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실감스튜디오 360도 입체콘텐츠 제작 지원-2021년 상반기 입체콘텐츠 제작 기반(인프라) 지원사업 공고
작성일 2021-03-03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2021-03-03
K-실감스튜디오, 360도 입체콘텐츠 제작 지원
- 2021년 상반기 입체콘텐츠 제작 기반(인프라) 지원사업 공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은 ‘K-실감스튜디오’를 활용한 입체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사업을 3월 3일(수)부터 공고한다고 밝혔다.
* 입체콘텐츠(volumetric content) : 360° 모든 방향에서 촬영한 영상을 병합해 모든 방향에서 객체 시각화가 가능한 3차원 입체 콘텐츠
ㅇ ‘K-실감스튜디오’는 개별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려운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실사 기반의 고품질 360° 입체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5월에 개소한 시설로, 상암동 ‘한국 VR・AR콤플렉스(KoVAC)’에 위치해 있다.
□ 동 사업은 공모를 통해 6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은 ‘K-실감스튜디오’ 인프라를 최대 4회* 무상으로 이용하고 후보정 작업에 필요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입체콘텐츠의 특성상 1회 이용시 약 20분 분량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테스트 촬영 및 본 촬영, 최종 결과물 추출까지 회당 평균 5일 소요 예상
ㅇ ‘K-실감스튜디오’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21년 3월 17일(수)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사업공고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누리집(www.nip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부산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 내에도 360° 입체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가칭)K-아세안스튜디오’가 구축되어 올해 4월부터 운영될 계획으로,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온라인(www.ictxr.or.kr) 또는 전화 예약을 통해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협의하면 된다.
□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지난해에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K-실감스튜디오’ 인프라와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입체콘텐츠 시범제작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ㅇ 작년에는 교육, 디지털복원, 엔터테인먼트, 홈트레이닝, 유통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한 11개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그동안 국내에서 제작이 어려웠던 신개념 입체콘텐츠 개발을 도왔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입체 실감콘텐츠는 시선 방향과 공간에 제약이 없어 방송,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무궁무진하게 활용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하며,
ㅇ “이동통신사 전용 스튜디오나 해외 스튜디오 외에 대안이 없었던 중소기업이 공공 인프라인 ‘K-실감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해 실감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유통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1
「K-실감스튜디오」 입체콘텐츠 제작 지원 안내
□ 사업 목적
ㅇ 입체 콘텐츠(volumetric content) 제작 인프라 및 기술 지원을 통해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한 실감콘텐츠 확산 도모
□ 지원 내용
ㅇ (지원대상) 국내 초실감 입체 콘텐츠 제작기업
- 교육·훈련, 의료, 스포츠, 패션·쇼핑, 공연·전시, 디지털 복원 등 입체 영상 기술 적용이 가능한 전 분야 콘텐츠 제작 지원
- 신청일 기준으로 콘텐츠 유통 및 서비스 상용화 계획 필수
