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수소경제 기업투자 43조원!-세계 최초 「수소법」 시행(‘21.2.5)으로 수소경제위원회 본격 가동
담당부서신에너지산업과 등록일2021-03-02
첨부파일
(안건 제3호) 서울 수소체험박물관 건립계획_서울시.pdf [1.9 MB] (안건 제2호)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pdf [605.4 KB] (안건 제1호)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pdf [1.1 MB] 0302(3조간)정세균 국무총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pdf [548.6 KB] 0302(3조간)정세균 국무총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hwp [53.8 KB] |
정세균 국무총리,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2030년까지 수소경제 기업투자 43조원!
정 총리, 탄소중립을 위해 ‘태양, 바람, 수소’ 시대로 대전환 필요
- 세계 최초 「수소법」 시행(‘21.2.5)으로 수소경제위원회 본격 가동 -
- 동주공제(同舟共濟)의 자세로 국민-기업-정부가 힘을 모아 수소경제 가속화 -
-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탄소중립으로 나아갈 것 -
➊ SK·현대차·POSCO 등 43조원(~‘30) 수소경제 투자* → 정부 총력 지원**
* 민간 투자계획(조원, ~‘30) : (SK) 연료전지발전소 등 18.5, (현대차) 수소차 등 11.1, (POSCO)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 10.0, (한화) 그린수소 생산 등 1.3 (효성) 액화수소플랜트 등 1.2
** 정부 지원 :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도입, 수소터빈·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 지원 등
➋ 수소산업 클러스터 예타 신청(5개지역) → 지역별 특화 수소생태계 구축
* 인천(부생수소생산), 전북(그린수소생산), 울산(수소모빌리티), 경북(수소연료전지), 강원(액화수소)
❸ 수도권 수소충전소 대폭 확충*, 서울시 수소체험박물관 건립
* 수도권 충전소 보급목표(기, 누적) : (’21.1) 17 → (’21.말) 50기 이상 (전국 : 73 → 180기 이상)
❹ 정부 올해 수소차·생산기지·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예산 8,244억원 지원
* ’21년 예산(억원, 증가율) : 수소차·버스 구매보조(3,655, 44%↑), 수소생산기지 구축(666, 122%↑),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개발(816, 72.5%↑), 그린수소 기술개발(100, 151%↑) 등
□ 정부는 3월 2일(화) 오후,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참석) ▴정부 : 국무총리(위원장), 산업·기재·과기·환경·국토·해수부 장・차관
▴민간 : 정의선, 이치윤, 문일, 김승완, 이용훈, 이중희, 강상규,
이미경, 김종남, 임기상
▴배석 : 최태원, 박남춘
ㅇ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ㅇ 올해 2월 5일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범정부 민관합동 회의체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 금일 위원회에서 정 총리는 모두말씀을 통해 우리나라는 “작년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1.1만대(누적),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ㅇ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국민과 기업, 정부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힘을 모아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ㅇ 아울러, 정 총리는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다”고 높이 평가하고
-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하여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편,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과 △수소시범도시 등에 작년보다 40% 증가한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것입니다.
ㅇ 아울러,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 인천(바이오・부생수소), 전북(그린수소),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강원(저장・수송) 등
ㅇ 수소경제 확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충전소(現 73기)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국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수도권에 충전소(現 17기)를 50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금일 위원회와 연계하여 정 총리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 등을 시찰하였습니다.
ㅇ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서구청-SKE&S-현대자동차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를 체결하여 향후 인천이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ㅇ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출하시설 구축을 추진하여, 2023년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수소차 20만대에 안전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3개 안건을 논의하였으며 안건별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논의 안건
ㅇ (1호 안건)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ㅇ (2호 안건)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ㅇ (3호 안건) 서울 수소체험박물관 건립계획
1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 SK·현대자동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4조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며, 정부도 민간투자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 (수소생산) 민간기업들은 청정수소(그린수소+블루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하여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에 대량 그린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ㅇ 정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다양한 규모·방식의 그린수소 R&D·실증을 지원하고, 청정수소 도입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하여 청정수소가 조기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 (수소저장·유통) 민간기업들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집중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ㅇ 정부는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금년 내에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부생수소 출하 시점에 맞추어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ㅇ 또한, 그간 산업 공정에서 연료로 사용되어 온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하여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였습니다.
□ (수소 활용) 민간기업들은 수소 승용차 외에 버스,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상용화하고,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ㅇ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를 조속히 입법하고, 모빌리티 출시 시점에 맞춘 보조금 도입, 공공조달 확대와 수소버스 전환기술 확보 등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 (수소 인프라) 마지막으로, 정부는 민간의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제도개선 건의, 기술수요 조사, 협력사업 발굴 등을 종합 추진할 ‘한국판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결성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 수소경제 주도 글로벌 기업 모임인 「Hydrogen Council」 벤치마킹 : 현재 Hydrogen Council에는 BP, Air Product 등 총 109社 참여, 한국은 현대차·가스공사 등 2개사 참여 중
ㅇ 아울러,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 수소혁신 데스크를 설치하여 수소경제 투자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고, 수소 전문인력·전문기업 육성과 수소제품 핵심소재·부품 기술개발 등을 집중 지원하여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민간기업들의 대규모 수소경제 투자와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수소 활용’ 분야를 넘어서, 아직 부족한 그린수소 생산과 같은 ‘수소 공급’ 기술 확보에 기여하여,
ㅇ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있는 발전과 세계 수소경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 작년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지정된 ‘수소산업 진흥·유통· 안전’ 3개 수소경제 전담기관*은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시하여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 수소경제 전담기관 : (진흥)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단장 : 문재도), (유통) 한국가스공사(사장 : 채희봉) (안전)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 임해종)
?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이전·제품인증·시제품제작·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ㅇ 수소전문기업들의 현장애로해소, 기술개발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ㅇ 또한, 수소산업 통계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수소올림피아드, 퀴즈대회 등 국민 체감형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여 수소경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입니다.
? (한국가스공사)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해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하여 충전소 운영 여건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ㅇ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익을 위해 실시간 수소충전소 운영정보(대기 시간·가동현황 등)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 분야 「수소법」 시행(‘22.2월)에 대비하여 상세한 수소제품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액화수소생산·충전소 보급에 발맞추어 액화수소 안전기준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입니다.
ㅇ 또한, 수소충전소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과 실시간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국민들이 마음놓고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3
서울 수소 체험박물관 건립계획
□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수소충전소 인근에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홍보・교육하기 위한 수소체험박물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ㅇ 동 박물관은 수소제품 전시,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소 신기술 체험, 수소 관련 교육 등을 통해 국민들의 수소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할 것입니다.
