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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두산인프라코어㈜ 오승현 전무 / 기양금속공업(㈜ 배명직 대표이사

하이거 2021. 1. 11. 12:11

202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두산인프라코어오승현 전무 / 기양금속공업(배명직 대표이사

 

부서 과학기술안전기반팀

 

2021년 1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수상자 선정
- 두산인프라코어㈜ 오승현 전무 / 기양금속공업(㈜ 배명직 대표이사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년 1월 수상자로 오승현 두산인프라코어㈜ 전무와 배명직 기양금속공업㈜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 대기업 수상자인 오승현 두산인프라코어㈜ 전무는 수입에 의존하던 굴착기 MCV*를 국산화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굴착기 개발을 주도하여 우리나라 건설기계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MCV(Main Control Valve) : 각 작동 부위에 유압을 전달해 장비 이동과 작업 동작을 제어하는 부품

ㅇ 굴착기 MCV는 모든 동력을 분배, 제어하는 동시에 동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정밀 기술이 요구되어 굴착기 부품 중에서 최고 난이도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오승현 전무는 세계 최초로 일체형 골격 형태의 중형 굴착기용 MCV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해외 MCV보다 연비는 12% 개선하고 제작 원가는 20% 이상 절감하는 성과를 통해 국내 유압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유해가스 정화기술이 적용된 장비 중량 80톤에서부터 1.7톤에 이르는 다양한 굴착기를 개발하며 세계 최고 건설기계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ㅇ 오승현 전무는 “우리나라 최고 건설기계 제조사로서 오랜 시간 축적해온 역량과 경험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이어갈 것”이라며 “세계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갖춰 국내 건설기계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중소기업 수상자인 배명직 기양금속공업㈜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로 전해법을 통한 스테인리스강판의 흑색 처리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우리나라 소재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ㅇ 스테인리스강판의 흑색 처리기술은 가전, 건축, 생활용품 등에서 은백색이라는 스테인리스의 단일 색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흑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구현을 가능하게 했다.

- 이번 신기술 개발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부품의 수입 규제로 인해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고부가 가치 소재를 국산으로 대체하고 수출 기회도 마련하는 성과를 냈다.

ㅇ 배명직 대표이사는 “스테인리스 강판의 흑색 처리기술 개발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적극적인 해외진출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붙임 1.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2.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붙임1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 오 승 현

□ 인적사항

ㅇ 성명 : 오승현(吳昇現)
ㅇ 소속 : 두산인프라코어㈜
ㅇ 직위 : 전무


□ 주요 경력
ㅇ 1989.01 ∼ 현재 두산인프라코어㈜


? 배 명 직

□ 인적사항

ㅇ 성명 : 배명직(裵明稷)
ㅇ 소속 : 기양금속공업㈜
ㅇ 직위 : 대표이사


□ 주요 경력
ㅇ 1992.11 ∼ 현재
ㅇ 2011.06
ㅇ 2012.03
ㅇ 2018.02 ∼ 현재
기양금속공업㈜ 대표이사
대한민국명장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산업현장교수
사단법인기능한국인회 회장


붙임2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 오 승 현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오승현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오승현 전무는 건설기계 분야에서만 30년 이상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온 대한민국 1세대 건설기계 엔지니어다. 굴착기와 휠로더의 각종 구조물 및 다양한 기능 부품의 국산화를 성공시켜 국내 부품업체들의 성장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ㅇ 굴착기 핵심부품 가운데 하나인 MCV를 순수 독자기술로 국산화에 성공한 것은 대한민국 유압 부품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다. 해외 전문업체를 통한 수입/기술제휴에 의존하던 MCV를 순수 국내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세계 최초의 일체형 골격 형태로 개발 및 양산화를 성공시켰다. 해당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2019 올해의 10대 기계기술”과 “2020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ㅇ 현재 오승현 전무는 건설기계 제품개발 전체를 총괄하며 전세계 시장별 상이한 수요 및 고객 요청사항에 부합하는 기술, 제품개발을 이끌고 있다. “한국공학한림원 2019 한국의 우수 산업기술성과”에 선정된 80t 초대형 굴착기 개발이 대표적인 성과다. 독자 연비기술 적용을 통해 경쟁사 대비 작업성능과 연비의 10% 이상 경쟁 우위를 달성하였고, 혹한기/혹서기, 고산지 등 가혹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과 내구성을 입증했다. 더구나, 100t 이상의 초대형 굴착기 개발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듈러 플랫폼 방식을 개발해 기계산업의 경직된 연구개발 관행을 타파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ㅇ 수입산(일본) 대비 성능이 우수한 소형 굴착기 제품을 개발해 시장 점유율 향상에 기여한 바 있는 오승현 전무는 2019년 1월 전 세계적으로 발효된 유럽 배기규제 ‘Stage-V’를 만족하는 최신 장비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또한 두산인프라코어가 4차 산업혁명기술 접목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솔루션’ 기술 개발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오승현)

<세계 최초 일체형 골격으로 제작된 MCV(좌),
세계 최고 수준의 작업성능 및 연비를 달성한 초대형 80t 굴착기(우)>


<두산 고유의 성능, 연비, 엔진후처리 기술이 적용된 친환경 소형굴착기 (왼)3.5t, (우)1.7t>

? 배 명 직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배명직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배명직 대표이사는 공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79년 삼우금속공업㈜에서 기술을 습득하고 1985년 창업하여 41년 동안 오로지 표면처리 한 분야에 몸담았다.

ㅇ 주요 기술개발 활동으로 국내 최초 돌(석재) 도금 기업을 개발하여 특허를 받았으며 초음파 도금기술 개발, 중금속 오염물질인 크롬을 사용하지 않는 크롬프리 도금, 부동태 내식성 향상 특허, 아연도금 진케이트 프리도금 등 11개의 특허를 획득하였으며 그중 대표적인 크롬프리 도금기술을 공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도금에서 나오는 공해물질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ㅇ 최근 소재 부품의 국산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국내 기업들은 고부가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조달이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개발 의뢰가 들어왔고 중소기업청 과제로 약 2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 해외기술보다 앞선 기술을 개발하였다. 해당 기술은 특허 출원 중이며,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구도를 바꿀 수 있는 스테인리스 색상구현 신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굴지의 기업들에서 신뢰성 시험 중에 있고 내년 중에는 양산 체계를 갖추어 부품산업에 기여코자 한다.

 


2021년 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배명직)

 

 

<국내 최초 전해법에 의한 스테인리스강판의 흑색 처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