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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하이거 2021. 2. 15. 13:43

2021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담당부서자동차과 등록일2021-02-15

 

 


2021년 1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20.9월 이후 5개월 만에 생산, 내수, 수출 트리플 두자릿수 증가 -
수출차종 고부가가치화로 수출액은‘17.9월 이후 최고 증가율(40.2%↑), 40억불 달성 -
친환경차 월 수출금액은 9억불로 역대 최고치 달성, 전체 수출의 25% 비중 -

□ (총괄) ’21년 1월 자동차 생산은 24.9%, 내수는 18.4%, 수출은 29.5% (수출액 40.2%)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생 산(대) 314,190 251,578 296,906 5.8 24.9
내 수(대) 137,692 116,268 163,980 △16.0 18.4
국산차(대) 115,375 98,732 131,872 △12.5 16.9
수입차(대) 22,317 17,536 32,108 △30.5 27.3
수 출(대) 192,322 148,546 174,756 10.1 29.5
수출금액(억불) 40 28.5 36.2 10.5 40.2
부품수출(억불) 18.1 17.4 21.4 △15.6 3.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ㅇ (생산) 임단협 타결에 의한 생산 정상화 및 내수․수출 동반 증가 등 자동차 수요 호조에 따른 공급물량 확대 등으로 24.9% 증가한 314,190대

* ‘18.10월 이후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며, 전년 월평균 대수보다 7.5% 증가

ㅇ (내수) 신차 효과(그랜저, 투싼, 카니발 등) 지속, 개별소비세 30% 인하 연장(’21.1〜6월), 영업일수 증가(+2일)로 18.4% 증가한 137,692대

* 영업일수: (‘20.1월) 18일 → (’21.1월) 20일/ 전년 1월 설 연휴에 의한 영업일수 증가
- 베스트 셀링카 TOP5 모두 국산차가 차지하였으며, 특히 그랜저가 ‘20년 연간 판매순위 1위에 이어 이번 달도 1위를 달성

* ‘21.1월 판매순위: 1위 그랜저(8,081대) > 2위 카니발(8,043대) > 3위 쏘렌토(7,480대) > 4위 투싼(6,730대) > 5위 아반떼(6,552대)

- (국산차) 신차 효과(투싼, GV70, 카니발 등) 지속과 SUV(트레일블레이저 등) 판매호조 등으로 16.9% 증가한 115,375대 판매

- (수입차) 유럽계․일본계 브랜드는 부진하였으나, 벤츠, BMW 등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27.3% 증가한 22,317대 판매

* 독일계 브랜드는 BMW(+111.1%), 아우디(+201.7%) 등 판매호조로 +46.6% 증가

* 일본계 브랜드는 렉서스(△13.0%), 도요타(△4.8%), 혼다(△42.0%) 등 판매 감소가 내수부진 연결되며 △21.6% 감소

* ‘21.1월 수입차 브랜드별 판매 증감률(%) : 독일 +46.6, 일본 △21.6, 미국 △1.8, 영국 +0.4, 스웨덴 +8.9, 이탈리아 △24.1, 프랑스 △47.2 등

□ (수출) 주요시장(미국, 유럽 등)의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글로벌 자동차 수요의 점진적 회복세 등으로 29.5% 증가한 192,322대 수출

ㅇ (수출금액) 수출품목 고부가가치화로 수출단가의 상승세가 지속됨에 따라 수출대수(+29.5%)보다 더 크게 증가(+40.2%)한 40억불 달성

【 자동차 수출실적 증감률 추이(%) 】
자동차 수출대수 증감률(%) 자동차 수출액 증감률(%)


* 수출비중 : [SUV] (’20.1월) 68.0% → (’21.1월) 71.7%(3.7%p↑)
[전기차] (’20.1월) 4.9% → (’21.1월) 6.0%(1.1%p↑)

- 특히 이번 달 증가율은 ‘17년 9월 이후 최고치 기록, 이는 펠리세이드 수출 증가(75.2%↑), 싼타페 하이브리드(’20.9월~)와 GV80(‘20.10월~) 수출 본격화가 수출 품목 고부가가치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21.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북미(1,844, +40.2%), EU(923, +71.7%), 동유럽(261, +54.9%), 중동(283, △24.9%), 중남미(142, +34.5%), 아프리카(56, +85.1%), 오세아니아(256, +64.8%), 아시아(230, +43.0%)
ㅇ (수출대수) 자동차 최대 수요시장인 미국 시장 수요 회복, SUV․친환경차 판매호조, 영업일수 증가(+2일)가 1월 수출 플러스를 견인

- 차종별 수출대수는 경차 제외시 모든 차종에서 증가, 특히 SUV가 37.7% 증가하였고, 수출 비중도 71.7%(3.7%%p↑)로 확대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6.4% 증가한 17,992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6.5% 증가한 32,035대로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ㅇ (내수) 하이브리드(+12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484.5%), 수소차(+75.3%)의 판매 호조 등으로 126.4% 증가한 17,992대 판매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12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484.5↑), 수소차(75.3↑), 전기차(△50.6)

