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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 성과보고 개최-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적 혁신 문화 확산 프로젝트 첫 결실,미래부, 글로벌 혁신리더(Innovation fellowship) 등 1기 졸업생

하이거 2016. 12. 22. 20:38

디자인씽킹 성과보고 개최-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적 혁신 문화 확산 프로젝트 첫 결실,미래부, 글로벌 혁신리더(Innovation fellowship) 1기 졸업생 배출

 

작성일 : 2016. 12. 22. 소프트웨어진흥과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적 혁신 문화 확산 프로젝트 첫 결실
- 미래부, 글로벌 혁신리더(Innovation fellowship) 등 1기 졸업생 배출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 방법론 확산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글로벌 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사업」의 제1기 교육생 수료식 및 성과발표회를 12월 20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개최하였다.

 
◇ Design Thinking: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인간에 대한 관찰과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결방안을 도출해 내는 방법으로 미국 스탠포드대학 d.School에서도 동 방법론을 확산, 기업 혁신과 청년 창업 등에 크게 일조하고 있음
※ 디자인씽킹 5단계 : ① 공감(Empahty) ② 문제정의(Define) ③ 상상(Ideate)
                      ④ 시제품(Prototype) ⑤ 시험(Test)


□「글로벌 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사업」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교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에 혁신 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ㅇ △글로벌 혁신리더(Innovation Fellowship) 양성과정,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양성과정, △소프트웨어 융합 실전형 인재 양성과정 등 총 3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었다.
 <글로벌 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사업>
 
구  분
인원
사   업   내   용
수행
Innovation Fellowship
20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 ·개방적 마인드의 청년층 대상 디자인 씽킹 역량 강화를 통해 개별 프로젝트 수행
SAP DCC
앱하우스
디자인 씽킹 Facilitator
20
지역 ICT거점에 디자인 씽킹 기반의 혁신방법론 전파를 통해 문제해결 사례 창출 및 혁신 문화 확산
지역SW산업발전협의회
SW융합실전형 혁신인재양성
113
다양한 전공기반의 대학생(원)생 대상 SW융합 교육을 접목한 디자인 씽킹 교육을 통해 융합형 혁신인재 양성
SW디자인융합센터


 □ 이번 성과발표회는 3개 과정을 마친 교육생들이 팀별 프로젝트 결과와 각 과정별 교육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서,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 국내·외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ㅇ 먼저, 글로벌 혁신리더를 키우는 이노베이션 펠로우십 과정에 참여한 5개 팀은 SAP, 페이스북, 스탠포드大 등의 전문가들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수행한 9주간의 교육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찾아낸 과정과 결과물을 소개하였다.

<이노베이션 펠로우십 참가자 프로젝트 개요>

팀 명
핵심 내용(세부내용 별첨)
DOGEEKS
애견(PET) DB 개발 : 신뢰성 있고 투명한 애견 분양 플랫폼을 구축하여 건전한 애견 분양 서비스를 통한 불법적 애견 공장 문제 해결
82
글로벌 시장 타겟으로 최저가 추천 서비스 개발 
mát
음식경험 향상 서비스 모바일 앱개발
ONS
Sugar Diet 앱개발 :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슈가 다이어트 앱 개발
NO Problem
Employer과 Employee 사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ㅇ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양성과정은 지역별 정보통신(ICT) 관련 센터를 중심으로 선발된 20명이 10주에 걸친 교육을 통해 각 지역의 현안 문제점에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해결해 보는 워크숍 수행 결과를 소개한다. 이들 퍼실리테이터들은 앞으로 지역으로 돌아가 디자인씽킹 기반의 혁신 문화 전파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ㅇ 소프트웨어 융합 실전형 혁신인재 양성과정에는 총 113명의 대학(원)생이 참여하였으며,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는 습관과 동기부여, 디자인씽킹 방법론 등을 배우고, 일본 동경대학교 등과 워크숍을 통해 빅데이터·IoT 등을 활용한 디자인씽킹 토대의 실전형 소프트웨어 역량 배양에 주력하였다.

□ 한편, 이번 성과보고회에는 스타트업 포커스 프로그램(Global Startup Focus Program)의 글로벌 수장인 만주 반살(Manju Bansal)이 참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스타트업 사례’를 공유하고 ‘16년 구글, 올해의 앱으로 선정된 리멤버 앱을 개발한 자비스앤빌런즈 김범섭 대표가 참석하여 ‘창업과 혁신 경험’을 나누었다.

