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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110호(19년 3월 11일)

하이거 2019. 3. 16. 13:02

위클리 글로벌 110(19311)

 

2019-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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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109호(19년 3월 4일) 
위클리 글로벌 110호(19년 3월 11일) 











 
중국
- (정책) 공업과정보화부, <초고화질 영상산업발전 행동계획> 발표
- (영화) 국가 영화국, 영화윤리위원회 설립 준비 中
- (미디어) 빌리빌리 2018년 재무보고 발표, 유료사용자 298% 증가
중국 심천
- 5G 보급에 따른 음악 산업 발전 트렌드
- 심천시 용화구(...) 총 4개 대표 문화창의산업단지 발표
인도네시아
- 인니 이동통신사, 음악 스트리밍 앱 <스마트뮤직> 런칭
- 창조산업교육기관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 개관

중국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19. 3. 11.(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 비즈니스센터
□ (정책) 공업과정보화부, <초고화질 영상산업발전 행동계획> 발표
ㅇ 3월 1일, 공업과정보화부(工.和信息化部).광전총국(.家.播...局).중앙 방
송국(CCTV)이 연합해 <초고화질 영상산업발전 행동계획 2019-2022년(超高.
.....展行...(2019-2022年))>을 발표함. 해당 계획은 2020년과 2022년
두 단계로 나누어 중국 초고화질영상 산업발전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함.
ㅇ 내용에 따르면, 해당목표 달성을 위해 초고화질 영상산업투자기금 설립 등
의 방식을 통해 해당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관련업계 기업과 금융기관
의 협력을 강화하도록 해 여러 분야의 시장자본이 유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고 함.
□ (영화) 국가 영화국, 영화윤리위원회 설립 준비 中
ㅇ 2월 27일, 중앙선전부 상무부부장 왕샤오휘(王.., 국가영화국 국장 겸직)는 베이
징에서 개최 된 전국영화업무좌담회(全..影工作座..)에 참석해 2018년 중국
영화계가 거둔 성적을 소개하고 현재 중국 영화시장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함.
ㅇ 내용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중국에서 제작 된 영화는 총 1,082편으
로 전년대비 19.96% 증가 하였으며, 전국의 연간 박스오피스는 전년대비
9.06% 증가한 609억 7,600만 위안(약 10조 2,549억 원)임. 이 중, 중국산 영화
는 62.15%를 차지함. 또, 영화 관객은 전년대비 19.73% 증가한 17.16억 명
이며, 영화관 스크린 수는 1년 동안 9,303개가 증설 돼 총 6만 79개가 됨.
ㅇ 이밖에, 현재 중국 영화시장에는 관중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창작품질.열
악한 관리수단.우수인재 및 국제적 영향력 부족 등의 문제에 대해 지적
함. 또, 발표 중 높은 수준의 영화 업계 종사자 윤리규범을 위한 영화계 윤
리위원회 설립을 진행 중이라고 함.
□ (미디어) 빌리빌리 2018년 재무보고 발표, 유료사용자 298% 증가
ㅇ 2월 28일, bilibili가 발표한 2018년도 재무보고에 따르면, 2018년 bilibili의
총 영업수익은 41억 3천만 위안(약 6,945억 원)으로 전년대비 67% 증가함.
또, 중복사용자를 제외한 월 평균 유료사용자 수는 12개월 동안 298% 증가
한 440만 명에 달한다고 발표함.
중국[심천]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19. 3. 11.(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 비즈니스센터
□ 5G 보급에 따른 음악 산업 발전 트렌드
ㅇ 스마트폰의 보급과 4G의 서비스로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산업 관련 매출액이
급속도로 성장하였음. 또한 1인 미디어 산업이 이슈화 되면서, 돌비 애트모스1),
4K 초고화질, VR 기술 등을 개인방송에서도 접할 수 있게 되었음. 최근 5G 기
술의 서비스는 고화질 영상, VR/AR 기술을 통해 문화산업 관련 다양한 서비스
를 제공할 예정임.
ㅇ 특히, 중국 내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음악 산업이 유행하고 있으며, ▲
생산단계 : 5G 기술 내 음악 콘텐츠 창작을 추진함. ▲ 전파단계 : 5G 기술을
통해 더 빠른 속도의 음악 콘텐츠 업로드, 다양한 장치와의 연동, 스트리밍,
쇼트클립, 동영상 콘텐츠 범용성의 확대 등을 추진함. ▲ 기업단계 : 5G 기술
을 플랫폼, 기업 비즈니스 업무 운영 추진 등과 전복을 통한 산업 발전을 추
진하고 있음.
ㅇ 최근 한 기업은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한 연주자들을 통합, 5G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합주를 구현하였음. 이원생중계를 통한 공연으로 지역/공간의
제약 탈피 한 공간 내 동시공연, 실시간 인터랙티브 음악 플랫폼 구축 등을 통
해 음악산업이 다각적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또한
5G 서비스를 통해 관객들의 이동 제약과 시간 및 비용을 줄이고 자유롭게 음악
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ㅇ 텐센트뮤직엔터그룹(..音...集.) 대표 팽가신(彭迦信)이 '2018중국문화
산업연간인물(2018中.文化..年度人物)'로 선정되었으며, '5G 네트워크의 광
범위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스마트폰 기술 개발 및 음악 산업
관련 새로운 발전 모델을 형성시킬 것임.'이라고 발표하였음.
1) 돌비 애트모스 : 청중을 몰입시켜 모든 영상을 소리로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자연스럽고 실감 나는 사운드 기술임.
2012년에 영화관용으로 첫 선을 보인 기술로, 입체적인 사운드 기술을 적용하여 전 방위 입체 음향을 구현할 수 있
음. 영화관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태블릿PC에도 적용되어 더욱 자연스럽고 실감 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음.

