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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하이거 2020. 12. 22. 15:33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등록일 2020-12-22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보도자료

2020. 12.
이 자료는 2020년 12월 23일(수) 조간부터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방송·통신 : 12. 22.(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제목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2월 3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23일(수)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였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하였다.

□ 2021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21,034명으로 재학생은 295,116명, 졸업생 등(검정고시 포함)은 125,918명이었다.
◦ 국어 영역 419,785명, 수학 가형 139,429명, 수학 나형 267,483명, 영어 영역 419,031명, 한국사 영역 421,034명, 사회탐구 영역 218,154명, 과학탐구 영역 187,987명, 직업탐구 영역 4,123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54,851명이었다.
◦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전체 응시자 중 각각 99.7%, 99.9%로 수험생의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51.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44.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가형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1.0%,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97.2%이었다. 나형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76.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19.4%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51.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이 44.8%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유형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수학 영역의 경우에는 유형(가/나형)을, 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사용하였다.
◦ 영어, 한국사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 영역별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131점으로 나타났다.
◦ 수학 영역의 경우 가형 130점, 나형 131점으로 나타났다.
◦ 사회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3점~67점으로 나타났다.
◦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2점~68점으로 나타났다.
◦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5점~70점으로 나타났다.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5점~81점으로 나타났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21,034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19,785명, 406,912명, 419,031명, 421,034명, 410,264명, 54,851명이었다.

◦ 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3.2%, 45.8%, 1.0%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
사회 과학 직업 계 /한문
인원(명) 419,785 406,912 419,031 421,034 218,154 187,987 4,123 410,264 54,851
비율(%) 99.7 96.6 99.5 100 -53.2 -45.8 -1 97.4(100.0) 13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6.2%인 405,006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4.1%인 396,214명이었다.

◦ 수학 영역 유형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수학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34.3%, 65.7%이었다.

<표Ⅰ-2> 수학 영역 유형별 응시자 현황
구분 수학
가형 나형 계
인원(명) 139,429 267,483 406,912
비율(%) 34.3 65.7 100


◦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생활과 윤리 129,937 세계사 19,055
윤리와 사상 29,063 경제 5,076
한국지리 44,832 정치와 법 23,382
세계지리 35,186 사회·문화 124,711
동아시아사 24,423


◦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응시자는 각 과목의Ⅰ을 많이 선택하였으며,Ⅰ 과목과 Ⅱ 과목에서 생명과학을 많이 선택하였다. Ⅰ 과목과 Ⅱ 과목에서 물리학을 선택한 응시자가 적었다.

<표Ⅰ-4> 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물리학Ⅰ 53,286 물리학Ⅱ 2,796
화학Ⅰ 71,815 화학Ⅱ 2,984
생명과학Ⅰ 117,487 생명과학Ⅱ 6,585
지구과학Ⅰ 116,729 지구과학Ⅱ 4,056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농업 이해 292 회계 원리 1,415
농업 기초 기술 235 해양의 이해 29
공업 일반 1,269 수산·해운 산업 기초 22
기초 제도 1,070 인간 발달 996
상업 경제 1,624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136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아랍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러시아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인원(명) 과목명 인원(명)
독일어Ⅰ 998 러시아어Ⅰ 494
프랑스어Ⅰ 1,209 아랍어Ⅰ 38,157
스페인어Ⅰ 1,265 베트남어Ⅰ 764
중국어Ⅰ 3,707 한문Ⅰ 2,631
일본어Ⅰ 5,626

◦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7>과 같다. 사회탐구, 과학탐구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7%, 99.9%,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3%, 0.1%로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7> 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수 사회탐구 과학탐구
인원(명) 비율(%) 인원(명) 비율(%)
1개 643 0.3 236 0.1
2개 217,511 99.7 187,751 99.9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8>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1.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4.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수학 가형의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97.2%이었고, 수학 나형의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76.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9.4%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1.8%,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4.8%이었다.

<표Ⅰ-8>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국어 수학 영어
가형 나형
사회탐구 인원(명) 217,706 1,394 205,402 217,224
비율(%) 51.8 1 76.8 51.8
과학탐구 인원(명) 187,552 135,557 51,807 187,547
비율(%) 44.7 97.2 19.4 44.8
직업탐구 인원(명) 4,060 770 2,828 3,936
비율(%) 1 0.6 1 0.9
미응시 인원(명) 10,467 1,708 7,446 10,324
비율(%) 2.5 1.2 2.8 2.5
계 인원(명) 419,785 139,429 267,483 419,031
비율(%) 100 100 100 100
Ⅱ. 영역/과목별 등급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31점으로 나타났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131 18,467 4.4
2 125 29,040 6.92
3 116 56,516 13.46
4 108 65,450 15.59
5 96 87,736 20.9
6 84 71,371 17
7 73 46,077 10.98
8 62 29,849 7.11
9 62미만 15,279 3.64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가형 130점, 나형 131점으로 나타났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가형 나형
등급 구분 인원(명) 비율(%) 등급 구분 인원(명) 비율(%)
점수 점수
1 130 7,066 5.07 131 13,894 5.19
2 123 12,906 9.26 126 16,962 6.34
3 117 12,391 8.89 120 33,246 12.43
4 109 23,882 17.13 108 43,506 16.26
5 98 27,992 20.08 91 53,487 20
6 84 23,165 16.61 80 47,210 17.65
7 70 17,042 12.22 75 36,376 13.6
8 62 10,713 7.68 72 13,393 5.01
9 62미만 4,272 3.06 72미만 9,409 3.52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90 53,053 12.66
2 80 69,051 16.48
3 70 82,701 19.74
4 60 77,774 18.56
5 50 56,744 13.54
6 40 37,649 8.98
7 30 23,474 5.6
8 20 14,419 3.44
9 20미만 4,166 0.99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등급 구분 점수 인원(명) 비율(%)
1 40 144,488 34.32
2 35 77,193 18.33
3 30 67,402 16.01
4 25 53,154 12.62
5 20 34,851 8.28
6 15 22,074 5.24
7 10 15,175 3.6
8 5 6,133 1.46
9 5미만 564 0.13