 ㅇ 미래부 이상학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인간 중심의 사고와 창의적 혁신 마인드야말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글로벌 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우수한 혁신인재들이 많이 배출되고, 디자인씽킹 방법론이 널리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수료 교육생들에게는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프로젝트 공간 및 연구개발(R&D)사업 연계를 통해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고, 기수별 혁신 네트워크 구축하여 혁신 문화 전파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 ‘17년 교육 안내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역SW신산업진흥팀 ☎ 043-931-5333

붙임 1. 글로벌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성과보고회 계획
     2∼3. 우수사례 개요
     4∼5. DCC 앱하우스/SW융합디자인센터
     6. 디자인씽킹 개념

붙임1

 글로벌창업가 혁신역량 강화 성과보고회 계획(안)


□ 행사개요
 ㅇ 일시/장소 : 2016. 12. 20(화) 14:00 ~ 17:20/SAP DCC(AppHaus)

 ㅇ 참석/규모 :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DCC 등 100명

 ㅇ 주요내용 : 이노베이션펠로우십(Innovation Fellowship) 및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성과 발표 및 수료식 진행 

 ㅇ 세부계획(안)

시  작
종  료
내  용
비  고
14:00
14:05
▸글로벌 창업가 혁신역량 강화사업 소개
지역SW사업발전협의회
14:05
14:10
▸축하 인사
미래창조과학부,NIPA
14:10
14:15
▸이노베이션 펠로우십 프로그램 소개
크리스토퍼 한 DCC 센터장
14:15
14:23
▸현장스케치
동영상(8분)
14:23
15:00
▸팀별 성과발표
팀별 7분 Pitching(5개팀)
15:15
15:35
▸Keynote
 - 빅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사례 공유 등
만주 반살
(Global Startup Focus Program)
15:35
15:55
▸Keynote
 - 리멤버앱 개발 및 창업 경험 공유 등
김범섭 대표
(리멤버 명함정리 앱)
15:55
16:15
▸장의도전 R&D 및 K-global사업소개 등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6:25
16:30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소개

16:30
16:35
▸현장스케치
동영상(5분)
16:35
16:45
▸우수성과 발표
1)프로젝트 우수사례 1건
2)디자인씽킹 우수사례 1건

 ㅇ 강연자 이력

사진
주요 이력

Manju Bansal (현)VP & Global Program Head of SAP Startup Focus
(전)Senior Director, Global Ecosystems & Channels Product Marketing at SAP
(전)Director, Global Marketing at Sage Software
(전)Founder, Thinknotes Inc
(졸)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졸)캘리포니아 대학

김범섭 (현)자비스앤빌런즈 CEO&Founder
(전)드라마앤컴퍼니 CEO&Founder (리멤버 명함정리 앱)
* 2015, 2016 구글 ‘올해의 앱’ 선정
(전)패스트트랙 아시아 CTO
(졸)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 공학 박사


붙임2

글로벌 혁신 창업가 양성 팀별 프로젝트 개요



주제
내용

애견(PET) DB 개발
- (기획의도) 건전한 애견 분양 서비스를 통한 불법적 애견 공장 문제 해결
- (사업 및 서비스 내용) 검증된 견주와 견에 대한 DB구축을 통해 신뢰성 있고 투명한 애견 분양 플랫폼 구축
- (비지니스모델) 최적의 공급자와 수요자 연결을 통한 수수료
- (관련기술) 앱 개발
- (기타) 현재 신뢰성 있는 애견 분양 서비스의 부재로 시장에서 우위 선점 가능
DOGEEKS

글로벌 시장 타겟으로 최저가
추천 서비스 개발 
- (기획의도) 신뢰도 높은 가격비교 서비스가 부재한 미국 시장을 겨냥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갖춘 서비스 개발 
- (사업 및 서비스 내용)  온라인 구매의 종류, 수량, 배송비 포함 최종 지불금액 기준 최저가 구매 옵션 추천
- (비지니스모델) 개별 커머스의 연결 → 자동쿠폰지급 →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구축
- (관련기술) 딥러닝 기술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 활용
- (기타) 글로벌 진출을 타겟, 현재 동남아 진출 추진 중
82

음식경험향상 서비스 모바일 앱개발
- (기획의도)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시간에 대한 경험 향상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인식
- (사업 및 서비스 내용) 직장인들이 생산적 점심시간 활용을 위한 점심약속지원 서비스 개발 
- (비지니스모델) 회사와 레스토랑 연결 등을 통한 B2B, 앱 사용과 관련된 수수료
- (관련기술) 빅데이터 분석 기술 활용
- (기타) 요리사인 팀원의 경험에 기반 실제 공급자와 수요가 관점에서 느낀  문제를 바탕으로 과제 추진 중
mát