ㅇ 아울러, 교육청‧기업‧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의 수소충전소, 연료전지발전소 등 수소 관련 시설과 연계하여 다양한 수소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붙임)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요
(별첨) 1. (안건 제1호)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2. (안건 제2호)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3. (안건 제3호) 서울 수소체험박물관 건립계획
참고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및 부대행사 개요
1. 개최 배경
□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범정부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수소경제위원회 제3차 회의 개최
2. 회의 개요
□ 일시/장소 : ‘21.3.2(화) 14:30~16:30 / SK인천석유화학
□ 참석자
ㅇ 주재 : 국무총리(위원장)
ㅇ 정부위원(6) : 산업(간사)·기재·과기·환경·국토·해수부 장·차관
ㅇ 민간위원(10) : 강상규, 김승완, 김종남, 문일, 임기상, 이미경,
이용훈, 이중희, 이치윤, 정의선
※ 배석(6) : 총리비서실장, 국무2차장, 경제조정실장, 공보실장 / 인천시장, SK회장
3. 세부 일정(안)
구분
주 요 내 용
비 고
부대
행사
14:30~14:50(20’)
ㅇ 사전환담
ㅇ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ㅇ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선포식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
14:50∼16:00(70‘)
ㅇ 국무총리 모두말씀
ㅇ 안건 보고 및 토의
①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산업부)
②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산업부)
③ 서울 수소체험박물관 건립계획(서울시) 등
현장
시찰
16:00∼16:30(30‘)
ㅇ 액화수소플랜트 예정부지 및 석유화학 공장 시찰
공 개
의안번호 제 1 호 의 결 사 항
"의 결
연 월 일" "2021. 3. 2.
(제 3 회)"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제 출 자 관계부처 합동
제출 연월일 2021. 3. 2.
- 2 -
"1. 의결 주문
ㅇ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을 다음과 같이 보고함
2. 제안 이유
ㅇ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마중물로 민간의 대규모 투자 예정
ㅇ 민간투자의 성공을 통해 수소경제 시장 확대 및 경제성을 제고시 켜 추가 투자와 기업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구축 필요
3. 주요 내용
ㅇ 국내 주요기업은 그린·블루수소 등 생산분야 11조원, ‚액화플랜트 등 저장·유통 8조원, ƒ발전·수소차 등 활용분야 23조원 투자 예정
- 중소·중견기업도 부품 및 전문분야 중심 1조원 이상 투자 계획
ㅇ 분야별 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 방안
【생산】 그린수소 R&D 후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지 설치 예정
⇨ 정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R&D, 청정수소 도입인프라 구축 지원
【저장·유통】 대규모 액화플랜트 투자 및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 액화 안전규정 마련, 수소 공급·유통 지원, 부생수소 활용 인센티브 부여 등 대규모 프로젝트별 일괄 지원체계 구축
【활용】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출시 및 청정수소 연료전지 보급 등
⇨ 수소차 공공조달 확대, 수소 모빌리티별 지원체계 마련, 청정 수소 발전 의무화제도 도입 등을 통해 지원
【중소·중견】각 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R&D, 설비 투자 예정
⇨ 수소 전문기업 지원, 혁신조달, 세제혜택 등을 통해 지원
4. 검토 사항
ㅇ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수립하였는 바, 특별한 쟁점·검토사항 없음"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2021. 3. 2.
관계부처 합동
"목 차
I. 추진 배경 1
II. 수소경제 분야 투자 계획 2
III. 분야별 투자계획 및 정부지원 방안 3
청정수소(그린, 블루수소) 생산 3
액화수소 생산·유통 4
연료전지 보급 확대 및 모빌리티 다양화 6
중소·중견 기업의 R&D·설비 투자 8
민간투자 지원 관리 체계 9
Ⅳ. 향후 추진 일정 10"
Ⅰ. 추진 배경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 발표 이래 가시적 초기성과 도출
ㅇ 세계 최다 수소차 (‘20년 韓 10,945, 美 8,801, 日 3,982대 獨 374대),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20년 韓600, 美482, 日313MW), 수소충전소 73기 구축
"ㅇ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관해 국민들의 긍정 평가 다수
* 수소융합얼라이언스(‘20.4월, 일반국민 5,600명 설문조사) : 수소법 제정에 관한 긍정 90.0%
* 수소경제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20.6월, 일반국민 1,000명) : 수소에너지 사용 증가 긍정 66.8%"
"ㅇ 해외에서 정책 벤치마킹 등 각국 관심 증가 → 수소 선도국가 위상 각인
* 블룸버그, 각국 수소경제를 5개 분야(수송,에너지,건물,수출,산업원료)로 평가→韓, 日, 獨, 順"
◇ 정부정책이 마중물로 작용하여 민간 투자 활성화
"ㅇ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 호응하여 기업들이 총 43조원 투자
