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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등 28개사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21.1.27.)

하이거 2021. 1. 28. 14:44

국민은행 등 28개사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21.1.27.)

 

등록일2021-01-27

 

 


제 목 : ㈜국민은행 등 28개사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21.1.27.)

■ ’21.1.27 금융위원회 정례회의를 통해 ㈜국민은행 등 28개사가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받았습니다.

■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이데이터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도 3월부터 예비허가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주요내용

□ 금융위원회는 ’21.1.27(수) 제2차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국민은행 등 28개사에 대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을 본허가하였습니다. (☞상세목록 <참고>)

□ 금일 본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으로,

ㅇ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참고 : 마이데이터 주요 허가요건 요약>
➊ 자본금 요건 · 최소자본금 5억 원 이상
➋ 물적 시설 · 시스템 구성 및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체계의 적정성
➌ 사업계획의 타당성 · 수지전망의 타당성, 소비자보호 등 건전경영 수행 적합성
➍ 대주주 적격성 · 건전한 재무상태 및 사회적 신용
➎ 신청인의 임원 적격성 · 신청인의 임원에 대한 형사처벌, 제재사실 여부 등
➏ 전문성 요건 · 데이터 처리경험 등 업무 수행을 위한 충분한 전문성

□ 허가를 받은 28개 마이데이터 업체는 표준 API 구축 등 준비(8.4. 완료)를 거쳐 본격적으로 금융소비자의 ‘정보주권의 수호자’로서 안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ㅇ ’21.8.4일까지 표준 API를 구축하여 기존에 스크래핑으로 제공하던 통합조회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것입니다.

ㅇ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권, 정보삭제·정정 등의 대리행사로 적극적인 정보 자기결정권 행사 기반도 조성됩니다.

ㅇ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는 더욱 확장하고 고도화되어 더욱 체계적인 자산관리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 ※ 신규 출시예정 서비스 주요사례 >

(사례①) 단편적 상품추천 → 생애 전반의 자산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생애재무관리’

(사례②) 맞춤형 상품추천 서비스를 해당 은행 외 타 금융그룹 상품까지로 확대

(사례③) 자동차보험 만기 데이터를 활용한 만기 알림 및 보험 추천 정교화

(사례④)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성별/연령/소비패턴에 맞는 맞춤형 카드 추천

2. 향후계획

□ 첫 시행을 앞둔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①정보제공범위, ②안전한 전송방식, ③소비자 보호방안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도 2월 중 배포될 예정입니다.

□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3월부터는 신규 수요기업을 대상으로도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절차를 시작하겠습니다.

※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의 경우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나갈 예정


☞ 본 자료를 인용 보도할 경우 출처를 표기해 주십시오. 금융위원회 대 변 인
http://www.fsc.go.kr prfsc@korea.kr

“혁신금융, 더 많은 기회 함께하는 성장”
참고 1 마이데이터 본허가 28개사 목록

업권 회사명
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5개사)
SC제일은행
여전 국민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6개사)
BC카드, 현대캐피탈
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1개사)
상호금융 농협중앙회
(1개사)
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1개사)
핀테크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14개사)
비바리퍼블리카, 뱅크샐러드(舊 레이니스트),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

참고 2 마이데이터 허가를 계기로 추진 중인 주요 서비스 예시

① (맞춤형 자산관리) 거래금액, 이자율 등 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해 관리하여 금융상품의 수익률 등을 개선

-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패턴이 유사한 고객별 맞춤형 상품 추천

- 소비줄이기, 내집마련, 미래준비, 내 돈 불리기 등 목표별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금융전략 제시

- 카드소비시 자투리 자금으로 가능한 소액 투자를 추천하고, 로보어드바이저 방식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공

② (생활금융 관리) 정보주체의 현금흐름 등을 분석하여 연체예측 및 미납방어, 소득·소비내역 분석을 통한 연말정산 지원 등

- 여러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금융스케쥴을 통합관리하고 일주일 뒤의 입출금 계좌 잔액 예측 및 필요시 맞춤형 대출 추천

③ (생애주기별 관리) 사회초년생, 은퇴자 등 생애주기별 특화서비스

- 사회초년생의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소비 및 금융습관 조언, 긍정적 신용정보 관리를 통한 신용향상 지원, 대안신용평가 마련 등

- 정보주체의 연금자산 현황, 예상 수령금액 등을 파악하여 정보주체의 은퇴준비 수준 안내 및 은퇴설계 지원

④ (온라인 대환대출) 대출잔액, 월 상환액 등 신용정보를 제3자(금융회사 등)에게 전송 요구 및 공유 → One Stop 온라인 대환대출

- 이용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금융사로부터 확정 대출한도와 금리를 전달받는 대출협상 기능도 제공

⑤ (기타) 금융사기 방지 및 정책금융상품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 과거 거래내역, 패턴 등을 분석하여 의심거래 발생시 사전안내

- 소비자가 활용 가능한 복지서비스, 정책자금지원 등 조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