Sugar Diet 앱개발
- (기획의도) 설탕 함량이 높은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것에 착안하여 어린이 건강 관리를 위한 솔루션 개발
- (사업 및 서비스 내용) 제품 스캐닝을 통한 직관적 제품 정보 전달 및 교육용 게임 제공, 구매 행동 데이터 수집 
- (비지니스모델) 건강을 위한 대체 상품 추천을 통한 제품의 판매 채널 역할 수행, 광고 서비스, 관련 데이터 분석 제공 
- (관련기술) AR, 빅데이터, 모바일 앱 개발
- (기타) AR을 활용, 건강관리 관련 교육용 게임 제공을 시도 
ONS

Employer과 Employee 사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 (기획의도) 단기 근로 아르바이트생들의 증가의 원인인 점주와의 소통 문제 해결 필요성 인식
- (사업 및 서비스 내용) 신뢰성 있는 레이팅 시스템 구축을 통한 점주와 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 (비지니스모델) 월 정액 서비스 사용료
- (관련기술) 클라우드 기반의 웹서비스, 레이팅 알고리즘 개발을 통한 데이터 분석
- (기타) 중소형 점포를 위한 구인구직 서비스로 확장
NO Problem


붙임3

 퍼실리테이터 및 SW디자인융합 실전형 인재 교육 우수 사례



주제
내용

<1조> 고양,서울,용인

공유자전거 이용 활성화
(문제정의) 공유자전서 사용자의 니즈를 고려한 충분한 공급과 픽업, 반납 등 사용의 편의성을 고려한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1. 공공자전거 현황 어플 : 사용자별, 위치별 공유자전거 현황 검색 기능 제공
2. 공공자전거 이용정책 :
가.유휴 자전거 제공시 ->환경지킴이 임명, 포인트 제공
나.지자체에서 자전거 관리, 잠금장치 설치, 대여소 설치
다.포인트 구매를 통한 사용
(특장점) 지역 니즈와 밀접하게 연관된 서비스와 정책 혁신
고양,서울,용인
퍼실리테이터


<4조>
기술이전활성화문제해결방안
(문제정의) 기술이전 수요자(기업)의 인력, 예산, 시간 등 추가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통한 활성화
(아이디어) 기술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중간(민간) 매개자
(아이디어)
1. 중간매개자 역량 : 기업의 요구기술을 분석·분류 및 TRL 4~5단계 기술을 추가 개발 가능 역량 보유
2. 기능: 기술거래 및 유지보수개념의 인력파견
3. 운영방안 : 국가보조금과 거래수익 활용
(특장점) 전문적인 주제를 구체적 단계로 구분하여 문제해결
대전지역
퍼실리테이터

남은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 검색 솔루션
(문제정의) 어떻게 하면 집에 남아있는 재료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요리 레시피 제공 앱개발
(아이디어) 집에서 남은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레시피 구현해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솔루션
(특장점) 사용자 니즈의 지속적인 확인 및 빠른 프로토타이핑 개선을 통해 최종안에 대한 만족도 증가
Creator

개인 경험 공유 플랫폼 

(문제정의) 실패한 경험을 활용한 성공 신화 만들기 
(아이디어) ‘경험을 통한 배움’에 착안 개인이 실패/성공한 정보를 유/무료로 공유하는 플랫폼 솔루션
(특장점) 실패에서 유익한 정보를 도출·활용하려는 관점의 전환
두잇 위키

지하철 여행에 즐거움을 더하다
(문제정의)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을까?
(아이디어) 지하철 내 찬스석을 통해 자리 공유
(특장점) 지하철 내 서서가는 사람의 관점에서 기다림에 대한 지루함과 힘듦의 문제를 게임적으로 전환
스파이더


붙임 4

 DCC 앱하우스 개요


□ 개  요
 ㅇ 설    립 : ‘16. 7. 6. 공식 개소
 ㅇ 센 터 장 :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스탠포드대 졸업 공학박사)
 ㅇ 인    력 : 10명(인턴 포함시 15명)
 ㅇ 위치/규모 : 경기도 판교 스타트업캠퍼스 3동 5층/약 334평

DCC 혁신문화 요소 = People + Process + Space
* 다양한 전문성을 지닌 사람들(People)간 소통하는 문화, 디자인 씽킹(Process)을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 사용자 중심 공간(Space)에서 창의와 혁신 도출


□ 추진 내용
 ㅇ 목  표 : 사람 중심의 사고와 디자인 혁신을 바탕으로 협업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고, 국내 SW와 글로벌 생태계와의 가교 수행

 ㅇ 영  역 : 혁신 프로그램 추진 4대 주제 영역 ①기업/공공기관 혁신 지원, ②스타트업 지원, ③사회 전반 혁신 방법론 확산 ④아시아 혁신 거점화