5.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생활과 윤리 65점, 윤리와 사상 64점, 한국지리 63점, 세계지리 63점, 동아시아사 66점, 세계사 67점, 경제 67점, 정치와 법 66점, 사회·문화 65점으로 나타났다.

<표Ⅱ-5> 사회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65 5,444 4.19 64 1,678 5.77 63 4,013 8.95
2 63 10,696 8.23 62 2,990 10.29 61 5,459 12.18
3 60 15,441 11.88 60 2,795 9.62 60 861 1.92
4 54 24,262 18.67 55 4,615 15.88 56 8,173 18.23
5 47 23,056 17.74 46 5,811 19.99 47 8,444 18.83
6 41 21,200 16.32 40 5,449 18.75 40 9,088 20.27
7 37 15,595 12 37 2,973 10.23 36 4,379 9.77
8 33 11,428 8.8 34 1,895 6.52 33 3,166 7.06
9 33미만 2,815 2.17 34미만 857 2.95 33미만 1,249 2.79
등급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63 4,799 13.64 66 1,134 4.64 67 1,200 6.3
2 - - - 64 2,158 8.84 65 1,154 6.06
3 60 4,192 11.91 60 2,663 10.9 61 2,059 10.81
4 55 5,832 16.57 53 3,967 16.24 52 3,537 18.56
5 46 6,581 18.7 45 5,321 21.79 44 4,004 21.01
6 40 6,150 17.48 41 3,966 16.24 41 2,767 14.52
7 37 4,496 12.78 38 2,806 11.49 38 3,315 17.4
8 35 1,831 5.2 35 1,837 7.52 37 397 2.08
9 35미만 1,305 3.71 35미만 571 2.34 37미만 622 3.26
등급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67 238 4.69 66 949 4.06 65 7,221 5.79
2 63 509 10.03 63 2,099 8.98 62 7,837 6.28
3 59 624 12.29 60 2,339 10 59 16,384 13.14
4 54 692 13.63 54 4,251 18.18 54 20,583 16.5
5 45 1,071 21.1 46 4,658 19.92 47 28,287 22.68
6 41 790 15.56 40 4,138 17.7 42 15,731 12.61
7 38 624 12.29 38 2,388 10.21 36 16,154 12.95
8 35 404 7.96 35 1,889 8.08 33 8,650 6.94
9 35미만 124 2.44 35미만 671 2.87 33미만 3,864 3.1


6.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물리학Ⅰ 64점, 화학Ⅰ 65점, 생명과학Ⅰ 67점, 지구과학Ⅰ 68점, 물리학Ⅱ 62점, 화학Ⅱ 66점, 생명과학Ⅱ 67점, 지구과학Ⅱ 65점으로 나타났다.

<표Ⅱ-6> 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점수
1 64 3,488 6.55 65 3,429 4.77 67 5,246 4.47 68 5,337 4.57
2 62 4,188 7.86 63 5,284 7.36 63 8,537 7.27 64 8,644 7.41
3 59 6,894 12.94 59 9,195 12.8 58 15,385 13.1 58 15,444 13.23
4 55 7,836 14.71 54 12,894 17.95 53 21,445 18.25 52 19,829 16.99
5 48 9,818 18.43 47 13,602 18.94 47 22,562 19.2 46 22,096 18.93
6 41 9,093 17.06 41 12,002 16.71 41 19,936 16.97 41 21,102 18.08
7 35 8,029 15.07 37 7,787 10.84 37 12,478 10.62 37 15,797 13.53
8 33 1,861 3.49 32 5,492 7.65 32 7,905 6.73 35 4,910 4.21
9 33미만 2,079 3.9 32미만 2,130 2.97 32미만 3,993 3.4 35미만 3,570 3.06
등급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점수
1 62 322 11.52 66 147 4.93 67 282 4.28 65 236 5.82
2 - - - 62 286 9.58 63 596 9.05 62 373 9.2
3 59 540 19.31 59 286 9.58 60 653 9.92 59 408 10.06
4 56 293 10.48 54 575 19.27 54 1,173 17.81 55 676 16.67
5 48 577 20.64 47 515 17.26 46 1,283 19.48 46 794 19.58
6 40 432 15.45 40 549 18.4 40 1,444 21.93 40 661 16.3
7 35 427 15.27 37 331 11.09 37 581 8.82 37 528 13.02
8 33 125 4.47 34 227 7.61 35 359 5.45 35 246 6.07
9 33미만 80 2.86 34미만 68 2.28 35미만 214 3.25 35미만 134 3.3
7.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농업 이해 69점, 농업 기초 기술 69점, 공업 일반 65점, 기초 제도 67점, 상업 경제 69점, 회계 원리 69점, 해양의 이해 68점, 수산‧해운 산업 기초 67점, 인간 발달 70점,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68점으로 나타났다.