□ 심천시 용화구(...) 총 4개 대표 문화창의산업단지 발표
ㅇ 용화구 홍보부(...宣.部)는 <심천시용화구문화창의산업단지인정 및 관리 실행방법
(深.市...文化.意.....定.管理.行.法)>에 따라 용화구 내 상위문화예술산
업원(上.文化.....), 지혜곡창신문화설계원(智慧谷.新文化...), 1980유송만성산업
원(1980油松漫城...), 열점예술문화창의산업원(.点..文化.意...)을 구급(..) 문화
창의산업단지로 선정하였음.
ㅇ 지혜곡창신문화설계원은 민치거리(民治街道)에 위치하고 있음. '문화+과학기술+제조'
의 융복합 발전 추진 및 산업디자인이 주요업무인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음. 1기 모
집 당시, 45개 문화산업 기업을 포함, 100%의 입주율을 달성하였음. 현재 2기 입주
기업을 모집 중이며, 특히 다양한 문화산업 기업의 입주를 적극 유치하고 있음.
ㅇ 1980유송만성산업원은 용화거리(..街道)에 위치하고 있음. 국가디지털출판심천센터와
MOU 합작 체결을 통해 디지털출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현재 산업원 내 총 9곳의 입주 공간이 건설되었으며, 200여개 기업들과 입주 관련
MOU를 체결하였음.
ㅇ 열점예술문화창의산업원은 관람거리(..街道)에 위치하고 있음. 현재 20여 개의 문화창의기업
이 입주하고 있으며, 대만문화창의자원(台.文..源) 활용 및 대만 창업자 인큐베이팅의 활
용한 디자인 개발을 주요 업무로 삼고 있음. 또한 디자인 산업 관련 인프라, 사무 공간, 디
자인 관련 전문가 등을 원활하게 제공함.
ㅇ 상위문화예술산업원은 관호거리(.湖街道)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술 및 문화가 주
요산업인 40여개 문화창의기업 및 예술스튜디오가 입주하고 있음. 잠재력을 갖
추고 있는 산업원으로서 예술 산업 중심의 문화창의산업원으로 발전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
<1> 상위문화예술산업원 <2> 지혜곡창신문화설계원
<3> 1980유송만성산업원 <4> 열점예술문화창의산업원
* 사진출처 : 바이두(百度)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위클리 글로벌
2019. 3. 11.(월)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
□ 2인니 이동통신사, 음악 스트리밍 앱 <스마트뮤직> 런칭
ㅇ 2019년 2월 10일 인도네시아 유명 이동통신사인 스마트프렌(Smartfren)은
음악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 <스마트뮤직(SmartMusic)>을 런칭함.
ㅇ 음악앱 <스마트뮤직(SmartMusic)>은 제공하는 음악의 70%이상이 인도네시
아 현지 뮤지션의 음악이라는 점에서 현지 타 음악 어플리케이션과 차별
성을 가지며, 1,000~15,000루피아(약 80~1,200원)상당의 저렴한 패키지 구매
를 통해 총 6백만 곡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음.
ㅇ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나, 인니 현지 4위
이동통신사 스마트프렌(Smartfren) 사용자만이 해당 앱을 다운받을 수 있음
ㅇ 현재까지 사용자수가 30만 명이 넘으며, 2019년 말까지 사용자 50만 명을
달성하는 것이 스마트프렌(Smartfren)측의 목표로, 해당 서비스는 LTE 네
트워크망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역 약 200여개 소도시에서 제공됨.
ㅇ 한편, 스마트프렌(Smartfren)은 2011년에 설립된 이동통신사로, 인도네시아
대기업 시나르마스 그룹(Sinarmas Group)의 계열사 중의 하나임.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창조산업교육기관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 개관
ㅇ 2019년 2월 19일 자카르타 근교 땅그랑(Tanggerang) BSD시티 더 브리즈
(The Breeze)에서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Creative Nest
Indonesia)> 개관식이 개최됨.
ㅇ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Creative Nest Indonesia)>는 미술, 출판,
애니메이션, 영화, 비디오, 음악, 공연, 시각 디자인, 게임개발, 인테리어 디
자이너, 수공예, 사진 등 관련 활동을 단기 강좌, 워크샵, 토크쇼, 쇼케이
스, 웹세미나 등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제공할 예정임.
ㅇ 특히, 교육실, VR게임실, 3D 프린팅실 등 다채로운 시설이 구축이 되어 있
어 많은 방문객들을 유치할 것으로 기대됨.
ㅇ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 창립자인 패트릭 에펜디(Patrick Effendy)
대표는 “인도네시아는 수도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창조산업 관련 교육기
관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크리에이티브 네스트 인도네시아는 합리적인 교
육비로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들의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할 계획
이다.”라고 밝힘.
ㅇ 한편, 초기 개설예정인 강좌로는 애니메이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그래픽 디자인, 게임 디자인, 코딩, 모션 그래픽 등이 있으며, 워크샵 및
세미나와 일반수업 형태로 진행될 예정임.
강좌 종류 강좌 기간 강좌 가격대 기타
워크샵/세미나
3~6시간/1일(일반)
2시간/1일(마스터)
350,000~1,500,000루피아
(약 28,000~120,000원 상당)
-
일반수업
1.5~3개월
(12회, 20회, 24회분)
7,500,000~25,000,000루피아
(약 600,000~2,000,000원
상당)
약 32개 강좌 개설예정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