* SK, 포스코, 현대차,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사가 수소부문에 대규모 투자 추진"
"ㅇ 정유·가스社도 미래 신산업 차원에서 수소경제 비전 발표
* ① GS칼텍스는 복합형 주유소 비전, ② 현대오일뱅크는 충전소 ‘25년 80→‘30년
180개 구축계획, ③ S-OIL은 수소·연료전지 투자계획 발표"
"ㅇ 수소 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계획 조사 → 1.2조원
*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원사(중소·중견, 외국계 포함)를 우선 대상으로 ‘21.1월 실시"
"ㅇ 자본시장에서도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면서 높은 수익률 기록
* 수소경제테마지수 연간 수익률(‘21.1.8기준) 83%(동기간 KOSPI 수익률 47%)"
◇ 민간 투자를 적극 지원하여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시장 확대
ㅇ 민간투자의 성공으로 수소경제시장 확대 및 경제성을 제고시켜 다시 추가 투자와 기업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구축 필요
"ㅇ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지원 시스템(법·제도·예산 등)을 정책화
하고 규제합리화 등 시의적인 정부 지원이 매우 중요"
Ⅱ. 수소경제 분야 투자 계획(‘30년까지 총 43조원 이상)
"◇ 주요기업은 그린·블루수소 등 생산분야에 11조원, ‚액화플랜트 등 저장·유통에 8조원, ƒ발전·수소차 등 활용분야에 23조원 투자 예정
◇ 중소·중견기업 등은 부품 및 전문분야 중심 1조원 투자 예정"
< 주요 그룹별 투자 계획(안) >
그룹사 투자분야 총액
SK ㆍ대규모 액화플랜트 구축, 연료전지발전 확대 등 18.5조원
현대차 ㆍ수소차 설비투자 및 R&D, 연관인프라(충전소 등) 투자 11.1조원
POSCO ㆍ부생수소 생산·해외 그린수소 도입,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 10조원
한화 ㆍ그린수소(수전해) R&D·실증·생산, 수소 저장설비 등 1.3조원
효성 ㆍ액화플랜트 구축, 액화충전소 보급 등 1.2조원
중소·중견 ㆍ가정용 연료전지, 그린수소 R&D, 수소추출기, 수소저장용기 등 1.2조원
< 주요 분야별 투자 계획(안) >
As-Is To-Be
생 산 ∎그레이 수소에서 청정수소(블루, 그린) 수소로 생산 패러다임 전환
"그레이수소
(부생, 추출)" ⇨ "그린수소(수전해) ㆍ수전해 R&D 및 실증,
생산기지 구축" "블루수소(CCUS) ㆍCCUS 설비투자,
CO2 운송선박 건조"
"저장
· 운송" ∎고압기체수소에서 저압·고효율 액화·액상 등으로 다양화
고압기체 ⇨ 액화수소·충전소 그린암모니아
활 용 ∎모빌리티 다양화, 연료전지보급 확산·수소혼소발전 등
승용차 ⇨ 상용차 건설기계
연료전지(RPS) 연료전지(HPS) 수소혼소발전
"Ⅲ. 분야별 투자계획 및 정부지원 방안
청정수소(그린, 블루수소) 생산"
◇ 민간투자 계획
청정수소 탄소배출이 없는 수소 대량 생산
"ㅇ 수전해 R&D 가속화 →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 조기 확보
- 국내·외 그린수소 대량 생산기지를 구축하여 탄소중립 추세에"
"따라 증가할 그린수소 수요(수송, 발전, 산업 등)에 대응
ㅇ 그린수소 도입전 CO2 배출 없는 블루수소 생산 추진"
기업 건의 사항
☞ 청정수소에 대한 정의 및 별도 인센티브 마련 / 해외 도입 지원 등
☞ CO2활용을 위한 폐기물 관리법 정비 등
◇ 정부 지원 방안
인증제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 단계적 그린수소 의무화
"ㅇ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개시(‘21) → 인증제 기반, 의무·인센티브 점진 확대(충전소 청정수소 혼합의무화 등) 추진
ㅇ 수소법 개정을 통해 청정수소의 개념 및 지원 근거 명시(‘21)"
R&D
다양한 규모·방식의 그린수소 생산실증 지원
"* (규모) 500kW, 2MW, 3MW(수소충전소 1기급) 추진중 / 100MW급 범정부 R&D 기획중, (방식) 고분자전해질막수전해(PEM), 알카라인, 음이온교환막(AEM)수전해 등
ㅇ 상업적 수준(생산단가 : kg당 1만원 → 3,500원(‘30년))의 그린수소 확보 추진"
선제적으로 청정수소 활용 인프라 구축지원·규제개선
인프라·규제
"ㅇ 청정수소 도입 인프라(하역터미널, 수소추출 설비 등) 구축 계획 수립 ㅇ 추출수소 포집 CO2의 재활용 확대 가능성 검토
* 포집한 CO2는 폐기물 관리법 시행규칙상 화학제품 제조용으로만 재활용 가능"
액화수소 생산·유통
◇ 민간투자 계획
"부생·블루수소 액화를 위한 대규모 액화플랜트 건설투자 및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 프로젝트 시기별 공급량 및 필요 수요량 >"
액화수소
생산(액화) 저장·운송 활용
SK(인천) 3만톤/년 ‘23.6월 ⇨ 액화충전소 구축 ⇨ 버스(연간 10톤), 트럭(연간 5톤) 적기 공급
효성(울산) 1만톤/년 ‘23.6월
기업 건의사항
☞ "대규모
상용차" "액화수소
적기출시" "출하에 맞춰
등 액화수소" "규정·제도마련, 저장·운송
생태계 조기구축을 위한" "인프라
전주기" "설치,
지원" 필요
◇ 정부 지원 방안
"액화수소가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관련 안전규정을 조기에 마련(~‘21년)"
기준마련
*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액화수소 저장·운송(강원), 액화수소드론(충남) 등 실증 지원(‘20∼)
"기업 투자의 실효성을 담보하고, 시너지 제고를 위해
대규모 프로젝트별 일괄 지원체계 구축"
액화생태계 구축
"ㅇ 산업계와 공동으로 화석연료 차량의 단계적 전환 계획을 마련
ㅇ 액화수소 출하시점에 대형버스·물류트럭 등 상용차가 적기 공급 되도록 중소·중견 부품업체 R&D 적극 지원"
"부생수소의 활용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검토·
마련(예. 수소생산지원금, 탄소배출권할당량 조정 등)"
부생수소 활용지원
< 부생수소 4만톤의 화석연료(휘발유) 차량 대체시 CO2 절감효과(kg) >
연간사용가능 대수 연간 CO2 배출량(A) 산업공정 LNG 대체(B) 절감효과(A-B)
26만대 75만톤 42만톤 33만톤(△44%)
⇨ 석탄발전소 1기의 연간 CO2 배출량(3백8십만톤)의 9% 절감효과
* 연구용역 결과(잠정) : ‘부생수소의 수송용 수소활용에 따른 효과분석’(‘20.8∼’21.2)