<표Ⅱ-7>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점수
1 69 18 6.16 69 10 4.26 65 135 10.64 67 55 5.14
2 65 16 5.48 63 18 7.66 63 91 7.17 65 75 7.01
3 58 34 11.64 58 34 14.47 60 88 6.93 60 137 12.8
4 52 49 16.78 52 33 14.04 53 213 16.78 53 174 16.26
5 47 62 21.23 46 52 22.13 46 237 18.68 45 246 22.99
6 42 49 16.78 42 37 15.74 40 281 22.14 41 155 14.49
7 38 36 12.33 37 35 14.89 38 88 6.93 38 113 10.56
8 35 21 7.19 35 7 2.98 35 101 7.96 35 91 8.5
9 35미만 7 2.4 35미만 9 3.83 35미만 35 2.76 35미만 24 2.24
등급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점수
1 69 77 4.74 69 57 4.03 68 2 6.9 67 1 4.55
2 65 130 8 63 112 7.92 65 2 6.9 64 3 13.64
3 59 179 11.02 58 162 11.45 58 3 10.34 57 3 13.64
4 51 292 17.98 52 255 18.02 52 5 17.24 51 2 9.09
5 45 378 23.28 46 304 21.48 44 6 20.69 49 5 22.73
6 42 208 12.81 42 200 14.13 41 6 20.69 43 3 13.64
7 39 212 13.05 37 202 14.28 41미만 5 17.24 38 3 13.64
8 35 112 6.9 33 87 6.15 - - - 38미만 2 9.09
9 35미만 36 2.22 33미만 36 2.54 - - - - - -
등급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1 70 45 4.52 68 55 4.84
2 65 103 10.34 65 77 6.78
3 59 86 8.63 60 133 11.71
4 50 190 19.08 52 207 18.22
5 45 200 20.08 47 213 18.75
6 42 184 18.47 42 237 20.86
7 39 110 11.04 38 92 8.1
8 36 39 3.92 33 85 7.48
9 36미만 39 3.92 33미만 37 3.26


8.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8>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독일어Ⅰ 65점, 프랑스어Ⅰ 65점, 스페인어Ⅰ 67점, 중국어Ⅰ 66점, 일본어Ⅰ 66점, 러시아어Ⅰ 67점, 아랍어Ⅰ 81점, 베트남어Ⅰ 73점, 한문Ⅰ 68점으로 나타났다.

<표Ⅱ-8>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65 44 4.41 65 83 6.87 67 68 5.38
2 63 93 9.32 63 69 5.71 64 130 10.28
3 60 101 10.12 60 153 12.66 61 93 7.35
4 54 187 18.74 54 200 16.54 53 225 17.79
5 45 182 18.24 45 255 21.09 45 248 19.6
6 40 181 18.14 40 209 17.29 41 217 17.15
7 38 130 13.03 38 131 10.84 39 149 11.78
8 36 43 4.31 36 62 5.13 37 101 7.98
9 36미만 37 3.71 36미만 47 3.89 37미만 34 2.69
등급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66 210 5.66 66 313 5.56 67 20 4.05
2 63 327 8.82 63 554 9.85 64 39 7.89
3 60 409 11.03 60 595 10.58 61 68 13.77
4 54 646 17.43 54 826 14.68 52 75 15.18
5 45 703 18.96 45 1,099 19.53 43 110 22.27
6 40 617 16.64 40 1,147 20.39 41 79 15.99
7 38 393 10.6 38 583 10.36 40 57 11.54
8 35 351 9.47 36 375 6.67 38 37 7.49
9 35미만 51 1.38 36미만 134 2.38 38미만 9 1.82
등급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등급 인원 비율
구분 (명) (%) 구분 (명) (%) 구분 (명) (%)
점수 점수 점수
1 81 1,544 4.05 73 52 6.81 68 127 4.83
2 59 2,825 7.4 69 41 5.37 66 173 6.58
3 52 5,531 14.5 53 91 11.91 59 308 11.71
4 48 6,954 18.22 47 195 25.52 52 447 16.99
5 46 6,572 17.22 45 108 14.14 45 638 24.25
6 44 6,284 16.47 43 173 22.64 41 445 16.91
7 42 5,163 13.53 42 32 4.19 38 239 9.08
8 40 2,176 5.7 40 57 7.46 36 187 7.11
9 40미만 1,108 2.9 40미만 15 1.96 36미만 67 2.55


