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3%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0-12-23
’20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3%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2.4%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7.0% 증가 -
<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11월에는 오프라인(△2.4%)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17.0%)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6.3%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년 ’20년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전 체 7.5 3 6.6 9.1 △3.3 3.9 2 4.6 4.4 6.6 8.5 8.4 6.3
오프라인 2.4 △1.9 4.1 △7.5 △17.6 △5.5 △6.1 △3.0 △2.1 △2.4 1 2.1 △2.4
온라인 14.8 10.5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ㅇ (오프라인)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의 영향으로 월초 매출이 증가했으나,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급감하며, 전체 매출 감소
ㅇ (온라인)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품, 가전 등 전반적인 상품군에서 매출이 상승하며, 전년 동월대비 매출 증가
□ (상품군별 매출) 대규모 쇼핑행사로 가전문화(23.9%), 유명브랜드(17.9%), 생활/가정(14.0%) 등은 증가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패션/잡화(△10.3%), 서비스/기타(△2.6%), 아동/스포츠(1.0%) 등 외출관련 상품군 매출 감소
<’20년 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23.9 △10.3 △1.0 8.9 14 △2.6 17.9
□ (오프라인 구매건수ㆍ단가)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감소(△9.8%)하였으나, 구매단가는 증가(8.1%)
<’20년 1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9.8 △12.7 △23.4 △8.2 △12.9
구매단가 8.1 9.8 24.8 12.5 3.5
* 온라인은 구매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고,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
< ’19년ㆍ’20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11월 중순 이후,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편의점(3.3%)을 제외한 대형마트(△4.1%), 백화점(△4.3%), SSM(△9.8%)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동월 대비 2.4% 감소
ㅇ (편의점) 홈술 트렌드 등으로 맥주·와인 및 안주류 판매가 늘어나고, 빼빼로데이 관련상품 판매 증가로 음료등가공(3.8%)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3.3%)
ㅇ (준대규모점포(SSM)) 타업태 할인행사의 증가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농수축산(△10.7%), 신선·조리식품(△6.5%), 가공식품(△7.9%) 등 식품판매가 전반적으로 부진하며, 전체 매출 감소(△9.8%)
ㅇ (백화점) 외출 자제 분위기가 확산되며, 여성캐주얼(△25.2%), 잡화(△24.8%), 남성의류(△12.1%) 등 패션관련 상품의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4.3%)
ㅇ (대형마트)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외부활동 위축으로 의류(△23.7%), 잡화(△31.1%), 스포츠(△12.9%) 등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2.3%)
□ (점포당 매출) SSM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하고,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액은 감소
<’20년 1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1.7 △1.0 △2.4 3.5
온라인 유통업체
□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신선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판매 증가로 식품(46.4%), 대형 겨울가전과 생활용품의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25.6%), 생활/가구(18.6%) 등이 성장하여, 전체 매출 증가(17.0%)
ㅇ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 및 여행 관련 상품의 판매가 감소하며, 패션(△0.4%), 서비스/기타(△9.8%) 매출 감소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ㆍ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 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 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9. 12월 △10.0 △23.4 △9.1 △15.4 △16.7 △12.2 △4.0 △7.4
’20. 1월 10.5 △9.4 6.3 1.3 △2.4 4.8 7 6.2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8.7 △0.3 △4.1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2.6 △0.1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ㆍ문화 의류 가정ㆍ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년 상반기 11.5 3.3 15.6 1.6 3.1 35 65 100
’20년 2Q 13.1 4.1 15.2 1.9 3.6 37.9 62.1 100
’20년 3Q 10.9 2.9 15 1.5 2.5 32.8 67.2 100
’20년 9월 9 2.6 14.5 1.1 2.1 29.3 70.7 100
’20년 10월 12.1 5 15.1 1.9 3.5 37.6 62.4 100