◇ 수소 "액화수소 개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월)】
저장 방식 다양화·고도화"
【액화】 수소 대량·저장 공급에 필요한 핵심기술 국산화 및 액화 운반을
통해 운송 효율성 제고
□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극저온상태(-253도)로 냉각하여 액화된 수소
* 천연가스(NG)를 냉각(-162도)하여 액화한 LNG와 유사한 원리
* 액화수소는 수십년전부터 대형 우주로켓 발사체의 연료로 사용
❶ 고압의 기체수소와 달리 액화수소는 대기압에서 저장이 가능하여
안전성(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장점
❷ 수소운송, 충전소 부지면적·사용량 등에서 기체수소 대비 경제성이
강점으로, 버스·트럭·열차·선박 등 대형 모빌리티 활용에 적합
⇨ 국내 주요 기업들도 대형 모빌리티의 본격 도입(‘23년 이후)에 맞춰
액화수소 보급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 및 액화충전소 구축 예정
< 기체수소와 액화수소 비교 >
기체수소 액화수소
수소저장 "ㆍ수소기체를 고압으로 압축(200기압 이상) ㆍ극저온(-253도) 상태로 액체화(대기압)
ㆍ1회 운송 300kg(운송트레일러 40톤급) ㆍ1회 운송 3톤이상(운송트레일러 5톤급)"
ㆍ소규모 운송으로 근거리 지역에 적합 ㆍ대용량 운송으로 장거리·순환공급 가능
수소운송
수소 충전소 "ㆍ최소 700㎡(200평) 면적 필요
ㆍ1일 승용 50대 또는 버스 10대 충전" ㆍ기체 충전소의 1/3~1/10의 면적 ㆍ승용 200대 또는 버스 40대 이상 충전
적합도 ㆍ지대가 저렴하고 수소차 이용이 많지 ㆍ고가의 지대와 부지가 협소한 대도시,
않은 도시 외곽지역에 기체방식이 적합 버스·트럭 충전소 등은 액화방식이 적합
연료전지 보급 확대 및 모빌리티 다양화
◇ 민간투자 계획
발전 청정수소 활용 연료전지 보급 및 수소 혼소 터빈 투자 추진
ㅇ 연료전지의 친환경성 제고를 위해 블루수소 연료전지 설치
ㅇ 환경성 개선차원에서 수소혼소 발전 조기도입을 위한 투자 단행
모빌리티 화석연료 기반 모빌리티를 수소 모빌리티로 전환
ㅇ 사내 모빌리티 전환(통근버스, 지게차, 특수 트럭 등)
ㅇ 대량 액화 수소 공급에 따라 수소트럭 구매 및 렌탈 사업 등 추진
기업 건의사항
☞ 청정수소 연료전지 보급 확산을 위한 청정수소의무화제도 도입
☞ 상용차의 안정적 생산 및 구매보조금 지원(지게차 등 포함)
◇ 정부 지원 방안
업계협의 완료후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 입법 추진(‘21.上)
발전
*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 : RPS에서 연료전지를 분리하여 별도 지원(청정수소 활용 강조)
"ㅇ 명확한 연료전지 설치물량과 경과규정(RPS 적용 기간)을 제시 →
청정수소의무화제도 도입전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투자 지속 확보
* 경과규정(안) : 수소법 개정이후 1년 이내 공사계획 인가 획득시 RPS 적용 허용"
"ㅇ 청정수소 경제성 확보 시점을 고려하여 일정비율의 청정수소(그린·
블루수소) 의무를 부과 → 대규모 청정수소 수요처 확보
* 그린수소로드맵(“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후속계획)에서 그린수소 상용화시점 제시"
"ㅇ 수소 혼소·전소 터빈 개발을 위한 R&D도 차질없이 지속지원
* 수소터빈 : 분산전원용(5MW급, 전소), 대형발전용(300MW, 혼소) 터빈 R&D 지원중"
수소 모빌리티 활용 확대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
모빌리티
"ㅇ 적극적인 공공 조달을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시장 창출
* 주요 공공기관장 차량을 100% 전기·수소차로 전환(‘23년), 5톤 청소차 시범사업 확대 등
* KOTRA 무역관 등 공공기관 해외사무소 관용차를 수소차로 전환 추진"
"ㅇ 수소 모빌리티별 연료·구매보조금을 출시시점에 따라 도입
<수소모빌리티 출시 시점 및 지원 대책 >"
주요 품목 출시연도 지원 대책
광역버스 ‘22년 ㆍ구매 및 연료 보조금 예산 확보 / 차고지 충전소 확보
트럭 ‘22년 "ㆍ10톤 화물차 5대 시범운행(’21~‘22)
ㆍ5톤 청소차(’21, 창원), 10톤 특수차(‘22) 실증"
지게차 ‘22년 "ㆍ실내물류용 지게차 실증(~‘21년), 14톤급 굴삭기 개발·실증(~‘24년)
ㆍ건설기계·드론·선박 등 구매 보조금 근거 마련(‘21년, 수소법 개정)"
굴삭기 ‘25년
드론 ‘20년(소형) ㆍ탑재중량 200kg급 대형 드론 개발(∼‘25년), *현재는 5kg 탑재가능
선박 ‘22년(소형) ㆍ소형 수소연료전지선박 우선 개발·실증 추진, 대형으로 확대
열차 ‘24년(트램) ㆍ수소전기트램 실증(‘21∼’23) → 기관차 등으로 대형화 추진
* 25년까지 전기버스 1.1만대, 수소버스 4600대 누적보급 목표
"ㅇ 보급 의지가 높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관할지역 버스를 수소차로
전환하는 “수소상용차 선도 지자체 프로젝트” 추진
* (~´30) 경기 4,000·전북 400·광주 316·충남 200대,(~´35) 울산 300대, (~´40)경남 2,000대"
"ㅇ 중소‧중견기업도 수소버스 전환기술 확보(~‘24년)
* 후방트레일러용 연료전지 기술을 전기차 관련 중견·중소기업이 확보토록하여 수소 상용차 분야 업종다각화 유도 → 기술력 확보이후 차량 일체화 적용도 가능
일반 전기버스 주행거리 연장형 수소전기버스(FC-REEV)
트레일러 모듈형"
배터리 1 "외부충전
2" 배터리 1 "외부충전
2" "연료전지시스템
3
H2"
전기구동시스템 "전기구동시스템
※ FC-REEV : Fuel Cell – Range Extended Electric Vehicle"
중소·중견 기업의 R&D·설비 투자
◇ 민간투자 계획
"ㅇ 수소 경제 분야에서 각 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R&D·설비투자
< 주요 중소·중견기업 투자 계획(안) >"
기업 투자분야 총액
A社 ㆍ설비 증설-수소 저장 연료 탱크 모듈 등 2,300억
B社 ㆍ연료전지-생산설비 증설, 품질향상 R&D 1,700억
C社 ㆍ수소 추출-R&D 및 설비 증설 1,300억
D社 ㆍ설비 증설-수소 출하 및 운송 730억
E社 ㆍ그린수소-연구개발 및 설비 증설 320억
기업 건의사항
☞ R&D 지원, 인력 지원, 인허가 등 통합 원스톱 서비스, 판로 개척 지원
☞ 신규 투자에 대한 세제혜택 강화 등