2020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 전체 응시자 감소 : 530,220명(’19학년도) → 484,737명(’20학년도)
- 졸업생 응시자 비율 증가 : 22.8%(’19학년도) → 26.1%(’20학년도)
? 표준점수 평균은 국어에서 여학생이, 수학가, 수학나에서는 남학생이 높았고, 1·2등급 비율은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남학생이, 영어에서는 여학생이 높았음
? 표준점수 평균, 1·2등급 비율 모두 사립 학교가 국공립 학교보다 높았음
? 표준점수 평균은 국어에서 여고가, 수학가에서는 남고가 가장 높았고, 수학나에서는 남고와 여고가 같았으며, 1·2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남고가 가장 높았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은 2020년 12월 23일(수)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성적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분석 결과에는 수능 성적과 관련된 학생 배경 및 학교 배경에 따른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발표의 분석 대상, 범위,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분석 대상
- 전체 응시자를 대상으로 하되,
- 학교 배경 및 지역별 분석은 일반고, 특목고(과학고/외국어고/국제고/예술고/체육고), 자율고(자율형 공립고/사립고) 재학생 응시자로 한정함
○ 분석 범위
- 국어, 수학 영역의 표준점수 및 등급
- 영어 영역의 등급
○ 분석 내용
- 응시자 현황
․ 영역(국어/수학가/수학나/영어)
․ 학생 배경(성별/재학·졸업 여부)
․ 학교 배경(설립 주체/남·여·공학 유형)
․ 지역(학교 소재지/시도)
- 학생 배경별 분석
․ 성별(남/여)
․ 재학·졸업 여부(재학/졸업/검정고시)
- 학교 배경별 분석
․ 설립 주체(국공립/사립)
․ 남·여·공학 유형(남고/여고/남녀공학)
- 지역별 분석
․ 학교 소재지(대도시/중소도시/읍면 지역)
․ 시도(17개)
1 응시자 현황

□응시자 현황에서는 영역별, 학생 배경별 전체 응시자 현황 및 학교 배경별, 지역별 재학생 응시자 현황을 제시하였다.
○ 2020학년도 수능 전체 응시자는 484,737명이었다.
○ 전체 응시자 수는 2011학년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였다.

1. 영역별 응시자 현황
○ 국어 영역의 응시자는 483,068명이었다.
○ 수학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는 각각 153,869명, 312,662명이었다.
○ 영어 영역의 응시자는 481,828명이었다.
학 언어 수리가 수리나 외국어

도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2011 668,339 99.9 145,124 21.7 481,413 72 657,695 98.3
2012 648,180 99.9 154,482 23.8 451,485 69.6 638,385 98.4
2013 620,469 99.9 145,693 23.4 433,372 69.7 607,939 97.8
학 국어A 국어B 수학B 수학A 영어A 영어B

도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2014 322,489 53.1 283,585 46.7 160,174 26.4 412,740 68 179,766 29.6 416,712 68.7
학 국어A 국어B 수학B 수학A 영어

도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2015 283,229 47.6 310,905 52.3 154,297 25.9 404,083 67.9 580,638 97.6
2016 274,624 46.9 309,985 53 156,702 26.8 391,430 66.9 568,430 97.1
학 국어 수학가 수학나 영어

도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2017 551,108 99.8 179,147 32.4 345,448 62.5 547,992 99.2
2018 530,093 99.8 173,155 32.6 335,983 63.2 528,064 99.4
2019 528,595 99.7 168,512 31.8 340,733 64.2 527,025 99.4
2020 483,068 99.7 153,869 31.7 312,662 64.5 481,828 99.4

2. 학생 배경별 응시자 현황
○ 전체 응시자 484,737명 중 남학생은 248,601명, 여학생은 236,136명이었다.
학년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성별
남 354,967 347,592 331,455 318,959 308,916 299,775 282,197 272,340 272,754 248,601
여 314,024 301,354 289,881 287,854 285,919 285,557 270,100 258,987 257,466 236,136
전체 668,991 648,946 621,336 606,813 594,835 585,332 552,297 531,327 530,220 484,737
○ 재학생은 347,765명, 졸업생은 126,525명, 검정고시는 10,447명이었다.
학년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재학․졸업 여부

재학 510,893 494,057 476,449 477,297 461,622 449,058 420,209 398,838 399,910 347,765
졸업 144,056 141,211 131,827 117,297 120,895 124,858 122,362 123,258 120,840 126,525
검정고시 14,042 13,678 13,060 12,219 12,318 11,416 9,726 9,231 9,470 10,447
전체 668,991 648,946 621,336 606,813 594,835 585,332 552,297 531,327 530,220 484,737
3. 학교 배경별 응시자 현황
○ 학교 배경별 응시자 현황으로 학교 설립 주체, 남·여·공학 유형별 학교 수와 재학생 응시자 수를 제시하였다.
○ 재학생 응시자 336,213명 중 국·공립은 190,151명, 사립은 146,062명이었다.
○ 남고는 78,679명, 여고는 71,433명, 남녀공학은 186,101명이었다.

<표 4> 2020학년도 학교 배경별 분석 대상 학교 수 및 응시자 수
(단위: 개교, 명)
학교 유형 학교 수 응시자 수
학교 설립 주체 국․공립 1,091 190,151
사립 724 146,062
남․여․공학 유형 남고 361 78,679
여고 340 71,433
남녀공학 1,114 186,101
전체 1,815 336,213

4. 지역별 응시자 현황
○ 지역별 응시자 현황으로 학교 소재지, 시도별 학교 수와 재학생 응시자 수를 제시하였다.
○ 대도시는 144,882명, 중·소도시는 147,360명, 읍면 지역은 43,971명이었다.
○ 경기가 84,939명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이 2,067명으로 가장 적었다.

<표 5> 2020학년도 지역별 분석 대상 학교 수 및 응시자 수
(단위: 개교, 명)
지역 학교 수 응시자 수
학교 소재지 대도시 640 144,882
중․소도시 696 147,360
읍면 지역 479 43,971
시도 서울 246 59,338
부산 105 20,653
대구 73 18,033
인천 96 17,203
광주 55 13,457
대전 50 11,223
울산 46 8,335
경기 395 84,939
강원 90 9,640
충북 56 9,385
충남 87 11,405
전북 100 13,323
전남 91 12,069
경북 133 16,905
경남 153 23,456
제주 24 4,782
세종 15 2,067
전체 1,815 336,213
2 학생 배경별 분석

□학생 배경별 분석에서는 전체 응시자의 성별(남/여)과 재학·졸업 여부(재학/졸업/검정고시)에 따른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다.