’20년 11월 13.2 4.6 14.7 1.7 3.1 37.3 62.7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구매건수 △6.9 △0.5 △16.1 △22.8 △12.3 △18.1 △15.0 △14.9 △13.7 △9.3 △8.4 △12.7
구매단가 △0.6 6.7 6.6 11.6 12.9 10.3 11.4 11 13.1 16.1 11.7 9.8
점포당 매출 △6.9 7.2 △9.7 △13.0 △0.3 △9.0 △4.3 △4.6 △0.4 8.2 5.4 △1.7
* '20.11월 1인당 구매단가 : 50,924원 (전년동월 46,361원)
** '20.11월 점포당 매출액 : 49.2억원 (전년동월 50.0억원) / ‘20.11월 점포 수 : 396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9. 12월 △2.6 △10.9 △19.9 △9.3 △17.3 5.1 20 △1.9 △5.6 △0.8
’20. 1월 0.4 △14.2 △12.7 △5.0 △1.2 2.1 22.9 2.3 2.5 2.5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2.6 1.4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년 상반기 11.1 8.1 7.3 5.2 9.7 15.5 28.6 85.8 14.5 100
’20년 2Q 11.1 7.7 7.5 5.2 10.5 16.2 29.5 87.7 12.3 100
’20년 3Q 10.2 7.1 6.1 4 8.6 16.2 31.7 83.8 16.2 100
’20년 9월 9.1 6.8 5.5 4.3 9.4 15 29.1 79.3 20.7 100
’20년 10월 9.2 8.9 8.2 6.2 12.9 15.1 28.9 89.3 10.7 100
’20년 11월 9 9.7 8.1 6.2 12 15.4 28.9 89.2 10.8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구매건수 △2.8 △7.5 △33.0 △52.1 △31.5 △20.3 △24.6 △24.1 △27.5 △28.9 △17.3 △23.4
구매단가 2 10.9 17.4 24.7 24.4 16.1 28.2 29 29.1 32 26 24.8
점포당 매출 4.2 6 △18.7 △38.2 △11.9 △4.1 0 1.4 △3.2 △2.9 7.8 △1.0
* '20.11월 1인당 구매단가 : 117,882원 (전년동월 94,439원)
** '20.11월 점포당 매출액 : 359.5억원 (전년동월 363.1억원) / ‘20.11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9. 12월 8.2 11.6 4.6 5.1 6.9 3.3 6.2 5.7
’20. 1월 17.8 16.4 2.6 4.2 9.5 △0.3 7.6 6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10.2 10.9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년 상반기 4 1.4 42.6 47.9 42.8 9.3 52.1 100
’20년 2Q 3.9 1.3 42.7 47.8 42.9 9.3 52.2 100
’20년 3Q 4.1 1.3 41.4 46.8 43.9 9.3 53.2 100
’20년 9월 3.8 1.3 41.2 46.2 44.3 9.4 53.8 100
’20년 10월 3.6 1.2 41.4 46.3 43.9 9.8 53.7 100
’20년 11월 3.7 1.2 42.2 47.2 43.8 9 52.8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구매건수 4.7 3.2 2.3 △15.3 △15.9 △12.7 △6.7 △5.0 △8.6 △11.3 △8.9 △8.2
구매단가 0.9 2.7 5.3 14.9 16.7 15.4 9.7 9.2 11.9 15.3 12.9 12.5
* '20.11월 1인당 구매단가 : 6,333원 (전년동월 5,63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점포 6 6.2 6.2 5.9 6 5.9 6 6 5.9 5.9 5.8 5.8
증가율
점포당 △0.3 △0.2 1.5 △8.1 △7.4 △4.9 △3.5 △2.2 △3.5 △3.4 △2.8 △2.4
매출액
* '20.11월 점포당 매출액 : 4,828만원 (전년동월 4,947만원) / ‘20.11월 점포 수 : 39,904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19. 12월 △11.4 △6.8 △9.6 △8.7 △2.7 △4.0 △5.8 △6.2
’20. 1월 △8.4 △5.1 △7.1 △7.7 △4.5 △6.7 △6.7 △6.7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3.0 0.4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년 상반기 5.6 4.1 9.7 39.9 23.3 27.1 90.3 100
’20년 2Q 5.6 4.5 10.1 39.7 24.9 25.3 89.9 100
’20년 3Q 5.6 4.3 9.8 40 24.1 26.1 90.2 100
’20년 9월 5.1 4 9.1 41.1 23.1 26.6 90.9 100
’20년 10월 5.9 4.6 10.5 37.9 24.3 27.2 89.5 100
’20년 11월 5.6 4.6 10.2 38.4 23.7 27.7 89.8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구매건수 △4.3 △5.0 0.6 △3.3 △8.2 △16.5 △16.1 △15.5 △13.7 △6.8 △16.6 △12.9
구매단가 △2.0 △1.8 7.5 9.1 6.2 4.9 1.6 4.3 7.1 12.2 5.1 3.5
점포당 매출 △5.1 △6.3 11.2 9.4 1.4 △8.1 △10.2 △5.9 △1.8 10.4 △6.7 △3.2
* '20.11월 1인당 구매단가 : 15,433원 (전년동월 14,910원)
** '20.11월 점포당 매출액 : 3.29억원 (전년동월 3.40억원) / ‘20.11월 점포 수 : 1,138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19년 ’20년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0.5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20 17.1 17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12월 12.8 18.9 0.2 △1.0 16.3 6.8 30.4 9.6 2.2 10.5
’20. 1월 3.1 5.8 △1.0 △3.0 12.4 6.5 18.9 10 21.8 10.2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12.6 13.1 17 15.7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12월 22.1 2.5 13 4.2 4.3 5.9 16.7 15.4 15.8 100
’20. 1월 21 2.2 10 3.2 4.8 4.4 21 15.8 17.6 10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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