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발표
부서 디지털신산업제도과
인터넷, 코로나19 시대에 전국민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
과기정통부,「2020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 발표
-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 이용시간 증가(주평균 20.1시간, 2.7시간↑), 인터넷을 통한 건강ㆍ 의료정보 획득 증가(63.6% 17.3%p↑), 60대 인터넷뱅킹 이용 증가(50.5%, 23.6%p↑) -
- 5G 통한 인터넷 접속은 꾸준히 증가(16.8%, 10.6%p↑)해 디지털 뉴딜의 성공기반 마련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컴퓨터, 모바일) 및 이용률, ▲이용행태(빈도, 시간, 목적), ▲주요 서비스 활용(동영상, 메신저 등)을 조사한「2020 인터넷이용실태조사*(이하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9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가별 ICT 발전지수(IDI)’ 측정 지표 등에 활용
ㅇ 코로나19 확산ㆍ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이 일상 속에 자리 잡고 있는 환경을 고려하여, ’20년 실태조사에서는 화상회의ㆍ원격근무 활용 여부를 처음으로 조사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생활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조사 결과, 가구 인터넷 접속률(99.7%)과 국민 이용률(91.9%, 0.1%p↑)은 전년과 거의 같았으나, 개인별 이용시간이 증가*(주평균 20.1시간, 2.7시간↑)하고 ‘이동 중’ 이용비율이 감소(79.1%, 20.7%p↓) 하는 등 코로나 19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가 인터넷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개인별 인터넷 이용시간은 ’17년(15.7시간, 1.4시간↑) ’18년(16.5시간, 0.8시간↑), ’19년(17.4시간, 0.9시간↑)으로 ’19년까지 증가세가 정체되어 왔으나 ’20년에 대폭 증가
ㅇ 인터넷 서비스 활용처의 경우, ▲10대는 온라인 교육, ▲20~30대는 화상회의ㆍ원격근무, ▲40~50대는 인터넷쇼핑・뱅킹, ▲60대 이상은 동영상・메신저 등에서 연령대별 차별화를 보이는 등 비대면 환경이 全 세대의 인터넷 활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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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령대별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 특징 >
10대
(교육서비스)
▸온라인 개학으로 10대 온라인 교육(99.9%, 34.1%p↑), 태블릿PC 보유(35.7%, 23.8%p↑) 급증
20~30대
(원격・화상회의)
▸2-30대 중심으로 화상회의·원격근무 이용
* 20대 20.2% 화상회의 이용, 30대 22% 원격근무 이용
40~50대
(쇼핑・뱅킹)
▸중·장년층의 인터넷 경제활동 이용 본격화
*50대 인터넷쇼핑(60.2%, 16.1%p↑), 인터넷뱅킹(79.1%, 23.2%p↑) 이용 증가
60~70대
(동영상・소통)
▸여가·소통 관련 고령층의 동영상·메신저 이용증가
*60대 동영상(82.7%, 22.5%p↑), 70대 메신저(87.8%, 12.0%p↑) 이용 증가
□ 코로나19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 가운데 새롭게 주목받는 인터넷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인터넷, 코로나 시대 생활의 동반자
ㅇ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들이 인터넷으로 건강·의료정보를 획득(63.6%, 17.3%p↑)하고 마스크ㆍ손세정제 등 건강 관련 제품을 구입(41.9%, 17.1%p↑)하는 사례가 늘었고,
ㅇ 외부활동 제한으로 식재료·음식(51.7%, 16.7%p↑), 생활·주방용품(43.8%, 2.1%p↑) 등 생필품을 온라인을 통해 더욱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아울러, 70대는 소통・안부확인 등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 메신저를 적극 활용(87.8%, 12.0%p↑)하여, 비대면 환경에서 인터넷이 국민 안전에 지지대 역할을 하는 것이 실제 데이터로 확인되었다.
② 인터넷, 경제활동의 핵심 도구
ㅇ 인터넷뱅킹 이용률(76.5%, 11.6%p↑), 인터넷쇼핑 이용률(69.9%, 5.8%p↑) 및 이용빈도(월평균 3.3회→ 5회)가 크게 증가하는 등 비대면 환경에서 인터넷이 경제활동의 중요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ㅇ 특히, 60대의 인터넷뱅킹(50.5%, 23.6%p↑), 50대의 인터넷쇼핑(60.2%, 16.1%p↑) 이용률은 전 연령층의 평균 증가폭(뱅킹 11.6%p↑, 쇼핑 5.8%p↑)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는 장년ㆍ노년층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③ 인터넷, 교육ㆍ일ㆍ여가의 패러다임 변화 주도
ㅇ 온라인교육 이용(35.6%, 11.0%p↑)과 노트북(36.4%, 5.8%p↑)ㆍ태블릿PC (18.7%, 8.8%p↑) 보유가 증가한 가운데, 특히 10대의 온라인교육(99.9%, 34.1%p↑) 이용 및 노트북(39.8%, 14.1%p↑)ㆍ태블릿PC(35.7%, 23.8%p↑) 보유율은 평균 증가폭을 2배 이상 상회하여 온라인 개학 등 관련 정책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ㅇ 한편 ’20년 신규 조사항목인 화상회의(12.8%)・원격근무(10.5%)가 의미있는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2~30대, 전문직・사무직 중심으로 업무방식이 비대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ㅇ 또한 인터넷을 통한 영화・공연 예매가 감소(41.3%, 14.7%p↓)하고,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92.7%, 11.5%p↑)한 것에서 여가 방식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고, 특히 60대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이 대폭 상승(82.7%, 22.5%p↑)하여 은퇴 연령층에게 동영상이 여가생활의 새로운 도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④ 인터넷, 지능정보기술 정착의 매개체
ㅇ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률(28.5%, 3.3%p↑)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특히 60대(13.7%, 6.1%p↑) 및 70대(10.9%, 8.6%p↑)의 이용률 증가폭이 평균의 2배를 상회하는 것은 서비스 기능개선 및 고령층의 디지털역량 향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ㅇ 웨어러블기기 보유자의 정보검색* 기능 활용(52.3%, 36.4%p↑)이 급증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35.3%, 4.5%p↑) 및 5G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16.8%, 10.6%p↑) 등이 높은 증가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생활 속에서 지능정보기술 서비스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스마트워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포털사이트, SNS 등)을 통한 웹서핑 및 뉴스·정보검색 등
□ 강도현 정보통신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수요 증가로 인터넷을 통한 건강ㆍ의료정보 획득, 생필품 구매가 증가하고, 장년ㆍ노년층의 인터넷뱅킹ㆍ인터넷쇼핑 이용이 괄목하게 성장하는 등 국민의 인터넷 이용행태가 변화하고 있다.”고 하면서, 특히 “인공지능 음성인식ㆍ클라우드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60~70대 고령층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증가하여 연령대별 격차가 감소한 것이 고무적이다.”라고 진단하였다.
ㅇ 아울러, “매년 진행되는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ㆍ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3월 중 발표예정)와 함께 국민들의 인터넷ㆍ디지털 디바이스 이용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ㆍ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서비스 발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디지털 뉴딜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일반국민 대비 장애인ㆍ저소득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을 조사
**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령대별 스마트폰 과의존의험군의 비율을 조사
□ 한편, 2020 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전국 25,050가구 및 만 3세 이상 가구원 60,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홈페이지에서 3월 중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2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지표(별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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