1. 성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에서는 여학생이 높았고, 수학가, 수학나에서는 남학생이 높았다.
○ 1·2등급 비율 :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남학생이 높았고, 영어에서는 여학생이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여학생이 낮았다.
영역 성별 표준점수 등급(%)
평균 표준 1 2 3 4 5 6 7 8 9
편차
국어 남 99.2 20.8 5.1 7.3 12 15.7 18.8 17.1 12.2 7.7 4.1
여 100.7 19.4 4.5 7.3 12.6 17.6 20.9 17.4 11.3 5.8 2.7
전체 99.9 20.1 4.8 7.3 12.3 16.6 19.8 17.2 11.8 6.7 3.4
수학가 남 100.8 20.4 6.6 7.9 12.1 16.3 20.1 15.2 11 7 3.7
여 98.4 19.2 3.7 5.6 10.1 15.9 22.7 18.6 13.7 6.9 2.8
전체 100 20 5.6 7.1 11.4 16.2 21 16.4 11.9 7 3.4
수학나 남 100.2 20.5 5.8 6.8 11.8 17.1 19.2 16.5 11.9 7.2 3.6
여 99.8 19.6 4.4 6.4 11.5 18.1 20.7 17.3 11.9 6.4 3.3
전체 100 20 5 6.5 11.6 17.7 20 17 11.9 6.8 3.4
영어 남 7.5 16.1 21.4 18.1 12 9 7.5 5.9 2.4
여 7.4 16.4 22.4 18.8 12.6 9.4 7.2 4.5 1.3
전체 7.4 16.2 21.9 18.5 12.3 9.2 7.4 5.2 1.9

[그림 1] 성별 표준점수 평균 비교

2. 재학‧졸업 여부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가장 낮았다.

영역 재학‧졸업 여부 표준점수 등급(%)
평균 표준 1 2 3 4 5 6 7 8 9
편차
국어 재학 96.5 20 3.4 5.5 9.9 15 20.1 19.2 14.1 8.4 4.3
졸업 109.3 17.4 8.7 12.5 18.9 21 18.9 11.5 5.3 2.1 1.1
검정고시 99.7 19.4 4.6 6.2 11.9 17 20.3 19.1 12.5 6 2.6
전체 99.9 20.1 4.8 7.3 12.3 16.6 19.8 17.2 11.8 6.7 3.4
수학가 재학 96.6 19.8 3.4 4.9 9.4 14.8 21.9 18.7 14.5 8.4 4
졸업 106.5 18.5 9.6 11 15.2 18.8 19.9 12.3 7.2 3.9 1.9
검정고시 89.8 22.5 3.8 5.5 6.9 10.9 13.5 15.8 16.1 17.7 9.8
전체 100 20 5.6 7.1 11.4 16.2 21 16.4 11.9 7 3.4
수학나 재학 98 19.3 3.5 5.4 10.5 17.3 21 18.3 12.8 7.4 3.8
졸업 107.3 20.8 10.4 10.8 15.9 19.5 16.9 11.7 8.2 4.5 2.2
검정고시 96.4 19.8 4.5 5.5 8.9 13.4 18.3 22.3 16.3 7.2 3.6
전체 100 20 5 6.5 11.6 17.7 20 17 11.9 6.8 3.4
영어 재학 5.6 13.4 20.5 18.9 13.4 10.6 8.8 6.5 2.4
졸업 12.5 24.3 25.8 17.1 9.2 5.4 3.3 1.9 0.6
검정고시 7.3 13.6 20.8 19.7 14.1 10 8.3 4.9 1.4
전체 7.4 16.2 21.9 18.5 12.3 9.2 7.4 5.2 1.9


[그림 2] 재학·졸업 여부에 따른 표준점수 평균 비교
3 학교 배경별 분석

□학교 배경별 분석에서는 재학생 응시자의 학교 설립 주체별(국공립/사립), 남·여·공학 유형별(남고/여고/남녀공학)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다.

1. 학교 설립 주체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사립학교가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사립학교가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사립학교가 낮았다.

영역 학교 표준점수 등급(%)
설립 주체 평균 표준 편차 1 2 3 4 5 6 7 8 9
국어 국공립 94.9 19.4 2.5 4.4 8.7 14.4 20.8 20.6 15.2 8.9 4.5
사립 99.9 20 4.9 7.1 12.1 16.6 20.1 17.5 11.9 6.7 3.3
전체 97.1 19.8 3.5 5.6 10.2 15.3 20.5 19.3 13.8 7.9 3.9
수학가 국공립 94.1 19.5 2.3 3.7 7.9 13.4 21.5 20.5 16.8 9.6 4.3
사립 99.7 19.4 4.6 6.3 11.2 16.6 22.6 17.1 12 6.6 3
전체 96.8 19.6 3.4 4.9 9.5 14.9 22 18.8 14.5 8.1 3.7
수학나 국공립 97.1 18.6 2.5 4.7 9.9 17.5 22.1 19.2 13 7.4 3.7
사립 100.7 20 5.3 6.8 12.2 18.1 20.3 16.6 11.2 6.4 3.3
전체 98.6 19.3 3.6 5.5 10.8 17.8 21.3 18.1 12.2 7 3.5
영어 국공립 4.2 11.7 19.8 19.7 14.4 11.6 9.4 6.8 2.5
사립 7.8 16.4 22.4 18.6 12.1 8.9 7.1 4.9 1.8
전체 5.7 13.7 20.9 19.2 13.4 10.4 8.4 6 2.2


[그림 3] 학교 설립 주체별 표준점수 평균 비교


2. 남·여·공학 유형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에서는 여고, 수학가에서는 남고가 가장 높았고, 수학 나에서는 남고와 여고가 같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남고가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여고가 가장 낮았다.