-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12개월 연속 증가, 특히 국산 하이브리차(그랜저, 투싼, 쏘렌토 하이브리드), 수소차가 내수판매 호조세를 견인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 (‘19.1월) 6.2% → (‘20.1월) 6.8% → (’21.1월) 13.1%(6.3%p↑)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1월) 5,950대 → (’21.1월) 11,550대(94.1%↑

* 국산 수소차 판매 : (‘20.1월) 81대 → (’21.1월) 142대(75.3%↑)

ㅇ (수출) 친환경차 수출액 역대 최고 기록인 9억불(+100%) 달성, 전체 자동차 수출의 약 25%를 차지하며 수출구조 전환 가속화

- 全차종 수출확대를 기반으로 역대 최다 수출 시현, 전체 승용차 수출량의 17.3%(4.5%p↑),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2.6% (6.8%p↑) 기록
* 친환경차 수출비중 : (‘19.1월) 15.1% → (‘20.1월) 12.8% → (’21.1월) 17.3%(4.5%p↑)

* ‘21.1월 차종별 수출액 비중 : 전기・수소차 9.9%(4억불), 하이브리드 10.2%(4.1억불), PHEV 2.5%(1억불)

【 친환경차 수출 추이(대, %, 억불) 】
친환경차 수출대수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액

* 차종별 수출대수 증감률(%) : 하이브리드(81.4↑), 전기차(57.7↑), 플러그인하이브리드(133.8↑), 수소차(25.3↑)
- 특히 전기차 수출은 42개월 연속 증가하며 新수출동력으로서 부상, 모델별로는 니로 전기차(6,183대, 379.7%↑) 수출이 크게 증가

* 전기차 수출대수 : (‘19.1) 7,037대(302.1%↑) → (’20.1) 7,264대(3.2%↑) → (‘21.1) 9,571대(57.7%↑)
* 전기차・수소차 수출액 증가율(백만달러, %) : (‘20.1) 232(+6.4) → (’21.1) 396.3(+70.8)

【 친환경차 유형별・모델별 수출 현황 (대, %) 】

친환경차 유형별 수출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TOP5


□ ‘21. 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북미시장의 SUV 호조세 등으로 3.9% 증가한 18.1억불 기록, ’20.11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수출 증가

* ‘21.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576, 8.7%), EU(346, 8.9%), 중동(54, △6.9%), 중남미(223, 2.1%), 아시아(464, △1.7%), 동유럽(137, 0.8%), 아프리카(5, 6.0%), 오세아니아(5, △26.9%)

【붙 임】1~4. 1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이현진 주무관(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1월 자동차 생산 동향

□ (총괄) 임단협 타결에 의한 생산 정상화 및 내수․수출 동반 증가 등 자동차 수요 호조에 따른 공급물량 확대 등으로 24.9% 증가한 314,190대

* ‘18.10월 이후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며, 전년 월평균 대수보다 7.5% 증가

ㅇ (현대) ①조업일수 증가 ② SUV 차종(싼타페, 투싼 등) 판매 호조, ③ 수출 물량 확대(아반떼, 코나, 투싼, 팰리세이드) 등으로 18.5% 증가

ㅇ (기아) 노사 임단협 타결(’20.12월)에 의한 생산 정상화, 조업일수 증가 등으로 24.9% 증가

* 조업일수 감소(5일): 설연휴(△3일), 부분파업(△1일), 임단협 투표(△1일)

ㅇ (한국지엠) 임단협 타결(‘20.11월)에 의한 생산 정상화로 2개월 연속 내수 판매와 수출 동시 증가세를 기록하여 81.9% 증가

ㅇ (쌍용) 회생․자율구조조정 지원 신청 등에 따른 부품수급 애로에도 불구하고 내수와 수출 모두 회복세를 보이며 11.6% 증가

ㅇ (르노삼성) QM6 등 주력모델 내수 부진 등으로 △11.5% 감소

< ’21.1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점유율
합 계 314,190 100 251,578 296,906 5.8 24.9
현 대 143,634 45.7 121,202 142,370 0.9 18.5
기 아 116,522 37.1 93,284 95,174 22.4 24.9
한국지엠 37,490 11.9 20,606 43,892 △14.6 81.9
쌍 용 9,652 3.1 8,646 9,638 0.1 11.6
르노삼성 6,510 2.1 7,359 5,372 21.2 △11.5
대우버스 0 0 126 0 0 △100.0
타타대우 382 0.1 355 460 △17.0 7.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총괄) 신차 효과(그랜저, 투싼, 카니발 등) 지속, 개별소비세 30% 인하 연장(’21.1〜6월), 영업일수 증가(+2일)로 18.4% 증가한 137,692대

ㅇ (현대)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 중대형 SUV, 제네시스, 그랜저 등 대형 세단 위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며 25.0% 증가

ㅇ (기아) 노사 임단협 타결(’20.12월)에 의한 생산 정상화, 카니발, 쏘렌토 등 SUV 신차모델이 내수판매 호조를 견인하며 12.0% 증가