◇ 정부 지원 방안
R&D·인력 등 통합지원 → 혁신역량 갖춘 기업육성
전문기업 육성
"ㅇ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산·학·연 전문가 풀의 기술지원·판로개척 등)
지원(수소 산업진흥 전담기관(H2Korea))
* 특성화 대학원 과정 신설 → 수소산업 인재 공급(‘21~, 4개대학)"
R&D 수소 5대분야 소·부·장 R&D 집중지원 → 중소·중견기업 육성
* 5대분야 : 연료전지, 모빌리티, 충전소, 액화, 수전해 (‘21년 2,232억원)
판로지원 혁신조달 및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등 활용
"* 혁신조달 : 공공부문이 상용화전 제품을 초기구매자로 사용, 3년간 수의계약 가능
*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 수요처 필요신제품의 기술개발비 지원, 수요처 의무구매
ㅇ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에 중소기업 기술혁신제품 사용 확대 추진
* 정부 R&D 사업으로 지원·개발된 부품 진입여건 마련 검토"
세제혜택 수소경제 신기술 세제혜택 확대
"ㅇ 신성장·원천기술 R&D 비용 세액공제 대상에 수소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기술(예. 그린수소 관련 기술 등) 반영 검토"
민간 투자 지원 관리 체계
"주요수소기업이 모인 “수소경제연합회” 결성
모임인 「Hydrogen Council」를 벤치마킹"
한국판 “Hydrogen Council”
* 수소경제 주도 글로벌 기업
"- BP, Air Product 등 총 109社 참여, 한국은 현대차·가스공사 등 2개사 참여 중
ㅇ 수소경제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완화와 세제개선 방안 건의, 기술수요 조사, 미래 비전 제시 등 선도자 역할 수행
ㅇ 기업간 공동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중소·중견 기업 기술개발 및 설비 투자 등을 적극 유도
* 예) 포스코-현대차 MoU(‘21.2월) : 철강운송용 수소트럭(40톤) 구매⇔트럭개발 매칭"
수소 혁신 데스크 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의 투자 밀착 지원
"ㅇ 기업 프로젝트별 전담지원팀을 신설(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 내)하여 최초 기획 단계부터 완료까지 全과정 밀착지원
* 수소혁신데스크 (Hydrogen Innovation(HI) Desk)
"
"ㅇ 대기업과 수소 전문기업간 연계 지원 → 수소경제 대·중·소 상생
생태계 구축과 안정적인 소재·부품·장비 수급 체계 구축"
수소위 투자 촉진을 위한 범정부적 정책 지원
"ㅇ 입지 규제완화, 관련 제도·규정 마련 등 투자 걸림돌 적극 해소
* 액화수소 안전규정 마련(‘21), 연료전지 발전의 ‘청정수소 의무화 제도’ 도입(‘21) 등
ㅇ 수소경제연합회 등 기업들이 제기한 사안 중 주기적으로 관계부처 협의가 필요한 의제를 수소위원회에서 의결
<투자 지원 관리체계(안)>"
Ⅳ. 향후 추진 일정
주요 과제 일정
청정수소 투자 지원
•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개시 ’21.上~
• 수소법에 청정수소 개념 및 지원 근거 명시 ~‘21.下
• 대규모(100MW) 범부처 그린수소 R&D 예타 추진 ’21.上~
액화수소 투자 지원
• 액화수소 안전규정 마련 ~‘21.下
• 액화수소 일괄지원체계 구축 ’21.上~
• 부생수소 출하 인센티브 논의 개시 ’21.上~
민간 투자 지원 관리 체계
•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 입법 추진 ’21.上~
• 공공기관 해외사무소 관용차 수소차 전환 ’21.下~
• 수소법에 수소건설기계·드론·선박 구매보조금 근거 확보 ~’21.下
중소·중견 전문기업 투자 지원
• 맞춤형 지원 및 특성화 대학원 과정 신설 ’21.上~
• 5대 분야 소·부·장 R&D 지원 ’21.上~
• 수소경제 신기술 세제혜택 확대 ’21~
민간 투자 지원 관리 체계 구축
• 수소경제연합회 결성 ~’21.下
• 전담기관 밀착 지원(1대1 담당관제, 대기업-수소전문기업 연계 등) ’21.上~
공 개
의안번호 제 2 호 보 고 사 항
"의 결
연 월 일" "2021. 3. 2.
(제 3 회)"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 수소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
제 출 자 산업통상자원부
제출 연월일 2021. 3. 2.
"1. 의결 주문
ㅇ「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을 다음과 같이 보고함
2. 제안 이유
ㅇ「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에 따른 수소산업진흥·유통· 안전 등 3개 전담기관의 2021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점검하고 논의하고자 함
3. 주요 내용
❶ 진흥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 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 찾아가는 컨설팅, 수소국제협력 추진, 수소산업 통계조사, 수소경 제 사회적 공감대 형성,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지원 등
❷ 유통전담기관(한국가스공사) : 수소거래시장 개설·운영, 튜브트레일러 지원, 수소충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수소 유통감시센터 운영, 최적 수소유통망 분석·개발 등
❸ 안전전담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 : 액화수소 등 수소경제 새로운 분야의 신속한 안전기준 확립,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수소안전체험관 건립, 충전소사업자 안전관리 지원 등
4. 검토 사항
ㅇ 정부 및 국회 심의·검토를 거친 사항으로, 특별한 쟁점·검토사항 없음
5. 참고 사항
ㅇ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첨부"
- 4 -
"2021년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계획
- 수소산업진흥·유통·안전 전담기관 -"
2021. 3. 2.