영역 남·여·공학 유형 표준점수 등급(%)
평균 표준 1 2 3 4 5 6 7 8 9
편차
국어 남고 97.6 19.9 3.9 5.9 10.5 15.3 20.3 19.4 13.3 7.7 3.7
여고 99.6 18.5 3.3 5.8 11.4 17.8 22.9 19.2 11.9 5.5 2.3
남녀공학 95.9 20.2 3.4 5.4 9.6 14.4 19.6 19.3 14.7 9 4.7
전체 97.1 19.8 3.5 5.6 10.2 15.3 20.5 19.3 13.8 7.9 3.9
수학가 남고 99 19.7 4.6 6.1 10.7 16.2 21.8 17.4 12.7 7.1 3.3
여고 96.8 17.7 1.8 3.6 8.4 15.2 25.7 21.8 15.4 6.1 2.1
남녀공학 95.5 20 3.2 4.6 9 14.1 21 18.8 15.4 9.4 4.4
전체 96.8 19.6 3.4 4.9 9.5 14.9 22 18.8 14.5 8.1 3.7
수학나 남고 100 19.5 4.3 6 11.8 18.3 21.6 17.4 11.1 6.4 3.2
여고 100 18.6 3.2 5.8 11.8 19.8 22.9 17.7 10.6 5.4 2.8
남녀공학 97.5 19.4 3.6 5.3 10.1 16.7 20.6 18.5 13.4 7.9 3.9
전체 98.6 19.3 3.6 5.5 10.8 17.8 21.3 18.1 12.2 7 3.5
영어 남고 6.1 14.8 22.1 19.6 13 9.7 7.3 5.2 2.2
여고 5.5 14.9 23.4 20.4 13.8 10 7.1 4 1.1
남녀공학 5.7 12.9 19.5 18.6 13.4 10.9 9.3 7.1 2.6
전체 5.7 13.7 20.9 19.2 13.4 10.4 8.4 6 2.2


[그림 4] 남·여·공학 유형별 표준점수 평균 비교
4 지역별 분석

□지역별 분석에서는 재학생 응시자의 학교 소재지별(대도시/중소도시/읍면지역),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다.
○ 단, 시도 내 학교 간 표준점수 평균의 차이에서는 재학생 응시자 수가 30명 이상인 학교만 분석하였다.

1. 학교 소재지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대도시가 가장 높았다.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대도시가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대도시가 가장 낮았다.

영역 학교 소재지 표준점수 등급(%)
평균 표준 1 2 3 4 5 6 7 8 9
편차
국어 대도시 98.8 19.8 4.2 6.4 11.2 16.2 20.7 18.5 12.5 7 3.4
중소도시 96.4 19.6 3 5.1 9.8 15.2 20.7 19.7 14.2 8.3 4.1
읍면 지역 93.8 20.1 2.9 4.8 8.1 13 18.7 20.4 16.5 10.2 5.4
전체 97.1 19.8 3.5 5.6 10.2 15.3 20.5 19.3 13.8 7.9 3.9
수학가 대도시 100.1 18.9 4.5 6 11 16.8 23.4 18 11.8 5.7 2.7
중소도시 95.5 19.5 2.7 4.3 8.7 14.2 21.8 19.6 15.7 8.8 4
읍면 지역 90.5 20.2 2.1 3.3 6.7 11 17.9 19.1 19.6 13.9 6.3
전체 96.8 19.6 3.4 4.9 9.5 14.9 22 18.8 14.5 8.1 3.7
수학나 대도시 99.9 19.7 4.5 6.3 11.7 18.1 20.8 16.8 11.7 6.8 3.4
중소도시 98.2 19 3.1 5.2 10.7 17.9 21.6 18.4 12.5 7 3.5
읍면 지역 96.1 18.5 2.9 4.1 8.3 16.1 22.5 21.6 13.1 7.5 4
전체 98.6 19.3 3.6 5.5 10.8 17.8 21.3 18.1 12.2 7 3.5
영어 대도시 7.1 15.4 22.2 19.2 12.8 9.5 7.1 4.9 1.9
중소도시 4.9 13.1 20.9 19.5 13.6 10.7 8.8 6.4 2.2
읍면 지역 4.1 10.6 16.9 18.3 14.8 12.7 11.3 8.2 3.1
전체 5.7 13.7 20.9 19.2 13.4 10.4 8.4 6 2.2


