 기술
-기체 구조 효율성 향상 기술
-추진 효율성 향상기술
-서브시스템 에너지효율성 향상기술
-비행체 설계 통합기술
1-2
친환경 고효율 미래형 비행체
-공력 형상 최적화 기술
-외부 소음 해석/측정/분석 및 저감 기술
-MDO 기반 구조 사이징 기술
-Easy Flihgt 기술
-차세대 하이브리드 동력계통 기술
객실 안락성․편의성 향상 기술
2-1
항공기 소음 저감 기술
-내부(객실/Cockpit) 소음 저감기술
-외부소음저감 기술
2-2
객실 안락성 향상 기술
-객실 환경제어 기술
-IFE 내장 좌석
-LED 조명
-승객용 통신 및 인터넷
차세대 소재 및 구조물 일체화 기술
3-1
기능융합 복합재 및 일체형 구조물기술
-고인성 복합재 기술
-대형복합재 액상성형기술
-복합재 구조물 일체성형 기술
-복합재 구조물 성능 평가 기술
-복합재 구조물 건전성 진단 기술
-전도성 및 전자파 제어 복합재 기술
3-2
경량금속 부품 고난도 성형기술
-알루미늄/티타늄 대형 부품 단조기술
-알루미늄/티타늄 열간성형기술
-환경친화형 표면처리기술
-조립비용 저감 접합기술
차세대 항공전자 기술
4-1
합성운용체계 구현기술
-비행운용/임베디드 가상화 운용구현기술
-증강현실 운용구현기술
-심볼 및 영상구현 기술
4-2
IMA 기반 항공전자 체계기술
-IMA기반의 IMMC 설계기술
-IMA기반의 최적화 운영체제 SW 설계 기술
-SIL
4-3
실시간 영상합성 기술
-실시간 영상합성 및 인식기술
-대용량 이미지 처리기술
-SIL
4-4
음성명령 인식기술
-음성명령 인식기술
-터치 스크린 구현기술
4-5
대체전원 개발기술
-연료전지 및 대체전원 개발기술
-탑재 항공전자용 고효율 에너지 변환기술
지능형
자율비행 기술
5-1
지능형 자율항법 비행 기술
-무인기 비행제어시스템 기술
-협업적/비협업적 충돌회피 기술
-조종로봇개발 기술
-자동이착륙시스템 기술
-복수무인기 분산제어 기술
5-2
통합 비행제어 시스템 기술
-비행체/항공기계통 통합시스템 기술
-비행운용프로그램(OFP) 실시간 모니터링 S/W개발기술
-비행조종컴퓨터(FCC)다중화 기술
-충돌방지 및 회피기술
-고성능 관성센서 및 항법장치


항공핵심기술명
코드
중점추진기술분야
요소기술
무장통합 시스템
6-1
무장관리 컴퓨터 설계기술
-고신뢰성 무장관리 컴퓨터 설계기술
-M&S 및 무장관리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6-2
외부장착물 설계 및 안전기술
-M&S 기술
-무장투하 알고리즘
-외부장착물비행시험
서브시스템 고기능화 기술
7-1
고성능 착륙장치 핵심기술
-착륙장치용 EHA/EMA 기술
-지능형 완충장치 기술
-브레이크 모듈 및 휠 기술
7-2
고성능 전기/유압식 서보 작동기 핵심기술
-3CH 중복안전도 구현 작동기제어기기술
-완전 이중화구현 제어기/구동기 일체형 EMA 기술
-재밍 방지형(Anti-jammingType) EMA기술
-선형 DDV(Direct Drive Servo-Valve)기술
7-3
환경제어장치 핵심기술
-고온 고압용 열교환기 기술
-공기베어링형 ACM 기술
7-4
연료공급 및 측정 핵심기술
-연료공급 시스템 개발(설계/해석/제작/
 시험) 기술
-연료량 측정 센서 기술
7-5
결빙방지 시스템 기술
-결빙해석
-결빙제거 시스템 기술
-결빙감지 센서
-결빙시험 기술
7-6
저소음/저진동 능동제어 로터 시스템 기술
-고성능/저소음 블레이드 형상 설계 기술
-고성능 고유 익형설계 기술
-Swashplateless 로터 피치 컨트롤 기술
-능동제어를 통한 저소음/ 저진동 로터 설계 기술
7-7
회전익기 주기어박스(MGB) 핵심기술
-주기어박스(MGB) 설계/제작기술
-기어박스 하우징 주조기술
고효율 가스터빈 추진 기술
8-1
차세대 고신뢰성 FADEC 기술
-FADEC H/W 설계/제작 기술
-FADEC 다중화 설계 및 운용기술
-FADEC S/W 인증 기술
-고장진단 및 고장대체 기술
8-2
차세대 고효율 고부하 압축기/팬 기술
-천음속 고효율 축류압축기 기술
-공력/구조/소음 MDO 기술
-고효율 팬 설계 기술
-Open Rotor 및 UHB 팬 설계 기술
8-3
고효율 고온 냉각터빈 기술
-블레이드 냉각기술
-일방향 응고 주조 기술
-단결정 주조기술
8-4
친환경 고성능 연소기 기술
-NOx 저감 연소기술
-연소기 고성능화 기술
-연소 불안정성 제어기술
-고부하 라이너 냉각 및 코팅 기술
전기/하이브리드 추진 기술
9-1
고효율 고출력 전기추진 기술
-고신뢰 전력변환 및 모터제어 기술
-극저온 고내구성 모터 기술
-초경량 에너지 저장 기술
-고효율 태양전지 기술
9-2
전기추진/하이브리드 통합 최적화기술
-추진/동력 통합 최적화 기술
-고효율 고출력 하이브리드 기술
성능개선/개조기술
10-1
기체/구성품 정비 기술
기체 중정비 및 기골 보강 기술
10-2
기체/객실 개조 기술
객실 및 화물기 개조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