 ㅇ 내  용 : ①혁신문화 확산을 위한 디자인씽킹 교육·워크숍 ②SW 등 신규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맞춤형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프로젝트 ③다양한 참여자(공기관·기업·스타트업 등)와 협업하여 혁신 솔루션 개발

 ㅇ 기대효과 : 디자인씽킹 기반의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혁신적 아이디어 기반의 SW창업 등을 통해 SW 중심사회 실현 및 창조경제 구현 촉진



붙임 5

 SW 디자인융합센터 개요


□ 사업개요

 ○ 개    소 : '16. 7. 19. 공식 개소
 ○ 위치/규모 :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서관 1층 / 294㎡(약 90평)


□ 사업내용

 ○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센터 시설 구축
   - 산·학·연 연계를 통한 공동연구 및 혁신활동이 가능한 열린 공간 구성
   - 판교TV·광교TV·죽전DV를 연계한 수도권 지식기반 허브 구축


 ○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콘텐츠 개발
   - 디자인씽킹 접목한 창의적 SW인재 양성을 위한 실전형 교육 콘텐츠 개발
   - ICBM 기술 트랜드 학습 및 체험 가능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구성


 ○ SW기반의 창의융합형 시제품 제작공간(Maker’s Space) 운영
   - 최신 SW개발 기술 접목을 통한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교육공간
(Education Block)
협업공간
(Collaboration Block)


붙임 6

 디자인씽킹 개념


ㅇ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이란?

  - 단지 외형적 디자인을 위한 미학적 접근방식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의 잠재적 욕구를 발굴한 뒤 이를 디자인에 적용시켜 대중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적 디자인 접근 방식

  - 인간에 대한 관찰과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을 찾는 확산적 사고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최선의 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을 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의미

ㅇ 디자인씽킹의 5단계

  - Empathy(공감) : 문제, 사람, 상황에 대한 인식 및 공감

  - Define(정의) : 정확한 해결 방법에 대한 정의

  - Ideate(상상) : 가능한 모든 것을 상상

  - Prototype(견본) : 가장 좋은 개선책으로 견본모델 제시 및 제작

  - Test(시험) : 만들어진 견본 모델을 공감 단계에서 목적에 맞게 시험

ㅇ 디자인씽킹의 사례

  - 임브레이스(Embrace) : 스탠포드 대학교 디자인 스쿨의 ‘초-경제적 디자인’ 과정을 통해 신생아가 저체온증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 저비용 미니어처 파우치 ‘임브레이스’ 로 22,000명의 유아 사망 예방

  - 내반족 아동을 위한 저가 교정기 : 기존의 비싸고 흉한 교정기보다 예쁘고 저렴한 대안을 디자인함

  - 펄스(Pulse): Ankit Gupta는 광범위한 소스에서 전해오는 뉴스를 뉴스피드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화할 수 있는 뉴스리더 앱 개발

  - 라면 프로젝트 : 국물과 면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빨대 개발

  - 미용실에서 잘린 머리카락이 바닥에 닿기 전에 빨아들이는 장치 시제품 디자인
ㅇ 디자인씽킹 적용 사례

빅데이터,
IoT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Innovation Project 지원 체계


ㅇ 디자인씽킹의 연혁

1960년대
(디자인의 과학화) Buckminister Fuller, Nigel Cross에 의해 과학과 기술을 반영한 디자인에 대한 개념 확립. 1967년도 디자인 이론가 Horst Rittel이 Wicked problems’라는 컨셉으로 디자인 이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발전
1970년대
Herbert Simon에 의해 디자인은 생각하는 방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어 디자인을 통해 행동을 관찰/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짐
1980년대
Bryan Lawson과 Nigel Cross가 실험을 통해 다른 과학자들과 건축가들이 어떻게 애매한 문제를 해결하는지 연구
1987년, Peter Rowe는 ‘디자인 싱킹’이라는 책에서 호기심과 탐구, 질문을 통해 이루어진 건축가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
1990년대
1991년 스탠포드 대학교의 디자인 학교를 모델로 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가 설립돼 디자인 싱킹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함. 1992년, Richard Buchana의 영향으로 디자인 싱킹이 지식의 한 전문 분야로서 거듭나게 됨
2000년대
2005년 SAP의 창업주인 Hasso Plattner의 전폭적인 후원(350만 달러 기부) 하에 디자인 싱킹을 연구하는 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D-School)이 스탠포드大 내에 설립됨
SAP는 전 세계 3곳에서 디자인싱킹을 연구하는 AppHaus 운영 중(미국 팔로 알토, 독일 하이델베르크, 아일랜드 더블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