ㅇ (한국지엠) 스파크, 트레일블레이저의 견고한 호조세와 단종을 앞둔 다마스, 라보 판매 증가 등으로 19.7% 증가

ㅇ (쌍용)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와 렉스턴이 내수판매 호조를 견인하며 1.6% 증가

ㅇ (르노삼성) QM6, XM3 등의 신차 효과가 다소 반감되면서 내수 부진으로 연결, △17.9% 감소

ㅇ (수입차) 일본․미국․프랑스계 브랜드 등은 부진하였으나, 독일, 스웨덴계 브랜드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비 27.3% 증가한 22,317대 판매
* ‘21.1월 수입차 브랜드별 판매 증감률(%) : 독일 +46.6, 일본 △21.6, 미국 △1.8, 영국 +0.4, 스웨덴 +8.9, 이탈리아 △24.1, 프랑스 △47.2 등

< ’21.1월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점유율
합 계 137,692 100 116,268 163,980 △16.0 18.4
현 대 59,501 43.2 47,591 68,487 △13.1 25
기 아 41,481 30.1 37,050 38,857 6.8 12
한국지엠 6,106 4.4 5,101 9,259 △34.1 19.7
쌍 용 5,648 4.1 5,558 8,449 △33.2 1.6
르노삼성 3,534 2.6 4,303 8,010 △55.9 △17.9
대우버스 0 0 126 0 - △100.0
타타대우 280 0.2 235 313 △10.5 19.1
수입차 22,317 16.2 17,536 32,108 △30.5 27.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1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총괄)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 주요 지역(미국, 유럽 등)의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글로벌 수요의 점진적 회복세로 29.5% 증가한 192,322대

ㅇ (현대) 아반떼, 투싼, 팰리세이드 등 인기차종의 판매 호조와 산타페 하이브리드, GV80의 수출 본격화로 9.2% 증가

ㅇ (기아) 생산 정상화로 수출물량 확대, SUV 차종(니로, 셀토스, 스토닉 등), 친환경차(니로EV・HEV 등)의 판매 호조로 38.6% 증가

ㅇ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트랙스 등 SUV차량의 판매 확대 등으로 92.7%로 증가 (전년 유럽지역 수출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ㅇ (쌍용)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코란도 등 주력 모델 수출 호조로 견고한 상승세를 유지(‘20.6월~)하며 43.1% 증가

ㅇ (르노삼성) XM3 유럽 수출 초도물량 선적으로 35.6% 증가

< ’21.1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점유율
합 계 192,322 100 148,546 174,756 10.1 29.5
현 대 81,746 42.5 74,877 76,726 6.5 9.2
기 아 74,800 38.9 53,972 57,347 30.4 38.6
한국지엠 30,055 15.6 15,599 37,455 △19.8 92.7
쌍 용 3,000 1.6 2,096 2,112 42 43.1
르노삼성 2,618 1.4 1,930 1,006 160.2 35.6
대우버스 0 0 0 0 - -
타타대우 103 0.1 72 110 △6.4 43.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12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484.5%), 수소차(+75.3%)의 판매 호조 등으로 126.4% 증가한 17,992대 판매

ㅇ 12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특히 국산 하이브리차(그랜저, 투싼, 쏘렌토 하이브리드), 수소차가 내수판매 호조세를 견인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1월) 5,950대 → (’21.1월) 11,550대(94.1%↑)
* 국산 수소차 판매 : (‘20.1월) 81대 → (’21.1월) 142대(75.3%↑)

< ’21.1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합 계 17,992 7,946 25,692 △30.0 126.4
하이브리드(HEV) 15,883 6,948 19,693 △19.3 128.6
전기차(EV) 313 634 2,329 △86.6 △50.6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1,654 283 3,337 △50.4 484.5
수소차(FCEV) 142 81 333 △57.4 75.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全차종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며 2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 9억불(+100%)을 달성하며 친환경차 月수출액 역대 최고 기록 시현

ㅇ 친환경차 수출실적은 全차종 수출 확대를 기반으로 전체 승용차 수출량의 17.3%(4.5%p↑),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2.6% (6.8%p↑) 기록

* ‘21.1월 차종별 수출액 비중 : 전기・수소차 9.9%(4억불), 하이브리드 10.2%(4.1억불), PHEV 2.5%(1억불)

* 전기・수소차 수출액 증가율(백만달러, %) : (‘20.1) 232(+6.4) → (’21.1) 396.3(+70.8)

- 특히 전기차 수출은 42개월 연속 증가하며 新수출동력으로서 부상, 모델별로는 니로 전기차(6,183대, 379.7%↑) 수출이 크게 증가

* 전기차 수출대수 : (‘19.1) 7,037대(302.1%↑) → (’20.1) 7,264대(3.2%↑) → (‘21.1) 9,571대(57.7%↑)


< ’21.1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월 ’20.1월 ’20.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합 계 32,035 18,153 21,739 47.4 76.5
하이브리드(HEV) 16,611 9,156 10,839 53.3 81.4
전기차(EV) 11,454 7,264 8,977 27.6 57.7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3,876 1,658 1,793 116.2 133.8
수소차(FCEV) 94 75 130 △27.7 25.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1.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1.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