[그림 5] 학교 소재지별 표준점수 평균 비교
2. 시도별 분석

○ 표준점수 평균
- 표준점수 평균 : 국어에서는 서울, 수학가, 수학나에서는 제주가 가장 높았다.
- 시도 내 학교 간 표준점수 평균의 차이 : 국어, 수학가, 수학나에서 제주가 가장 작았다.
시도 국어 수학가 수학나
평균 표준 평균 표준 평균 표준
편차 편차 편차
서울 100.9 20.5 103.4 18.8 101.2 21.1
부산 97.8 19.1 99.3 18.1 99.6 18.8
대구 99.6 18.8 99.6 18 100.2 18.6
인천 95.2 19.2 93.8 18.9 98 18.6
광주 97.9 19.2 98.5 19 99.2 19.1
대전 96.3 19.8 94.5 19.1 96.5 19
울산 95.4 19 98.3 18.8 99.1 17.9
경기 97 20.2 98.5 19.5 98.5 19.7
강원 92.7 19 89.6 18.9 95.3 17.8
충북 96.1 18.4 89.7 18.3 97.1 17.4
충남 94.2 19.4 89.7 20.2 95.7 17.7
전북 96.5 19.6 91.2 19.6 97.4 18.8
전남 93.9 19.1 88.9 19 96.2 17.9
경북 94.9 19.4 91 19.8 96.7 18
경남 93.7 19.3 93.9 19.2 97.9 18.2
제주 99.6 18.8 104 16.7 101.4 18.9
세종 96 19.6 91.3 19.3 95.9 19.2
전체 97.1 19.8 96.8 19.6 98.6 19.3


시도 표준점수 평균 국어 수학가 수학나
서울 최고 126.8 126.2 127
최저 70.4 76.9 74.7
차이 56.4 49.3 52.3
부산 최고 123.7 116.6 125.4
최저 66 67.7 74.2
차이 57.7 48.9 51.2
대구 최고 120.7 112.5 123.8
최저 71.4 80.2 74.8
차이 49.3 32.3 49
인천 최고 125.4 115.3 130.1
최저 77.5 73.2 76.3
차이 47.9 42.1 53.8
광주 최고 109.9 110.1 112
최저 67.5 63.7 75
차이 42.4 46.4 37
대전 최고 120 107 120.8
최저 84.1 81.3 75.4
차이 35.9 25.7 45.4
울산 최고 126.8 116.6 130.4
최저 72 75.1 88.4
차이 54.8 41.5 42
경기 최고 128 117.6 135.5
최저 69.2 68.2 74.4
차이 58.8 49.4 61.1
강원 최고 127.5 121.6 135.4
최저 74.6 77 80.9
차이 52.9 44.6 54.5
충북 최고 121.2 111.6 125.1
최저 77.4 69.7 83.8
차이 43.8 41.9 41.3
충남 최고 125.1 121 137.9
최저 66.6 69.7 76.1
차이 58.5 51.3 61.8
전북 최고 127.5 119 135.6
최저 68.9 67.9 73.5
차이 58.6 51.1 62.1
전남 최고 116.9 109.9 122.4
최저 65.8 73.7 72.8
차이 51.1 36.2 49.6
경북 최고 123.8 111.4 126
최저 75.6 71.4 74.8
차이 48.2 40 51.2
경남 최고 119.2 111.4 122.1
최저 74.8 68.8 77.5
차이 44.4 42.6 44.6
제주 최고 108.2 108.8 110.3
최저 77.4 95.4 76.8
차이 30.8 13.4 33.5
세종 최고 116.7 100.2 116.9
최저 80.6 84.1 83.2
차이 36.1 16.1 33.7
전체 최고 128 126.2 137.9
최저 65.8 63.7 72.8
차이 62.2 62.5 65.1



[그림 6]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 최고, 최저 점수 분포

○ 등급 비율
- 1·2등급 비율 : 모든 영역에서 서울이 가장 높았다.
- 8·9등급 비율 : 국어, 영어에서는 대구, 수학가에서는 제주, 수학나에서는 울산이 가장 낮았다.
시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서울* 5.7 8 12.8 17.1 19.5 16 10.7 6.8 3.5
부산 3 5.3 10.4 16.3 22.2 19.4 13.1 7 3.2
대구* 3.7 6.1 11.5 16.9 22.2 19.8 11.7 5.5 2.6
인천 2.5 4.3 8.5 14.6 21.2 21.3 15.2 8.1 4.2
광주 3.3 5.6 10.9 15.8 20.9 20.1 13.6 6.9 2.9
대전 3.2 5.4 9.8 14.3 20.5 19.5 14.8 8.3 4.1
울산 2.9 4.4 8.6 13.6 21.6 21.5 15.9 8 3.5
경기* 3.7 5.9 10.4 15.1 19.9 18.5 13.6 8.6 4.3
강원 2.1 3.2 7.4 12.5 20.5 21.6 17.9 9.7 5
충북 2.2 4.2 9 15 22.2 22.3 14.8 7.2 3.1
충남 2.4 4.4 8.2 13.6 20.4 20.9 16.4 9.3 4.6
전북 3.5 4.9 9.2 15.3 20.8 20.3 14.1 7.8 4
전남 2.1 4.3 7.8 13.6 20.1 21.5 16.6 9.8 4.2
경북 2.6 4.4 8.4 14.7 20.2 21 15.7 8.5 4.5
경남 1.9 3.8 8.2 14.1 20 21 16 9.9 5
제주 3.1 5.7 12.2 18 23 18.8 10.5 5.5 3.2
세종 2.5 5.3 9.7 15.2 19.7 21 14 8.7 4
전체(기준) 3.5 5.6 10.2 15.3 20.5 19.3 13.8 7.9 3.9
1등급과 2등급 비율의 합이 기준(9.1) 이상인 지역을 의미함