산 업 통 상 자 원 부
Ⅰ.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
"목표 및 과제
<연도별 달성 목표 및 주요 과제>
- 1 -" "2021년 주요 사업계획(안)
□ ’21년 사업예산 : 3,250백만원
1. 수소전문기업 지원 및 국제협력사업
➊ 수소전문기업 육성 및 지원 : 개발완료 및 특허등록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진단을 통한 기술이전 제품인증 성능시험 비용 등 상용화 지원
* 프로그램(안) : 시제품제작, 제품고급화, 특허, 기술지도, 전시회, 브랜드 개발‧개선 등
➋ 찾아가는 컨설팅 운영 : 산 학 연 합동 기술 경영 컨설팅을 통해 전문기업 현장애로 및 기술개발 신속 지원
➌ 수소 국제협력 사업 : 세계 주요국 및 국제기구와 정기 교류회 등을 통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자협력 위주의 신규채널도 확대
* 정기 교류회 및 세미나 개최, 한국 주도의 민간 협‧단체 간 협의기구 설립 추진
- 2 -"
1 2021년 예산
"< 추진 목표 >
"
비전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수소산업 진흥 및 육성
세부 사업명 주요내용 예산(백만원)
➊ 수소전문기업 지원 및 국제협력사업 "▸수소전문기업 육성 및 지원사업
▸찾아가는 컨설팅 추진
▸수소 국제협력 사업(양자, 다자)" 2,200
➋ 수소산업 통계조사 및 통계시스템 구축 "▸수소전문기업 생태계 조사 및 수소산업통계조사
▸통계시스템 구축 및 운용" 400
➌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 서비스 시스템 구축 "▸포털프로그램 개발 및 보안
▸종합정보포털 서비스 시스템 구축" 400
➍ 수소경제 사회적 공감대 형성사업 "▸국민참여이벤트(공모전, 서포터즈, 수소의날 등)
▸홍보 컨텐츠 개발·제작, 주민설명회 지원 등" 200
➎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지원 50
목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수소법’ 수소전문기업 지원·육성 및 이행 정책지원 일자리 창출
주요 사업 수소경제 정책지원 및 성과관리 수소산업 생태계 및 인프라 조성 수소전문기업 육성 및 지원
기본계획 수립 지원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기술표준화 및 연구기획 인프라 구축 지원 수소전문기업 확인 찾아가는 컨설팅 운영
수용성 향상 국제협력
수소경제 대국민 홍보 국내·외 포럼 개최 주요국 네트워크 구축 국제협력지원센터 운영
2 주요 사업계획
"진흥
전담 기관" ’21년 ‘22 ~ ’23년 ‘24 ~ ’25년
수소산업 진흥 기반조성 시스템 및 체계 확립 사업확대 및 역량강화
시스템 및 체계 구축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 수소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수립 "수소산업 생태계 분석
및 통계조사
전담기관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수소산업 생태계 진단
및 지원정책 수립
지역전담 기관 연계 수소
산업발전협의체 구축" "전주기 수소산업 벨류
체인 경쟁력 확보
지역별 수소산업 자립성
확보"
기업 육성 "찾아가는 컨설팅
기술표준화 로드맵 마련
비즈니스 모델 개발" "수소전문기업 지원
기술표준화 지원
업종전환 유도" "판로개척 지원
기술고도화 및 무역장벽 해소
新시장 창출"
국제 협력 "글로벌 수소협력 네트 워크 구축
그린수소 해외도입 전략
수립" "수소경제 국제협력 지원 센터 구축
국가 간 수소생산-운송
실증 프로젝트"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주도
글로벌 민관협력 가교
역할 수행"
"2. 수소산업 통계조사 및 통계시스템 구축
➊ 수소전문기업 생태계 조사 및 통계조사 : 국내 수소산업 전주기 통계조사, 기업생태계 실태조사(일반현황, 매출액, 고용 등) 및 특허조사 등
* 수소산업 전주기 통계조사는 승인통계(통계청) 추진
➋ 통계시스템 구축 및 운용 : 수소산업 통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공
3. 수소경제 종합포털서비스 시스템 구축
➊ 종합포털서비스 시스템 구축 : 관련통계, 기술동향 등 수소경제 관련 전 분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➋ 유관기관 서버 연계 : 종합정보 데이터 수집 DB구축 및 유관기관 연계 시스템 구축
4. 수소경제 사회적 공감대 형성
➊ 홍보 컨텐츠 개발·제작 : 수소에너지의 긍정적 측면을 선제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컨텐츠 발굴·추진
* TV광고·다큐 등 효과 높은 매체를 활용하여 꾸준히 수소안전성 관련 국민인식 개선
➋ 국민참여 이벤트 : 수소 올림피아드(5~11월, 창업경진대회), 퀴즈 대회
(2~7월, 온오프라인) 등 국민 체감형 프로그램 추진
➌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 수소에 대한 주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개최
* ‘20년 수소충전소, 연료전지 신규 설치 지역 대상으로 20회 개최
5.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ㅇ 수소경제위원회 운영 및 수소경제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한 사무국 운영, 국내외 분석자료 제공 등
- 3 -" "목표 및 과제
< 연도별 목표 및 주요 과제 >
- 4 -"
Ⅱ. 수소유통전담기관(한국가스공사)
"< 추진 목표 >
"
비전
효율적 유통시장 조성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 기여
목표
효율적 수소시장 유통기반 마련
안정적 거래시장 조성 IT 기반의 유통 최적화
주요 사업 유통 효율화 시장구조 확립 사회적 신뢰
이해관계자 공감대 확보 생산/운송/판매 정보확보 IT기반 수급관리기반 구축 시장조성 효̇ 익̇ 극̇ 대̇ 화̇ 무사고 거래 달성 Vol. UP, Price DOWN 사회적 효̇ 익̇ 실̇ 현̇ 극̇ 대̇ 화̇ 사회적 기회비용 최소화 선제적 수급위험 관리
유통 센터 ’21년 ‘22 ~ ’23년 ‘24 ~ ’25년
유통기반 조성 수소시장 활성화 유통 고도화
유통 효율 "시범거래 개시
시장운영규칙 마련
정보수집 기반 확립" "거래시스템 구축·운영
최적 유통망 확립
질서 확립 (정량 계량)" "IT 기반 유통고도화
유통센터 재정자립 제고
공정한 유통문화 정착"
수급 안정 "수급 계획 수리
수급전망체계 정립" "수급 규모 확대
안정적 수급관리 정착"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탄소제로 수소 수급"
가격 안정 "출하·운송가격 투명화
유통비용 효율화
對국민 정보서비스 개시" "거래시장 참여 확대
유통비용 최적화
지역별 가격편차 감축" "규모의 경제 달성
연료 경쟁력 확보
수소거래소 점유율 高"
"2. 튜브트레일러 지원
➊ 사업 개요 : 충전소 적자(연간 1.5억원)해소를 위해 유통전담기관이 수소 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하여 충전소 대상 저가 임대 지원
* 수소를 운송하는 튜브 트레일러는 대당 2억원의 고가로 충전소 자체 구입 및 유지 관리의 어려움으로 정부지원 필요
➋ 지원 계획 : 총 176대 / (‘21) 16대 → (’22) 80대 → (‘23) 80대
* ‘22년 기준 전체 TT 최소 소요대수 450대(300개 충전소 × 1.5대)의 약 40% 수준