※ 신청일 기준 국세·지방세·기술료 체납 기업, 국가연구개발사업 관련 참여 제한 기업, 신용거래 불량자 등 관련 규정에 의거한 제외 대상 기업 및 사업자는 지원 불가
ㅇ (인프라 이용기간) 2021년 3월 ~ 7월
- 세부 이용일정은 지원기업 선정 후 별도 협의해 결정되며, 타 프로젝트와 일정 조율이 필요한 경우 선정평가 순위로 촬영일 결정
- 총 결과물 기준 100분 이내 촬영 및 렌더링 지원
※ 5~6월 중 K-실감스튜디오 공사로 인하여 촬영이 불가할 수 있으며, 촬영 불가 시 추후 사용 일정 조정 예정
< 이용기간 책정 시 참고사항 >
- 테스트 촬영 1일(의상, 헤어, 장신구, 움직임, 소도구 등)
- 테스트 촬영 렌더링 및 결과물 확인 1일
* 테스트 촬영은 필수는 아니며, 진행 여부는 제작사에서 결정(최초 1회는 권장)
- 본 촬영 1일(1일 결과물 기준 15~20분 내외 촬영)
- 본 촬영 결과물 렌더링 1~2일(1분 콘텐츠 렌더링 시 약 2시간 소요)
ㅇ (지원내용)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촬영 스튜디오, GPU 렌더팜(300대) 및 대용량 입체콘텐츠 저장용 스토리지 무상제공
- 캡쳐링 원본 데이터 제공 및 서비스를 위한 후보정 가이드 지원
※ 입체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프라 지원사업으로 별도의 예산지원 없음
□ 지원기업 선정 및 신청 절차
ㅇ (선정방식) 평가위원회 서면평가를 실시하여 6개 내외 기업 선정
※ 최종 평가점수가 70점 이상인 기업을 선정하며, 최종 선정결과는 개별 통보
- 최종 평가점수가 동점일 경우 ① 총 배점 합계 ② 콘텐츠 우수성 점수 ③ 사업화 가능성 점수 ④ 계획의 체계성 점수 순으로 순위 결정
< 지원기업 선정 평가기준 >
평가 항목
세부 항목
배점
콘텐츠 우수성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 및 타당성
제작 콘텐츠 내용의 우수성 및 적절성
콘텐츠 제작 계획의 실현가능성
25
사업화 가능성
제작 콘텐츠 서비스(유통) 계획의 적절성 및 실현 가능성
국내외 유통계획의 구체성 등
25
계획의 체계성
프로젝트 추진절차 및 수행체계, 일정계획의 구체성
25
기업의 경쟁력
기업의 기술 활용 역량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
기업 보유 기술의 우수성 및 제작 콘텐츠와의 연관성
20
일자리 창출 기여도
프로젝트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계획의 적절성
5
합 계
100
ㅇ (신청방법)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누리집(www.nipa.kr)에 게시된 신청서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아래 접수처로 이메일(E-mail) 제출
- 접수기한 : 2021. 3. 17.(수) 18:00
□ 유의사항
ㅇ 본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성과분석을 위한 자료 제출 및 현장실사 요청에 적극 협조해야 함
ㅇ 콘텐츠 제작 완료 후 제출된 촬영 성과물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협의 후 비영리, 홍보용으로 활용될 수 있음
ㅇ 콘텐츠 공개 또는 서비스 제공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음을 공지해야 함
붙임2
K-실감스튜디오(Korea Immersive Studio) 개요
□ K-실감스튜디오(‘20.5월 개소)
ㅇ (위치) 서울 상암동 ’한국VR‧AR콤플렉스(KoVAC)‘ 內 위치(100평 규모)
ㅇ (구성) 동시촬영 4K 카메라 60대, GPU 렌더팜 300대, 3PB 저장장치
구분
설치 사진
기능
스튜디오
- 특수 카메라 활용 콘텐츠를 360° 전체 방향에서 촬영(총 60대, 4K 해상도, 30FPS
- 촬영된 데이터는 1차 서버에 저장
(카메라 별 3분 기준 데이터 약 1.5TB)
대용량
저장장치
- 1차 저장데이터 렌더링 및 최종 렌더링 결과물 저장을 위한 2PB SAN Storage
- 대용량 데이터 전송, 처리를 위해 10G 기반 네트워크 장비 및 고속 하드디스크로 구성
GPU
Render
Farm
(렌더팜)
- 촬영된 데이터를 Volumetric Contents로 제작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병합 처리 장치
-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 병렬분산처리로 데이터 처리 시간 단축
(성인 1분 렌더링시 약 1.5시간 소요)
□ 입체 콘텐츠(Volumetric Content)
ㅇ 모든 방향(360°)에서 사물의 움직임을 촬영하고 렌더링*하여 사용자 시각 반대편 공간까지 모든 방향에서 객체 시각화가 가능
*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 데이터(도형배열, 질감, 조명, 시점 등)로부터 하나의 완성된 영상으로 만들어내는 과정
< ’20년도 입체콘텐츠 제작 지원 사례 >
엔터테인먼트
역사기록, 전시
쇼핑, 패션
비대면 공연
디지털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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