시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서울* 7 8.1 13.3 17.9 22.4 15.4 8.9 4.7 2.3
부산 2.8 4.3 10.2 18.4 25.3 18.6 12.3 5.5 2.5
대구* 3.4 5.1 10 16.9 25.7 19.4 12.4 5.1 2
인천 2 4 6.9 12.4 21.6 22.5 18.7 7.7 4.2
광주* 3.1 5.5 10.1 16.3 24.3 19 11.4 6.9 3.5
대전 2.1 3.6 7.9 13.2 22.5 21 16.5 9.2 3.8
울산 2.9 3.8 11.7 17.1 22.5 18.7 14.1 6.6 2.5
경기* 3.9 5.6 10.5 16.2 22.4 17.8 12.8 7.2 3.5
강원 1.9 2.3 5.1 9.7 18.7 23.5 20.3 13.3 5.2
충북 0.9 1.6 4.9 11.1 20.1 22.3 22.6 12.1 4.5
충남 2.4 3.8 6.5 8.5 17.1 20.1 20.9 14.1 6.6
전북 2.3 3.3 6.2 10.7 19.3 21.3 19.4 12.6 4.9
전남 1.1 2.4 5.7 9.6 17.9 21.8 22.2 13.9 5.5
경북 1.4 3 7.5 11.6 18.9 19.4 20.1 12.3 5.9
경남 1.3 3 7.8 14.6 23.4 19.6 15.8 9.7 4.8
제주* 3.6 8 12.1 21.7 26.6 16.8 5.9 2.1 3.1
세종 1.3 3.2 6.8 11.1 20.8 19.9 19.3 13.3 4.3
전체(기준) 3.4 4.9 9.5 14.9 22 18.8 14.5 8.1 3.7
1등급과 2등급 비율의 합이 기준(8.3) 이상인 지역을 의미함
시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서울* 6.3 7.8 12.8 17.5 17.8 14.5 12 7.5 3.8
부산 3.6 5.4 11.8 18.4 22.4 18.6 11 5.9 2.8
대구* 3.7 5.5 11.3 20.2 23.4 17 10.8 5.7 2.5
인천 2.6 5 10.6 18 22.7 18.7 12.2 6.7 3.6
광주* 3.6 5.7 10.9 19 22 17.4 11.4 6.4 3.5
대전 3.2 4.9 9.3 15.1 21.9 19.6 14.2 7.8 3.9
울산 2.7 4.8 10.8 19.1 24.6 20 10.4 5.2 2.5
경기* 3.7 5.9 11.2 17.4 19.8 17.5 12.9 7.7 3.8
강원 1.8 3.6 8.2 16.6 22.3 22 14 7.9 3.6
충북 2 3.9 8.9 17.6 26 21 11.9 5.7 3
충남 2.2 3.7 8 16 24.3 22.3 12.7 6.9 3.9
전북 3.3 4.4 9.8 17.1 22.5 19.5 12.5 7.1 3.7
전남 2.5 4 8.2 16.5 23.6 21.8 13.5 6.6 3.3
경북 2.4 3.9 8.9 17.7 23.3 21 12.6 6.7 3.5
경남 2.2 4.7 10.4 18.7 23.2 19.5 11.7 6.3 3.2
제주* 3.8 6.2 12.7 21.5 22.9 14.9 9.2 5.8 3
세종 2.6 5.2 9.5 15.4 19.4 20.5 14.3 8.7 4.4
전체(기준) 3.6 5.5 10.8 17.8 21.3 18.1 12.2 7 3.5
1등급과 2등급 비율의 합이 기준(9.1) 이상인 지역을 의미함
시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서울* 9.4 16.9 22.9 18 11.1 8.2 6.4 5 2.1
부산* 5.5 15.2 22.4 20 13.8 10.2 6.9 4.5 1.6
대구* 6.7 17 24.1 20.8 12.7 8.5 5.9 3.2 1.2
인천 4.1 11.5 19.2 19.8 14.9 12.3 9.7 6.3 2.2
광주* 5.4 14.3 21 19.5 14.3 10.3 7.8 5.6 1.8
대전* 6.1 13.9 20.6 18.7 13.2 10.9 8.6 6.1 2
울산 4.4 12.4 21.5 21.2 15.2 11.3 7.6 4.5 1.8
경기* 5.8 14.1 20.4 18.4 12.8 10.3 8.9 6.8 2.5
강원 3.6 9.7 17.8 18.8 15 13.1 11.4 7.8 2.8
충북 2.6 11.5 20.6 21.8 16.7 11.9 8.6 5 1.4
충남 3.8 10 18.5 19.9 14.7 12.8 10.7 7.4 2.3
전북 5.1 11.9 20 18.8 14.7 11 9.4 6.6 2.6
전남 3.6 10 17.8 19.4 15.3 12.8 11.4 7.2 2.6
경북 4.1 11.7 19.9 20.1 14.4 11.3 9.4 6.7 2.4
경남 3.4 11.3 20.1 19.8 14.1 11.6 9.8 7.3 2.5
제주* 4.7 14.7 24.2 22.4 13.7 8.6 5.4 4.5 1.9
세종 4.9 13.1 18.3 19.5 13.9 11.6 9.3 6.8 2.4
전체(기준) 5.7 13.7 20.9 19.2 13.4 10.4 8.4 6 2.2
1등급과 2등급 비율의 합이 기준(19.4) 이상인 지역을 의미함