3. 수소충전소 모니터링·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ㅇ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익 향상을 위해 충전소 가동현황(대기시간 등)
운영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
* 수소유통전담기관(가스공사)이 시스템 구축중(11억원), ‘21년 하반기 서비스 예정
< 실시간 정보공개시스템 개요 >"
2021년 주요 사업계획(안)
1 2021년 예산
□ ‘21년 사업예산 : 5,416백만원
세부 사업명 주요내용 예산(백만원)
➊ 수소거래시장 개설·운영 "▸온라인 수소거래시스템 설계(ISP)
▸수소거래시장 개설·운영" 80
➋ 수소튜브트레일러 지원 ▸유통전담기관이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하여 충전소에 저가 임대 1,600
➌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수소충전소 가동현황 등을 수소차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제공 1,100
➍ 수소유통감시센터 운영 "▸수소정량검사
▸정량검사 장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816
시스템 개요 주요내용
➎ 최적 수소유통망 개발 ▸생산자~충전소간 최적 운송경로, 운송비용을 고려한 최적매칭 시뮬레이션 분석시스템 구축 1,820
"⦁(정보) 충전소 위치, 판매가격, 운영정보 등 수소차 이용 편의 정보 제공(실시간)
⦁ (방법) 포탈, 네비게이션, 전용 웹/앱 활용
⦁ (통계) 충전소 이용 및 수급 통계를 활용 충전소 확충 기반 정보로 활용"
2 주요 사업계획
"1. 수소거래시장 개설·운영
➊ 수소거래시장 운영 : 장기 예측수요 물량조달을 위한 공동구매 시장과 단기 과부족 물량조절을 위한 개별구매시장으로 운영
* 대량의 공동구매를 통해 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가격 인하 유도"
수소차 소비자의 편익증대
"4. 수소 유통감시센터 운영
➊ 정량 검사 :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정량검사 장비 안전성평가 기준 및 검사 기술기준 개발
* 현재는 수소차량에만 충전 가능 → 검사장비에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기준 마련
➋ 평가 기준 : 검사 장비의 안전성 평가기준 개발(가스안전공사와 협력)
5. 최적 수소유통망 분석 및 개발
➊ 최적 유통망 연구 : ‘생산자-충전소’간 운송거리, 운송경로, 시간 등 항목별 유통비용 산출로 표준운송비 도출
➋ 유통망 분석시스템 : ‘생산자-충전소’간 최적 운송경로, 운송비용을
고려한 최적매칭 시뮬레이션 분석시스템 구축"
<수소유통 거래 플랫폼>
"ㅇ 1부 시장(공동구매)
- 유통전담기관이 충전소 수요모집 후 최저가 공급자를 선정하여 충전소에 수소 공급"
"ㅇ 2부 시장(개별거래)
- 생산자-개별충전소간 개별거래"
"➋ 온라인 거래시스템 구축 : ‘21년 거래시스템 설계(ISP 수립) → ’22년
시스템 본격 운영 예정"
- 5 - - 6 -
Ⅲ. 수소안전전담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
2021년 주요 사업계획(안)
1 2021년 예산
"목표 및 과제
<연도별 달성 목표 및 주요 과제>" "□ ‘21년 사업예산 : 15,850백만원
1. 수소경제 추진속도에 맞게 수소안전기준 신속 확립
➊ 수소용품ㆍ사용시설 : 수소법 시행(안전분야 : ‘22.2월)을 위한 해외 기준 분석 및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한 수소법 상세 안전기준 제정
*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 연료전지(고정형,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사용시설
➋ 액화수소 : 액화수소플랜트 구축에 따른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21.12월)
* 액화수소충전소 검사기준, 초저온용기 검사기준, 초저온저장탱크 등 총 5종
➌ 충전소 : 초고압, 빈번한 충전횟수 등 수소충전소 특성을 반영하여 수소충전소 부품(밸브)에 대한 인증 대상 확대
* (現)수동·체크·유량조절밸브 → (확대) 차단밸브, 브레이크어웨이, 과류방지밸브"
< 추진 목표 >
비전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 기여
목표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체계 구축
수소산업 성장지원 사업 확대 수소산업 안전성 강화
주요 사업 수소안전기준 확립 수소충전소 안전확보 수소안전생태계 조성
수소법 상세기준 제정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수소충전소 부품 안전강화 충전소 안전제도 강화 선제적 충전소 안전관리 충전소 실시간 모니터링 도입 수소안전전문인력 양성 체험형 교육ᆞ홍보 수소사업자 지원확대
사업명 주요내용 예산(백만원)
➊ "수소연료 사용시설
검사장비 확보" "▸수소법에 따른 수소 생산시설 및 수소연료 사
용시설 의무 검사를 위한 검사장비 구축" 800
➋ "수소용품 검사
설비ㆍ시설 구축" "▸수소법에 따른 수소연료전지 및 추출기 등
수소용품 의무 검사를 위한 검사설비 구축" 5,500
➌ 수소충전소 안전성평가 "▸수소충전소 입지안전성 제고를 위한 충전소
안전성평가 S/W 마련 및 충전소 안정성평가 운영" 200
➍ "수소충전소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수소충전소 실시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충전소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500
➎ "수소충전소 부품
인증설비 구축" "▸충전소 안전성 제고를 위해 냉각가스 밸브
시험설비 등 검사설비 및 시설구축" 90
➏ "수소충전소 품질검사
·점검장비 지원"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비용 지원을 통한 안
전성 강화를 위해 수소 품질검사비용 지원" 580
➐ "수소안전 체험교육관
건립" "▸수소안전 대국민 수용성 개선을 위한 체험형
홍보 및 수소안전 전문가 교육을 위한 인프라 확보" 5,500
➑ "수소버스 부품
시험평가센터 건립" "▸수소버스 등 수소차량의 대형화에 따른
대용량 용기·부품 시험용 장비구축" 2,680
2 주요 사업계획
구분 ’21년 ‘22 ~ ’23년 ‘24 ~ ’25년
수소안전 체계 구축 수소안전 체계 고도화 수소안전생태계 조성
기준 확립 "수소법 안전기준 5종 제정
액화수소 안전기준(안) 마련
글로벌 협력기반 구축" "액화수소 안전기준(19종) 제정
수소안전기준 사각지대 해소
글로벌 협력 활성화" "수소전주기 안전확보
수소안전기준 고도화
글로별 수소안전 사업 주도"
인프라 확보 "수소용품검사센터 건립
수소버스 시험센터 건립
충전소 모니터링체계 구축" "액화수소 검사확대 실시
수소밸브시험 설비 확대
수소안전 모니터링대상확대" "수소안전 인프라 고도화
수소부품 인증대상 확대
수소사고 긴급대응 체계 구축"
생태계 조성 "수소안전 법정교육 확대
수소안전체험관 건립
수소안전 사업자 지원 확대" "수소안전 인력양성 추진
수소안전 법정교육 내실화
수소안전체험관 준공" "글로벌 수소안전 기술선도
수소안전 민간분야 확대
수소기업 지원 확대·강화"
- 7 - - 8 -
"2. 국민 생활 및 안전과 관련된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➊ 충전소 건설前 안전성평가, 운영中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
- 안전성평가 : 수소충전소 설계·시공 단계에서 입지여건을 고려한 위험성을 평가하는 안전성평가 의무화 도입(고압가스법 시행규칙 개정, 21.下)
* 피해영향평가 프로그램(Hy-koRAM)을 이용한 시공전 현장확인 및 정량평가 실시
- 정밀안전진단 : 기존 충전소 정기검사를 개편하여 정밀진단장비 및 전문인력을 보강한 정밀안전진단 실시(고압가스법 안전기준 개정, 21.下)
* (기존) 1인 1일 육안검사 중심 → (개선) 3인1팀 2일 설비건전성 확인
➋ 안전관리 대응시스템 구축 : 충전소 보급에 맞춰 신속ㆍ정확 검사를 위한 수소 전담검사 인력 확충과 검사 프로세스 개선
* 가스안전공사 수소전담 검사·점검인력 보강(1개부 7명 → 3개부 22명)
- `안전성 강화를 위해 완성검사 전 컨설팅 등 검사 프로세스 개선
* 중간검사 또는 완성검사 이전 시공자 요청시 충전소 건설과정 자문
- 시공오류 최소화를 위해 시공사·운영사를 포함한 기술지도 협의체 운영
➌ 수소충전소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 : 충전소 사업자와 가스안전 공사가 실시간 확인 가능한 위험신호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수소누출, 불꽃감지 등 위험발생시 사업자+전담기관 실시간 정보 공유 및 신속대응
3. 수소안전 생태계 조성을 통한 수소산업 자생력 강화지원
➊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 수소 안전관리자 전문교육 법제화 및 교육프로그램 개선, 수소전주기 교육인프라 구축방안 마련
➋ 수소안전 체험관 건립 : 수소안전에 대한 대국민 홍보기반 마련을 위한 체험관 건립(‘22년)
* 충북 음성군 두성리 1525 (부지면적 10,698㎡, 연면적 2,475㎡ (약 2층 규모))
➌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수소버스·수소충전소 부품시험평가센터 건립 :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용품과 수소버스·충전소 부품 검사(인증) 인프라 구축
➍ 수소충전소 사업자 안전관리 지원 : 수소품질 검사비용 50%(年
200만원), 자체 일일 안전점검(가스누출검지기 등 4종) 장비 무상지원 등"
공 개
의안번호 제 3 호 보 고 사 항
"의 결
연 월 일" "2021. 3. 2.
(제 3 회)"
서울 수소체험박물관(가칭) 건립 계획
제 출 자 서울특별시
제출 연월일 2021. 3. 2.
"1. 의결 주문
ㅇ 서울 수소체험박물관(가칭) 건립 계획 을 별지와 같이 보고함.
2. 제안 이유
ㅇ 서울시 수소사회 전환 노력의 역사적 의미를 살려 상암수소충전소* 인접 부지에 체험 홍보관을 건립하고자 하는 것으로,
* 상암수소충전소(2011~) : 난지도 매립지의 메탄가스를 활용한 추출수소 생산시설
ㅇ 에너지 최대수요지 서울 내 수소에너지 홍보 및 시민인식 전환을 위한 체험 홍보관의 원활한 건립을 위해 관계기관의 지원 필요
3. 주요 내용
① 체험관 내부는 수소에너지의 기본원리, 생활 속 활용 기술, 난지도 매립지에서 생산한 수소 등을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로 구현
② 야외는 소규모 그린수소 생산, 친환경 온실 등 체험공간으로 활용
③ 수소충전소, 연료전지발전소, 자원회수시설 등 주변 인프라를 활용한 체험교육 및 연계프로그램 운영
④ 운영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다양화를 위해 교육청, 수소 관련 기업 단체 등과 민관 협력체계 구축
4. 협조 요청사항
ㅇ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의결 지원
ㅇ 전시공간 구성 설치 등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
5. 참고 사항
ㅇ “서울 수소체험박물관(가칭) 건립 계획” 첨부"
서울 수소체험박물관(가칭) 건립 계획
"2021. 3. 2.
서 울 특 별 시"
목 차
Ⅰ. 추진배경 및 건립개요 ·1
Ⅱ. 주변 여건 분석 ·3
Ⅲ. 주요 운영계획 ·4
Ⅳ. 향후계획 ·6
Ⅴ. 협조요청사항 ·6
Ⅰ. 추진배경 및 건립개요
"□ (인식전환) 수소에너지에 대한 시민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안전성과 친환경연료로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홍보시설 필요
□ (미래에너지 교육)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전환의 핵심인 수소에너지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전문 체험 교육시설이 전무한 상황으로
기초적인 이해와 신기술과 연계한 활용에 대한 시설 필요"
"※ 국내 :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수소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 중(’22년, 충북 음성)
국외 : 일본 도쿄의 스이소미루(‘16년 개관) 등"
"ㅇ 위 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481-6, 481-94
ㅇ 건립규모 : 연면적 2,422.53㎡(지상2층/지하1층), 대지면적 4,542.72㎡
※ 건폐율 : 19.92%, 용적률 : 35.39%
ㅇ 사업기간 : 2020년 4월 ~ 2024년 6월 (기본계획수립부터 준공까지)
ㅇ 사 업 비 : 178억원 [공유재산(토지) 20, 공사비 158]
ㅇ 주요시설 : 수소에너지 관련 전시․홍보, 체험공간, 강의․세미나실 등"
< 위치도 > < 서울시 신재생에너지 체험 홍보시설 >
"노을공원
하늘공원 월드컵공원"
- 1 -
3. 추진 경과
ㅇ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세계 최초로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활용한 수소 생산 시설을 월드컵공원 내 설치 (’11.6월, 연구용), 일반 이용자들에게 개방 (‘18년), 개선공사 후 재개장(’20.10월)
< 연구용 수소충전시설1) > < ‘20.10월 재개장한 상암 수소충전소 >
ㅇ (마포구 제안) 수소충전소, 자원회수시설 등이 위치한 상암동 일대를 ‘친환경에너지 허브’로 조성하기 위한 수소박물관 건립 제안(’19.4월)
"ㅇ (타당성 조사) ‘2050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수립 추진계획’ 마련
(’20.3월), 건립 타당성·안전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20.4~10월),
건립 예정부지의 지질 및 지반조사(’20.12월)"
"ㅇ (사전절차 이행 중) 서울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20.11월), ‘지방
재정 중앙투자심사’ 심의결과(‘20.10월) ’재검토‘ 결정"
"ㅇ (협력체계 구축 중) ‘2050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수립’을 위한 학술
용역(’20.10~‘21.5월) 중이며, 관련 기업, 전문가 등과 논의체계 구축"
1) 출처 : https://www.seoulsolution.kr/ko/content/3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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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주변 여건 분석
◈ 접근성 개선을 위한 수소 셔틀버스 운행, 주변의 수소충전소, 폐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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